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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인증배틀태그 : NixTram#3445 인대 자리가 거의없어서.. 야생위주로만 하시는분들 환영합니다..질문,관전 환영합니다.------------------------------------얼방법사의 매력 그자체인 사진입니다.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화살(태고)-얼음창-얼음창-화염구 풀피원콤.우연히 들어오셨다가 이 사진을 보고 얼방에 관심이 생기신분들이 있길 바랍니다.야생전 얼방법사 덱에 대한 고찰입니다.운고로때 올렸었지만 얼왕기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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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28 / 비추천 : 8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야생] 야생전 얼방법사에 대한 고찰 작성자 : Nixtram | 작성/갱신일 : 2018-01-06 22:16:13 | 조회수 : 11109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BAf0ECJwCuwLFBO0E7QX4B9YRiKwCC4oBrAHAAfsBqwTLBJYF+wz3DboW17YCAA==
덱 코드 발급받기
마법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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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태그 : NixTram#3445 인대 자리가 거의없어서.. 야생위주로만 하시는분들 환영합니다..

질문,관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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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방법사의 매력 그자체인 사진입니다.


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화살(태고)-얼음창-얼음창-화염구 풀피원콤.


우연히 들어오셨다가 이 사진을 보고 얼방에 관심이 생기신분들이 있길 바랍니다.




야생전 얼방법사 덱에 대한 고찰입니다.


운고로때 올렸었지만 얼왕기이후 메타가 상당히 느려져 얼방법사가 매우좋은덱이 되었고


얼왕기 메타이후 덱 상대법을 업데이트해서 작성합니다.



글 본문
안녕하세요. 야생패치 직전(고대신)에 하스스톤을 시작해서 그때이후로 야생전 위주로 

 

즐기고있는 얼방법사 많이하는 유저입니다. 

최고등급은 야생전설/정규1급입니다.

그리 높지않은 등수지만 그래도 제가 얼방법사를 해왔던 

경험에서 나온 팁을 시간과 정성을 들여 열심히 작성한 글이니
 
얼방법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규전 얼방법사는 많이들 하시는것같고 공략도 많은것 같은대 야생전은 덱시뮬에는 어느정도있지만

 

내용이 비어있는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얼방법사를 많이했다고 스스로 자부하는 제가 

 

"야생전 얼방법사" 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이 글에서는 메디브,마나지룡 등 을 채용해 필드장악력을 높히고 주문으로 피니쉬를 내는 메디브얼방(컨법)

 

보다는 파멸의예언자,얼음회오리,제왕 타우릿산,눈보라 등 을 넣고 버티면서 카드를 모으는 클래식얼방법사 

 

다루고 있습니다.

 

 

야생전의 얼방법사가 정규전과 다른점은

 

1.얼음창의 유무
= 버스트딜의 핵심인 얼음창이 명예의전당행으로 정규전 얼방법사는 폭딜이 불가능하지만 
야생전에서는 진화한코볼트,탈노스 등 과의 연계로 30딜을 충분히 만들수있습니다.
예시 : 진코-얼화-얼화-얼창-얼창 10코스트 22데미지.

 

2.초고성능 카드인 미치광이 과학자의 유무
= 비전학자 같은 카드와는 비교도 할수없는 갓 카드입니다.
야생전 얼방법사 덱의 핵심입니다.멀리건에 과학자를 잡고간다면 하수인 하나를 교환해주면서 
비밀을 걸어 덱압축+생존력증가 효과를 받을수 있습니다.

 

3.얼방법사 치고는 매우 다양한 카드풀.
= 현재 야생전 얼방법사에 넣어볼만한 1.5~2군 카드들은 
비전학자, 태고의 문양, 메디브의 하인, 잊힌 횃불, 화산 물약, 안토니다스(타우릿산을 채용함으로써 부담없이 사용가능)
,불덩이 작렬 정도 사용가능하며 고정화된 정규전 덱에 비해 커스텀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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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야생전 얼방법사 덱 메이킹 
(2) 멀리건, 덱 성향 별 상대법 
(3) 구체적 아키타입별 상대법
(4) 얼방법사 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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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야생전 얼방법사 덱 메이킹 

 



 

야생전 얼방법사의 필수카드들은 위 사진의 20장입니다.

고통의 수행사제를 포함해 22장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보고 의아해하시는분이 있으실거같은대

보통 채용되는 카드 2개가 없습니다.


 

저는 화염구를 필수카드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그로상대 매치업에서 쓸대없이 4마나나 소비하며

끽해야 거품무는광전사 정도를 정리하는대 사용하는경우가 매우 잦고

빼더라도 다른카드로 충분히 그 자리를 채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화염구를 1~2장씩 늘릴수록 사제 상대하기 정말 수월합니다.


눈보라는 오리지널때부터 넣어온 카드로 일단 넣고 시작하는 필수카드에

당연하다는듯이 들어갔으나 눈보라가 이득을 보는 매치업이 없습니다.

리노사제,리노흑마 등 느린매치업 상대로는 정말 손에서만 놀고 6마나 주고 억지로 털어야하는

쓰레기카드이고 어그로상대로도 굳이 6~7마나에 눈보라를 쓰고 넘기고

8마나에 눈보라+종말이를 노리기보다는 드로우카드, 태고의문양, 메디브의하인 등

커스텀카드를 더 넣는게 훨씬 승률이 올라갑니다.

메디브의 하인, 태고의 문양 등 신카드가 나온시점에선 구시대의 유물카드입니다.


 

이 카드들은 일단 넣어놓고 덱을 커스텀하며 남은자리에는 진화한 코볼트,잊힌 횃불,태고의 문양 같은 딜보충카드,

 

냉기돌풍 같은 빙결카드, 풋내기 기술자, 전리품 수집가, 고통의 수행사제 같은 드로우카드,

 

혹은 메디브의 하인,비전학자 같은 초반 필드싸움 + 하수인정리 에 매우 유용한 하수인카드들 을 넣습니다.

 

 

태고의 문양은 워낙 다양하게 써먹을수있고 얼음창 2장을 뽑고 제왕타우릿산을 활용
(볼드체 = 태고의문양 픽 카드)

 

1.알렉-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얼음창 = 12코 15+15딜 
2.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얼음창-얼음창 = 10코 34딜
3.불덩이작렬-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 = 16코 24딜

 

같은 확률은 낮지만 가끔씩 나오는 콤보와

1.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화염분출-영능 =  10코 22딜 
2.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화염구-영능 = 10코 21딜
3.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멧돼지 변이 = 11코 26딜
4.진화한코볼트-녹아내린환영-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 = 10코 23딜
5.안토니다스-녹아내린환영-0~1코주문 + 주문 a장 = 염구 3+2a장

 

 

같은 충분히 노려볼만한 현실적인 콤보를 통해
풀피에 가까운 체력인대 눈뜨고 죽어야하는경우를 많이 볼수있습니다.

