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 전설 달성한 히드라 죽기냥입니다.
5급부터 하이랜더 사제, 위니흑마만 돌렸었는데 계속 전설 문턱에서 미끄러지고 2급 1별까지 떨어져서, 그때부터는 죽기냥만 해서 이틀만에 전설 달았습니다. 승률은 대략 60% 정도 나온 것 같은데 따로 체크하지 않아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특징은 요새 남들 다쓰는 해적+패치스 콤보를 쓰지 않습니다. 패치스를 넣으면 도적전이나 술사전 같이 vs 어그로전의 승률이 오르는 경향이 있지만 주먹이인 비취드루, 사제와의 매치업에서 골락카에 해적이 먹히면 3/4 체력을 처리하기 힘든 냥꾼은 역전이 거의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그냥 해적은 제외하고 길고양이와 반딧불 정령만을 초반 하수인으로 택했습니다.
==
직업별 상대 유불리는 대충 이정도인것 같습니다.
냥꾼 5:5, but 상대가 해적을 쓸 경우 유리
전사 한번도 상대못함
주술사 3:7, 적절한 수준부터 명치만 달려서 끝장을 봐야합니다. 그나마 개풀 같은거 각 잘잡으면 할만함
도적 4.5:5.5, 원래 초반필드를 못잡아서 굉장히 불리한 매치업이지만, 골락카가 반반으로 만들어줍니다.
성기사 4:6, 멀록 같은 경우 도적과 비슷한 이유로 초반필드를 잡기가 어려워 불리한 매치업이지만 기습 요원 식인꽃 같은 사기카드는 없기 때문에...
드루이드 램프 7:3 비취 6:4 어그로 4:6 빅드루이드는 뭐 그냥 필승이고, 비취드루도 역병각만 안주고 큰하수인 위주로 전개해나가면 쉽습니다.
사제 하이랜더 5.5:4.5 빅사제 6.5:3.5 곰상어-히드라를 잡는 노오력을 하시면 쉬운데 사제도 광기-카자쿠스-라자-용숨결(또는 빅사제의 경우 반즈)로 쇼를 하기 때문에 노오력싸움입니다.
흑마법사 컨흑 7:3 위니흑 4:6 위니흑은 하수인 전개가 너무 빨라 쉽지 않지만 컨흑은 뭐.. 명치패면 이깁니다.
마법사 비법 6.5:3.5 퀘법 8:2 어떤 법사든 명치가 취약해서 냥꾼이 유리하고, 퀘법은 말도안되는 사기치지 않는 이상 냥꾼이 이깁니다.
==
직업별 상대법 (천천히 추가예정)
사제(빅사제, 하이랜더사제 공통)
멀리건 : 선공시 저코하수인과 곰상어, 후공시 곰상어(+곰상어가 잡혔고 장궁이나 히드라가 같이 있다면 다 들고갑니다)
사제의 경우 후공이면 곰상어가 없으면 길고양이 거대게고 뭐고 다 갈았습니다. 1코 쉬더라도 동전 곰상어하시면 사제 좋아죽습니다. 선공이라도 사실 저코는 그냥 쉬면 안되니까 플레이하는거고 주딜은 곰상어, 히드라, 사바나가 다넣습니다.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자한 할머니를 멀리건에서 빼시고, 절대로 광기가 빠지기 전에는 내지 않습니다(코뿔소도 마찬가지입니다). 광기가 빠진 후에도 필드가 강하지 않다면 랩터나 거대게를 내지 할머니를 내지 않습니다. 할머니는 광역기를 맞았을 때 하수인이 남아서 좋지만, 딜이 1이라 필드가 강하지 않으면 상대가 무시할 경우 누적딜을 주지 못합니다.
2. 광역기를 항상 생각하세요. 기본적으로 하수인을 절대 4마리 이상 전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5코에 내 하수인이 6/5 곰상어 2/3 거대게 4/3 조련사가 깔려있고 내 손에 히드라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만 용숨결 물약 각을 주지 않기 위해 히드라를 내는 플레이를 해야겠죠.
사제의 광역기는 카자쿠스를 냈을 시 5코 전체 4딜, 6코 용숨결 5딜 정도만 생각하면서 플레이합니다. 카자쿠스 딜빙결, 신성한 폭발, 광기의 화염술사 보호막 침묵 어쩌구저쩌구 이런거는 나올 확률도 낮고 이런거 배제 안하면 아무것도 못냅니다.
3. 정리는 최소화합니다. 만찬의 사제 같은 애는 안잡고 넘길 수 없겠죠. 다만 북녘골이나 고통의 수행사제 같은 애들은 조금 생각해보시고, 미명뿌리 이런거는 장궁으로 정리할게 아니면 광역기 각을 깔끔하게 주지 않는 한도에서만 정리하세요.
