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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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 초창기부터 했던 유저로써, 다른 직업으로는 전설 한번 이상씩 달아봤는데 유독 술사랑 도적은 연이 없었는지
못 달아보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술사로 달아보게 되서 기쁜 마음으로 공략을 자세히 적어보려 합니다.
먼저, 이 덱은 아시아 서버 전설 1위를 달성한 jjangnara님의 토수리덱 최신 버전을 카피한 덱입니다. 트위치에서 종종 방송하시니 참고하시면 되겠구요. 카피덱이지만 공략글을 작성한 이유는 여건상 방송을 자주 못 보시는 분이나 봐도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고, 먼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걸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제가 직접 전설까지 올리면서 플레이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정보를 드려서 다른 분들도 전설 다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올립니다.
원 덱의 출처는 http://imgur.com/a/BbYoT 입니다. 다시 한번 좋은 덱을 공유해주신 jjangnara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한때는 가장 암울했던 술사가 지금은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서 있는 느낌입니다. 대마상시합에서 토템골렘,투스카르 토템지기,썬더블러프 용맹전사.. 탐험가 연맹에서 비록 이 덱에선 안 들어가지만 땅굴 트로그.. 고대신의 속삭임에서 심연의 괴수.. 이번 카라잔에선 영혼 발톱과 혼돈의 소용돌이 차원문으로 부족한 1뎀 채우는것과 상대의 초반 필드 장악 억제 및 나의 필드 장악을 강력하게 해주는 카드의 등장으로 정말로 강해져서 랭겜 돌리다보면 술사 미러전할때가 진짜
많습니다. 이런때에 스랄 욕하는거보다 꿀 빨아야할때 빠는것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승리를 가져가는 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요즘 대회를 보나 랭겜을 보나 1티어는 전사,술사,드루,흑마라고 볼 수 있고 2티어는 냥꾼,법사,도적.. 3티어는 기사,사제 정도로 볼 수 있네요. 1티어만 잘 잡아도 쭉 올라가는데 여기서 잘 풀린 용템 정도만 빼고는 다 상성 우위이거나
반반싸움 이상 갑니다. 특히 어떤 형태의 드루이드건 잘 잡는데,다만 짜증나는건 판드랄 사기나 여교사 사기 이런거 당해도 그러려니 하는데 요그 사기 당하면 진심 육성으로 욕 나옵니다. 정말 요그사론같은 운빨메타의 정점에 있는 카드는 삭제했으면 좋겠네요. 뭐 전략이고 그 전에 필드 장악하고 제압기 다 빼고 그런 설계를 다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리는게 짜증납니다. 적당한 rng 요소는 하스스톤의 특색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한 카드로 그 게임의 승패로 가를만하고 선수들도 실력보다 신앙심을 키워야한다는 우스개소리까지 나오는 말이 나오는건 이 카드는 잘못 설계되었다는 방증이라고 봅니다.
사악한 마녀를 어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 덱의 이해도가 달렸다고 보면 됩니다. 초반 필드 장악, 필드 뒤집어졌을때 역전 수단인데 토템의 힘,원시의 힘 이런걸 코스트 된다고 막 쓰면 마녀는 그냥 4코에 3,4 하수인이랑 다를바가 없어서 스탯좋은 3코 하수인을 4코에 내놓는 거나 다름 없습니다.
그럼 활용을 하기 위해선 사악한 마녀 매커니즘을 이해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악한 마녀를 낸 후 주문을 쓰면 주문 효과가 나가기전에 사악한 마녀'오른쪽'에 토템이 소환됩니다.
따라서, 원시의 힘을 쓰게 되면 토템이 나오고 난 후의 토템 갯수만큼 원시의 힘 버프가 들어갑니다.
사악한 마녀의 위치도 중요한데, 주문을 쓸때마다 토템이 사악한 마녀 오른족에 소환되기 때문에 마녀 위치는 불꽃의 토템 왼쪽에 소환하시는게 효율적입니다.>- 정령왕님의 사악한 마녀 설명을 그대로 인용하였습니다. 다르게 설명 할수도 있지만 이렇게 설명하는게 간결하고 좋아서 그대로 따왔음을 말씀드립니다.