글로 풀어서 쓰면 저게 말이되나 싶은콤보도 실제게임에서는 매우 자주나옵니다.

 

물론 그만큼 용의숨결, 화염창, 환영복제, 차원문, 화염포, 복제, 인형의식, 얼어붙은분신, 메디브의메아리 
등 얼방법사에 부적합 야생 특유의 쓰레기주문이 매우많고 그게 3장 다 채우는일이 많아서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필카급으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태고를 빼신다면 드로우카드 더 넣으시면 됩니다.

 

그래도 체감상 태고의문양은 넣는게 승률 조금 더 잘나오는것같습니다.
컨덱전은 드로우카드 돌려서 30딜 모으는게 더 좋지만
어그로덱 상대로 정리기,빙결기,광역기가 워낙 버티는대 도움이 되서 좋습니다.

 


평소에 돌리는 평범한 덱입니다.



덱 코드 : AAEBAc2xAgicArsCxQTtBO0F+AfWEYisAguKAawBwAH7AasEywSWBfsM9w26Fte2AgA=


평소에 돌리는 클래식덱은 메타마다 달라지는대 현재메타는 


매우 느린 사제,흑마 등 과 매우 빠른 어그로덱이 모두 존재합니다.


그에 따라서 컨트롤덱 상대로 좋은카드 진화한코볼트 등 과


어그로상대로 좋고 컨덱상대로도 폭딜넣기전 피 맞춰주기좋은 메디브의 하인 등 을


채용했습니다. 정말 수많은 커스텀 끝에 나온 완성형덱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로우카드 수,종류는 취향껏 조절하시면 됩니다.

드로우로 쓸만한 카드는 

시린빛 점쟁이, 풋내기 기술자, 전리품 수집가, 고통의 수행사제, 비전학자 정도가 있으며

서리망령은 연계가 필요하여 사용하지않습니다.


위 덱을 메인으로 돌리지만 

 

야생은 카드선택폭이 넓기에 어그로덱과 컨트롤덱 상대로 덱을 자유자재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어그로 저격으로 커스텀할시 해적전사,어그로주술사 상대로도 

승률이 상당히 괜찮게 나옵니다.
 
 

 

커스텀 선택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그로덱 매칭 다수 = 메디브의 하인, 태고의 문양, 잊힌 횃불,화산 물약 을 채용해 

하수인 정리를 보강해주며

 

어그로덱 상대로 극히 비효율적인 풋내기 기술자 등의 1장드로우 카드와

4코 6딜로 딜이 넘치는 화염구를 제외합니다.

 

그리고 버티는대 큰 도움을 주는 얼음보호막을 1~2장 채용합니다.

 

 

불기둥은 핸드에서 노는경우가 상당히 많고 광역4데미지보단 

눈보라의 빙결이 더 가치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상대가 해적전사,알드루이드 같은 어그로덱인대 풋내기 기술자같은 카드가 오른쪽에서 드로우됬다면  

그건 2마나를 더주고 카드를 다시 뽑아야하는 쓰레기와 같습니다.
 

고통의 수행사제를 굳이 채용하는 이유는 3코스트 3힐+1드로우+상대하수인 1데미지 를 

확정적으로 얻을수있고 2장이상 드로우 포텐이 매우 가치있기 때문에 

어그로덱 상대로 오히려 더 좋다고 판단해 채용했습니다. 


혈법사 탈노스는 스탯은 구리지만 주문공격력과 동시에 드로우를 봐준다는게 매우 쏠쏠합니다.

영웅능력+얼음화살 대신 탈노스+얼음화살을 사용한다면 덱 순환을 통해 알렉스트라자 등 의 

키카드 서치가 쉬워집니다.


화염구는 어그로덱 상대로 6데미지 이상 필요하지않고 

오히려 3코스트 3딜로 천벌 과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한
 
잊힌 횃불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정말 핵심카드인 대마법사 안토니다스를 채용하는대

 

안토니다스는 어그로상대로 1~5턴까지의 필드를 메디브하인,과학자,얼음화살,파멸의 예언자 등으로 막은후

 

6턴부터 애매한 턴이 오는대 그때 쌩으로 던져서 1대3 하수인교환을 노리거나 

 

타우릿산 연계로 안토니+얼음회오리 or 안토니+얼음창,얼음화살 등 으로 염구를 뽑아내면서 

 

역킬각을 재는대 큰도움을 줍니다. 안토니가 없으면 기약없이 알렉스트라자를 기다릴수밖에 없고

 

알렉스트라자가 나오더라도 딜이딸려서 지는.. 어이없는상황이 가끔 나옵니다.

 

 

 

그래서 완성된 어그로 저격용 얼방법사덱은 






어그로 상대 커스텀의 핵심은 불필요한 드로우카드를 줄이고 카드 한장한장의 가치를 높혀

컨트롤 성격의 덱을 짜는것입니다. 그로 인해 멀리건에 대한 압박이 줄어들고 

 

오른쪽에서 무슨카드가 나오든 안정적으로 어그로를 막을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알렉,안토니,타우릿산,눈보라 이렇게 잡혀도 그후엔 오른쪽에서 3코이하 카드와 하수인들이

 

나오기때문에 패말림의 효과가 매우 적습니다.

시린빛 점쟁이는 중반넘어가면 얼방법사의 카드밸류가 어그로덱의 밸류보다 훨씬높기에

채용합니다.

태고의 문양 픽 5코 불기둥,4코눈보라,1코얼음회오리,1코화산물약 정도 골라주는것이 좋으며 

상황따라 단의불꽃,화염분출 조차도 괜찮습니다.

빙결기가 급하다면 냉기돌풍도 비용대비 데미지가 떨어지나 괜찮습니다.

 



리치여왕 제이나는 안토니와 비슷한포지션이나 좀 더 수비적인 카드입니다.


어그로상대로 8턴까지 막고나서 변신하면 필승이며


혹시라도 안토니,알렉 등 하수인이 나오지않아 맞아죽는걸 막아주는 카드입니다.


굳이 만들어서 넣을정도는 아니고 있으면 쏠쏠하게 쓸수있다 정도입니다.


 


 

커스텀덱 사용 승률입니다. 해적전사가 매우많을때 돌렸는대 (전사 36%) 

 

전사상대로 12승 1패 했습니다. 다른 매치업상대로는 다소 불리해지긴 하지만 그게 커스텀이니까요.

 

(+ 저 승률뽑을 당시 해적전사 2코 도끼의 전성기 해적전사 였습니다.)

 
얼왕기 메타 이후에는 어그로덱이 매우 감소하여 어그로저격 커스텀덱은
전혀 돌리지 않고있습니다.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컨트롤덱 매칭 다수 = 태고의 문양, 진화한 코볼트, 화염구, 불덩이 작렬, 시린빛 점쟁이, 대마법사 안토니다스

왠만한 컨트롤덱 상대로는 대부분 상성상 우위를 점하고있고 

극상성이던 방밀전사는 야생전에서 멸종한지 오래고 그나마 비취드루가 많이 힘든편입니다만

얼왕기 신카드 궁극의 역병 추가로 야생의분노 가 빠지는 추세라 

상성이 못이긴다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역병x2 + 죽기 방어도를 뚫어내야 합니다.


