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초상화만 봐도 능력을 알 수 있다! 하스스톤 카드 효과,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스스톤에는 다양한 카드들이 등장하고, 그 카드들은 독특한 능력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수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대부분 필드에 소환했을 때, 하수인의 테두리나 초상화 등에 다양한 특수효과나 아이콘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따로 카드 정보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어떤 하수인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주문이나 효과의 경우에도 기존 카드 게임에 비해 설명이 간소화 되어 있어서 어려움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카드의 능력은 어느 정도 계열화가 되어 있어서 주요 능력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다면 게임에 금방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에 등장하는 주요 능력과 효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화(Buff)
대상 하수인에게 이로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금색 입자가 피어나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이로운 효과에는 하수인의 능력치를 추가하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효과들이 해당됩니다.(천상의 보호막이나 도발 등이 아닌 특수 효과)
▣ 격노(Enrage)
해당 하수인이 피해를 받으면 뒤에 적힌 효과가 발동하며,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 배경이 붉은 색으로 일렁이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격노로 발동하는 효과는 일반적으로 공격력 증가지만, 몇몇 하수인 중에는 공격력 이외에 추가적인 능력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격노는 1회 발동 후에 중첩되지 않으며 생명력이 최대까지 회복되면 격노 효과는 사라집니다.
▣ 과부하(Overload)
다음 턴에 사용 가능한 최대 마나가 적힌 숫자만큼 줄어듭니다. 과부하 상태의 마나는 최대 마나 지점부터 자물쇠로 잠기며, 다음 턴에 적용될 과부하 상태는 마나 바 아래에 자물쇠로 표시됩니다.
최대 마나가 3인 턴에 과부하(2)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다음 턴에는 최대 마나가 4이지만 사용 가능한 마나는 2까지만 허용됩니다.
보통 과부하 능력이 붙은 카드는 사용 마나와 과부하 수치를 합한 카드의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큰 이득이 아니지만, 다음 턴에 사용 가능한 마나를 끌어다 쓰는 개념이기 때문에 몰아치기가 필요한 때나 남은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대응이 필요할 때 유용하며, 주술사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발(Taunt)
일반 공격을 시도할 경우 상대 필드에 이 능력이 있는 하수인이 있다면, 영웅이나 다른 하수인을 공격하기 전에 이 하수인을 먼저 공격해야 하며, 하수인의 초상화 테두리에 방패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이 능력은 오직 일반 공격을 대신 맞아줄 뿐이기 때문에 주문이나 대상 지정 효과 등은 막을 수 없으며, 2개체 이상의 도발 하수인이 있는 경우에는 도발 하수인 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돌진(Charge)
하수인들은 기본적으로 소환한 턴에는 "수면" 상태라서 공격을 할 수 없지만, "돌진" 능력이 있는 하수인은 소환된 턴에 곧바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나 하수인의 효과로 돌진 능력이 부여되는 경우도 있지만, 돌진 능력은 "수면" 효과를 제거하는 것이지 "공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서 해당 턴에 이미 공격을 한 하수인이 돌진 능력을 받더라도 추가적인 공격은 할 수 없습니다.
▣ 변신(Transform)
하수인을 다른 종류의 하수인으로 바꿔버립니다.
다른 효과들과 달리 변신된 하수인은 손패로 돌아가도 변신 상태가 해제되지 않으며, 마법사의 "변이"나 주술사의 "사술"같이 강력한 하수인을 무력화 시키기 위한 변신도 있지만, 강력한 하수인을 복사하거나 하는 식의 변신 하수인도 존재합니다.
▣ 비밀(Secret)
일반적으로 "함정 카드"라고 불리는 능력으로, 발동하는 조건을 만족하면 무조건 발동하며, 카드에 적힌 효과들이 발동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비밀 카드는 마법사, 사냥꾼, 성기사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상대가 비밀카드를 사용하면 영웅 초상화 위에 물음표로 비밀 카드가 세팅되었다는 사실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택(Choose One)
해당 카드가 가진 여러 가지 능력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합니다.
드루이드 전용 카드에만 등장하는 능력으로, 이 능력을 가진 카드들은 보통 범용성이 높지만 단일 효과를 가진 카드에 비해서는 마나 소모가 큰 편입니다.
