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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왔다!컨트롤 주술사의 시대가!강력한 컨트롤 주술사!연구중단4월 13일 이후로 오랜만에 찾아뵙네요.일단 일주일간 업데이트 소식이 없던건 여러 이유가 있었는데 일단은 30일날 부터 있는 시험준비때문에하스스톤을 진득하게 할 시간도 없었고이렇게 글을 수정할 시간도 없었습니다.그리고 두번째는 어둠의 반격이 나온지도 이제일주일이 넘고 점점 메타가 고착화되고 있습니다.도적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도적을 잡기 위한 카운터 덱들즉, 전사, 토큰이 날뛰기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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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사 : 스랄
Shaman : Thrall
  • 덱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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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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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균 비용
  •  
[정규] (연구중단) [20급->6급] 강력한 컨트롤 주술사 작성자 : 쿠마가와 | 작성/갱신일 : 2019-04-20 22:56:57 | 조회수 : 11396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CAaoICIoHp+4Cp/cC7/cCoIADuZkDvZkDhp0DC4oBgQT1BP4Fsgbq+gKtkQOKlAPTmAPFmQPGmQMA
덱 코드 발급받기
주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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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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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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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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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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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드디어 왔다!
컨트롤 주술사의 시대가!

강력한 컨트롤 주술사!

연구중단

4월 13일 이후로 오랜만에 찾아뵙네요.
일단 일주일간 업데이트 소식이 없던건 
여러 이유가 있었는데 
일단은 30일날 부터 있는 시험준비때문에
하스스톤을 진득하게 할 시간도 없었고
이렇게 글을 수정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어둠의 반격이 나온지도 이제
일주일이 넘고 점점 메타가 고착화되고 있습니다.
도적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도적을 잡기 위한 카운터 덱들
즉, 전사, 토큰이 날뛰기 시작했고 전사와 토큰을 잡기 위한 다른 덱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컨트롤 주술사라는 덱의 한계입니다.
이 덱은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전사와 같은 단점을 공유하면서 장점은 공유하지 못하는 간단하게
방밀전사의 하위호환에 가까운 덱입니다.
그리하여 현재 방밀을 카운터치기 위한 덱에게 같이 털리면서 막상 방밀 전사를 만나면 이기기 힘들고 도적 상대로는 방밀보다 약한 편입니다.
컨트롤 주술사가 토큰드루이드나 다른 어그로를 잘잡는 다고는 하지만 토큰 드루만 잘잡는 다고 메타덱이 될순없으며 어그로 이외의 덱들에게도 견고한 전사에 비해 특출난 장점이 없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 6급을 찍은 이후에 컨트롤 주술사로는 현재 유행하는 메타덱을 상대하기 힘들어서 등급을 올리지 못하고 오히려 추락하는 추세입니다. (현 7급)
아무리 연구를 해보고 여러 아키타입을 만들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한 덱들이 등장하면서 점점 컨트롤 주술사가 생존하기 힘들어진다는 것을 느끼고 덱 자체의 한계때문에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을 결국 인정하고
두억시니 주술사에 대한 연구는 이만 마치려고 합니다.
아마 다시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면 시험이 끝난 후에
하스스톤 밸런스 조정이 있거나 아니면 다음 확장팩이 나온 후가 될것같네요.
이 덱을 사랑해주신 분들 정말 감사했습니다.


간단 요약
1. 시간이 갈수록 두억시니 주술사는 메타에서 뒤쳐지는 덱이라고 판단
2. 추후에 밸런스 패치가 있거나 하스 다음 확장팩이 나온 후에 다시 연구 시작


컨트롤 주술사란

이번에 추가된 늪지여왕 하가사와 기존의 하가사, 엘리시아나, 두억시니등으로 뒷심을 챙겨서 상대를 압살하는 덱입니다.