안토니다스가 참 애매한대 비취노루를 제외한 컨트롤덱상대로는 

안토니다스보단 드로우카드를 더넣는게 좋고 비취드루상대로는 필수카드입니다. 

하지만 하이랜더사제 등 1티어덱 정착 이후로 그 덱들에게 불리한상성인

비취드루는 매우 적습니다. 굳이 비취드루를 잡기위해 안토니를 넣을필요가 없습니다.

 

컨트롤덱 상대로 커스텀을 할때는 어그로덱 처럼 화산물약,메디브의 하인을 넣어

굳이 카드자리 날리면서 최대딜 줄이면 안되고 진화한 코볼트 등 을 넣어 

22~30딜 모아서 이긴다 는 생각으로 덱을 짜고 플레이 해야합니다.

 

화염구가 참 애매하고 또 애매한 카드인대 컨트롤덱 상대로 딜 보충과 중,고코스트 하수인 정리에는 

탁월하지만 딜보충을 좀 더생각하면 또 잊힌횃불을 넣고 타우릿산-진화한코볼트-딜카드 연계를 위해

드로우카드를 더 넣는게 더 좋은.. 참 애매한 상황에 빠집니다.

다만 화염구가 사제상대로는 정말 괜찮습니다.

매치업 특성상 20~24뎀에서 킬각을 잡아야하는대 24피를 맞춰주기 수월합니다.

화염구 숫자가 늘어나고 드로우카드가 늘어날수록 사제를 잘잡습니다.

혹시 말리고스 생각하시는분들 계실거같은대 말-얼-얼-창-창 5장줄여서 34딜 이런거 노릴빠엔

이글횃불, 잊힌횃불, 탈노스, 얼음화살, 얼음창, 태고의문양딜카드, 진화한 코볼트 등

을 정해진 틀이 없이 그때그때 상황맞춰서 줄여서 30딜 가까이 모으는게 훨씬 더 자주나오는 상황이고

더 좋습니다.


얼음보호막은 당연히 빠집니다.


시린빛 점쟁이는 상대 컨트롤덱이 카드 2장을 더보는것보단 얼방법사가 2장을 보아

덱순환을 계속 촉진하여 30딜모으는대 큰 도움을 주는게 게임에 영향이 더 큽니다.

다만 하이랜더 사제상대로 죽기+라자 조합을 2턴 빨리 찾아주는건 

얼방을 3턴더 빨리 내주는것과 같습니다..그래서 사제가 많은 현 메타 상황상

쓰지않습니다.


불덩이 작렬은 10딜 압박을 통해 상대 컨트롤덱의 상급치유물약,리노잭슨 등 회복카드를 

사용하도록 압박을 넣기 좋지만 10마나카드로 한턴을 그대로 넘겨야하는것보단

드로우를 더 돌리는게 좋습니다.






덱 코드 : AAEBAc2xAga7AsUE7QX4B9YRiKwCDIoBrAHAAfsBnAKrBMsElgX7DPcNuhbXtgIA




클래식덱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컨트롤 저격 커스텀덱의 핵심은 빠른 덱순환 입니다.

얼왕기 메타 이후 이 덱을 메인으로 돌리고있습니다.

 

매칭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사제상대로 매우 유리합니다.


 

태고의 문양 픽은 무조건 0순위 얼음창 그 다음순위로는 잊힌횃불,얼음화살,화염분출 같은

저코스트 카드를 뽑아주어 진화한코볼트와 연계를 노리는것이 좋습니다.
 
상황따라 산산조각을 뽑아 빙결기 연계를 통해

암살로 활용해도 되고 변이를 뽑아주어도 괜찮습니다.
 
태고의 문양이 정말 좋은매치업이 힐기사,리노흑마 등 30딜 모아야하는 매치업입니다.

화염분출을 게임내에서 유일하게 제대로 활용할수있는 경우인듯합니다.  

 

그리고 커스텀 관계없이 수월하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어려운 덱 하나를 소개시켜드립니다.


 
이 덱은 명치에 30딜을 박기 최적의 세팅으로 

정리를 최대한 줄이고 메디브의하인,잊힌횃불,화염구 까지도 모두 

상대 명치에 박고 얼음회오리와 파멸의예언자의 최적의 타이밍 사용으로

필드를 미는덱입니다.

상대가 어그로덱이라면 더 빠르거나 비슷하게 달려 얼회 2턴,얼방 2턴을 벌어

4턴늦게 킬각을 내도 킬각이 잡히며 

사제같은 컨트롤덱은 빠른드로우로 수습생,코볼트,타우릿산 활용으로 

손쉬운 30딜 메이킹에 최적화된 덱입니다.

이 덱에 익숙해진다면 클래식얼방보다 확실히 더 빠르게 고승률로 

등급상승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오른쪽운빨과 확률계산,상대 딜계산이 필수적이라

어렵습니다. 해적처럼 정말 빠른어그로덱은 아무리 4턴의 여유가 있더라도

다소 힘든부분이 있어서..하지만 정말 익숙해지면 좋은덱입니다.

오히려 컨덱상대로는 컨덱상대커스텀 덱 보다 더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이 덱으로 입문하시기보단 클래식얼방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신후 

시작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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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전은 메타가 정규전과는 다소 다릅니다.

 

해적전사, 어그로드루로 대표되는 어그로덱들과 리노흑마, 신병기사, 비취드루 등의 미드-컨트롤 덱,

 

소수의 퀘전같은 컨트롤덱 들이 있고 저격용으로 쓰이는 탈진도적,무한염구법사

 

선조말리술사, 무가옳, 얼방 등의 컨트롤-콤보덱 등이 있습니다.
 
 
얼왕기 밸런스패치 (정자,도끼 등 너프) 로 인해 얼방법사가 상대하기 힘든
비취드루가 사실상 사라졌고 어그로덱도 거의 보이지않습니다.

 

 

멀리건은 어짜피 거의 다 같기에 의미는 따로따로 안내드리는 의미는 없는것같습니다.

 

 

공통멀리건으로 이정도 들고가시면 됩니다.(덱 커스텀별로 카드가 다르기때문에 한장으로 모아봤습니다.)

 

 

 

선후공에 따라 카드가 갈리는대 

 

선후공 불문 필수카드는 과학자, 파멸의 예언자, 비전 학자, 얼음화살, 전리품 수집가, 고통의 수행사제 정도 집고

 

선공의 경우는 신비한 지능,잊힌 횃불은 걸러줍니다.

 

후공이면 알렉빼고 다잡습니다만 얼음화살, 횃불, 화산 물약 등 정리카드들로만 잡혔다면

 

중요도 잊힌 횃불 < 화산 물약 < 얼음 화살 순으로  다시 1~2장 멀리건 해줍니다.
 
