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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전설 찍을 당시에는 이 덱을 짜기 전이라 스샷은 힐기사로 되어 있습니다.)안녕하세요 하스스톤 덱연구 좋아하는 NosTebe #3350 입니다.온갖 잡덱을 전부 사용해서 특정 덱으로 전설을 찍지는 않았고여러 자작덱 중에 승률 괜찮고 재미있는 덱 하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사실 쓰랄, 냥꾼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카운터덱 짜보다 만들어진 덱입니다ㅋㅋ)덱의 장점)1. 가루가 극히 적게 든다. (노전설, 노영웅 카드)2. 가벼운 만큼 패말림이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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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야생] (2차 수정 완료) 천보기사 상세 가이드 작성자 : 테베스타일 | 작성/갱신일 : 2016-06-01 11:14:16 | 조회수 : 13636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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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EBAZ8FCEavBPoGigevB7oTnRXUrgIL8gH7AdwDpwX1Bc8G/gfJFoqtAtmuAv+vA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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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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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 평균 비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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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야의 땅 결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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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서론


(전설 찍을 당시에는 이 덱을 짜기 전이라 스샷은 힐기사로 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스스톤 덱연구 좋아하는 NosTebe #3350 입니다.

온갖 잡덱을 전부 사용해서 특정 덱으로 전설을 찍지는 않았고

여러 자작덱 중에 승률 괜찮고 재미있는 덱 하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사실 쓰랄, 냥꾼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카운터덱 짜보다 만들어진 덱입니다ㅋㅋ)


덱의 장점)

1. 가루가 극히 적게 든다. (노전설, 노영웅 카드)

2. 가벼운 만큼 패말림이 적다.

3. 위니 덱의 단점인 광역기에 취약함을 천보로 보완한다.

4. 현메타 최강 1, 2번 쓰랄을 제대로 카운터 친다.


덱의 단점)

1. 패말림 확률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말리면 정말 답이 없다. (첫손패 신총 신총 왕축;;)

2. 현메타 1티어 템포전사에게 카운터 맞는다.


100% 자작 덱이라 아직 완벽한 덱은 아닙니다.

계속 돌려보며 보완 및 수정을 거치려고 합니다.

혹시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덱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카드 설명


- 하수인


딱히 설명 필요 없이 2장 고정.

-> 1장으로 줄였습니다. 광역 1뎀에 쓸리거나 마지막으로 처치하는 식으로 정리당해서

천보를 입히는 경우가 많이 없어서 입니다.



하하맨에서 하사관 2장으로 바꾸었습니다.

아무래도 초반 필드장악에는 하사관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하하맨도 좋은 카드이니 취향따라 쓰세요.



컨트롤 덱의 1코를 담당하던 간좀과 어그로 덱의 1코를 담당하던 노움이 사라진 지금,

종자보다 좋은 1코 하수인은 없습니다. 2장 고정입니다.



잘 쓰이진 않았지만, 예전부터 꾸준히 좋았던 카드입니다.

말릴 경우에는 쌩으로 던지는 판단도 필요합니다. 2장 고정.



보쓴꼬가 사라지고 그냥 던질만한 2코 하수인이 불꽃곡예사 뿐인데,

감시대원과의 연계를 위해 맹독비늘을 채용했습니다.

그리고 1/1이 도발이라 2/1짜리를 한 턴 살리고 버프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불꽃곡예사보다는 이 녀석을 추천합니다.



전사 2코에 이글도끼 부수는 용도입니다.

그렇게 해야 이겨요 템포전사는.



남은 1장을 단검곡예사와 고민했지만, 일단 감시대원 연계를 위해 이 녀석 넣었습니다.

가벼운 하수인이 많은 관계로 취향에 맞게 단검을 쓰셔도 좋습니다.

단검 넣으면 위니흑마 전은 확실히 좋습니다.

