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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디씨 돌갤에도 올린건데사제의 크툰 하수인들이 힐에 특화되어 있는 걸 보고영웅 능력을 딜에 집중하면 어떨까 싶어서 짜봤습니다.확실합니다. 굉장히 잘 돌아갑니다.어차피 암흑 사제라 콤보 연계보다 하수인 하나 던지기+영능으로 턴을 끝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드로우는  두개만 씁니다.취향에 따라 고통의 수행사제를 or 두장 쓰는것도 괜찮습니다.(*현재는 생각 훔치기 2장으로 수정됐습니다)도 드로우라면 드로우인데이득을 누적시켜야 하는 저~중 코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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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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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 암흑 사제의 답은 크툰덱에 있다 작성자 : 성륜씨 | 작성/갱신일 : 2016-05-31 09:19:18 | 조회수 : 46276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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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메랄드의 꿈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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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디씨 돌갤에도 올린건데

사제의 크툰 하수인들이 힐에 특화되어 있는 걸 보고

영웅 능력을 딜에 집중하면 어떨까 싶어서 짜봤습니다.

확실합니다. 굉장히 잘 돌아갑니다.

어차피 암흑 사제라 콤보 연계보다 하수인 하나 던지기+영능으로 턴을 끝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드로우는  두개만 씁니다.

취향에 따라 고통의 수행사제를 


도 드로우라면 드로우인데

이득을 누적시켜야 하는 저~중 코스트 하수인들이 

에 짤리면 치명적이고




사실 요즘 등급전은




운영은 [크툰 하수인 하나 던지기+영능] 식이구요,

스텟이 괜찮은


2~4 코스트 크툰 하수인을 이용해 크툰을 재빠르게 10공까지 쌓고

명치 보호를 , ,

총 30힐에 맡깁니다.

거의 힐기사급 좀비같은 생명력을 가집니다.

물론 극 컨샙덱이라 키카드 몇장에 의존하는 건 아닙니다.

크툰덱 필수 카드인
일반적인 크툰 사제가 쓰지 않는

총 3마리의 도발은 이 덱을 보다 부드럽게 굴러가게 만들어줍니다.

암흑사제에 마상시합 치유사를 빼고도

크툰 특유의 도발 하수인, 사제의 깡힐 하수인은 그 효율을 훨씬 상회하게끔 합니다.

일단 어그로덱 상대로 강합니다.

손패가 비슷한 수준으로 풀린다면

씹랄과 5:5, 탬포전사와 5:5, 미드냥과 4:6, 좆니좆마와 7:3 수준으로 싸우는게 가능합니다.

얻어맞아 요단강 건너기 전 도발 3마리, 힐 하수인 3개, 힐주문 1개

뭐가 나와도 무조건 하나 이상 나오기 때문에 명치 보호가 용사제급으로 잘 됩니다.

고대신 출시 후 크툰 사제로만 150승 정도를 했는데,

사제식 크툰 운영은 공격적인 영웅능력을 가진 사제에게 훨씬 잘 맞습니다.



물론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 덱의 의구심이 있다면 후반부가 부실해보인다는겁니다.

크툰덱의 고질적인 단점이겠지만  피니쉬의 전부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2~4코 크툰 하수인들을 모두 털어준다면 이 덱 기준으로 공체 18~20의 예쁜 크툰이 나지만

확실히 제압기 한방이면 게임이 끝나버리는 위험이 있습니다.

전설 4장, 5장, 그 이상으로 넣고 돌리는 컨트롤덱들 상대로는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제에게는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가 안돼서 링크로 대체 : http://hs.inven.co.kr/dataninfo/card/#cardtype=4,expansion=0_3_4_5_6,cost=8_8)







게임 터뜨리는 이런 하수인들이 다 8코스트라는겁니다.

컨트롤덱 상대로는 8코스트에 맞춰 뒷심을 밀어주고

어그로덱 상대로는 중간 중간 비는 마나를 금단의 창조술로 채워줘서 필드 싸움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이는 명치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단의 창조술로 만들어낸 8코 존엄 하수인 2개, 크툰 정도면 굉장히 강력한 뒷심입니다.

물론 요즘의 전설 꽉꽉 채워넣은 무거운 메타에 비하면 그래도 좀 모자른거 아니냐- 할 수도 있는데

그래서 사제에게는 이 또 있죠.