카드 설명


파멸의 예언자
광역기가 부실해진 주술사에게 단비같은 존재입니다. 초반에 어그로 막기 좋고 필드 주도권 가져오기에도 좋아용





바리스타 린첸
달달한 보조요원
5코스타라서 효과보기가 그리 좋은 건 아니지만 악령을 다시 쓴다거나 졸개같은 걸 재활용하고 천리안으로 코스트가 감소되면 연계하기 더 편해지는 좋은 카드입니다.




기록관 엘리시아나
강력한 뒷심카드
덱 특성상 드로우가 많아서 탈진이 빨리 옵니다. 그 탈진 문제를 해결해주는 게 바로 이 엘리시아나입니다. 두억시니로도 한번더 우려 먹을 수도 있어서 탈진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단, 두억시니로 이 효과가 발동되면 덱이 어떤 카드들로 바뀌었는 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진흙 핥짝이
초반 필드 싸움에서 큰 도움이 되며 두억시니 전함으로도 발동되어서 패수급이 안정적이며 하가사의 영능 발동도 쉽습니다.


마녀의 혼합물
용의 해 치유의 비
당연히 치유의 비에 비해선 별로지만 과거 성기사의 금단의 치유같이 고성능의 체력회복 주문입니다. 어그로들이 저거 보면 비명지르며 서렌칩니다.


하가사의 계략
용의 해 화산
처음에 이거 가지고 어그로나 컨트롤들을 버틸수있나? 하고 의문이 들었지만 써보고 나니 굉장히 강력한 광역기 였습니다. 덱 구성 자체가 하가사 계략을 빨리 찾도록 만들어서 하가사는 빠르게 서치할수있고 광역기 파워도 강력합니다.


늪지여왕 하가사
카자쿠스의 재림
주술사 버전 카자쿠스입니다. 현재 주술사 주문 폭이 좁아서 원하는 주문 뽑기 좋고 부족한 광역기를 채우거나 피니시를 만들거나 필드전개를 할수있습니다. 또한 두억시니로도 발동 되어서 파워하나는 보장합니다.



걸어다니는 샘
후반에 필드 제압을 하면서 생명력을 채우고 싶을 때 성능이 탁월합니다.
어그로 상대로는 깡패고 컨덱 상대로도 준수합니다.


마녀 하가사
무한 밸류
이 덱은 하가사의 영능을 무한대로 뽑아내어서 물량으로 상대를 압살하는 덱입니다. 당연히 이 카드가 메인 카드이며 부족한 광역기 역할도 해주는 만능카드입니다.


두억시니
이글거리는 이빨
이 덱의 마지막 뒷심입니다. 졸개수급+졸개전함+하가사전함+악령전함등등으로 게임을 박살냅니다.




-4월 11일

대지충격을 수액으로 바꾸었습니다. 사술이 있어서 침묵견제는 생각보다 메리트가 크지 않았고 메타에 무기를 사용하는 덱이 많아져서 수액을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지금 하가사 악령과 두억시니간의 매커니즘 오류가 있습니다. 일부 주문 (정확히 확인된건 사술)은 두억시니 전함으로 정상적으로 발동되지만 다른 주문( 정확히 확인된건 볼타 폭발, 야수정령, 두꺼비 소나기) 등의 주문은 시전이 되지 않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월 12일
tc130과 이찰맨을 한장씩 빼고 그 자리에 선리버 전쟁마법사를 채용하여 현재 유행하는 해적 도적 상대로 승률을 챙기는 방향으로 갔습니다. 5코 타이밍에 상대 하수인을 자르면서 나가니까 도적 상대로 필드 주도권을 가져오기 좋더군요, 5코 이상 주문이 계략이 전부지만 계략이 빠르게 손에 잡혀서 효과 발동에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오늘 두억시니와 악령을 시험해본 결과
이젠 악령의 전함 주문중 어떤것도 두억시니로 발동되지 않았습니다. 발동안되는 게 정상인지 발동 되야하는 데 버그로 안되는 건지 모르겠네요.

