하스스톤 인벤

하스스톤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가이드

용어가 어렵다고요? 하스스톤의 게임 용어, 이 정도만 알면 전문가!

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이지만 게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에 등장하는 용어들을 어느 정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어들만 알아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알아두면 보다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하스스톤 기본 용어


카드(Card) : 게임에서 전투를 벌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카드별로 고유한 속성, 비용, 공격력, 생명력(내구도)을 가지고 있다.

영웅(Hero) : 게임 내에서 전투를 벌이는 주체. 전사, 주술사, 도적, 성기사, 사냥꾼, 드루이드, 흑마법사, 마법사, 사제의 9개 직업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영웅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영웅 능력(Hero Power) : 영웅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술로 기본적으로 마나 2를 소모해서 사용하게 된다.(흑마법사는 추가로 2의 생명력 소모)

덱(Deck) : 게임에서 사용되는 카드 뭉치로 1개의 덱은 30장의 카드로 구성된다.

턴(Turn) : 자신이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차례. 사용 가능한 마나의 범위 내에서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마나/마나 수정(Mana/Mana Crystal : 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비용 조건으로 자신의 턴이 올 때마다 마나 수정 1개가 늘어난다. 이전 턴에서 마나를 얼마만큼 사용하더라도 다음 턴에는 마나 수정의 수만큼 마나가 회복된다.

손/손패(Hand) : 현재 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로 손패에 있는 카드만을 사용할 수 있다. 카드 받기를 통해 손패를 늘릴 수 있지만 10장까지만 들고 있을 수 있으며, 10장을 넘겨서 받는 카드는 자동으로 파기된다.

카드 받기(Draw) : 덱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것. 게임을 시작할 때, 선공은 3장/후공은 4장의 카드를 받게 되며 자신의 턴이 올 때마다 1장씩 카드를 받는다. 몇 몇 카드 중에는 추가로 카드를 받을 수 있는 효과를 가진 것도 있다.

전장(Field) : 하수인들이 소환되어 전투를 벌일 수 있는 장소로 전장에 올릴 수 있는 하수인은 7마리까지이다.

하수인(Minion) : 전장에 소환되어 전투를 벌이는 영웅의 대행자를 부르는 카드로 각각 공격력,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환된 턴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생명력이 0이 되면 파괴되어 전장에서 제외된다.

주문(Spell) : 사용 즉시 발동되는 카드로 하수인과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1회용이다.

무기(Weapon) : 사용 즉시 영웅에게 장착되는 카드로 영웅이 직접 전투를 벌일 수 있게 해준다. 공격력과 내구도가 있으며, 내구도가 0이되면 무기는 파괴된다.

비용(Cost) :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마나를 의미하지만, 마나 크리스탈이나 손에 있는 카드패, 영웅의 생명력 등을 비용으로 지불하기도 한다.

공격력(Attack) : 하수인 또는 무기의 공격력으로 상대를 직접 전투 시,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생명력/내구도(Health/Durability) : 하수인 또는 무기의 남은 생명력/내구도로 생명력이 0이 된 하수인과 무기는 파괴된다. 생명력은 전투나 피해를 주는 주문, 효과 등으로 깎을 수 있으며, 내구도는 영웅이 직접 공격을 하면 1씩 소모된다.

토큰(Token) : 주문이나 하수인의 능력으로 얻을 수 있는 추가 하수인, 또는 카드로 덱을 구성할 때 따로 넣지 않는다.

탈진(Fatigue) : 덱에서 더 이상 카드를 받을 수 없을 때, 피로 카드를 받게 된다. 피로 카드는 영웅에게 1의 피해를 입히며, 피로 카드를 받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1씩 증가한다.

등급 : 카드의 등급으로 무료, 일반, 희귀, 영웅, 전설의 5등급이 존재하며 평균적으로 등급이 높은 카드가 성능이 좋은 편이다.

세트 : 카드가 속해있는 세트로 각 영웅의 레벨을 10까지 올리면 받을 수 있는 기본 카드, 카드 팩을 뜯어서 나오는 고급 카드, 특정 퀘스트를 수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 카드가 있으며 튜토리얼에 한정해서 등장하는 임무 카드가 있지만 임무 카드는 획득할 수 없다.

카드 팩(Card Pack) : 구입하거나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카드 뭉치로 카드 팩 하나 당 5장의 카드가 들어 있다. 카드 팩에는 희귀 카드 이상의 등급을 가진 카드가 1장 이상 포함되어 있다.

