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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닥물입니다.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확장팩이 발매된 뒤, 이것저것 덱을 만져보다가 라자와 죽음의 기사카드로 슈팅모드로 전환 할 수 있는 사제가 끌려서, 별 카드들 다 만들고 별 덱을 다 실험해서 전설등반에 성공했습니다. 저번달엔 미라클로 재밌게 전설달았는데 이번엔 사제로 재밌게 달았으니 이 덱도 꼭 해보시길 강추합니다!1. 하이랜더 사제는 어떤 덱인가?- 현재 등급전에 보이는 사제는 딱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즈와 이샤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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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정규] 김닥물]하이랜더 사제(정성글) 작성자 : 징징이법사 | 작성/갱신일 : 2017-08-30 01:09:53 | 조회수 : 19292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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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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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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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김닥물입니다.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확장팩이 발매된 뒤, 이것저것 덱을 만져보다가 라자와 죽음의 기사카드로 슈팅모드로 

전환 할 수 있는 사제가 끌려서, 별 카드들 다 만들고 별 덱을 다 실험해서 전설등반에 성공했습니다. 

저번달엔 미라클로 재밌게 전설달았는데 이번엔 사제로 재밌게 달았으니 이 덱도 꼭 해보시길 강추합니다!

1. 하이랜더 사제는 어떤 덱인가?

- 현재 등급전에 보이는 사제는 딱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즈와 이샤라즈로 만들어진 반샤라즈 빅덱과 모든 카드를 한장씩 채용해서 라자, 카자쿠스, 죽두인을 이용한 하이랜더덱으로요. 

둘다 성향은 완전 다르고, 특히 하이랜더 사제의 경우엔 카드 한장한장이 밸류가 정말 좋은 것들로만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덱 수정과 메이킹이 어려운 편입니다. (좋은 카드를 2장 못써요) 때문에 적시적소에 원하는 카드를 핸드에 쥐고 있어야 게임을 풀 수 있기 때문에 드로우도 굉장히 중요한 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랜더 사제의 재미있는 점이 기본 틀은 다들 흡사하지만, 몇몇 카드들에서 취향에 따라 카드를 셋팅할 수 있는 점이 매력입니다. 예를들어서 엘리스를 쓰는 덱과 안쓰는 덱 라이라를 쓰는 덱과 안쓰는 덱 더 나아가서 정배, 메디브, 태고의 비룡, 호박석 등등 취향에 따라서 가볍게 짜는사람들과 무겁게 짜는 사람들 둘로 나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커스텀을 하시는 것은 이 글을 읽는 본인의 취향대로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ex) 이 등급에선 어그로가 너무 많다! 어그로를 카운터칠 카드 위주로만 짜겠다! or 컨덱이 많다면 뒷심 카드를




2. 덱의 특징

- 제가 만든 덱은 하이랜더 사제들의 흔한 기본 틀에 어그로를 틀어막을 약간의 카드와 조금 더 후반을 위한 뒷심카드들을 다수 채용한 덱입니다. 

제 나름의 취향을 탄 카드들은 이 카드들 입니다.

 





3. 덱의 승률 





이 통계는 일반전과 랭크전을 둘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직업 군들이 있습니다. 네, '그 카드'를 받은 노루와 여전히 초반깡패인 멀록기사가 주를 이룹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 두 직업을 정확히 카운터칠 덱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등급이 올라요. 




4. 직업별 상성 (주관이 들어가 있습니다.)

퀘스트 법사 매우 불리함
어그로 드루이드 다소 불리함
멀록 기사 다소 불리함
비취 드루이드 약간 불리함
해적 전사 약간 불리함
죽기 도적 약간 불리함 
죽기 사냥꾼 비등함
거인 흑마법사 유리함
컨트롤 기사 유리함 

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외눈깨비의 등장으로 그런지 오히려 진퇴화술사가 죽어버린 것 같습니다. 물론 사제가 쓰랄상대로 그렇게 불리하지도 않습니다. 보통 랭크에서 보이는 덱들은 위가 전부라고 보셔도 됩니다. 




5. 멀리건 및 운영방법 

가장 많이 보이는 직업들 상대를 기반으로 적겠습니다. 

먼저 직업에 상관없는 공통 멀리건은 이것들 입니다. 이건 그냥 보이면 들고가세요.