▣ 약화(Debuff)
대상 하수인에게 해로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 공격력 약화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청록색 입자가, 생명력 약화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붉은색 입자가 피어나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흑마법사의 덱에서만 등장하는 해당 턴이 종료될 때 하수인이 파괴되는 효과는 생명력 약화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며 파괴 조건이 만족되기 전에 침묵으로 효과를 지우거나 손패로 되돌리는 것으로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얼어붙음(Freeze)
영웅 혹은 하수인을 얼어붙게 만들어서 직접적인 공격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에 얼음 형태의 시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얼어붙음 상태의 영웅이나 하수인은 자신의 턴을 그냥 넘겨야 하며, 턴이 종료되는 순간 얼어붙음 상태가 해제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얼어붙음에 걸린 대상을 공격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반격이 가능합니다.
▣ 연계(Combo)
해당 턴에 다른 카드를 사용했다면 적힌 효과가 발동하는데, 연계가 적용되는 카드는 손패에서 테두리가 노란색으로 나오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계는 해당 카드의 기본 효과에 추가적으로 효과를 주는 형태이지만 "절개"처럼 "피해를 2 줍니다. 연계: 피해를 4 줍니다."라고 적혀 있는 경우, 연계로 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추가로 4의 피해를 더해 6의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4의 피해를 입히는 식으로 효과를 대체합니다.
연계 능력은 도적 전용 카드에만 등장합니다.
▣ 오라/인접 버프(Aura/Adjacent Minion)
해당 하수인이 필드에 유지되고 있는 동안, 지정된 대상에게 지정된 효과가 유지되는 능력으로 주기적으로 오라 효과를 발휘하는 하수인 주위로 빛이 퍼져나가는 시각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효과는 하수인이 파괴되거나, 손패로 되돌아가거나, 침묵에 걸리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대부분 아군 하수인들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들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파괴 대상이 되곤 합니다.
인접버프는 하수인의 양 옆에 있는 하수인은 적혀진 효과를 받습니다.
오라와 다른 점은 해당 효과가 있는 하수인과 인접한 상태에서만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약한 하수인을 다수 소환한 상태라면, 인접 버프를 주는 하수인을 한쪽에 소환해서 하수인이 전투를 벌여 하나씩 파괴되는 식으로 강화 효과를 이어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은신(Stealth)
해당 능력을 가진 하수인은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상대의 대상 지정 주문이나 영웅 능력, 일반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으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초상화에 회색 안개가 낀 시각 효과로 표시됩니다.
은신 효과를 받는 하수인이 공격을 시도할 경우 은신이 해제되며, 이후에는 적의 대상 지정 주문, 영웅 능력, 일반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신 상태에서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되는 효과, 전체에게 적용되는 광역 효과에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은신 상태에서 안심을 할 수 없습니다.
은신 능력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대상 지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은신과 도발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은신이 우선 적용되어 상대의 공격을 대신 맞을 수 없지만, 그 외의 효과(오라, 인접 버프 등)은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 전투의 함성(Battlecry)
하수인에게만 붙는 능력으로, 소환과 함께 카드 텍스트에 적힌 효과가 발동하는 형태입니다.
전투의 함성으로 붙는 효과들은 참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각종 능력 및 효과들은 모두 전투의 함성으로 발생이 가능합니다.
전투의 함성으로 인한 효과는 "마법 차단"같은 주문 방해를 무시하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가진 저렴한 마나 비용의 하수인을 손패로 되돌려 다시 사용하는 식의 전략도 가능합니다.
▣ 정신 지배(Mind Control)
지정된 하수인의 제어권을 아군의 것으로 가져옵니다.
정신 지배로 가져온 하수인은 일반적으로는 다음 자신의 턴이 돌아올 때까지 사용할 수 없지만, 해당 턴에만 제어권을 가져오는 형태의 효과라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건발동(Whenever / At the)
특정 조건이 달성되면 효과가 발동하는 능력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 하단에 번개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턴이 시작될 때, 턴이 끝날 때, 피해를 입었을 때처럼 일정한 조건이 만족되면 적혀있는 능력이 발동됩니다.
▣ 주문 공격력(Spell Damage)
적힌 숫자만큼 주문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에 반짝이는 보라색 효과가 나며, 주문 공격력으로 강화된 주문 카드 역시 테두리에 보라색 반짝이는 효과가 생깁니다.
주문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에서는 피해를 입히는 "주문" 카드의 피해량이 주문 공격력만큼 증가하게 되는데, 주문 공격력이 5 증가한 상태에서는 피해 1을 입히는 주문도 6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광역 주문은 주문 공격력만큼 피해가 증가하지만, 마법사의 "신비한 화살"이나 성기사의 “응징의 격노"처럼 고정 피해로 연타하는 주문은 피해량이 아닌 연타 횟수가 주문 공격력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주문과 영웅 능력인 마법사의 "화염 작렬", 사냥꾼의 "고정 사격" 등은 주문 공격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죽음의 메아리(Deathrattle)
이 능력이 있는 하수인이 파괴되면 적혀있는 효과가 발동하며 효과를 받는 초상화 하단에 해골 모양 아이콘이 붙습니다.