알렉스트라자는 마법사 미러전일 경우에만 들고갑니다.

상대가 얼방법사,무한염구법사가 아니라면 굳이 알렉스트라자를 찾으려고 멀리건하지는 않습니다.

 

리노덱 상대로는 알렉스트라자가 쓰레기카드에 가깝기때문에 거릅니다.

 

어짜피 30딜 모아서 이기거나 22~26 정도까지 간을본후 폭딜을 넣습니다.


 

 



덱 별 상대법은 

- 어그로덱 상대로는 커스텀 여부에 따라 버티는 능력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어그로상대 승리플랜은 

 

-1. 8턴까지 최대한 빈필드로 정리후 9턴 알렉 자힐후 타우릿산,알렉스트라자 등 
하수인딜+오른쪽 딜카드 붙는것으로 딜링

 

-2. 어그로덱의 핸드가 좋지않거나 템포가 다소 느린덱이라 압박을 적게받고 내 딜카드가 적게 빠졌을시 
알렉스트라자 타이밍을 잡은후 슈팅 피니쉬

 

-3. 탈진전 (극소수,지브스넣은 드루이드만 가능)


3개입니다. 3번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니 제외하겠습니다.탈진전을 의도적으로 가기보단

 

막다보니 상대가 지브스로 다뽑아서 탈진사 하는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이거 생각해서 내 체력이 안정적이고 추가하수인을 다 정리할수있을거같다 싶을때만 지브스를 일부러 살립니다.

 



-1 번이 가장 많이 나오는 상황이고 얼방법사가 해적전사상대로 승리가 가능한 유일한 플랜입니다.

 

이 경우에는 정말로 딜카드를 아낌없이 사용해서 9턴알렉 자힐 하기전에 빈필드,무기x 상황을 적극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거무광,선장,갈고리녀 상대로 얼음회오리+얼음창의 2대1 교환도 서슴없이 해야합니다.

 

알기반 드루이드 보다는 정규전 스타일의 토큰기반 드루이드 상대로 많이 나오는 구도입니다.

켈레세스 도적 상대로는 불가능합니다.

 

 

 

-2 번은 주로 네루비안알, 용의알 등 알기반 드루이드 덱과 미드냥꾼 상대로 자주나오는 구도입니다.

 

상대가 12345 플레이를 매우 칼같이 한다면 어쩔수 없이 1번 플랜으로 상황봐서 가야하지만 보통은 그러지는 않습니다.

 

 

-3 번은 위에서 말한대로 지브스 상대로 나오는 구도입니다. 그냥 이럴수도 있구나 라고 알고만 계셔도 괜찮습니다.

 

 

 

 

 

- 컨트롤덱 상대 승리플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카드뽑다가 알렉스트라자 쏘고 슈팅 킬하는 일반적인 플랜

 

-2. 진화한코볼트, 안토니다스 등 활용해서 30딜 OTK, 30딜이상 모아놓고 달리기
(리노덱,힐기사 등 힐많은덱 상대)

 
-3.비취드루 상대플랜



일반적인 컨덱상대법, 힐많은 덱 상대법, 비취노루 상대법 1개씩 입니다.

 

 

-1 번은 얼방법사 정석의 승리법으로 굳이 설명이 필요 없을듯 합니다.

 

 

 

- 2 번은 리노덱,힐기사 등 힐많은덱 상대로 무조건 지켜야 하는 플랜으로써 저렇게 안하면 힐 당해서 집니다.
저 플랜을 따라간다면 어그로 상대 커스텀덱을 들고 왔더라도 지기가 어려운 정도입니다.
상대가 브란카자쿠스로 10방어도 두번 찾으면 좀 힘듭니다.

  


- 3 번은 비취드루 상대 플랜인대 비취드루 상대로의 키카드는 대마법사 안토니다스 입니다.

드루이드의 대지의비늘/야생의분노의 방어도를 뚫으려면 화염구를 2개이상 만들어내야 편한대

그걸 위해선 안토니다스 - 얼음회오리 or 눈보라 가 필요하고 밑작업으로

고통의수행사제,파멸의예언자,비전학자,과학자 등을 활용 
천벌/휘둘러치기/야생의분노 를 최대한 빼야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하수인딜과 영능을 통해 방어도를 뚫으며 잊힌횃불은 명치에 쏴서
방어도를 지워주는게 편합니다.

  

얼왕기 들어와서는 그나마 가젯잔,야분 등을 빼고 궁극의역병을 넣는추세라 그나마 승률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얼왕기 1달이 지나자 하이랜더사제가 발견-정착 되어 비취노루는 멸종해버렸습니다. 



 


 

(3) 구체적 아키타입별 상대법

이 파트는 각 덱별 구체적인 상대법, 플레이방식을 작성합니다.

 

 

 

먼저 야생을 돌리다보면 만날수있는 덱들을 소개드리자면

 

(볼드체빠른등급상승을 노리고 메인덱으로 돌릴수있는덱들, 파란색은 등급상승용 메인덱보단 저격용,즐겜용덱
>> 표시는 직업내의 비율.)

 

 

전사 - 해적전사 >>>>>>>>>>> 퀘스트전사(리노퀘전포함) >>>>> 방밀전사(주로 느조스기반)
= 해적전사가 대부분입니다.

 

주술사 - 어그로주술사 >>> 컨트롤주술사 (비취+느조스기반) 
= 정규전당시 10랄과 같습니다. 컨수리는 컨덱전 뒷심이 비취노루 다음가는 최상급입니다.

 

도적 - 기름도적 >>> 탈진도적 >> 미라클도적 
= 도적이 하이랜더사제 상대로 매우좋기에 자주보입니다.
 
제가 첫 전설다는대 큰 도움준 덱이기도 합니다.
제가 쓴 기름도적 덱리스트+공략글 링크입니다.
 
 

 

성기사 - 신병기사 >>> 파마기사 = 힐기사(느조스기반)

 

사냥꾼 - 거인냥꾼 >>>> 돌진냥꾼 >> 미드냥꾼 >> 미드냥꾼(느조스기반)  
= 냥꾼도 잊고지내다보면 가끔 만나는정도로 보입니다.실바나스,벌목기 등 고효율 죽메가 나온다면 느조스입니다.
                                                                
드루이드 -  거인드루
얼왕기 이후 멸종해서 그나마 거인드루가 가끔보입니다.

흑마법사 - 거인흑마 >>> 리노흑마 >>> 위니흑마   
= 리노흑마는 느조스기반,악마+죽기기반이 많고 이것저것 다섞는경우도 많고..
요즘은 리+압+배 콤보는 넣을자리가 없고 다른 카드가 많아 안씁니다.

 

마법사 - 리노법사 = 비밀법사 = 얼방법사 >> 무한염구
= 비밀법사는 정규버전에 과학자+복제 덱이고 리노법사는 어그로상대로 정말 좋은덱입니다.