카드 제작(Card Craft) : 자신이 사용할 카드를 제작하는 것으로 제작 시 신비한 가루가 필요하다.

마력추출(Disenchant)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파괴해서 신비한 가루를 생성한다.

신비한 가루(Arcane Dust) : 카드 제작을 위한 재료로 희귀한 카드일수록 제작을 위해 들어가는 신비한 가루의 양이 많아진다. 카드에서 마력추출을 하거나 투기장 등에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황금 카드(Golden Card) : 일반 카드와 성능은 동일하지만 카드 테두리가 금색으로 장식되어 있고, 카드 초상화에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있는 카드이다. 제작을 하거나 마력추출을 할 때 필요한/나오는 신비한 가루가 일반 카드보다 많다.




▣ 카드 효과/속성 관련 용어


강화(Buff) : 하수인의 공격력, 생명력을 높여주거나 특수한 능력을 추가하는 효과. 강화 효과를 받는 하수인은 초상화 위로 황금색 입자가 반짝거린다.

격노(Enrage) : 피해를 받은 하수인에게 추가적인 능력이 부여되는 효과. 한번 발동하면 생명력이 회복되어도 유지되며, 격노 효과는 중첩해서 적용되지 않는다. 격노 효과를 받는 하수인은 초상화 뒤로 붉은색 그래픽이 일렁인다.

과부하(Overload) : 다음 턴에 사용할 마나의 최대량을 줄이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지금 턴에서 필요한 마나량이 줄어드는 식이다. 과부하 효과의 카드를 사용하면 마나 수정 아래에 자물쇠가 생기며, 생긴 자물쇠 수만큼 사용 가능한 마나 수정이 1턴 간 제한된다. 주술사 전용

도발(Taunt) : 일반 공격의 경우 공격하려는 대상을 아무나 지정할 수 있지만, 상대의 전장에 도발 효과의 하수인이 있는 경우 도발 하수인과 먼저 전투를 벌여야 한다.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 테두리에 방패 모양으로 장식이 추가된다.

돌진(Charge) : 하수인은 소환한 턴에는 수면 상태라서 바로 사용할 수 없지만 돌진 능력이 있는 경우 바로 공격을 할 수 있다.

변신(Trasform) : 목표 하수인을 다른 하수인으로 변신시킨다. 변신 효과는 해제할 수 없다.

비밀(Secret) :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효과가 발동하는 함정을 설치한다.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없고, 조건이 만족되면 무조건 발동하는 형태이며 영웅의 초상화 위에 물음표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대는 비밀 카드가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고 장착된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다.

선택(Choose One) : 카드를 사용하면 2개의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해 발동하게 한다. 드루이드 전용.

약화(Debuff) : 하수인의 공격력, 생명력을 낮춰서 약하게 만들거나 일정 조건에서 파괴되게 만드는 약화 효과. 공격력 약화 효과를 받는 하수인은 초상화 위로 청록색 입자가, 생명력 약화나 파괴 효과가 걸린 하수인은 초상화 위로 붉은색 입자가 반짝인다.

얼어붙음(Freeze) : 효과를 받는 영웅이나 하수인은 자신의 턴이 돌아오더라도 공격할 수 없다. 적이 공격했을 때 반격은 가능하며, 다음 턴에 정상으로 돌아온다.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 위로 얼음 그래픽이 추가된다.

연계(Combo) : 해당 턴에 가장 먼저 사용한 카드가 아니라면 연계 효과를 발동해 사용할 수 있다. 연계 효과가 발동 가능한 카드는 손패에서 녹색 테두리가 아닌 노란색 테두리로 나온다.

오라/인접버프(Aura/Adjacent Minions) : 오라는 해당 능력을 가진 하수인이 필드에 존재하면 효과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 해당 하수인이 파괴되면 효과가 사라진다. 인접버프는 해당 능력을 가진 하수인이 소환되면 양 옆에 있는 하수인들에게만 효과를 발휘한다.

은신(Stealth) : 이 효과를 가진 하수인은 적대적인 대상의 공격과 주문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광역과 무작위 대상을 목표로 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은신 효과를 볼 수 없다. 효과를 받는 하수인이 적을 공격하면 은신 효과가 풀리며, 이 효과를 받는 하수인은 초상화 위로 회색 안개 그래픽이 일렁인다.

전투의 함성(Battlecry) : 하수인이 소환되는 즉시 지정된 효과를 발휘한다. 전투의 함성으로 인한 효과는 차단할 수 없다.