1) 가로쉬
 







- 생태계 파괴자 드루이드입니다. 위에 통계를 보셨다시피 거진 두판하면 한판은 노루만난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개인적으로 노루를 싫어하는게 첫번째로는, 어그로와 비취상대로 멀리건이 전혀 달라서 첫 핸드 잡고가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입니다. 비취노룬데 어그로라 생각하고 멀리건을 잡아야하니, 상대에게 자동으로 쉐도우복싱하면서 핸드를 꼬이게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이번에 받은 궁극의 역병이 너무나 사기적입니다. 이건 말을 안해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해서 설명을 줄이겠습니다. 





다른 매치업은 몰라도 드루이드는 조금 더 상세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a. 어그로 드루이드 

- 1~4마나까지는 토큰위주로 깔면서 야힘, 징표를 바르면서 명치를 치다가 5마나 이후 히드라 또는 살마나가 나와 야포를 쓰고 피니쉬를하는 덱입니다. 아주 악질인 덱입니다. 해적전사보다 훨씬 어려운 상대가 될겁니다. 사실 어그로 드루이드는 내 플레이보다도 상대핸드와 내 핸드에 따라 경기가 원웨이로 진행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매 턴마다 최선의 선택을 해야 킬각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제들이 영혼 채찍과 탈노스를 씁니다. 왜냐? 가벼운 코스트로 광역 2딜을 줄수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탈노스와 영채가 어그로 상대로 굉장한 무기임에는 틀림없지만, 드로우가 한정적인 하이랜더 사제가 그런 콤보 카드를 핸드에 좋은 타이밍에 들고 있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전 광기의 화염술사를 채용했습니다.

탈노스와 같은 코스트로, 2코 3/2라는 준수한 스탯으로 필드 싸움을 할수도 있고, 영혼 채찍으로 필드 2딜도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용이합니다. 또 고수사와도 궁합이 좋고, 광기의 물약으로 3체력 이상을 잘라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결국 어그로전에 힘을 더 주려고 광명의 정령대신 광기의 화염술사를 넣었습니다. 

줄여서 말하면 드루이드 만났는데, 

얘들이 나왔다면 들고가세요 분명히 어그로상대로 하드캐리합니다. 

어그로 드루이드는 5마나를 기점으로 삼으셔서 5마나 이전엔 얼마나 효율적으로 안아프게 필드를 정리할 것인가?를 중점으로, 5마나 이후에는 히드라와 살마나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 에 대해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난하게 8마나까지 비볐다면 사제가 무조건 이깁니다. 



b. 비취 드루이드

- 굉장히 스트레스 받는 매치업일텐데, 의외로 할만합니다. 오히려 어떨땐 어그로보다 더 쉽다고 느낄때가 있습니다. 역병카드가 나온 시점부터 드루이드는 가젯잔을 거의 사용하지않습니다. 한순간에 비취가 우수수 깔리진 않아요. 아마 1개에서 많게는 3개까지 깔텐데, 비취전에선 1차전 2차전 3차전을 어떻게 풀어갈지에 대해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취 드루이드가 보통 하는 패턴은 1차로 약을 허겁지겁 빱니다. 급속, 비취꽃, 육성, 수렁으로 아마 펌핑만 엄청나게 할텐데, 여러분의 마나가 4~6정도일때 거의 노루는 10에 근접한 상태일 겁니다. 만약 상대 노루가 이렇게 약을 빨아대면서 필드를 안불린다면, 최대한 템포플레이로 하수인을 억지로 꾸역꾸역내서 위협을 주세요. 천벌, 휘둘 이런거 빠지면서 약을 못빨게 시간을 번다면 그게 가장 좋은 플레이입니다. 

드루이드의 마나가 10이 되면 그때부터가 2차전 시작입니다. 드루이드 마나가 딱 10이 됐을 때 상대는 역병이 있거나 역병이 없는 찐따일 것입니다. 역병을 쓴다면 같이 역겨워해주시면서 필드를 최대한 노루와 비슷하게 맞춰가며, 드로우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비다 보면 3차전이 올텐데요. 아마 상대 드루이드는 비취스택이 5/5를 넘어서기 시작했을 것이고, 사제쪽에선 마나 10에 도달해서 무슨 카드를 내야할지 고민 중일겁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우상을 쓰기전에 외눈깨비로 비취우상을 찢었거나, 아이야에 칼침묵이 들어갔다면 승리에 근접하신 겁니다. 