-4월 13일

전리품 수집가 한장을 은행원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엘리시아나와 두억시니 만으로도 탈진전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상대를 말려 죽이는 것이 가능했지만 현재 메타에 주가 되고 있는 폭탄 전사와 방밀전사들 중 많은 덱들이 엘리시아나와 은행원을 사용하여 탈진을 크게 늦추는 방법으로 가고 있더군요.
따라서  드로우를 많이 보는 이덱이 지금은 엘리시아나와 두억시니만으로는 탈진전을 이기기 힘들어졌습니다.
그에 맞게 저도 은행원을 한장 투입하여 탈진전에 좀 더 힘을 주었습니다. 
어그로 상대로는 그냥 필드 싸움용으로 던지거나 질리악스, 악령, 샘 등등을 넣어서 싸울수도 있고요.


오늘 두억시니를 실험한 결과
악령으로 선택한 모든 주문이 정상적으로 발동되었습니다.
정확히는 모든 주문을 사용해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서 알순없지만 기존에 발동이 안되던 번개폭풍이나 야수정령같은 주문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발동되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리자드가 자꾸 잠수함패치로 건드리는 건지...
하루마다 발동하다가 안하다가 하네요 ;;

덱 장점 단점

장점
1. 어그로를 잘 막는다.
2. 뒷심이 강력하다.
3. 안정적이다.
4. 패말림이 거의 없다.(드로우 시뮬로 체험해보세요)

단점
1. 높은 스텟의 하수인들을 대량 전개하는 덱에게 약하다.
2. 하가사 변신후에 손패 관리가 어렵다
3. 계략 의존도가 높다.

멀리건
파멸의 예언자, 마나토템, 계략, 핥짝이, 번폭, 폭풍추적자, 전리품 수집가

계략을 빨리 찾는 다고 생각하고 멀리건을 하시면 됩니다

덱 운영 팁

1. 계략이 중요합니다.
계략을 빨리 찾으면 빨리 찾을 수록 게임이 편해지기 때문에 무조건 계략을 먼저 찾으려고 노력하세요.

2. 계략을 너무 낭비하지마세요.
계략은 뒤틀린 황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 안되겠다 할때 쓰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어그로 전에서는 너무 아끼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업별 상성
만나본 덱만 적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4월 10일

전사

폭탄전사 어려움
많이 힘듭니다. 폭탄딜이 매서우며 박사붐의 파워가 너무 강력합니다.
폭탄 전사를 이기려면 엘리시아나와 하가사를 빨리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엘리시아나와 하가사 2개가 모두 있어야지 전사의 폭탄과 필드를 막으며 싸울수있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일부러 패 10장을 유지해서 덱을 태우는 법이 있습니다.

방밀전사 보통
그냥 방밀은 할만합니다. 상대도 박사붐 밸류가 강하지만 하가사도 밀리진 않습니다. 최대한 엘리시아나로 질질 끌어봅시다. 


성기사

비밀기사 쉬움
생각보다 비밀기사가 강하지가 않습니다. 출시전에는 엄청 쌜거같더만 상대해보니 별거 아니더라고요. 초반 필드도 별로 안쌔고 드로우도 없어서 광역기로 한 두번만 밀면서 필드싸움해주면 이깁니다.


주술사

컨트롤 주술사 보통
미러전은 별로 많이 안해봤는데 미러전은 아무래도 이 덱이 하가사 영능을 최대한 이용하기때문에 물량에서 우위이고 기록관으로 탈진에서도 앞서서 미러전은 전부 이겼습니다. 다들 기록관을 안쓰더라고요.

멀록 주술사 보통
낚시군이 언제 나오냐에 따라 크게 갈립니다. 낚시군이 초반에 빠르게 나오면 좀 강한편이고 안나오면 밥입니다. 낚시군이 나와도 계략만 잘 잡혀 있으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도적

