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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AECAa0GDJcCyQalCdcKqKsChbgCtbsC6L8Cws4C6NACkNMChtQCCdMKoawCt7sC6r8C0cEC5cwC5swCtM4C4+kCAA==
- 덱 코드 발급받기
사제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 극한의 극락
- 끝없는 어둠
- 에메랄드의 꿈 속으로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
- 시간의 길 너머로
선공 및 후공을 선택해 주세요.
추가 설명
이번시즌 유난히 전설달기가 힘들었는데 아마 덱간의 상성이 너무 뚜렷해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흑마들이 살아나면서 어그로들은 전부 씹어먹는 컨트롤이 탄생하면서 서로 상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즌이였습니다. 전설을 달기위해 여러가지 덱들을 했는데 전설을 찍을때 사용한건 아니지만 5급부터 1급2성까지 올려준 빅사제덱을 올려봅니다. 다들 알겟지만 이덱에 가장 큰 승리플랜 1번은 반즈입니다. 반즈가 4턴전에 핸드에 들어오면 사실상 이긴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해도 될정도로 매우 강해집니다. 반즈는 어떤매치업이라도 무조건 잡아줍니다.
아마 빅사제에서 커스텀이 들어갈 부분이 크게 많지 않은데 크게는 용컨셉을 살리는방향과 버티기컨셉을 살리는 방향일텐데 이덱은 버티기컨셉을 좀 더 살리고 1장들어가는 이세라가 함정이 되는경우가 많아서 이세라를 지하벌레로 대체해준 약간 특이한 덱입니다. 광역기들이 1장씩 들어가는게 불편해 보일수도있지만 그건 환영에서 발견할 확률을 높여주기위해서 1장씩 넣어준것입니다. 또한 최근 어그로들은 매우 공격력이 낮은 하수인을 활용하는경우가 대부분이라 축소물약이 없어도 공포를 활용할만한 경우가 늘어나서 축소물약은 1장만 넣어주었습니다. 영채는 다들 각을 많이보고 정리가 되지않는경우가 대부분이라 빼주었습니다.
직업별로 멀리건과 운영법을 간단히 소개해보자면 어그로계열(탬포도적/어그로드루이드/멀록,소집기사) 상대를 할때는 공포를 쥐고가주는게 매우 효율적일 경우가 많습니다. 공포를 제외한 나머지 광역기들은 5,6,7코스트로 암흑의 정수를 사용할 시기랑 맞물려서 공포(혹은 축소공포)로 4-5턴에 한번정리하고 필드가 약한틈에 암흑의 정수를 이용해서 필드를 비비다가 부활로 압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이기는플랜이 나옵니다. 광역기로 필드를 정리만하더라고 광역기의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필드를 전개하지못하고 반즈가 나와서 복사된 토큰이 죽지 않은 이상에야 4코 영원한 족쇄도 사용하지 못해서 결국 필드를 다시 내주게 됩니다. 이덱은 반드시 필드를 잡아야만 이길 수 있기때문에 암흑의 정수를 사용하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컨트롤계열(큐브흑/비취,퀘스트 드루) 상대를 할때는 암흑의 정수를 쥐고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초반에 서로 전개하는것은 크게 의미가 없고 내가 얼마나 빠르게 반즈, 정수를 통해서 큰하수인들을 죽이고 부활석으로 부활을 시켜주는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큐브흑은 사실 상대가 움브라까지 쓰는경우만 아니라면 오히려 막아서 이겨버리는경우도 있기때문에 흑요석이나 이샤라즈소집을 통해서 도발을 계속 세워주는것도 훌륭한 윈플랜이 되기도합니다. 반대로 비취나 퀘스트드루는 시간을주면 절대 이길수 없는 매치업이기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큰하수인을 살릴수있다면 바로바로 살려서 필드압박을 하는것이 중요하고 한턴에 큰하수인을 부활을통해 2-3마리를 까는것도 가능하기때문에 그점을 활용해서 스윙을 해주면 이기기 수월해집니다.
마지막으론 하이랜더사제는 대게 컨트롤 매치와 비슷하게 운영을 하게되지만 공포를이용해 북녘골이나 수행사제를 끊어주는게 굉장히 효율적이므로 멀리건에 쥐고갈정돈 아니지만 손에 들어오면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반즈를 사용할때 광기의물약을 의식하면서 해주는게 좋습니다. 가능하면 침묵으로 바로 뺏기지 않도록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영혼의 족쇄와 침묵이 다없다면 그냥 안내는게 나을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심치않게 나오는 승리플랜으로 라자를 사용하기 전에 보라벌레가 죽었을때 나온 잔챙이들을 절규로 넣어주면 그 플레이 한번으로 승리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력관리가 중요하기때문에 환영에서 상급치유물약을 집어주면서 라자죽기 이후에는 가능하면 28이상 체력을 유지해주는게 안전합니다. 체력관리가 되면서 필드압박을 하게되면 하이랜더 사제는 딜을 필드에 쓰게되고 점점 더 운영이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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