(추가) 4. 빅사제일때는 빨리 달려서 끝낼각이 안보이면 빠른 변신도 좋습니다. 코도독성 이런걸로 하나씩 짜르면 빅사제 정신 못차립니다 ㅎㅎ
도적
멀리건 : 선공시 반딧불 정령, 길고양이, 골락카 거대게(선공시 길고양이와 하이에나가 같이 잡혔다면 둘다 들고갑니다) 후공시 오로지 골락카 거대게(나머지는 모조리 갑니다 동전이 있어서 어떻게든 코스트 플레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골락카 거대게가 해적을 먹어주거나 초반에 하이에나 사기(이것도 후공이면 보통 힘듧니다)를 쳐서 식인꽃 전에 누적딜을 많이 넣어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고, 아니면 도적의 필드장악에 말려서 무난히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적의 주문이 빠진 수를 항상 체크하세요. 기습, 그밟 뿐이지만 이거 체크가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4코에 상대가 동전 식인꽃을 해서 상대필드 식인꽃, 내필드는 비어있다. 이 때 히드라를 낼 것이냐 아니면 곰상어 랩터로 돌아갈 것이냐 할때 상대가 그밟이 하나도 안빠졌다면 히드라했다 그밟 식인꽃 맞고 터집니다. 곰상어 랩터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후에 상대가 곰상어에 그밟식인꽃하면 히드라내도 되구요. 또 하수인 낼때도 상대가 기습+필드+칼로 정리가 되는 각인지를 항상 생각합니다. 물론 어쩔수없이 내야할 때도 많습니다만...
2. 버프턴 이전에 승부를 내세요. 7턴에 해골마가 발리면 제압기가 치사 하나뿐인 이 덱은 막막해집니다. 따라서 이전에 명치를 많이 달려놓던지(이 경우 손에 살상살상이 있다거나 할때), 아니면 6턴에 필드를 클-린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상황마다 판단을 다르게 해야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힘들겠네요.
3. 식인꽃이 빠졌고 필드를 클린하게 할 수 있다 아니면 이미 필드를 먹었다 하면 죽기 망설이지 말고 나가세요. 명치를 더달리고 싶어서 고민될때가 많은데 진짜 명치달려서 필승각이 아니면 보통 깔끔하게 죽기변신 후 말도안되는 하수인 까는 플랜이 더 승률이 높았던것 같습니다. 코도독성 이런 걸로 해골마 발린거 잡히면 기분째집니다.
드루(비취드루, 램프드루 공통)
멀리건 : 저코하수인, 곰상어, 장궁(후공이면 저코플레이가 잘잡혔을 때 히드라도 들고갑니다)
쉽습니다. 큰거 위주로 전개한 담에 명치패면 좋아죽습니다. (+어그로드루는 매우 어렵습니다...ㅠㅠ)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마나에 무난하게 지랄병각주면 지기 때문에, 그 이전의 플레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1. 상대 4마나 6마나 타이밍에 휘둘+영능, 휘둘+천벌각을 잘봐주세요. 보는 법은 하수인 체력을 최대한 2, 3, 6 등등 애매하게 만들어 놓으시면 됩니다. 곰상어가 있다면 이 때 좀더 든든할겁니다.
2. 상대 6마나 이후로는 퍼져나가는 지랄병 항상 주의하세요. 저는 이전에 미리미리 교환을 통해 짜잘한 하수인은 다 버려놓는 편이고, 한 4마나 이후부터는 길고양이, 반딧불 정령 같은거는 바로바로 적필드 하수인과 교환되는거 아니면 코스트 남아도 안내는게 좋습니다. 1/5도발이 하나더깔리고 안깔리고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
+어그로일 경우
굉장히 힘듧니다. 필드에 최대한 하수인을 안남겨주는 플레이를 하셔야 하고, 골락카 거대게가 잡혔다면 어기여차할때까지 참읍시다. 문제는 적이 어그로인지 아닌지 알기가 힘들다는 건데, 어그로인걸 안다면 저코하수인이 잡혔을 때 죽기렉사르를 가져가는 플레이도 괜찮습니다. 살마나를 깔끔히 정리해주고, 히드라를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도 있습니다.
술사
멀리건 : 저코하수인, 개들을 풀어라(저코하수인이 잘잡혔다면 죽기렉사르도 들고갑니다)
굉장히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술사가 템돚보다 어려웠네요 ㅠㅠ 멀게 넣어서 1/1 냠냠하면 쉬워지겠지만 그거하나 잡자고 멀게를 넣기도 좀 그렇고...
아무튼 개풀이 굉장히 캐리해줍니다. 승리플랜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적당히 필드싸움하다, 어느순간부터 명치를 달리기 시작해서 상대방이 분신수진화가 있더라도 쓸시간을 안주면서 몰아붙여서 장궁, 살상, 필드딜, 영능으로 패죽이는 그림이고, 두번째는 필드싸움 밀렸고 냥꾼이니 상대방이 부담없이 분신수 깔고 필드 막 늘려서 피욕각 볼때 죽기로 꺠끗하게 잡으면서 나가서 뒷심으로 발라버리는 그림입니다. 두번째 플랜으로 이기면 굉장히 기분좋습니다... 누더기야수 합성이 매우 재밌기도 하구요.