단, 손패로 되돌리는 효과 같이 필드에서 제외되는 상황에서는 이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질풍(Windfury)
이 효과가 걸린 영웅이나 하수인은 한 턴에 2회의 일반 공격이 가능해지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주위에 바람이 몰아치는 시각 효과가 붙습니다.
질풍 능력은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미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질풍을 걸어도 3회나 4회 공격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천상의 보호막(Divine Shield)
대상이 받는 피해를 1회에 한정해서 막아주며,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소환된 하수인에게 노란색의 보호막 효과가 붙습니다.
피해를 막고 나면 해당 능력이 사라지며, 피해 이외의 해로운 효과(직접적인 파괴, 변이)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천상의 보호막이 걸린 대상도 한 방에 죽을 수 있습니다.
▣ 침묵(Silence)
대상에게 걸린 각종 효과(버프/디버프)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을 무효화하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주변에 보라색의 마법진 고리가 X자로 붙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볼 수 있는 카드의 텍스트 부분에도 붉은색 X표가 붙습니다.
침묵 효과가 걸린 이후에 추가되는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오라나 인접버프 등 효과를 주는 주체를 파괴해야 사라지는 효과 역시 침묵으로 지울 수 없습니다.
▣ 파괴(Destroy)
조건에 해당하는 하수인이나 무기를 즉시 파괴합니다.
조건에 해당만 한다면 천상의 보호막 같은 효과나 남은 생명력을 전부 무시하고 파괴하기 때문에 강력한 하수인을 상대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괴 효과 카드는 덱에 일정 수 이상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전투의 함성이나 주문 효과로 발동하지만, "황제 코브라", "침착한 암살자" 같이 해당 하수인에게 피해 받은 하수인이 파괴되는 식으로 적용되는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하수인은 초상화 아래에 독약병 모양의 아이콘이 붙습니다.
▣ 피해 입히기(Deal Damage)
적혀있는 대상, 혹은 대상들에게 지정된 수치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문 카드를 이용한 피해의 경우 주문 공격력만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하수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대부분 필드에 소환했을 때, 하수인의 테두리나 초상화 등에 다양한 특수효과나 아이콘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따로 카드 정보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어떤 하수인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주문이나 효과의 경우에도 기존 카드 게임에 비해 설명이 간소화 되어 있어서 어려움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카드의 능력은 어느 정도 계열화가 되어 있어서 주요 능력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다면 게임에 금방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에 등장하는 주요 능력과 효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화(Buff)
대상 하수인에게 이로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금색 입자가 피어나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이로운 효과에는 하수인의 능력치를 추가하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효과들이 해당됩니다.(천상의 보호막이나 도발 등이 아닌 특수 효과)
▣ 격노(Enrage)
해당 하수인이 피해를 받으면 뒤에 적힌 효과가 발동하며,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 배경이 붉은 색으로 일렁이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격노로 발동하는 효과는 일반적으로 공격력 증가지만, 몇몇 하수인 중에는 공격력 이외에 추가적인 능력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격노는 1회 발동 후에 중첩되지 않으며 생명력이 최대까지 회복되면 격노 효과는 사라집니다.
▣ 과부하(Overload)
다음 턴에 사용 가능한 최대 마나가 적힌 숫자만큼 줄어듭니다. 과부하 상태의 마나는 최대 마나 지점부터 자물쇠로 잠기며, 다음 턴에 적용될 과부하 상태는 마나 바 아래에 자물쇠로 표시됩니다.
최대 마나가 3인 턴에 과부하(2)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다음 턴에는 최대 마나가 4이지만 사용 가능한 마나는 2까지만 허용됩니다.
