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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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ver2로 돌아온 천공덱 입니다.
이전의 ver1을 돌리면서 느꼈던 아쉬운점을 좀더 보강해서 돌아왔습니다!
0) 이전 버전과는 무엇이 다른가?
-달라진점
1.알렉 라그 -> 사라아드, 실바, 늪지이끼2
2. 타우릿산, 발드1 -> 실바, 사라아드
1)멀리건 잡는법
천공덱의 핵심은 멀리건 잡는 방법입니다.
덱의 운영보다는 처음에 어떤 카드를 집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턴에 꼭 잡고 가야할 카드는
이 4가지 입니다.
정신자극의 경우
천공덱의 플레이 경우의 수를 굉장히 늘려주며 핵심인 천공의교감이나, 육성의 사용시기를 앞당겨줍니다.
까마귀 우상의 경우
보통 턴을 넘기는 1턴에 주문을 만들어서 다음턴 급속성장을 쓰거나, 잡지 못한 천공이나 정신자극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급속성장의 경우
천공의 교감의 사용타이밍을 1턴 앞당겨 주는 효과가 있으며 천공이 없다 하더라도 육성의 사용시기를
앞당겨 줍니다.
천공의 교감의 경우
이 덱의 핵심카드로서 빨리 써야 이득입니다. 정상적으로 4턴에 쓰게 된다면 탬포가 빠른 덱을 상대로는
뒤집기가 상당히 어려워 집니다. 5턴부터는 천공의 교감보다 육성을 쓰는편이 차라리 낫습니다.
그 이외에도 첫핸드에 들고가는것을 고려해볼만 카드로는
이 두 카드입니다.
천벌의 경우 2턴에 상대의 스노우 볼링 하수인을 끊어야 할 필요가 있을때 들고갑니다.
ex)다르나서스
육성의 경우 보통은 빼지만 핸드에 정신자극과 급속성장이 있고, 천공을 사용하지 않을것 같으면
들고갑니다. 육성은 플랜B로써 천공이 잡히지 않을 경우를 위해서 덱에 있지만
육성 마나 범핑을 해준다면 어지간한 고코 하수인이 나갈 수 있으면서도 핸드를 버리지 않기 때문에
육성이 좋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카드는 안들고 가시는편을 추천합니다. 사실 교감을 쓰기 전에 타이밍인 2턴이나 3턴에 던져도 되기는 하지만
그럴 바에는 차라리 금단을 돌려서 정신자극을 찾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이 카드를 왜 사용하는가?
이 카드를 왜 사용하는지 말하기에 앞서서 천공덱의 약점을 말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천공덱의 치명적인 약점은 무엇일까요?
첫 핸드가 꼬여서 고코하수인만 잡히고 천공도 못쓰고 일방적으로 맞다가 끝나는 일일까요?
물론 그것도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하나 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바로 천공 이후에 나오는 카드가 도움이 안되는 카드일 경우 입니다.
다르나서스, 휘둘러치기가 좋은걸 몰라서 안쓰는 카드가 아닙니다.
다르나서스의 경우 2턴에 나가준다면 천공의교감을 한턴 땡겨주면서 하수인으로
필드컨트롤도 되는 정말 좋은 카드입니다만, 천공 이후에 나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필드가 많이 밀려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반드시 고코하수인이 나와서 2:1, 3:1 교환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인데 다르나서스나 휘둘러치기가 나온다면 그대로 필드가 밀려버리고 절대 뒤집지 못하는
상황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휘둘러치기가 아닌
을 사용하게 되는겁니다.
천공 이후에 이 카드가 나온다면 2코스트로 드로우를 보면서 8코스트의 쎈 하수인이 나갈수 있게 되죠.
천공덱이 안정적으로 굴러가기 위해서는 천공 이전의 사용가치와 이후의 사용가치가
적절히 있어야 합니다.
이 카드의 경우 천공 이후에 나온다면 하수인을 선택해서 가장 고코스트를 뽑는다면 보통 6코 이상의
쎈 하수인이 자주 나옵니다. 천공 이전과 이후 둘다 좋은 카드기 때문에 2장을 다 써야합니다.
이 카드들이 천공 이후에 나온다면 드로우 카드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둘 다 넘치는 마나를 주기 때문에 드로우를 보고도 8마나와 6마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두장을 모두 기용해야 합니다.
이 카드가 천공 이후에 나온다면 1턴을 그냥 쌩으로 날려버려야 합니다.
천공덱 입장에서는 너무나 치명적이지만 그래도 천공 이전의 활용처나, 천공이 잡히지 않았을때
활용도가 너무나 좋기 때문에 2장을 모두 써야합니다.
