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가이드

분류부터 덱 구성까지! 하스스톤의 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하스스톤은 카드를 기초로 하여 전략과 전술을 짜고 승부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그만큼 하스스톤엔 수많은 카드가 있으며, 이런 카드를 이해하는 것은 게임을 이해하고 전략을 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스스톤에는 많은 카드가 있지만, 이 카드들은 속성에 따라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또, 특정 직업만 사용할 수 있는 직업 전용 카드와 공용 카드로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하스스톤의 카드를 속성별·직업별로 구분해보고, 이런 카드들을 바탕으로 하여 덱 구성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 것인지, 또 어떤 덱 구성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드의 종류



하스스톤의 카드를 카드의 속성별로 나눠보면 대략 하수인 카드 · 주문 카드 · 무기 카드 · 토큰형 카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수인 카드는 하스스톤의 전장에서 상대 영웅을 공격하거나 상대방 하수인을 공격하는 등, 전쟁에서 병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카드입니다.

하수인 카드는 직접 전투를 통해서 상대방을 직접 공격하는 역할을 하지만, 카드가 전장에 배치만 되어있어도 효과를 주는 등의 능력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하수인 카드에 쓰여진 능력을 감안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치만 되어있어도 효과를 발휘하는 하수인



주문 카드는 말 그대로 마법 주문을 사용하는 것으로, 직접 공격 주문이나 치유 주문, 저주 주문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주문 카드의 경우 본래 워크래프트나 WoW에서 주문을 활용하는 직업군(마법사·흑마법사·사제·드루이드·주술사·성기사)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주문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주문 공격력을 강화시켜주는 능력의 하수인 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법사와 흑마법사의 대표적인 주문 공격 카드들



▲ 위와 같은 하수인이 배치되어 있을때 주문의 효과가 더 배가된다.



무기 카드는 주문 카드를 활용하지 않는 전사·도적·사냥꾼과 주술사·성기사 등이 활용할 수 있는 직접 공격 카드입니다.

본래 하스스톤의 영웅은 전장에 직접 뛰어들어 싸울 수 없게 되어있지만, 무기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상대 하수인 및 영웅을 직접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무기를 장착하고 싸울때 유의할 점은, 영웅이 직접 맞붙어 싸워야하기 때문에 공격할 때 상대 하수인의 공격력만큼 본인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과 무기 카드에 적힌 방어도 만큼의 횟수만 공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주문 카드와는 달리 상대 하수인 중 '도발' 능력이 있는 경우 해당 하수인만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 전사(좌)와 도적(우)의 대표적인 무기 카드들!



카드의 속성별 분류 중 마지막으로 살펴볼 카드는 토큰 카드입니다. 토큰 카드는 실제 플레이어가 덱에 넣을수는 없지만, 하수인 카드나 주문 및 기술 카드, 영웅 능력 등으로 인해 소환되는 카드가 토큰 카드입니다.

대표적인 토큰 카드로는 성기사와 주술사의 영웅 능력으로 소환되는 토큰 카드인 '은빛 성기사단 신병' 및 각종 토템과 주문 및 기술 카드로 부르는 토큰 카드인 ''가 있습니다.




▲ 성기사(좌)와 주술사(우)의 영웅 능력으로 소환되는 토큰 카드들!



▲ 마법사의 환영 복제 주문 카드(좌)로 생성되는 환영 복제 토큰 카드(우)




▣ 직업 전용 카드와 공용 카드



하스스톤에는 9가지의 직업이 있고, 이 직업들은 각자의 개성을 살린 자신만의 직업 전용 덱을 갖고 있습니다. 직업 전용 덱은 해당 직업만이 가지고 있는 무기 및 주문 계열 카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당 직업과 연관된 하수인 카드도 직업 전용으로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WoW에서 흑마법사가 소환하는 악마들은 모두 흑마법사의 직업 전용 하수인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마법사가 사용하는 화염·냉기·비전 주문 카드는 오직 마법사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전용 카드 외에 모든 직업이 자신의 덱으로 편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카드도 있습니다. 공용 카드는 모든 직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주로 하수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업 전용 카드는 주로 무기 및 주문 계열이 많고, 그 수량 자체도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수인 카드가 많은 공용 카드와 섞어서 30장의 덱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나의 카드 상단에서 각 직업 항목을 선택하여 해당 직업 덱을 볼 수 있다.
주로 주문 및 무기 카드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


▲ 공용 덱 항목들. 주로 하수인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 나만의 덱을 구성해보자!



이제 자신이 전투에 쓸 30장의 덱을 구성해야 합니다. 덱 구성은 하스스톤 첫 화면의 'My Collection'으로 들어가 우측의 'New Deck'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New Deck 항목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이후 하나의 직업을 골라 해당 직업 카드 및 공용 카드로 30장의 카드를 선택하여 덱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총 9개의 덱을 미리 짜놓을 수 있습니다.




▲ 나의 카드 항목을 눌러서 새로운 덱을 짤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하여 덱 구성 화면으로 들어가면, 직업 카드와 공용 카드를 이용하여 30장의 카드를 골라 덱을 완성해야 합니다.

카드를 구성할 때에는 자신이 고른 카드의 마나비용 분포를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어떤 것을 고를지 혼란스러울 때에는 '추천 카드' 항목을 누르면 AI가 좋은 카드 3장을 추천해줍니다.




▲ 덱을 짤 때의 첫 화면. 무슨 카드를 고를지 모르겠다면, 우측의 카드 추천 버튼을 눌러보자!


▲ 카드 추천 버튼을 눌렀을 때의 화면. AI가 좋은 카드 3장을 추천해준다.



덱을 구성할 때에는 자신이 어떤 플레이를 펼칠 것인지에 따라서 테마를 잡고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주문 중심의 덱을 짜려고 하는 경우, 다양한 주문 카드와 함께 주문 카드의 효율을 높여줄 주문력 증강 하수인 및 상대방의 직접 공격을 막아줄 도발 능력 하수인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각 직업의 직업 전용 카드와 공용 카드를 구성할 때에는 직업 전용 카드의 주문 및 기술로 인해서 하수인이 너무 없거나 하지 않도록 공용 덱의 하수인 카드와 적절히 비율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