여기서,부연 설명가겠습니다. 그러면 이게 구체적으로 게임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느냐 살펴보면 내 필드는 02 힐토템하나 있고 상대는 심연의 괴수 한장만 필드에 있다고 치고 내가 이번에 상대 하수인도 제거하고 필드를 압박해야 승산이 있을거라고 보면 사악한 마녀 +동전 + 토템의 힘+ 원시의 힘 콤보를 통해서 힐토템에게 버프를 준다고 가정하면 동전과 토템의 힘으로 생성된 토템 숫자만큼만 원시의 힘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원시의 힘으로도 나온 토템 까지 포함해서 원시의 힘이 들어갑니다.
02 힐 토템이 토템의 힘으로 04 주문 갯수만큼 생성된 토템의 갯수 3개에 자기 자신을 포함한 4개이므로 공이 4가 추가되고 체력또한 4에서 4 추가되서 필드는 단번에 사악한 마녀 3,4 하수인 토템의 힘에 원시의 힘까지 들어간 힐토템 4,8짜리 하나 기본토템에 체력이 2증가한 토템 2개,맨 마지막 원시의 힘으로 발동한 토템은 토템의 힘이 적용되지 않은 채로 총 4마리가 필드에 존재하게 되고 내가 영발을 끼고 있다면 힐토 4,8된거로 한대 치고 무기로 찍으면 제거되고 필드도 4,3 힐토에 금새 힐차니 4,4 하수인 이렇게 남아서 상대는 금새 필드도 역전당하고 주문력+번폭 멕뎀 뜨지 않은 이상 깔끔하게 정리되지도 않고 난 이렇게 필드를 먹은 후 불토나 용맹 전사 등으로 이득보면서 블러드나 필드딜로 승부를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주문갯수+기존토템 만큼 공체에 토템의 힘 +2를 더하면 그 토템의 공격력과 체력이 되는거죠.
또 다른 예시) 사악한 마녀+동전+토템의 힘+원시의 힘이 전장에 나와져 있는 1,1 불토에게 들어가면 주문갯수3개+전장토템 1해서 +4공 4체=>5,5하수인인데 토템의 힘으로 생명력 +2된걸 더하면 공 5 체 7이란 묵직한 하수인이 되는거죠.
그리고,토템의 힘이나 원시의 힘이 사악한 마녀 콤보로 빛을 발하긴 하지만 꼭 연계에만 쓰는건 아닙니다. 때론 초반 필드를 장악당하지 않게 많이 보이진 않지만 1개일때도 쓸때도 있습니다. 상대의 초반 하수인이 나왔는데 내 손엔 하수인은 없고 토템의 힘만 있다고 치면 사악한 마녀와의 연계만을 위해서 꽁꽁 싸매고 있을 필요는 없고 일단 토템들이 안 죽게 토템의 힘을 씌워주고 불토나 천토가 살았다면 영발과의 연계를 통해 필드를 뒤집을 수 있는 그림을 그려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플레이가 좋을때가 불타는 구울을 쓰는 전사를 상대할때인데 내 필드에 토템골렘이랑 천토가 올려져 있는데 상대가 도끼로 내 토골을 찍어서 3,1로 만들었다고 치면 필시 다음턴에 구울로 깔끔하게 정리하려는 속셈입니다. 이때 토템의 힘 걸어주면 토골은 33이 되고 천토는 0 4가 되서 원래 계획대로라면 토골 깔끔하게 정리하고 천토 찍어서 필드 계속 먹어서 스노우볼 굴릴것을 어쩔수 없이 이지선다형으로 둘중 하나 찍어도 하나 남게 되어서 토골이 살면 토골로 구울 교환하고 천토가 살면 영발로 구울 찍어서 교환하는 식의 잔머리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진짜 많은 경험을 통해서 체득하시라고 하고 싶네요. 하나하나의 상황을 말씀드리기엔 제가 방송을 하는것도 아닌지라, 한계가 있네요. 기본적으로 상대가 정리하기 까다로운 필드를 위해서 연계가 아니더라도 필드 토템에게 쌩으로 토템의 힘 원시의 힘을 넣어줄때도 있는데 이게 상대가 한번에 제거할 수 있는것도 끈적하게 유지시켜 나중에 블러드각이나 용맹전사각을 만드는 초석이 될때가 많다라는 걸 명심하시면 됩니다.