생매장은 단순히 제압기가 아니라

좋은 전용 하수인이 없는 사제가 상대의 좋은 하수인을 대신 쓰게끔 해주는 카드입니다.

6코 주문도 충분히 무겁습니다.

여기서 전설 더 넣을 생각 하지 말고

자주 보이는 , 등을 생매장 해

계속 뒷심을 보충해주는식의 운영이 필요합니다.

돌리면서 느끼는거지만 힐 쓰는 크툰사제보다 강력하고 용사제보다 패말림이 적습니다.

를 강제 활용하는
연계,연계를 버리니

키카드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줄어들고 운영이 쉬워졌습니다.

무력하게 끝나는 상황도 적습니다다.



등 4공으로 도배된 크툰 노루를 만나도 이제 쩔쩔매지 않고 싸울 수 있습니다.

보통 크툰 사제는 3코스트 크툰 하수인으로 스텟이 좋은




를 두장 씁니다.



초중반은 


을 통해 억제합니다.

이 나올때까지 말이죠.

필드를 먹히면 복구하기 힘든게 단점이지만

이럴때는 크툰을 빠른 타이밍의 필드정리기로(공체 10정도만 쌓여도 괜찮습니다),

금단의 창조술을 필드 유지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지만 전형적인 운영으로 손패를 꼬이게 만드는 용사제보다 굉장히 유연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비교적 강한 광역기인 을 2장 쓰기 때문에

용사제처럼 필드 한번 밀렸다고 대책없이 망하진 않는 것도 특징입니다.

위니상대로 필드를 한방에 쓸어버리는데다 상대 덱에 섞어넣음으로

패까지 꼬여버리게 만들기 때문에 흑마법사전을 굉장히 쉬워지게 만듭니다.

대 씹랄전의 경우






4코스트로 드로우 한장을 당기고 죽메 키카드 하수인을 바보로 만든다면 충분히 4코스트 이상 값을 합니다.

주문을 거의 쓰지 않는 크툰 위주의 사제지만 대규모 무효화 카드 한장 채용으로

컨트롤 사제급의 느조스덱 카운터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제일 잘 잡는게 1티어군의 힐기사, 흑마법사고 제일 취약한건 끊어먹을 하수인이 거의 나오지 않는 얼법입니다.

필드에 내 하수인 2~3마리를 꺼내놓고 영능으로 교환비의 이득을 조금씩 쌓아가는 것.

이 덱의 목적입니다.

암흑의 형상을 사용하긴 하지만

암흑의 형상은 상대의 저중코스트 하수인을

내 저코스트 하수인+영능으로 이득보며 끊어먹기 위한 용도입니다.

끊어먹는 건 건 필드를 소극적으로 장악한다는 얘기지만

크툰덱에서는 뒷심을 차곡차곡 쌓는 기반입니다.

필드가 빈다는건 명치가 터지는 위험도를 낮춘다는 얘기고

이는 크툰의 성장할때까지 버티는 기반이 되어

크툰 피니쉬의 성공율을 극도로 높여줍니다.

이 때문에 보통 탈진전 가기 전에 끝납니다.



주요 가루로는

영웅 카드 5개 : 2000가루

전설 카드 3개(크툰은 공짜) : 3200가루

약 5200가루를 요합니다.

크툰덱답게 비교적 저렴한 편이고

오리지널+고대신 카드로 조합된 덱이기 때문에(생매장 제외) 구성도 쉽습니다.

도움이 됐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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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8일 추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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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7일 추가 개선

드로우 수단을 최소화 하고 연계기를 모조리 뺐습니다.

브란도 그렇구요.

미드냥의 창궐로 아예 처음부터 초반 필드를 밀어 탬포를 끊는 편이

피를 20씩 수복하는 것 보다 더 나은 상황이 됐습니다.

이 때문에 깡힐로 버틴 다음

크툰을 예쁘게 잘 키워 한방 박는식의 운영에서

공 10까지만 빠르게 키워 와  를 활용하는 식으로 바꿨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냥 0~3코스트를 지워버릴 수 있는  2장 채용하는게 생존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합니다.

초반 운영은    으로 버티시고





드로우 수단은    3개가 전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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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30일 추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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