정신 지배(Mind Control) : 지정된 적 하수인을 자신의 하수인으로 만든다. 정신 지배로 가져온 하수인은 다음 턴이 와야 전투를 할 수 있다.

주문 공격력(Spell Damage) :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주문의 피해량을 높여준다. 연타형 기술은 타격 횟수를 늘려주며, 적에게 피해를 주는 영웅 능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능력을 가진 하수인은 초상화 위로 보라색 입자가 반짝이며, 주문 공격력의 영향을 받는 손패의 주문 카드 역시 보라색으로 반짝인다.

죽음의 메아리(Deathrattle) : 하수인이 파괴되면 지정된 효과가 발동된다. 이 효과를 가진 하수인은 초상화 아래에 해골 아이콘이 붙어있다.

질풍(Windfury) : 영웅 혹은 하수인이 1턴에 2회 공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효과를 받는 대상은 초상화 주변에 바람이 부는 그래픽 효과가 추가된다.

천상의 보호막(Divine Shield) : 받는 피해를 1회에 한해 막아준다. 피해만을 막기 때문에 변이나 파괴 등의 해로운 효과는 막을 수 없으며, 피해를 받으면 해제된다. 이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는 노란색의 원으로 덮여 있다.

침묵(Silence) : 해당 하수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걸려있는 각종 효과를 제거한다. 오라, 인접버프로 받는 효과는 제거할 수 없으며, 침묵 이후에 추가된 효과는 적용된다. 이 효과를 받는 대상은 초상화 주변에 보라색 마법진이 X자로 도는 그래픽 효과가 추가된다.

파괴(Destroy) : 조건에 해당하는 하수인을 즉시 파괴한다. 파괴 효과는 천상의 보호막이나 생명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피해 입히기(Deal Damage) : 지정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힌다. 주문 카드를 이용한 피해의 경우, 주문력으로 피해량을 높일 수 있다.

멀록(Muloc) : 워크래프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어류 종족. 멀록에게만 적용되는 전용 강화 효과들이 많다.

악마(Demon) : 흑마법사 전용 하수인들로 마나 비용 대비 효율이 좋지만, 손패의 카드를 버리거나 자신의 영웅에게 피해를 입히는 식으로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야수(Beast) : 동물 하수인들로 사냥꾼에게는 야수에게 강화 효과나 시너지를 보는 전용 카드가 다수 존재한다.

용족(Dragon) : 워크래프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새끼용, 비룡, 위상 등을 포함한 용족들로 이름 있는 용족은 대부분 전설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토템(Totem) : 주술사 전용 하수인들로 자체 공격 능력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생명력이 낮은 대신 다른 하수인이나 주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갖는다.

해적(Pirate) : 중립 하수인들로 무기 관련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기타 TCG 관련 용어


돈법사 : 정식명칭은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 of the coast). TCG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매직 더 개더링 및 각종 보드 게임 제작사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판권을 소유한 회사이기도 하다.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 :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에서 개발한 TCG로 덱을 만들어 싸우는 카드 배틀 게임 중에서 가장 유명하며, 카드 배틀 관련 용어 대부분은 이 게임과 관련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유희왕(Yu-Gi-Oh!) : 타카하시 카즈키 원작의 만화 혹은 이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및 TCG. 국내에서도 한때 저연령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함정카드(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 짤방도 이 게임을 기반으로 한다.

듀얼(Duel) : 카드 배틀에서 양 선수가 대전을 벌이는 것

번(Burn) : 직접 피해를 입히는 효과의 총칭. 하스스톤에서는 "피해 입히기"가 여기에 해당하며, 게임에 따라서는 상대 생명력(하스스톤에서는 영웅)에 직접 피해를 입히는 효과들만을 지칭하기도 한다.

스타터 팩(Starter Pack) : 기본적인 플레이를 위한 카드를 묶어놓은 것. 하스스톤에서는 각 영웅들의 기본 세트가 스타터 팩에 해당한다.

부스터(Booster) : 일정 양의 카드가 들어 있는 팩. 스타터 팩이나 자신이 구성하는 덱을 보강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하스스톤의 카드팩이 여기에 해당한다.

컨스트럭티드 덱(Constructed Deck) : 가지고 있는 카드를 가지고 구성해서 만든 덱. 하스스톤에서는 대전 모드와 연습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덱이 여기에 해당한다.