 

사제 - 하이랜더사제 >>> 빅사제 >>>>>>> 천정내열사제 
= 정규전의 라자쿠스사제에 +리노, 빛폭탄, 벨렌의선택, 생매장 등..그동안 쌓인 좋은 직카가 참 많습니다.

 


정확한 티어랭킹은 매기기 애매하네요.

 

야생 메타에 대해서 정보가 필요하시면 사이트들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http://monthlywild.com/   - 월간야생 

 

https://www.vicioussyndicate.com/  - 비셔스신디케이트 



그리고 야생전 전문 방송인분들도 큰 도움이 됩니다.



등등 ( 2분 이외에 거의 안계십니다..)

 

 

 

직업별 상대법


10급이상 올라갈시 보이지않는덱들보단 많이보이는덱들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하이랜더사제

 


얼왕기 메타정착이후 비중 30% 넘게나오는 하이랜더사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얼방이 유리하지만 미명뿌리,생훔에서 비밀뽑아서 걸었는대


얼보아니면 나가면됩니다.10턴까지 라자죽기 완성되서 슈팅시작하면 힘듭니다.


상성 자체는 얼방이 좋지만 사제가 비빌수있는요소 (100% 운빨요소들) 이 매우 많습니다.



 

얼왕기 이후 죽기와의 시너지를 위해  등

 

얼방상대하기엔 전혀 적합하지않은 주문들과 드로우카드들이 매우많이들어가

 

상대가 10코내로 라자+두인 완성시키거나 28 29 30 타우릿산,진화한코볼트 아니면

 

무난하게 잡는 매치업입니다.


위에서도 강조했듯이 상대가 비빌수있는 순수운빨요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멘탈이 상당히 깨집니다..



+ 하이랜더 사제 상대하기 어려워하시는분들이 많으신거같아서 팁을 드리자면

일단 상대가 9코~10코까지 라자두인 완성시키고 탄창들고 달리면 못이깁니다.

다있는사제는 무슨덱을 들고와서 무슨짓을 하든 다막습니다..

근데 다있는경우가 태반입니다. 미명뿌리,생훔,카자쿠스,밀고자,비삼자 등으로 비비는경우도 그 절반정도입니다.;


0.사제상대승리법은 알렉 생각도 하지말고 (알렉=상치물 or 리노 교환시 이득)
 딜카드,영능으로 간본후 20~25체력에서 진화한코볼트,탈노스 활용 원콤
상대가 드로우를 많이 본 상태가 아니거나 내가 할 플레이가 알렉밖에없거나
알렉아니면 답도없을때는 알렉을 기대하고 쏴봄

1.태고의문양 픽 순위는 녹아내린환영 >>> 화염분출 > 신비한지능 > 화염구
얼음창은 상대가 외눈깨비 사용덱일시 x , 미사용덱일시 1순위
핸드에 타우릿산 유무에 따라 화염구,잊힌횃불 밸류상승


2.진화한코볼트-얼음화살-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 = 10코 22딜 을 
기반으로 원콤딜 계산.


3.최대한 드로우를 보아 타우릿산,진화한코볼트를 모으면서 상대의 시린빛점쟁이로 핸드 2장이상
터지는걸 피해야합니다.

근데 어짜피 1장터지는것도 타우릿산이나 코볼트 터집니다.
안터지도록 노력해야합니다.


4.케잔비술사 맞으면 바로 나가면 됩니다.그거 얼방까봤자 리노 바로나옵니다.
밀고자에서 코볼트나 타우릿산 나오면 나가면 됩니다.딜 딸립니다.
생훔,수정예언자 에서 얼방가져가면 그냥 나가면 됩니다.
진화한코볼트 안넣은덱으로 사제만났는대 핸드 잘풀린거 아니면 나가면 됩니다.

하스스톤 갓겜..

 

 

 

 

얼왕기 들어와서는 운고로때만큼의 무상성 사기덱은 아닙니다.
 
얼방법사 입장에선 운고로때나 지금이나 상대하는건 똑같습니다..
 
신병기사가 유일하게 불리한 매치업이 바로 얼방법사이고 
 
신병들만 영능+하수인 으로 짤라주며 필드를 얼려주며 알렉후 킬각을 보면 
 
쉬운편입니다. 특이한점은 같은 하수인기반 성기사덱인 파마기사와 달리

 

평등을 넣고다녀서 얼음회오리 + 종말이 콤보가  평등+집결의검,진은검,신성화에 끊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파마기사와는 달리 얼방상대로도 48%나 나오지않나 싶네요.

 

태고의 문양에서 화산물약, 빙결기 를 뽑아주고 타림,병참 버프각을 최대한 줄여주면서 

 

플레이하면 이깁니다.

 

 

 

멀록기사는 멀록들을 최대한 정리해주면 멀록시너지가 나지않아 

 

템포가 상당히 느려집니다. 동전-얼음화살,종말이 고민없이 던져주고

 

정리-정리-정리 후 알렉,안토니 활용해서 슈팅하면 무난하게 승리합니다.

 

어그로덱중에 가장 쉬운거같습니다.

 

 

 

 기름도적, 켈레도적

 

해외 하스스톤 관련사이트 하스폰에 기름도적으로 야생 1등 달성덱이 올라온후

 

매우 자주보이는 기름도적입니다.

 

필드기반덱+힐없음+본체로정리(체력마이너스) = 얼방법사 최적의상대

 

필드를 굳이 정리안하더라도 그냥 다 얼리고 드로우만 보고

 

알렉쏴서 킬각잡거나 그냥 달리거나 어떻게해도 무난하게 이깁니다.

 

얼회-종말이는 암살꽃,혼절시키기로 매우 잘끊기므로 성공하는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종말이는 잡히는대로 던져주어 필드클리어를 유도하고 얼회는 중반 넘어서 필드얼리는용도로

 

사용합니다.



 

켈레세스도적은 정규전덱 그대로 들고와서 돌립니다.


정규전도 얼방vs켈레도적은 반반이상의 유리한 상성인대 야생이라 훨씬 유리합니다.


상대가 켈그켈안하면 이깁니다.

 

켈그켈을 당하더라도 딜누적 막으면서 상대명치에 알렉쏴서 킬각을 잡아야합니다.


 

 

 

 해적전사

(2)번파트의 어그로상대 승리플랜 1번으로만 승리가능한 매우 많이보이는 매치업입니다.

 

멀리건후공이라면 9턴 알렉 자힐을 위해 알렉+초반카드가 잘잡힌다면 알렉을 들고가야하며

 

얼음화살을 2장까지 들어도 되는 유일한 매치업입니다.

 

8턴까지 어떻게든 필드를 비우고 알렉으로 자힐을 하면 이기고 

 

아주 가끔씩 과학자, 비전학자, 고수사, 전리품, 타우릿산 + 얼음화살, 횃불로 필드싸움을 이겨버려서...