유의할 점입니다.
1. 하이에나키우기나 개판 같은거는 크게 믿으시면 안됩니다. 퇴화라는 걸출한 제압기? 를 항상 고려하셔서, 필드는 짜잘한거 3~4개 나가있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베스트입니다. 이 경우 퇴화 맞아도 크게 손해 안봅니다. 다만 퇴화가 하나 빠졌다? 과감하게 히드라나가고 개판바르고 하이에나개풀 해보고 다 가능합니다. 어차피 적절한 배제없이는 이기기 힘든 매치업입니다.
2. 피욕각을 최대한 재주세요. 필드에 있는 하수인에 다 3 3 3 3 공버프가 들어갔을때 내가 죽나? 필드가 얼마나 압도당하나? 계속 생각합니다. 이거 생각하면서 명치를 달려도 달려야합니다.(특히 유리할 때는) 불리하다면(=필드 밀리기 시작하면) 다 생각하면서 플레이하기 시작하면 절대 못이기기 때문에 피욕, 퇴화 중 하나 정도는 배제하고 달리는 편입니다.
법사
딱 켰는데 상대가 제이나라고 뜨면 일단 미소가 걸리고, 만약 카드가나 메디브라면 함박웃음이 걸립니다(퀘법 또는 무거운법사 확률 상승). 개인적으로 제일 만만하게 보는 상대입니다 ㅎ
멀리건 : 저코하수인(+비법인걸 알 경우 장궁, +퀘법인걸 알 경우 살상, 치사)
일단 1코에 보면 퀘법인지 아닌지 대충 알기 때문에, 이후에는 상대방을 고려하면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비법일 경우
1. 필드를 먹으시면 됩니다. 살상 5뎀, 장궁 3뎀 모두 훌륭한 효율좋은 카드이므로 이걸로 비밀결사 수정배달부, 수습생 등등 짤라주면 법사 웁니다. 7턴에 해골마 바르면 빡치므로, 그 전에 충분히 필드를 먹고 명치를 달려놓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5턴에 장궁이 있고 살상이 있고 필드가 비었다 이때 당신은? 웬만하면 장궁+영능으로 명치까야 합니다.(살상 영능으로 명치까는 경우는 6턴에 킬각을 낼수있다고 장담할때 정도?) 당장 들어가는 딜은 살상이 더 쎄보이지만 7턴 이후 해골마 발려버렸다고 가정할 경우 살상은 명치 5딜이지만 장궁은 명치 0딜이니까요.
2. 비밀을 잘 풉시다. 거울상, 마법차단, 주문왜곡사 3개만 생각하시고 우선 거울상이나 마차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세요. 저코하수인 떤지고, 아니면 아 마차네 하고 야벗써보고 이런식으루요. 근데 만약 거울상도 아니고 마차도 아니다. 근데 손에 살상이 있다. 그러면 왜곡사 굳이 풀생각하지마시고 살상으로 킬각낼수있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명치때릴때는 왜곡사 발동안하니가요. 그럼 상대는 카드한장 3코 낭비한셈이 되겠죠?(물론 이랬다 앙 개뜬금 얼방띠 할때도 있습니다 하하)
퀘법일 경우
1. 넘모넘모쉽습니다... 그냥 어떻게 하면 필드에 딜을 많이 쌓아서 담턴에 딜을 많이 넣을 수 있지? 어떻게하면 1턴이라도 빨리 쟤 체력이 0이 되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다만 종말이가 크게 활약하면 빨리 킬각 안나고 플러스로 퀘법이 파츠를 말도 안되게 빨리 모으면 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상으로도 8:2 정도로 100:0이 아닙니다 ㅋㅋ. 그러니까 종말이 각을 항상 재보세요. 2턴에 종말이 내면 내가 이걸 막을 수 있나? 5턴에 얼회종말하면 내가 이걸 막을 수 있나?
예를들어 플랜A 코뿔소 플랜 B 곰상어 랩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필드에는 2/4 레오크, 4/3 하이에나, 1/1 길고양이가 있다고 가정할게요. 마나 코스트는 현재 5, 다음에 6입니다.
이 때 핸드에 사바나 사자가 있다면 코뿔소가 맞습니다. 담턴에 종말얼회해도 사자가 나가면서 7뎀이 되서 바로 잡으니까요.
근데 핸드에 장궁 살상이 있다면 곰상어 랩터가 맞겠죠. 담턴 종말 얼회를 장궁살상으로 막으면서도 필드딜이 코뿔소보다 훨씬 높으니까요. 이런식으로 종말이 각만 제대로 보면서 하면 사실 8:2도 아니고 9:1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