번개화살은 대무하는게 낫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겠지만, 영발을 자주 끼는 주술사 입장에서 상대의 3체 하수인이랑 1체 하수인 두개 가 다 깔끔하게 잡고 내 필드를 지키고 싶은 경우가 많을겁니다. 이때 대무는 필드에 하수인이 없을 경우 무기에 발릴수밖에 없으므로 1개체만 정리되는데 번화로는 무기로 1체 잡고 번화로 하나 잡고 이런 식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대무 바른 하수인도 희생양이 될 수 있는데 개체를 유지하면서 잡는다는 점도 있고요.
주문력 버프를 받을수도 있고 불의 정령과 함께 도발에 막혀 있어도 하나 자를 수 있거나 부족한 킬각을 채울수도 있어서 좋구요. 이 덱에 토템 골렘이랑 이 번화만 빼면 과부하가 없기 때문에 마나수정관리에 애로사항도 거의 없습니다.
모든 직업 상대로 기본 멀리건은 영혼 발톱,토템 골렘,종자입니다. 탈노스는 영발이랑 같이 잡혔을때 고려해봄직합니다. 초반 템포가 빠른 직업을 상대할때 번화도 가져가는 편입니다. 직업별로 약간씩 고려해야할 자세한 멀리건은 아래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사: 기본 멀리건+번화(용템 상대시 영발 주문력 아니면 초반 나오는 알렉 용사에 누적딜 맞기 쉬우므로) 투스카드토템지기(후턴이고 상대가 방밀일 경우나 초반 다른 손패가 잘 잡혀서 매끄러울 경우)
요즘 뜨는게 용템포 전사입니다. 용족 독서가가 3공 하수인을 즉사시킬수 있으므로 힘든 매치업입니다만, 영발 주문력으로 3공하수인을 잘라주면서 사악한 마녀로 한번에 쫙 풀어줘서 심연의 괴수 코스트를 줄인 다음에 후반 나오는 라그나 그롬 둘 중 하나는 사술로 없앤다고 생각하시고 그전꺼는 왠만하면 필드딜로 제거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품무는 광전사는 무슨수를 써서라도 꼭 잡아주세요. 후반에는 용족 독서가가 카운터치러 나오므로 사악한 마녀나 용맹전사를 쌩으로 던지는 플레이는 자제하고 한번이라도 이득을 보면서 나가는 방향으로 설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방밀 상대로는 사악한 마녀가 안 죽게 원시의 힘 버프를 줄 때가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구울 마격으로 한번에 잘릴 위험성이 크니 다른 어그로가 잘 끌릴거 같지 않은 하수인에게 주는게 나을때도 많습니다. 항상 난투각을 조심해야 하고 초반 하수인을 유지시키려고 1,2개체에 토템의 힘을 쓸때도 있지만 다수가 있을때는 오히려 난투각때문에 안 쓸때도 많습니다. 이 간극을 조절할 줄 아셔야 합니다. 때론 다 고려해도 2난투에 복수에 때가 맞춰 딱딱 나오는 사람에겐 힘들긴 해도 대체적으로 유리한 편입니다.
술사 : 기본 멀리건,번화,탈노스,혼돈의 소용돌이 차원문
요즘 술사들이 엄청 많습니다. 따라서,미러전만 잘하셔도 쭉 오르실 수 있습니다. 혼소차로 주문력해서 광역 2뎀으로 쓸수도 있지만 그런 각 노리다가 패가 말릴수 있는 경우도 많고 보통 한 장은 초반 필드 먹는데 1뎀 채우고 나한테 1코 하수인이 생겼다는 개념으로 써주면 됩니다. 천토는 영발의 3뎀 재료가 되므로 나나 상대나 필사적으로 지워댈 겁니다. 같은 토템 수리라도 번폭을 한장 정도 더 쓰는 수리도 있으므로 상대가 필드가 밀리는데 패를 모으고 잔뜩 웅크리고 있다하면 광역각을 보려는 의도로 볼 수 있으니 미리 토템의 힘으로 그 각을 피해주시고 필드를 잡았다고 막 불리다가 토템만 잔뜩 있고 상대는 제거해주지도 않고 딜은 애매하고 블러드 아니면 상대한테 시간만 뺏기다가 번폭 맞고 필드 날라가는 경우가 있으니 꼭 1,2자리는 남겨줘서 불토나 용맹전사 시너지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도적 : 기본 멀리건,번화,후턴이면 사악한 마녀+토템의 힘
도적은 템포가 느린 편이지만 필드가 한 두개라도 올리고 난 후에 상대가 낸 하수인을 주문으로 커트한 후에 계속 필드를 유지하는 게 좋아서리 번화는 가져갑니다. 전사라면 사악한 마녀로 토템 불리고 난 후 난투 맞으면 타격이 커서 안 가져가지만 도적 상대로 초반 손패가 좋으면 가져가서 콤보 연계 노려볼만 합니다. 한턴 더 살면 계속된 주문으로 압박하면서 블러드각이나 용맹전사각으로 압도하시면 됩니다. 사술은 보통 묘실 도굴꾼에 쓸때가 많습니다.