 

체력이 25이상 남고 먼저 킬각을 재버리는경우가 있긴합니다.

 

얼음회오리는 5턴쯤부터 사용하는것이 좋고 얼음회오리+종말이 콤보는 성공가능성이 매우높습니다.

 

까고말해서 어그로상대 커스텀덱으로 만나서 과학자 집고가면 꽁승입니다.

 

안토니다스는 쌩필드에 던져서 하수인교환+얼음보호막 역할로 써도 되고 

 

베스트는 8~9턴 넘어가서 안토니다스 + 얼음화살,얼음창,빙결기 로 필드와 명치를 묶으면서 염구를 뽑은후

 

그 다음턴 안토니 5공, 생산된 염구로 필드정리후 슈팅, 알렉자힐, 알렉15뎀 등으로 역킬각입니다. 

 

가장 해드리고 싶은말은 쫄 필요가 없습니다. 해적게 안넣어도 쉬운상대입니다.
 
 
 
 
 어그로주술사
 
상대가 트로그-토골-토골 등 사기를 치고 4턴 얼음회오리-종말이로 맞사기를 쳐도 

 

딜카드로 잡히면 지는 매치업이지만 얼방법사가 유리한편입니다.

 

얼방이 매우 유리하긴한대 어그로주술사에게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 볼수있겠네요.

 

 

알렉 자힐플랜보다는 알렉15뎀후 슈팅플랜이 많이나오는 매칭이고 

 

초반 하수인들 (과학자, 비전학자, 고수사, 메디브의하인 등 ) + 얼화, 횃불 등 의 주문딜로

 

필드힘싸움을 3턴정도까지 할수있어서 리노법사,템포법사 굴리듯이 하면됩니다.
 
필드와 명치를 묶더라도 체력이 8 이하라면 충분히 죽을수 있고 파지직 사기당해서 14 에서도 죽어봤습니다..
 
주문의 뜬금킬각 하나만 조심하고 하수인정리 해주면 무난히 승리할수있습니다.
 
얼음회오리 + 종말이는 번개화살, 비취번개, 파지직, 용암폭발, 비취발톱 에 짤리기 쉬우므로
 
종말이는 약한필드에 던져서 교환을 유도하고 얼음회오리는 게임 중후반부 부터 필드 묶어주는대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대 핸드수, 핸드움직임, 딜카드 카운팅 후 노려본다면 상당히 성공률이 높습니다.
 



안정성을 바탕으로 유일하게 살아남은 거인덱입니다.

알렉스트라자 생각도 하지말고 그냥 얼음화살-얼음창 연계정도만 생각하며

전부다 명치로 달리면 됩니다.보통 6~8턴쯤에 30딜을 넣어 킬각이 잡힙니다.


5턴부터 나가 5/5 + 8/8 x 1~3 이 깔리는대

핵심은 역시 얼음회오리 + 파멸의예언자 콤보입니다.

5턴 나가를 얼회종말이로 필드를 쓸어버리면 거의 필승이며

못잡더라도  거인 한마리정도는 명치로 맞아주며 2마리부터 얼음회오리,눈보라로 

딜누적을 피 10 이상에서 막아주며 계속 명치달리면 됩니다.

딜 계산 계속하면서 거인에 얼음화살,얼음창을 던지면 킬각이 멀어지는가, 몇턴이 멀어지며 

추가드로우 가능성이 있는가 . 생각하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리노흑마는 탐험가때부터 있었던덱이고 확장팩마다 좋은카드들을 많이 받고

 

이번엔 죽기까지 받아 악마+죽기기반으로 광역기,제압기를 줄이고 필드싸움에 치중하는 형태로 변했습니다.

 

얼방법사가 상대하기엔 더 쉬워진듯합니다. 드로우를 최대한 돌려서 딜을 20딜 이상 모으고

 

영능 + 횃불 깔짝깔짝으로 체력을 20~25대 초반으로 맞춰주어 힐카드빠지는걸 유도하고 

 

진화한코볼트+얼화+얼화+얼창+얼창 10코스트 22딜 기반으로 태고의문양, 타우릿산으로 

 

딜을 만들어서 달려서 이기면 됩니다. 알렉스트라자는 리노잭슨과 교환되니
 
굳이 쏠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리노가 늦게잡히는 경우를 노려서 쏴보기는 합니다만 

기대는 안하시는것이좋습니다. 

상대가 실바나스 윈드러너를 내준다면 종말이 + 실바킬 연계로 필드클리어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상대가 브란-카자쿠스로 10코 10방어도물약 2개 뽑으면 이기기 힘듭니다..

 

 

 

거인흑마는 이번 얼왕기 들어와서  의 거인관련 메커니즘 변경으로 인해

만들어진덱인데 4턴쯤부터 쏟아져나오는 거인들을 빙결시켜주며 버티면 이기는 간단한 매치업이지만

 

빙결기는 한정적이고 거인은 6마리+얼굴없는 불가사의 까지 계속 쏟아져 나오니..

 

그래도 상대가 영웅능력을 많이누르는 덱이다보니 역킬각이 매우 잘잡힙니다.

 

거인 1마리의 8딜은 그냥 맞아주며 2마리부터 빙결시켜주며 화염작렬을 계속 명치로 짤짤해주면

 

역킬각이 잡힙니다.

 

 

 

 

 거인드루 ( 축 비취드루 멸종 ! )

 

얼왕기 이전에는 극심한 상성으로 천적이었으나 
 
"그 카드" 와 퍼져나가는염병으로 인해 야생의분노,대지의비늘 을 상당히 빼는추세라
 
많아도 대지의비늘x1, 죽기드루 방어도 영능정도만 까주면 됩니다.
 
얼왕기 전보다는 상당히 승률이 많이올라갔고 컨덱상대하듯이 무난하게 
 
딜모아서 달리면 이깁니다. 알렉스트라자 없이도 이길수 있긴하지만 아직은 알렉이 필요하긴합니다.
 
 
신규 좋은카드들이 기존의 카드를 빼게되어 승률이 올라가게 만들어주는..

 

처음보는 경우라 참 특이하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이제는 승률 반반까지도 나옵니다.

 

하이랜더사제의 1티어등극으로 인해 사제에게 매우불리한 비취드루는 멸종했습니다 !


상대법은 위 파트의 컨트롤덱 상대 플랜 3번 확인하시면 됩니다.

 

 

 

거인드루이드는 거인흑마법사와 스타일이 같은덱으로 흑마법사보다는 체력관리가 잘되어

 

상대하기가 힘든편입니다.얼왕기 이전의 비취드루보다는 약간 쉽지만

 

상당히 어려운상대입니다. 빙결기의 활용이 중요하며 상대 핸드가 말리면
 
쉽게 이길수있어서 게임 길게보며 계속 드로우봐야합니다.