제가 단검을 넣지 않은 이유는 단검이 2/2로 너프되어서가 아니라

현 메타는 단검의 랜덤 1데미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힘든 메타이기 때문입니다.

-> 힘축 한 장 빼고 전리품 추가.



아주 휼륭한 카드입니다. 이 카드가 쌩으로 나가야 하면 거의 진 판입니다.

천보 하나만 씌워도 훌륭하며 둘 이상 씌우면 어마어마합니다.

5코에 감시대원-맹독비늘 콤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마나커브의 유연성을 위해 3코 하수인을 추가해야 하는데

3코에 마땅히 넣을 하수인이 없어서 1장 추가했습니다.

하하맨을 하사관으로 대체한 만큼

비는 돌진 둘을 추가하기 위해 은빛십자군 기수와 리로이를 추가한 셈입니다.



제압기 및 버프 2가지로 쓰일 수 있습니다.

컨덱에선 주로 제압기로 사용하지만 이 덱에선 천보걸린 신병을 버프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 댓글 의견을 받아서 넣어본 결과 캐리력이 아주 훌륭합니다.

사실 대마상 전에 하이브리드 성기사 자작덱으로 전설 18등 찍었을 덱과

아주 흡사한 형태로 덱이 튜닝되고 있습니다.

피니쉬가 베스트지만 제압당하지 않거나 무기로만 제압될 경우 그냥 나가도 좋습니다.



고민 끝에 성기사=티리온이라 넣었습니다.

사실 현메타에 캐리력이 아주 뛰어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성기사 유저라면 어떤 덱을 쓰든 티리온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잠시나마 티리온님을 빼서 송구스러울 뿐입니다.



- 주문 및 무기


천보가 많은 덱인 만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힘축 2장 고정.

천보걸린 하수인에 사용하는 것이 최고이나, 급할 경우 일회용으로 쓰는 판단도 중요합니다.

-> 패말림 최소화를 위해 1장으로 줄임.



가벼운 카드 후딱 내고 드로우 봐야죠. 2장 고정.



그냥 장궁으로 써도 되고 1마리만 걸어도 이득. 2마리 걸면 대박.

적어도 이 덱에선 진은검보다 효율이 좋으니 2장 씁시다.



괜찮은 카드입니다. 다만 2장을 꼭 써야하는지는 확신이 들지 않는군요.

-> 버프카드라 패말림이 심해 1장으로 줄였습니다.



딱히 말이 필요없는 카드. 2장 고정.

취향따라 1장 사용해도 좋을 것 같군요.



2장 고정입니다. 이거 빼면 흑마한테 털려요.

명치치는 덱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광역기가 필요합니다.



일단 마땅한 카드가 없어서 쓰고는 있는데 아주 훌륭한 카드인지는 의문.

2장을 쓰고 있지만 변경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 버프카드라 패말림이 심해 1장으로 줄였습니다.


- 고민 중인 카드 목록

가끔 평등만 있으면 게임 터지는데 없어서 아쉬운 판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그런 판은 그냥 진다고 생각하고 패말림 최소화를 위해 뺐습니다.

넣는다면 용사의 문장 혹은 왕축 한 장 빼고 넣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리로이를 넣어 확정돌진을 얻은 만큼

초반에 필드장악력에 도움이 되는 하사관으로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하하맨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위에 카드 설명드릴 때 언급했습니다. 취향 따라 바꿔주세요.



이 친구도 넣고 싶은데 욕심이라는 판단이 들어 뺐습니다.

무기 직업이 잘 안보인다면 수액 대신 넣으면 좋아 보입니다.



돌진 카드가 한 장 더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천보 연계로는 늑대기수가 좋고, 썡으로 나가기에는 은빛십자군 기수가 낫습니다.

버프류 1장을 뺴고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덱 운영 방법


1234내는 덱은 맞지만 명치치는 덱은 아닙니다.

천보와 버프가 핵심이기 때문에 명치 달리면 져요.