죽메나 훔치기 도적은 할만한데 주문 도적 상대로는 템포 한번 뺏기면 힘들때가 많지만 랭겜에 도적이 적고 더구나 잘하는 도적분 만나기가 참 어렵네요.
성기사: 기본 멀리건에 토템의 힘,불토를 가져가는 편입니다.(기본 멀리건에 번화를 안 가져가는 유일한 상대입니다)
요새 어그로 성기사는 씨가 말랐는지 잘 안 보이더군요. 간혹 만나는게 무가옳기사나 느조스 힐기사인데 둘다 템포가 느리기때문에 초반에 번화를 가져가도 쓸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끔 초반에 나오는 종말이에게 번화 쓰긴 아까우므로 불토를 가져가서 토템눌러주다가 2,3코에 하수인을 불토+하수인으로 처리하고 가면 잘 풀릴때가 많습니다.
토템의 힘은 이 필드는 내가 뺏기지 말아야겠다 이거나 상대 신성화각에 애매하게 만들때 써주면 좋습니다.
질질 끌다가 상대가 광역 잘 잡혀서 정리되고 금치 금치로 질때도 있으므로 간혹 기분 따라 피욕을 들고 갈때도 있습니다만 이건 거의 제 개인 성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냥꾼: 기본 멀리건+번화,탈노스.. 초반에 무기로 많이 정리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영능 토템으로 운빨을 노릴때보단 확정 주문력에 죽메로 드로우까지 노릴수 있는 탈노스가 좋습니다.
영발이 진짜 냥꾼 상대로 좋고 간혹 핸드가 망했다쳐도 당황하지 마시고 토템의 힘이나 원시의 힘 활용해서 이를테면 종자에 원시의 힘을 사용해서 초반 필드를 정리하면서 유지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면 상대가 패가 잘 나와서 사바나 사바나 야부 야부 이렇게 나오지 않은 이상에야 유리한 편입니다.
비밀냥 상대로는 고양이 덫이랑 저격을 특히 조심해두세요. 다른 덱은 잘 대처가 되는 편인데 이 덫은 알고도 당할때면 심리적 타격이 꽤 큽니다. 고양이 덫을 생각해서 주문은 자제하고 필드딜로 되도록 정리하시고 내가 도발이 있다면 일부러 상대의 비밀을 파헤칠 필요없이 상대가 스스로 장궁을 3뎀으로 쓸 수 밖에 없도록 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2 빙 2 저격 2에 곰 1~2 폭 0~1 눈속이나 뱀덫은 아주 간혹 쓰는 사람 있고 화살덫은 거의 쓰는 사람이 없으니 이 점 유념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루이드: 기본 멀리건,번화,사술,불토,사악한 마녀 콤보(후턴)
기본적으로 자주 만나는 요그 드루이드를 살펴보면 상대의 초반 하수인이래봐야 주문으로 생성하는 야생의 힘거나 살뿌 뿌리는 정도밖에 없지만 정신자극해서 여교사나 판드랄 나오면 겉잡을 수 없을때가 많습니다. 이때를 대비해서 영발+종자+번화로 끊어줄수 있게 번화를 가져가거나 사술을 가져갑니다. 상대는 나중에 전고정도 나올 수 있고, 비전거인도 나올 수 있는데 거기에 사술 쓰면 아깝지 않을수 있느냐 생각하는데 여교사나 판드랄 계속 살려둬서 터지는걸 생각하면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마녀로 토템 쭉쭉 늘려가며 불토로 이득 교환 보고 용맹전사 나와서 버프 주고 딜은 넘치니 걱정안하셔도 되는데 다만 걱정은 요그사론입니다. 상대 양분 흡수 다 빠지고 큼지막한 전고정 비거 다 처리하고 상대 패 말라서 안심하고 있을때 요그로 사기치면 질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나오는데 욕 한번 하고 그 판 나오시면 됩니다. 예전부터 사기치는 노루는 힘든데 요그 운빨까지 따라주는 노루는 비켜주는게 답입니다.