 

 

 

 

 



템포법사는 드물지만 만나면 마나지룡 등 의 하수인에 10딜만 맞으면 그후에 

 

신비한화살, 화염구, 얼음화살, 불의땅 차원문 등 얼방법사가 막을수없는 주문딜로만 20딜을 채울수있어서

 

상당히 힘들지만 요즘은 보이지않네요.

 

 

비밀법사는 얼방법사에 상당히 불리한 상성이지만

 

마법차단을 동전,태고의 문양으로 잘 빼주고 마나지룡, 나불대는책에 복제가 빠지게한다면 할만합니다.

 

비밀결사 수정배달부 복제되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얼방법사 미러전은 알렉,타우릿산 운 요소가 크지만 기량차이가 분명히 있으며

그에따라 승패가 갈립니다.

상대의 딜카드를 꼭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합니다.



까지 사용하며 꼭 남은카드를 생각하며 플레이해야합니다.

다만 배째는플레이는 절대해서는 안되며 얼방을 빨리걸어둬야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할 요소는

0.제발 감정표현 그만 하세요. 얼방법사 미러전 할때마다 감정표현 안하시는분을 보질못했습니다.
님 핸드에 딜카드 있는거보다 제 핸드에 딜카드가 더 많고 얼방 2개들고있어요..
법사 이미지좀 떨구지 맙시다..그거 할시간에 아래에 있는 팁들이나 지키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1.선 알렉스트라자 슈팅한쪽이 매우 유리함.그에 따라서 후공이 8턴 동전-알렉이 가능하고
핸드 4장을 들고시작하므로 유리한편.

2.알렉스트라자가 잡히지않았고 핸드에 화염구,잊힌횃불,진화한코볼트 등 딜이 충분히 잡혔다면
알렉 기다리지말고 얼방미러전이라고 확신이 든순간 바로 슈팅시작.

3. (0)번에서 언급했듯이 상대 얼방을 무조건 체력 1남기고 깨도록 계속 계산해야함.
얼핏보면 각이안나오더라도 딜카드 먼저쏘고 주공하수인을 내고 나머지슈팅을 하면
각이 나오는경우가 잦음.

4.상대가 알렉자힐하는경우를 꼭 생각해야함.
알렉잡혔다고 15딜남겨두고 나머지 딜카드를 파멸의예언자를 정리하는용으로 사용하는것은 쓰레기플레이.

5.상대가 비밀걸었으면 얼음보호막으로 간주하고 하수인으로 본체공격x.
타우릿산,알렉스트라자,안토니 등 얼음보호막 이더라도 큰 차이가 없거나 다음턴에 한번더 치면
이득보는경우는 무조건 공격. 애초에 저 하수인들이 공격을 할수있다면 매우 유리한게임

6.상대 안토니다스가 염구 3개이상 가져갔다면 정리하는의미가 없으므로 맞명치슈팅.

7.얼음보호막이 걸려있다면 상대 알렉스트라자에 얼음창,얼음화살 등으로 빙결시킬필요가 없음

8.태고의문양 픽은 무조건 얼음방패 우선 >>> 신비한지능 = 마법차단 > 얼음화살 = 얼음창 >> 나머지딜카드  

9.전리품 수집가, 고통의 수행사제는 상대 영웅능력,딜카드 생각해서 최대 1장까지만 터지도록 생각하면서 냄
그 한장이 알렉스트라자면 그냥 명치달리면되고 타우릿산,코볼트면 딜템포가 조금 늦어지는정도지만
2장부터는 얼음회오리,눈보라 제외 어떤카드든지 영향이 큼.

10.상대 전리품 수집가, 고통의 수행사제 등 으로 핸파각이 나왔을시
2드로우 더주고 1장핸파는 해볼만하지만 3드로우 더주고 1장핸파는 오히려 좋지않은플레이

11.상대 고통의수행사제에 얼음화살,잊힌횃불 쓰는걸 주저하면안됨.
단.얼음화살은 1장까지만. 그리고 타우릿산이 아닌 비전학자,과학자 등 나머지하수인에 딜카드를 써서
정리하는것도 (4)번 항목 이상의 쓰레기플레이

12.눈보라는 마나남는턴에 빈필드라도 사용, 얼음회오리는 안토니다스 연계 or 얼보빠진후 하수인딜 막아줌.

13.파멸의예언자는 1장은 상대 알렉타이밍 직전에.(후공의 동전8턴, 선공의 9턴 직전) 
나머지 1장은 상대가 고통의수행사제 냈을때.

14.초반하수인(풋내기,전리품,비전학자 등)끼리의 필드싸움에서는 내 핸드의 딜카드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대
핸드에 딜이 많다면 명치를 때려주고 적거나 없다면 상대하수인 정리.

15. 4번에서도 언급했듯이 상대 파멸의예언자에 딜카드를 빼는건 쓰레기플레이지만
타우릿산 1턴더 생존으로 인해 알렉스트라자가 더 빨리나오거나 딜카드 슈팅이 원활해질시에만
정리.

16.3턴에 신비한지능,잊힌횃불 2장이 있고 다른딜카드가 많다면
상대 명치에 횃불 날리고 다음턴에 신비한지능으로 이글횃불 찾아주며 달림

17.상대가 쓰레기플레이를 하여 딜카드를 낭비하거나 (4번,11번항목의 지양할플레이를 상대가 해준상황.)
핸파를 통해 딜카드가 많이터져서 딜이 부족하다면 내 얼방이 깨질때까지 슈팅맞은후
알렉 자힐후 알렉으로 패서 이기는플랜도 가능.
다만 안토니다스의 태고 연계를 통한 창조딜을 주의해야함


 

 

(4) 얼방법사 팁들

당연한 내용도 많지만 얼방법사 많이하면서 느낀 경험들 몇개 적어봅니다.

0.상대 핸드움직임과 플레이를 계속 관찰하면서 상대의 딜카드 (냉혈,절개 등) 를 
최대한 파악하며 빙결기를 사용하세요.상대가 쓸대없이 턴을 끈다면 매우 높은확률로
다음턴 킬각보는것.

1.필드를 얼려야하는대 얼음회오리,눈보라 모두 사용가능하다면 마나높은것부터. 
단, 드로우카드가 같이있고 드로우가 급하다면 얼음회오리+드로우카드 사용


2.초반에 얼방,얼보 다잡혔을때는 얼보부터 사용.
다음턴 메디브하인을 사용해야한다면 잡혔다면 얼방부터 거는게 맞지만
얼보를 걸어도 안빠진다면 (빈 필드이고 무기직업x)
 
 
3.얼방미러전에서 상대가 비밀이 걸렸다면 하수인으로 공격X.(알렉스트라자 or 필드딜 8이상 제외)
필드에 4딜 가까이 있다면 얼보배제하고 쳐볼만합니다. 얼보더라도 다음턴에 한번 더칠수있다면 방어도 손해를
메꿀수 있으니까요.
 