3차전에 들어가면 드루이드 명치를 어떻게 슈팅하지?라고 생각하지마시고, 얘를 어떻게 말려죽이지? 그것만 생각하세요. 무조건 이득교환하면서 필드를 최대한 억누릅니다. 그러다가 비취를 한번 밀어야겠다라고 판단이 설때, 카자쿠스 10코 물약으로 양변을하거나, 죽두인으로 필드를 밀어줍니다. 

죽두인으로 변신한 후에도, 슈팅을 명치에 할게아니고, 최대한 필드만 지워주세요. 

'그 카드'의 부작용으로 드루이드는 탈진이 5~8턴 먼저옵니다. 

사제는 이론상 비취 드루이드 웨이브를 3번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 얘들도 고통스럽습니다. 만약 상대가 1~4 멀록 쭉쭉내고 메가사우르스 냈는데 그동안 사제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졌습니다. 

멀록기사전의 핵심은 2턴에  얘가 나갈 수 있는가? 가 중요합니다. 

멀록 기사는 1턴에 


고통으로 잘라버리면 멀록기사의 초반의 강함이 다 없어져버립니다. 꼭 하세요 꼭! 다른 직업은 몰라도 멀록기사한테 2턴 종말이는 치명적입니다. 3코 하수인이 많아서 빈필드에 3코 하수인 던지면서 오히려 게임을 리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새 왕축, 가돋탈, 해골마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침묵도 집힌다면 들고가주세요. 좋게 쓰입니다. 
 





- 사실 안두인 미러매치는 반샤라즈던 하이랜더건, 찾아야할 카드는 딱 두개입니다. 


최대한 드로우만 생각하시고 저 두카드를 필사적으로 찾으세요. 그리고 변신한다면, 정말 최소한의 필드정리만 하시고, 명치에 영능을 다 꽂아주셔야합니다. 

영웅체력 30 + 죽기 방어도 5 + 상급 치유물약 12 = 47 슈팅딜 먼저 꽂는 쪽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사실 둘다 벽덱처럼 핸드싸움으로 갈 가능성이 큽니다. 서치를 최우선 과제로 삼으세요. 

6. 왜 채용했나요? 

맨 위에서 제가 언급한 카드들 메디브, 정배, 엘리스는 후반으로 끌고간 게임에 확실하게 쐐기를 박기위해 넣은 것들입니다.

 



7. 줄이며

- 하이랜더 사제는 수동적이라는 타이틀을 벗고 능동적으로 상대를 줘팸할 수 있는 좋은 덱입니다. 그 어떤 컨덱도 후반에 모든게 갖춰진 상태의 죽두인은 막는게 거의 불가능이고, 매턴마다 화염구에 가까운 딜을 분산해서 효율적으로 뿌릴 수 있는 사기적인 덱입니다. 후반은 보장이 되있으니 최대한 초반을 잘 막을 수 있게 커스텀 하시는게 좋습니다.

 각자의 개성이 있으니 이 덱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저도 아마 계속 돌리다가 수정에 수정을 거칠 것이고, 여러분들도 그럴겁니다. 하지만 이제서야 "기본틀은 완성됐다"라고 생각이됩니다. 이 덱을 만들려고 여러 하이랜더를 200~300판정도 만들고 폐기하고 한 것 같네요. 

마치 스타크래프트의 우주방어 테란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하이랜더 사제를 즐겁게 플레이 하시길 바라며 미숙하지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덧붙여서! 제가 최근에 다시 방송을 시작했는데, 인벤에서 근근히 광고와 알림에 뜨지만 여전히 시청자분들이 너무 적은 하꼬방입니다. 혹시라도 방송보면서 채팅하는걸 좋아하시거나, 하린이거나, 하꼬방에 동정심이 생겼다거나 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서 팔로잉해주시면 제 방송이 켜질 때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후원보다도 여러분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한분이라도 궁금한게 있거나 그러면 열정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하스스톤 되시길 바라며 물러납니다!






이 글은 크롬에서 작성했으며, 피드백, 댓글, 질문 모두 다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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