보통 과부하 능력이 붙은 카드는 사용 마나와 과부하 수치를 합한 카드의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큰 이득이 아니지만, 다음 턴에 사용 가능한 마나를 끌어다 쓰는 개념이기 때문에 몰아치기가 필요한 때나 남은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대응이 필요할 때 유용하며, 주술사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발(Taunt)
일반 공격을 시도할 경우 상대 필드에 이 능력이 있는 하수인이 있다면, 영웅이나 다른 하수인을 공격하기 전에 이 하수인을 먼저 공격해야 하며, 하수인의 초상화 테두리에 방패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이 능력은 오직 일반 공격을 대신 맞아줄 뿐이기 때문에 주문이나 대상 지정 효과 등은 막을 수 없으며, 2개체 이상의 도발 하수인이 있는 경우에는 도발 하수인 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돌진(Charge)
하수인들은 기본적으로 소환한 턴에는 "수면" 상태라서 공격을 할 수 없지만, "돌진" 능력이 있는 하수인은 소환된 턴에 곧바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나 하수인의 효과로 돌진 능력이 부여되는 경우도 있지만, 돌진 능력은 "수면" 효과를 제거하는 것이지 "공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서 해당 턴에 이미 공격을 한 하수인이 돌진 능력을 받더라도 추가적인 공격은 할 수 없습니다.
▣ 변신(Transform)
하수인을 다른 종류의 하수인으로 바꿔버립니다.
다른 효과들과 달리 변신된 하수인은 손패로 돌아가도 변신 상태가 해제되지 않으며, 마법사의 "변이"나 주술사의 "사술"같이 강력한 하수인을 무력화 시키기 위한 변신도 있지만, 강력한 하수인을 복사하거나 하는 식의 변신 하수인도 존재합니다.
▣ 비밀(Secret)
일반적으로 "함정 카드"라고 불리는 능력으로, 발동하는 조건을 만족하면 무조건 발동하며, 카드에 적힌 효과들이 발동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비밀 카드는 마법사, 사냥꾼, 성기사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상대가 비밀카드를 사용하면 영웅 초상화 위에 물음표로 비밀 카드가 세팅되었다는 사실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택(Choose One)
해당 카드가 가진 여러 가지 능력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합니다.
드루이드 전용 카드에만 등장하는 능력으로, 이 능력을 가진 카드들은 보통 범용성이 높지만 단일 효과를 가진 카드에 비해서는 마나 소모가 큰 편입니다.
▣ 약화(Debuff)
대상 하수인에게 해로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 공격력 약화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청록색 입자가, 생명력 약화 효과가 적용 중에는 초상화에 붉은색 입자가 피어나는 시각 효과로 나타납니다.
흑마법사의 덱에서만 등장하는 해당 턴이 종료될 때 하수인이 파괴되는 효과는 생명력 약화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며 파괴 조건이 만족되기 전에 침묵으로 효과를 지우거나 손패로 되돌리는 것으로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얼어붙음(Freeze)
영웅 혹은 하수인을 얼어붙게 만들어서 직접적인 공격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에 얼음 형태의 시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얼어붙음 상태의 영웅이나 하수인은 자신의 턴을 그냥 넘겨야 하며, 턴이 종료되는 순간 얼어붙음 상태가 해제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얼어붙음에 걸린 대상을 공격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반격이 가능합니다.
▣ 연계(Combo)
해당 턴에 다른 카드를 사용했다면 적힌 효과가 발동하는데, 연계가 적용되는 카드는 손패에서 테두리가 노란색으로 나오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계는 해당 카드의 기본 효과에 추가적으로 효과를 주는 형태이지만 "절개"처럼 "피해를 2 줍니다. 연계: 피해를 4 줍니다."라고 적혀 있는 경우, 연계로 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추가로 4의 피해를 더해 6의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4의 피해를 입히는 식으로 효과를 대체합니다.
연계 능력은 도적 전용 카드에만 등장합니다.
▣ 오라/인접 버프(Aura/Adjacent Minion)
해당 하수인이 필드에 유지되고 있는 동안, 지정된 대상에게 지정된 효과가 유지되는 능력으로 주기적으로 오라 효과를 발휘하는 하수인 주위로 빛이 퍼져나가는 시각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효과는 하수인이 파괴되거나, 손패로 되돌아가거나, 침묵에 걸리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대부분 아군 하수인들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들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파괴 대상이 되곤 합니다.
인접버프는 하수인의 양 옆에 있는 하수인은 적혀진 효과를 받습니다.
오라와 다른 점은 해당 효과가 있는 하수인과 인접한 상태에서만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약한 하수인을 다수 소환한 상태라면, 인접 버프를 주는 하수인을 한쪽에 소환해서 하수인이 전투를 벌여 하나씩 파괴되는 식으로 강화 효과를 이어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은신(Stealth)
해당 능력을 가진 하수인은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상대의 대상 지정 주문이나 영웅 능력, 일반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으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초상화에 회색 안개가 낀 시각 효과로 표시됩니다.
은신 효과를 받는 하수인이 공격을 시도할 경우 은신이 해제되며, 이후에는 적의 대상 지정 주문, 영웅 능력, 일반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신 상태에서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되는 효과, 전체에게 적용되는 광역 효과에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은신 상태에서 안심을 할 수 없습니다.