 
4.진화한 코볼트 + 얼음화살 + 얼음화살 + 얼음창 + 얼음창 = 10코스트 22딜
, 진코 넣고 계산은 딜카드들 자체딜합 + 2 x 사용주문수 = 총 딜 
 
 
5.고통의 수행사제는 2드로우 이상을 노려주는것이 좋으나 3턴에 할게 없다면 화염작렬 연계를 노리고 5턴에 내주기보단
그냥 바로 3턴에 내는것이 맞음.
 
 
6.3턴 플레이 우선순위 고수사 > 신비한지능 > 과학자 > 전리품 >> 풋내기 
 
 
7.2턴 플레이 우선순위  과학자 >>>>> 동전+수행사제 > 종말이 > 전리품 > 화작 2/1정리 > 풋내기 > 화작 1/1 정리 
후공 1턴플레이는 다소 다른대 과학자 > 전리품 > 풋내기 > 화작   
(필드에 트로그,지룡 있고 핸드에 주문딜카드가 없다면 종말이) 
 
 
8.빈 필드 종말이 타이밍은 상대방의 핵심하수인 (3턴 거무광,6턴 수수께끼의 도전자,10턴 느조스 등)
나오기 직전턴 
 
 
9.타우릿산,알렉스트라자 나가기 직전턴에 종말이 던지거나 영능 활용해서 최대한 빈필드 유지
 
 
10.사제 상대로 후공인대 멀리건에 얼음방패 1개가 잡혔다면 들고가는것도 괜찮은판단.
사제는 대부분 하이랜더 사제,하이랜더 용사제 이기때문에 비밀요원,생훔 고려, 마눈은 안씀
얼왕기 이후 하이랜더사제 상대로는 최대한 드로우카드만 찾아야합니다.
 
 
11.비밀법사 상대로 동전 최대한 킵, 상대가 정상인이라면 얼방상대로 거울상을 써줄리가 없기때문에 
거울상-종말이 연계는 노리지 않는것이 좋음
 
 
12.접속자가 적은 새벽시간대에는 게임이 끝난후 1~2분 정도 기다려서 큐를 돌려야 
비취노루,크툰방밀,탈진도적 등의 저격을 회피할수있음.
 
 
 
14.천정내열 사제 상대로는 죽음의군주 등 체력버프 발린하수인을 얼음화살+얼음창,횃불 연계 등
어떻게든 몇번 짜르다보면 상대가 알아서 나감
 
 
15.얼방법사가 불리한덱은 비취노루,비밀법사,리노법사 딱 3개뿐이므로 
비취노루,비밀법사를 저격가능한 어그로덱 하나, 리노법사 저격가능한 비취노루 하나 들고다니면 야생 깡패..
 
 
16.탈진도적(핸파도적) 만나면 모든 딜카드 싹다 명치달리면 꽁승이지만
죽음의군주,춤추는검,점쟁이 등 핸파덱인게 늦게파악되서 드로우를 많이봐 핸드가 많은상태면 
사실상 패배. 죽군나온시점에서 바로 달리는게 좋음
 
 
17.퀘스트전사 상대로는 정규전 매치업과 비슷하게 딜카드만 꾸준히 모으면 알렉-슈팅 킬각이 
상대 퀘스트 완료 시점과 비슷하게 되는대 상대가 설퍼라스 안끼고 방어도 올리면 다소 힘듬
영능은 도발하수인들에게 치는것보다는 명치에 쳐서 방어도 1이라도 더깍아둬야함.
 
 
18.상대가 비삼자,케잔 넣고다니면 그냥 운 안좋았다 라고 생각하면 됨.
어짜피 그분들은 그거넣고 다녀서 다른덱 상대 승률 5%씩 더 떨어짐
 
 
19.리노흑마 상대로는 언제나 말가니스 생각. 얼왕기 직전까지는 안넣는 추세였으나 
죽음의기사 기반 악마리노흑마 라면 필히 넣음. 공허소환사 깔때 파멸수호병,말가니스,자락서스 꼭 생각해야함.
 
 
20.사제 상대로 하이랜더 여부 확인후 맞다면 30딜 모으고  하이랜더가 아니라면 20딜정도 모아서
알렉 쏘고 슈팅.
 
 
21.필드먹혀서 진것같아도 계속 오른쪽 보면서 눈보라,눈보라,얼회,얼회, + 명치 빙결 시키면서 드로우 뽑다보면
기적같은 필드정리와 알렉 갓드로우로 승리가능 (주로 해적전사 상대로 이런그림이 많습니다.)
 
 
22.혈법사 탈노스는 드로우카드중 최후순위카드 .핸드꼬였는대 탈노스 안내는건 정말 좋지않은 플레이

+

1.오른쪽 카드 확률계산해서 잊힌횃불을 넣어두어 얼화로 킬각을 볼것인가 
진화한코볼트를 기대할것인가. (이런 상황은 가끔 나오는긴한대 거의안나옴.)

2.상대 어그로스랄이 초반하수인 (트,토,야정) 전개가 없거나 약하다. >> 딜카드를 들고있을가능성이 크다.
= 얼회종말이를 노리기보단 종말이,얼회를 따로써서 2턴을 번다.

3.핸드에 빙결기를 어떻게 분배해서 사용하고 상대핸드에 즉발딜카드가 얼마나 있을것인가 를
상대 핸드움직임, 플레이를 통해 파악

4.덱에 카드가 몇장없을때 내 손에있는 얼화얼창을 안토니를 기다려야 하나, 그냥 달려도 딜이 충분한가

5.오른쪽 알렉스트라자가 나오는 경우의 기댓값과 딜카드+영능으로 피를깍고 오른쪽 딜카드를 기대한다.

7.상대가 실바나스를 냈을때 종말이+딜카드 연계로 황천효과를 보는대 그걸 몇턴을 배를 째고 맞아주는가.
+ 이건 3번의 즉발딜카드와 관련


8.얼방법사를 돌리면서 가장 중요한것은 최대한 모든 수를 다 짜내서 생각해보고 최적의수를 
찾고 플레이하며 드로우를 기대해야할때 최대한 기댓값,확률을 높이는게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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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도움이 될 내용은 없는것같지만.. 여기까지 읽어주신분들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기까지 제가 얼방법사 입문할때 큰 도움을 주신


예전에 얼방법사장인으로 활동하셨던 인벤닉 Faze24 님께 감사드립니다. 



질문,피드백은 덧글/쪽지/친추 남겨주시면 됩니다. NixTram#3445 입니다.  
(친창 자리가 거의없어서 그냥 친구자리 채우기나 가끔씩 심심할때 관전하실분보단 
질문, 관전 등 부담없이 교류 많이하실분만 환영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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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xTram's 야생관련 작성글정리

(스압) 야생전 현 메타에 대한 정리 : http://www.inven.co.kr/board/hs/3559/9629

야생전 5급/전설 등급전용 덱 정리 :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72246

야생전 얼방법사 에 대한 고찰 :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67489 (덱 시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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