천공덱에서 사용하기 정말 편한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장점은 마나를 깔끔하게 사용하기 쉽게 해주는 겁니다.
예를들어 2턴에 급속성장을 쓰고 5턴에 육성을 쓴다고 했을때, 아쉽게도 4턴에 할 플레이가 없었는데
그럴때 그냥 44로 내보내면 됩니다.
다른경우에는 천공 이후에 육성이 잡혀서 드로우로 3장을 보고 5마나가 남았을때, 그럴때 55로 내보내면 됩니다.
그동안 천공덱 특성상 하수인이 무거워서 매끄러운 마나플레이가 안됬었는데,
이카드 덕분에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천공덱 특성상 다수의 도발과 힐카드가 필요한데, 야생의 분노는 활용하기에 따라
영웅 체력을 8 채우는 역할을 할수도 있으면서도 즉발데미지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유의 손길보다 더 좋다고 판단하고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육성은 1장을 사용할지 2장을 사용할지 꽤 고민을 해봐야 했던 카드입니다.
천공 이후에 나왔을경우 3드로가 가능하지만 바로 쎈 하수인이 나갈수 없다는 점에서
핸드 말림을 어느정도 유발하는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정규전에서 금단의 고대정령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남는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다고 판단을 하고 두장을 사용합니다.
원래는 누더기골램 자리였지만 야생으로 갔기 때문에 발톱의 드루이드를 사용합니다.
5마나 하수인은 또 육성3드로우 이후에 남는 5마나를 활용할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발드 한마리가 사라아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발드처럼 육성 이후에 5마나로 던져도 가능하고, 도발이 달려있지 않아도 어그로가 강해서
상대가 어떻게든 잡고 싶어합니다. 또한 이샤라즈로 나온 경우에도 발드보다 훨씬 쓸모가 있습니다.
상대를 상당히 성가시게 하는 좋은 전설입니다.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할수가 있고, 이샤라즈로 나와도 기분좋은 하수인입니다.
갑자기 왠 뜬금없이 크툰하수인? 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일단 좋은스텟과 도발
그것만으로도 활용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기존에 6코스트 자리에는 위대한 창기사를 사용했는데
1코스트 하수인인 금단의 고대정령이 들어가면서 창시합에서 패배할 확률이 좀 올라갔기 때문에
창기사와 자리를 바꿨습니다.
또 이샤라즈가 소환했을때, 창기사는 그냥 5/6스텟으로 튀어나오지만 아라코아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바꾸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도발카드입니다. 침묵카드가 줄어든 만큼 명치를 더 안전히 보호가 가능한 카드입니다.
1번씹랄이 둠해머들고 명치치려다가 이 떡도발 보고 서렌 자주 나옵니다.
2장 사용합니다.
천공덱의 주 광역기입니다. 여러 덱 상대로 꼭 필요하기때문에 필수카드입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데스윙이나 게돈나와라 속으로 기도할때가 꼭 있습니다.
천공덱에 왠 급이 떨어지는 일반카드를 쓰느냐? 생각이 드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6코 57도발, 7코 68도발이 전혀 나쁜 하수인이 아닙니다.
오히려 8코의 무쇠껍질보다 1코 낮기 때문에 플랜B의 상황에서 약간이나마 더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무쇠껍질8딜이나 늪지이끼 6딜이나 맞으면 앵간한 하수인은 다 죽습니다.
여러번 사용해본 결과 천공덱과 상당히 어울리는 하수인이라는 점을 알게 되고 2장을 기용합니다.
이 카드가 천공덱에서만큼은 진짜 1인분 이상하는 카드입니다.
나가면서 바로 상대 필드의 딜을 줄여주기 때문에 도발이 수동적인 딜감소라면
얼음울음은 능동적인 딜감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10데미지 죽창이면 어지간한 하수인은 거의 다 정리 됩니다.
특히 정리하기 까다로운 빛라그나, 4코 7/7 끊어줄때 상당히 좋습니다.
없으면 비슷한 하수인으로는 북해 크라켄이 정도일듯 합니다.
주문면역 도발입니다. 전고정보다 좀더 안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아즈샤라에서 나온다면 그판을 잘 비벼주는 하수인입니다.
천공덱의 두번째 광역기이자 최후의 필살기인 데스윙입니다.
역시 필수카드입니다.
천공덱 특성상 천공 이후에는 핸드가 없기때문에 사실상 패널티가 패널티가 아닙니다.
천공덱에 새로 추가된 필수 카드 입니다.
강력한 스텟 + 엄청난 스노우볼링효과. 절대 빠질수 없는 카드입니다.