해적토그왜글도적 보통
이 매치업은 잘 만난 적이 없긴 합니다. 한 4번 만났는데 한번 빼고 모두 졌습니다. 요번에 나온 곡괭이 들고 해적 전개하면서 번 카드를 명치에 우겨넣으니 버티기가 힘들더라고요.
이 덱이 메타덱으로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이 덱에게 밀리니 승률을 챙기기가 어려워져서 덱을 고쳐서 승률을 잡았습니다. 이젠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훔치기 도적 쉬움
뒷심이나 탈진에서 이 쪽도 만만치 않아서 훔치기 도적에게 전혀 밀리지않습니다. 문제는 커틀라스가 거슬리는 데 물량으로 밀어대면 커틀라스 뚫고 이기더라고요. 훔치기 도적은 아직 딱히 무섭지가 않아서 무기파괴카드를 넣진 않았습니다. 무기 파괴 카드를 넣었습니다. 이 덱 때문에 넣은 건 아니지만 수액을 채용하면서 더 상대하기가 편해졌습니다.


사냥꾼

기계냥꾼 보통
광역기보단 사술을 집어주면 쉬운 매치업입니다. 되도록 멀리건에 사술을 집으시는 게 좋으며 사술은 냥꾼이 합체한 하수인이나 망각전차에 걸어주시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사술을 못찾았다면 하수인들로 정리위주로 싸우다가 광역기로 정리하시면서 다른 어그로 상대하듯 하시면 됩니다.



드루이드

토큰 드루이드 보통
토큰 드루이드 돌리는 인간들 지금 약간 정신줄놓은 거 같습니다.
진짜 필드를 끝도 없이 깔아대고 버프를 발라서 한번만이라도 필드 정리를 못하면 죽을 수 가 있습니다. 무조건 광역기를 다 찾아야합니다. 번폭,계략,하가사,두억 모조리 찾아서 막으세요.

4/13일
처음에는 토큰 상대로 불리하다고 생각했지만 하다보니 오히려 토큰 상대로 승률이 괜찮아졌습니다. 따라서 난이도를 보통으로 바꾸었습니다.

힐 드루이드 매우 쉬움
요번에 나온 여러 아키타입 중 이렇게 약한 덱은 처음 봅니다. 너무 약해서 할말도 별로 없네요. 그냥 대충 해도 이깁니다. 수정 껍질을 늘리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려할텐데 사술이랑 침묵으로 제압하면 드루이드 광광 웁니다.


흑마법사

위니흑마 쉬움
쉽습니다. 그냥 너무 약해요. 힐위니시대랑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약합니다. 졸개 시너지를 이용해면서 열렬한 부하 죽이면서 하던데 간지럽습니다.

이제 덱이 정형화 되기 시작하면서 전처럼 약하진 않지만 아직도 편한 매치입니다. 패가 심하게 말리지않는 이상 이깁니다.

컨트롤 흑마 보통
컨흑은 기본적으로 별로 무섭진않은데 라팜이 나온 후가 좀 빡쌥니다. 계략은 최대한 묵혀두다가 라팜후에 전설 전개가 압박될때 쓰면 됩니다. 컨흑 매치에선 멀리건에 사술을 집으시면 산거 대처를 쉽게 할수있습니다.


마법사

카드가 법사(하수인 법) 어려움
위에 써놓은 단점 기억하시나요? 고 스텟 하수인들을 대량으로 전개하는 덱. 그래요 바로 이 놈입니다. 계략 만으로 그 엄청난 하수인 복사전개를 막기가 힘듭니다. 진짜 운이 많이 따라주어야하는 매치업입니다.

템포, 슈팅 법사 보통
확팩카드가 나왔는데 확팩 카드 거의 안쓰는 양아치 놈들입니다.
이 친구들 상대로는 마녀의 혼합물 하나 정도는 집고 가는 게 좋아요.



사제

침묵사제 보통
사기치면 존나 쌔지만 사기 안치면 별거 없습니다.
1턴 멀리건에서 계략을 잡고 간다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대부분 어려울건 없지만 천정내열 각은 조심하셔야합니다 진짜 어이없게 뒤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하스 복귀해서 하니까 재밌내요.
질문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인증이 필요하다고 하면 인증샷 올리겠습니다. 8급 인증을 바라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 진 모르겠지만....

혹시 관전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에 이야기 해주시고 김현수#32754로 친추 주시면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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