은신 능력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대상 지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은신과 도발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은신이 우선 적용되어 상대의 공격을 대신 맞을 수 없지만, 그 외의 효과(오라, 인접 버프 등)은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 전투의 함성(Battlecry)
하수인에게만 붙는 능력으로, 소환과 함께 카드 텍스트에 적힌 효과가 발동하는 형태입니다.
전투의 함성으로 붙는 효과들은 참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각종 능력 및 효과들은 모두 전투의 함성으로 발생이 가능합니다.
전투의 함성으로 인한 효과는 "마법 차단"같은 주문 방해를 무시하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가진 저렴한 마나 비용의 하수인을 손패로 되돌려 다시 사용하는 식의 전략도 가능합니다.
▣ 정신 지배(Mind Control)
지정된 하수인의 제어권을 아군의 것으로 가져옵니다.
정신 지배로 가져온 하수인은 일반적으로는 다음 자신의 턴이 돌아올 때까지 사용할 수 없지만, 해당 턴에만 제어권을 가져오는 형태의 효과라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건발동(Whenever / At the)
특정 조건이 달성되면 효과가 발동하는 능력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 하단에 번개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턴이 시작될 때, 턴이 끝날 때, 피해를 입었을 때처럼 일정한 조건이 만족되면 적혀있는 능력이 발동됩니다.
▣ 주문 공격력(Spell Damage)
적힌 숫자만큼 주문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효과를 받는 하수인의 초상화에 반짝이는 보라색 효과가 나며, 주문 공격력으로 강화된 주문 카드 역시 테두리에 보라색 반짝이는 효과가 생깁니다.
주문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에서는 피해를 입히는 "주문" 카드의 피해량이 주문 공격력만큼 증가하게 되는데, 주문 공격력이 5 증가한 상태에서는 피해 1을 입히는 주문도 6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광역 주문은 주문 공격력만큼 피해가 증가하지만, 마법사의 "신비한 화살"이나 성기사의 “응징의 격노"처럼 고정 피해로 연타하는 주문은 피해량이 아닌 연타 횟수가 주문 공격력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주문과 영웅 능력인 마법사의 "화염 작렬", 사냥꾼의 "고정 사격" 등은 주문 공격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죽음의 메아리(Deathrattle)
이 능력이 있는 하수인이 파괴되면 적혀있는 효과가 발동하며 효과를 받는 초상화 하단에 해골 모양 아이콘이 붙습니다.
단, 손패로 되돌리는 효과 같이 필드에서 제외되는 상황에서는 이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질풍(Windfury)
이 효과가 걸린 영웅이나 하수인은 한 턴에 2회의 일반 공격이 가능해지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주위에 바람이 몰아치는 시각 효과가 붙습니다.
질풍 능력은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미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질풍을 걸어도 3회나 4회 공격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천상의 보호막(Divine Shield)
대상이 받는 피해를 1회에 한정해서 막아주며,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소환된 하수인에게 노란색의 보호막 효과가 붙습니다.
피해를 막고 나면 해당 능력이 사라지며, 피해 이외의 해로운 효과(직접적인 파괴, 변이)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천상의 보호막이 걸린 대상도 한 방에 죽을 수 있습니다.
▣ 침묵(Silence)
대상에게 걸린 각종 효과(버프/디버프)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을 무효화하며, 효과를 받는 하수인 주변에 보라색의 마법진 고리가 X자로 붙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볼 수 있는 카드의 텍스트 부분에도 붉은색 X표가 붙습니다.
침묵 효과가 걸린 이후에 추가되는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오라나 인접버프 등 효과를 주는 주체를 파괴해야 사라지는 효과 역시 침묵으로 지울 수 없습니다.
▣ 파괴(Destroy)
조건에 해당하는 하수인이나 무기를 즉시 파괴합니다.
조건에 해당만 한다면 천상의 보호막 같은 효과나 남은 생명력을 전부 무시하고 파괴하기 때문에 강력한 하수인을 상대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괴 효과 카드는 덱에 일정 수 이상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전투의 함성이나 주문 효과로 발동하지만, "황제 코브라", "침착한 암살자" 같이 해당 하수인에게 피해 받은 하수인이 파괴되는 식으로 적용되는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하수인은 초상화 아래에 독약병 모양의 아이콘이 붙습니다.
▣ 피해 입히기(Deal Damage)
적혀있는 대상, 혹은 대상들에게 지정된 수치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문 카드를 이용한 피해의 경우 주문 공격력만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