크툰 버프카드도 얼마 없으면서 뜬금없게 왠 크툰? 이렇게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크툰이 쌩으로 나가도 6데미지입니다. 천공덱에 광역기가 없어서 항상 고민했고,
그러한 이유때문에 라팜이나 이세라를 사용해서 광역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만
크툰은 바로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6/6이라는 스텟이라도 사용할만 하다 보고 넣게 되었습니다.
또한 운좋게 아라코어가 이전에 나가서 9/9로 나간다면 충분히 그 이상의 가치를 할 수 있습니다.
3) 왜 이카드를 사용하지 않는지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천공 이전에 나온다면 좋지만 천공 이후에 나왔을때의 타격이 너무 큽니다.
그래도 굳이 넣으시겠다면... 육성이나 까마귀우상 자리를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천공덱이라면 고려해볼 카드입니다. 이 카드도 1장이나 2장까지 써보면서 여러 방면으로 연구했던
카드중에 하나입니다. 결국 내린 결론은 이카드 는 마나가 10일때 제 위력을 발휘하는 카드입니다.
마나가 10인 경우에만 하수인을 같이내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교감을 써서 마나가 10이 되더라고
핸드에는 나가 마녀 한장밖에 없습니다. 즉 전혀 코스트 감소효과를 못보지요. 게다가 뒤에 붙은 카드가
급속성장같은 카드라면 드로우 하는데만 10마나를 써야합니다.
플랜 B의 경우처럼 마나를 불려가는 경우에도 나가 마녀가 살아있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천공 이후에 나왔을때 휘둘만 쓰고 턴넘기는건 너무 타격이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넣어야겠다 하시면 천벌이랑 바꾸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까마귀우상에서 실력으로 뽑는걸 추천드립니다.
천공덱의 무거운 카드의 코스트를 줄여줌으로서 플레이를 매끄럽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이카드는 플랜 B에 대한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공직후에 나오면 좀 아쉬운 카드입니다.
실바나스와 타우릿산중에서 마음에 드시는걸 넣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천공덱은 비용을 줄일만큼 하수인을 많이 깔지도 않는편이고, 천공덱에 9코 이상의 하수인은
천벌&급속성장 드로우 후에 나갈수가 없기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나쁘지 않습니다만 나간턴에 즉시 어떤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어서... 굳이 바꾸신다면 다른 9코자리랑
바꾸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리노 천공덱도 한때 꽤 연구했습니다만 접었습니다. 천공, 정신자극, 급속성장은 무조건 2장이상
써야합니다. 1장으론 너무 꼬이고 페어로 덱을 굴리면 순환이 잘 안되서 힐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팜 이세라 둘다 비슷한 류의 하수인입니다. 한탬포 느리고, 대신 강력합니다.
저는 정규버전으로 넘어오면서 크툰으로 바꿨지만 그래도 이 카드를 선호하신다면 크툰을
빼시고 넣으시면 될듯 합니다.
이샤라즈가 들어간 만큼 이세라가 쪼금 더 좋아보입니다.
무거운 고코스트 카드를 2장씩 뽑아봐야 쓸수있는건 1장밖에 없습니다.
무난하게 좋은 8코스트 하수인입니다. 다만 상대가 하수인 수를 늘리면서 명치를 때리는 경우가
많아서 빠지게 되었습니다.
생명의 나무와 지식의 고대정령이 빠지면서 제 2의 힐카드가 필요해짐을 느껴서 알렉을 추가했었지만
알렉스트라자의 힐로는 감당이 안될만큼 요즘 폭딜이 많이나오기 때문에 그냥 뺐습니다.
힐카드가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야생의 분노를 2장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마치며
다음버전에 대한 예고? 연구 방향으로는
1.9코스트 이상의 하수인을 줄이기(급속&천벌 드로우 이후에 사용가능하기위해)
2.이샤라즈로 나오는 꽝을 줄기
3.힐카드 or 광역 보충
4.새로운 쓸만한 하수인 발굴
정도가 될것 같네요.
요즘 일이 바쁜 관계로 다음 버전은 좀 시간이 더 지나야 나올것 같습니다 ㅠ
정규버전 천공덱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카드는
정신자극2
까마귀 우상2
급속 성장2
천벌 2
천공의 교감2
야생의분노1
남작 게돈
이샤라즈
데스윙
이정도가 기본 뼈대이고 나머지 주문이나 하수인은 입맛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카드하나하나 다 설명하는 것도 이 카드가 이 덱에서 이러이러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려드려서
나중에 본인의 카드보유상황에 맞게 수정할 때 편하시라고 해놓은겁니다.
이 덱과 리스트가 100% 맞지 않는다고 해서 덱파워가 크게 떨어지는건 아니니까
부담갖지 마시고 적당히 수정해서 재미있게 돌리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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