위니덱이지만 명치덱은 아니란 걸 명심하세요.


기본적은 덱 운영법은 쉽습니다.

저코 하수인 및 무기는 3코짜리만 잡고 갑니다.

흑마 상대할 때는 극히 패말리지 않는 한 신성화 들고 갑니다.


하수인을 낼 때는 같은 코스트라도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인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법사 (영능), 드루 (영능), 전사 (무기, 피에서 수액을, 감독관) 등은 2/1 하수인을 바로 끊을 수 있기에

1코에 종자와 헌신적인 영웅이 잡혔다면 종자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바로 제압당할 가능성이 없다면 헌신적인 영웅을 내고

2턴에 새 하수인을 깔며 천보를 씌우며 하수인 교환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 다음 하수인 교환에서 중요한 것은 천보를 살리느냐, 하수인을 살리느냐 입니다.

광역기가 위협적이거나 손패에 버프카드가 있으면 기본적으로 천보를 살리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천보 카드가 있으면 천보를 벗기면서 하수인 교환을 하고 다시 천보를 걸어주셔야 하구요.


다만, 하수인을 살려서 다음턴 누적 딜을 올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 턴에 나올 적 하수인을 예상하여 깔끔히 정리하고자 할 때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울다만을 사용하실 때에는 한 번 더 생각하세요.

당장 천보 하수인에 버프를 걸고 싶지만 다음 턴에 묵직한 하수인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면

한 턴 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정도만 기억하고 플레이하시면 괜찮은 승률을 뽑아낼 것입니다.


직업 별 상성 및 상대법


(자주 나오는 빈도 순입니다)

표본이 부족한 데이터는 제 체감으로 추측한 것이므로 신뢰도는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제가 수 백판을 할 수는 없으므로 감안해주세요.

- 어그로 (6승 3패, 유리)

광역기가 없으므로 하수인 정리 해주시면서 막 때리면 됩니다.


- 미드 (11승 1패, 매우 유리)

제일 많이 보이는데 거의 져본 적이 없네요.

필드 싸움 계속 하면서 천보로 번폭 버텨주시면 됩니다.

그러다 후반되면 3/3 천보 신병에 사술 걸고 그래요.


- 진화 (0승 1패, 유리)

사실 딱 한 판 만났는데, 필드 싸움 압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6턴에 한 턴 만에 영능(2코) 야정(3코) 심연(0코) 심연(0코) 진화(1코)로

안토니에 도발 2개 뽑고 턴마다 염구 갈겨서 진겁니다.

저렇게 말도 안되는 콤보로 사기치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유리할 것 같습니다.


- 템포 (3승 4패, 불리)

구울이 너무 사기적으로 천보를 다 까서 힘듭니다.

사실 수액 안썼는데 전사때문에 씁니다.

2코에 도끼 칼같이 부숴주면 매우 유리해집니다.

전사전은 천보에 크게 집착하지 말고 버프를 잘 이용해주셔야 해요.


- 용템포 (0승 1패, 매우 불리)

2코 알렉스트라자의 용사 및 4코 도발용 때문에 유리한 교환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용템포는 구울도 씀...


- 손님 (0승 1패, 매우 불리)

손님 정리가 안되서 칼손님이 풀리는 순간 답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손님풀기 전에 끝낼 딜이 나오진 않구요.


- 방밀 (3승 0패, 유리)

난투만 조금 조심하면 되는데 방밀은 신총으로 손패 보충도 쉬워서

2난투 초대박만 아니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 해적 (0승 1패, 반반)

1판 만나봤는데 피 1 차이로 졌네요... 그냥 비등비등합니다.

강화바른 무기 부숴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 미드 (7승 5패, 유리 및 불리)

저 5승 3패중에 빙덫 안 쓰는 냥꾼 상대로 4승 1패고 빙덫 쓰는 냥꾼 상대로 1승 2패입니다.

빙덫으로 버프+천보 하수인을 무력화를 시키기 때문에 빙덫이 핵심입니다.

