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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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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가 아무리 잘 풀려도,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했을 때 정도가 상대 피 10-15정도 남습니다. 그럼 이때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안 나오면 이기는 거고요). 여기까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깔리는 하수인을 그냥 두게 되면 버프가 발리게 되므로 4마나 정도까지는 정리 위주로 플레이해줍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느조스일등항해사, 이글거리는전쟁도끼를 잡냐 못잡냐가 차이가 큽니다. 물론 다른 덱 상대로도 그렇겠지만, 멀록 성기사 상대할 땐 그 차이가 더 심합니다.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남쪽바다 선장의 미채용 이유
-드루들이 퍼져나가는역병을 2장씩 쓰고 있기에, 필드 위주로 플레이해야 하는 남쪽바다 선장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2)영혼의 제련소
-꽤 괜찮습니다. 만약 후공이라면, 멀리건에서 집고 간 뒤, 1마나 때 동전 제련소 하는 것도 좋습니다(아케나이트 2장만 안 나온다면요).
-공포의해적과 연계가 좋습니다. 이글거리는전쟁도끼 차면 1코가 되기 때문입니다. 멀리건에서 공포의해적, 영혼의제련소가 나오면 들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0. 기본 사항
-어그로드루이드는 자신의 손패가 카운터입니다. 잘만 풀리면 사기쳐서 4-5코 만에 게임 터집니다. 안 풀리면 필드에 7마리 깔아 놓아도, 버프카드 안 나오면 집니다.
-가장 중요한 카드는 살아움직이는마나입니다. 멀리건에서 잡힌다면 상대방의 직업에 따라서 들고 갈만 합니다(후술).
-적당한 필드 하수인 유지와, 적당한 타이밍에 버프 바르는 게 핵심입니다. 이 '적당한'이라는 건 상황마다 다르기에 설명드리긴 어렵습니다(실력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해당 코스트에 어떤 카드를 낼지 예측해서 '적당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1. 최근 뜨고 있는 덱 관련
1)비취역병드루: 반반
-솔직히 반반입니다. 제 손패가 보통일 때, 상대가 2-3코에 약 한 번 빨고, 5코에 육성으로 펌핑하면, 퍼져나가는역병, 죽기, 태고의비룡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태고의비룡이 나오면 그대로 게임이 터질 때가 많습니다. 10코가 되면 역병을 쓰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취역병드루와의 승패는 '내 손패'+'상대의 손패'에 달렸습니다.
-비취역병드루가 많다면, 어그로드루이드로 상대하는 것보다 해적전사를 추천합니다. 어그로드루보다 해적전사가 비취역병드루 상대하기가 비교적 나은 이유는, 해적이 필드 기반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져나가는역병 2장씩 채워서 쓰던데, 어그로드루로 상대할 때는 1/5도발이 5-6개씩 깔려서 답이 없습니다. 해적으로 할 땐 보통 3개 정도 깔려서 뚫을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적전사를 어그로드루보다 많이 했습니다.
2)어그로드루: 반반
-상대가 엄청난 사기를 치지만 않는다면, 살아움직이는마나 유무에 승패가 갈립니다. 때문에 멀리건에서 살아움직이는마나가 잡힌다면 들고 갑니다.
3)멀록 성기사: 우위
-멀록성기사가 버프(멀록 상호 버프, 왕의축복, 가시돋힌탈것, 해골마 등) 위주이기 때문에 멀록이 나오는 족족 짤라줘야 합니다. 5마나 정도까지는 하수인 정리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멀록 성기사보다 우위인 이유는, 어그로드루이드가 필드 장악력이 더 세기 때문입니다.
4)사제(부활이든 라자쿠스든): 우위
-무조건 배제합니다. 2공 이하 하수인 다죽이기, 죽음, 고통, 용숨결물약, 광기의물약 전부 배제하고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7코스트 정도 되면 지는 겁니다. 하수인 다 깔아주고 명치달립니다.
5)해적전사: 약간 우위
-살아움직이는마나를 멀리건에서 잡힌다면 들고 갑니다. 일반적으로 상황이 전개될 때 4-5코까지는 비등비등합니다. 이때 살아움직이는마나가 깔리면 그 상황이 확 뒤집힙니다. 해적전사는 필드 클리어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1)굶주린 게
-게 넣으실 바에는 차라리 해적 잡아 먹는 골락카를 넣으시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저 많은 판 수 중에서 딱 한 번 잡아먹어 봤습니다. 굶주린 게는 스탯이 안 좋아서 필드에 그냥 던지면 손해지만 골락카는 손해는 아닙니다.
2)광기의연금술사
-무리의 드루이드나 지하군주를 뒤집어서 딜을 넣는 용도, 도발을 뚫는 용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전자는 상황이 잘 안 나옵니다. 후자의 역할로 쓸 때는 차라리 주문파괴자를 한 장 더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문파괴자로 바꾸는 것도 괜찮습니다.
3)주문파괴자
-요즘 도발 및 버프 카드가 많이 쓰이기에 굉장히 꿀입니다. 부엉이는 야수지만 스탯이 너무 안 좋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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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 전사도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혹시나해서 관련 자료 올립니다.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60950
에 덱 올렸습니다. 설명이 유사한 부분도 있지만 어그로드루, 해적에 맞춰서 조금씩 바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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