흑마법사: 기본 멀리건,번화,혼돈의 소용돌이 차원문
무기로 체 1짜리 하수인을 처리하고 다른 하수인을 번화로 처리해서 필드를 먹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혼소차로 금단의 의식을 완벽하게 카운터 칠 수 있는데 요즘 다들 버리기 흑마를 해서 의식을 잘 안 씁니다만, 혼소차각은 잘 나옵니다. 너무 광역으로만 쓰려고 하지 마시고 때에 따라서 초반 필드를 먹기 위해서 술사전과 마찬가지로 부족한 1뎀을 메꾸면서 1코 하수인이 나간다는 개념으로 쓰는 경우가 많고 나머지 한장은 광역으로 쓰기 위해서 아꼈다가 쓰는
편입니다.
마법사: 기본 멀리건,번화,탈노스
영발+탈노스로 초반 지룡이나 수습생,이교도 마법사를 끊어주기 좋습니다. 상대의 꼬리전사가 나올때 왠만하면 환복까지 사용하는데 이때 탈노스 혹은 주문 토템 번화로 끊어주세요. 이 직업도 드루랑 맞먹게 사기를 잘 치는 직업이므로 다 이긴 경기가 요그로 뒤집힐때가 나오기도 합니다. 제발 요그 삭제좀..
그리고, 불기둥 2개 다 빠져서 좋다고 필드 깔았는데 나불이나 고서로 또 불기둥을 쓸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운이 안 좋은건지 나불이 고서 포함 불기둥 4번 맞고도 필드 이겨냈는데 요그때문에 좌절하고 진 경기도 있네요. 이건 뭐 어쩔수가 없죠. 보내드리는게 도리입니다.
사제: 기본 멀리건,번화,사술,불토
의외로 까다로운게 잘하는 컨사제입니다. 초반 북녘골이 드로우를 못 보게 영발+탈노스나 번화가 없다면 맘대로 토템 뽑기도 두렵기도 하고 부활로 나오는 검귀가 토템들을 죽이면서 다시 쌓으면 광기+주문이나 파악으로 쓰러버릴때가 많습니다. 이때를 대비해서 사술이 있으면 부활로 개구리 나올 확률이 높아져서 좋습니다. 토템의 힘은 멀리건으로 가져가는건 별루이나 나중에 4,5턴 적당한 턴에 나오면 마녀 연계가 아니더라도 상대의 광역각을 피할때 도움이 되므로 써준 후에 필드를 쌓고 용맹전사각으로 압박하다가 블러드각으로 피니쉬하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보통 고통을 두 장 쓰므로 다 빠지기 전에 쌩으로 내는건 피하시고 한번이라도 버프줄때 나가주셔야 합니다.
광기의 화염술사,만찬의 사제는 다른 하수인은 무시하더라도 꼭 잡아주셔야 하는 하수인입니다.
카피덱이지만 이번 시즌 거의 주술사로만 등급전을 돌렸고, 정령왕님의 덱으로 5급까지 안착했는데 메타가 좀 변해서 피니쉬 있는 덱을 찾아보다가 Mryagut's Totem Shaman으로 2,3급까진 올라왔는데 먼가 한 끗이 모자란지 거기서 줄곧 헤매다가 우연히 장나라님이 트위치에서 방송하시는 토수리를 보고 이거다 하고 계속 돌려봤더니 덱이 매끄럽게 잘 돌아가고 이대로 묻히기엔 아깝다 생각이 들어서 제 나름의 노하우를 더해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해보았는데 만족하실지 모르겠네요. 요즘 요그사론 때문에 게임 자체가 운빨 경향이 부각되는 면이 많은데 그래도 충분히 메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덱을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거라고 봅니다. 그 결과에 이 덱이 도움이 된다면 더 할 나위 없구요. 그럼 모두 즐하스하시길 바라고,그 외에 더 궁금한 점 있으신 분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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