저번 주 까지만 하더라도 덫은 다 빼는 추세였는데, 최근 다시 빙덫 기용하더라구요.

빙덫을 쓰지 않으면 유리하고 쓴다면 불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5턴까지 꾸준히 필드 정리하면서 사바나 타이밍 부터는

필드 먹고 버프 걸면서 명치 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바나가 명치를 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위니 (5승 4패, 약간 유리)

아주 약간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사기치지 않는다면 필드 싸움이 크게 밀리지 않는데

신성화가 아주 치명적으로 작용하거든요.


저 3패중 2패는 말도 안되는 멀리건으로 사기친 흑마라서 답이 없었구요

1패는 단검 정리를 못하는 상황에서 명치 단 한 발도 안 맞추고 하수인 정리만 하더라구요 ㅋㅋ

그런 판은 져야죠 뭐..


흑마전 핵심은 필드를 아주 말끔히 정리해주시면 알아서 이긴다는 점입니다.

이례적으로 신성화를 멀리건에서 집고 가야 합니다.


- 주문 (2승 1패, 불리)

힐기사 돌릴 때는 짜증날 정도로 많이 보이더니 최근에는 많이 안보이네요.

전적은 2승 1패지만 유리하다고 생각되진 않아요.

각종 연계 및 주문 카드, 혼절 등으로 쉽지 않습니다.

버프바르면 꼭 혼절 맞더라구요ㅎㅎ

아직 많이 상대해보진 않았지만, 힐봇이 사라졌으니 정리보단 명치 위주로 가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위니 (1승 0패)

- 느조스 (0승 1패)

- 파마 (0승 1패)


다 한 판씩 만나보아 판단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느조스와 파마 기사는 상대하기 힘들 것으로 추측되네요.


- 템포 (1승 2패, 불리)

1뎀 폭격을 버틸 수가 없어 힘듭니다.

1승은 법사가 패가 말려서 이겼네요.


- 얼방 (0승 1패, 매우 불리)

얼방을 뚫을 수도 없고 딜을 버틸 수도 없습니다.

절대로 이길 수가 없는 상성.

얼방으로 이 덱 못이기면 애초에 얼방유저 자질이 부족한 겁니다.


- 램프 (1승 0패)

- 야수 (0승 1패)


표본이 너무 적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두 판 다 비등비등하게 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만난 적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꽤나 보였는데..

저도 사제 많이 하는데 사제 그렇게 나쁘지 않아요 ㅠㅠ



<총 승률>

72전 43승 29패 60%

덱 튜닝을 위해 이것 저것 실험중이라 승률의 객관성이 조금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표본의 크기가 신뢰할만하다는 것을 위해 전적 업데이트 했습니다.


마치며...


보통 덱 시뮬에 올라오는 덱들 보면 ~급부터 ~연승 등이 많은데

사실 표본이 너무 적어 신뢰하기는 많이 힘듭니다.


통계적으로 인정받으려면 표본이 30개가 넘어야 하기 때문에

오직 이 덱으로만 50전을 돌린 결과 60%의 승률이 나왔습니다.

(60% 승률인데 왜 등수는 그대로인지 모르겠네요 쩝 ㅋㅋ)


창작덱이지만 저 조차도 숙련도가 부족하고 덱 완성도가 부족한 만큼

더 가다듬는다면 더 높은 승률이 나올 것 같습니다.


덱에 관한 피드백은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폰스스톤 채팅이 조금 불편한 관계로 질문은 댓글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osTebe #3350 친추주세요.


다만 바빠서 게임을 많이 못해서 등수보다 덱 실험하는 재미로 하다보니,

이 덱 저 덱 여러가지 돌리는 관계로 원하시는 덱을 관전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다른 덱 메이킹 중인 관계로 등수는 계속 떨어지고 앞으로도 떨어질 겁니다ㅋㅋ)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건승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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