리미티드 덱(Limited Deck) : 일정 개수의 부스터를 이용해 제한된 조건 내에서 구성된 덱. 운과 제한된 조건 내에서의 덱 구성 실력이 중요하며, 부스터를 뜯어서 나온 카드로 덱을 짜는 실드 덱(Sealed Deck)과 여러 명이 뜯은 부스터에서 서로 카드를 가져가서 덱을 구성하는 부스터 드래프트(Booster Draft)가 있다. 하스스톤에서는 투기장 덱이 리미티드 덱과 유사하다.

하이랜더 덱(Highlander Deck) : 덱 안에 동일한 카드가 존재하지 않는 형태로 구성된 덱.

파우퍼 덱(Pauper Deck) : 비싼 카드가 아닌 일반 등급 카드만을 이용해서 구성된 덱. 하스스톤에서는 기본/일반 카드로 덱을 구성할 경우 파우퍼 덱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스트럭처 덱(Structure Deck) : 통칭 "테마 덱". 특정한 목적이나 테마를 가지고 완성된 덱으로, 하스스톤에서는 주문력 하수인과 주문 카드로만 구성된 마법사의 덱이나 야수 하수인으로만 구성된 사냥꾼의 덱 등이 이러한 스트럭처 덱에 해당한다.

비트 다운 덱(Beat Down Deck) : 효율 좋은 몬스터(하스스톤의 하수인)를 중심으로 상대를 두들기는 덱 구성. 소수 정예에 각종 강화 효과를 걸어 강력하게 때리는 형태와 값싼 다수로 갉아먹는 스타일로 나뉜다.

굿 스터프(Good Stuff) : 범용성 높은 카드로만 구성된 덱. 어떤 카드가 굿 스터프에 해당되느냐는 구성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금지/제한 카드(Banned/Restricted Card) : 과도하게 성능이 좋아 대회에서 사용할 수 없거나 덱에 넣더라도 다른 카드와 달리 적은 수량만 넣을 수 있는 카드. 하스스톤에서는 모든 카드가 덱에 2장씩 넣을 수 있지만 전설 카드는 1장만 넣을 수 있도록 제한이 걸려 있다.

덱/핸드 파괴(Deck/Hand Destruction) : 상대가 더 이상 카드를 받을 수 없게 덱을 동내 승리하거나, 상대의 손패를 버리게 만드는 전략. 하스스톤에서는 덱이 없더라도 영웅의 생명력이 남아있는 동안 피로 카드를 받을 수 있고, 상대가 카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효과만 있어서 이러한 전략을 쓰기 어렵다.

사이드 덱(Side Deck) : 다전제를 벌일 때 교체를 위해 준비하는 여벌 덱. 하스스톤에는 기본적으로 소지한 카드 전부가 사이드 덱이라 일반 대전의 경우 매 경기마다 덱을 바꿀 수 있다. 단, 투기장에서는 덱 변경이 불가능하다.

에라타(Errata) : 카드의 성능이나 잘못된 표기를 수정하는 것. 게임의 패치와 같은 개념이며, 하스스톤 역시 패치 형태로 제공된다.

포일(Foil) : 일반 카드와 달리 좀 더 멋지게 꾸며진 카드. 통칭 "반짝이 카드"로 성능 자체는 일반 카드와 동일하다. 하스스톤에서는 황금 카드로 구현되어 있다.

원턴킬(One Turn Kill) : 특정 조건 하에서 카드를 운용해 자신의 턴에 상대방의 생명력을 최대값에서 0으로 만드는 전략. 성공한 입장에선 짜릿하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나쁘다. 하스스톤에서도 각종 강화 효과와 돌진/질풍 하수인을 이용한 원턴킬 전략이 가능하다.

플레이버 텍스트(Flavor Text) : 카드의 배경 설정이나 재미를 위해 첨가된 문구들. 하스스톤에서는 대다수의 카드에 이러한 플레이버 텍스트가 존재한다.

데스티니 드로우(Destiny Draw) : 통칭 "사기 드로우". 덱에서 카드를 뽑을 때, 그 상황에서 최적의 카드를 뽑아내 상황을 역전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적절한 카드를 뽑는 것보다 "이 카드만 안 나오면 이겨!"라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귀신같이 뽑아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체인/스택(Chain/Stack) : 특정 효과에 대해서 연계하여 효과를 발동하는 것, 혹은 특정 효과에 대응하여 다른 효과를 발동했을 때의 처리 방식. 보통 가장 나중에 선언된 것부터 처리된다. 하스스톤에서는 보통 자신의 턴에만 행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존재하지 않지만 일부 비밀카드의 경우 발동 우선권에 의해 상대의 행동을 상쇄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