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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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증 및 소개안녕하세요,매달 Only 도적으로 전설을 찍고 있는, 직장인 아조시 유저 LinCe 입니다.이번달은 월초부터 거의 1달동안의 해외 출장으로 인해 하스스톤을 거의 못하다가,복귀하자마자 연휴 3일 동안 정규전/야생전 전설을 달성하였습니다.특히, 4급 5별에서 1급까지 "단 1패"로 1급 직행 하였고, (1급에선 조금 걸렸네요)그리고 세컨 아이디까지 반나절만에 17급 > 5급 주차에 쉽게 성공한, 현 메타에 좋은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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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 : 발리라 생귀나르
Rogue : Valeera Sanguin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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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 [정규/야생 전설] 도적 입문자를 위한 //0탈노스 1샤쿠// 패가 덜 말리는 피라클 작성자 : 린스님 | 작성/갱신일 : 2017-01-29 11:05:09 | 조회수 : 18122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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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증 및 소개


안녕하세요,

매달 Only 도적으로 전설을 찍고 있는, 직장인 아조시 유저 LinCe 입니다.

이번달은 월초부터 거의 1달동안의 해외 출장으로 인해 하스스톤을 거의 못하다가,
복귀하자마자 연휴 3일 동안 정규전/야생전 전설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4급 5별에서 1급까지 "단 1패"로 1급 직행 하였고, (1급에선 조금 걸렸네요)
그리고 세컨 아이디까지 반나절만에 17급 > 5급 주차에 쉽게 성공한, 현 메타에 좋은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덱이 일반적인 피라클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은,

▶ 장점 : 5급 주차 혹은 전설을 찍기 위한 덱
- 일반적인 "2동전 2은폐 2퀘스트 1탈노스" 피라클보다 패가 덜 말립니다.
  (즉, 일반적인 피라클보다 난이도가 쉽습니다.)
- 최근 여러가지 의견이 있는 요원 1장을 사용하였습니다. 도저히 0장으로는 운영이 안되더군요
- 쉐스 1장을 사용하여 도발을 제거하거나 어그로덱을 상대하기가 유연해졌습니다.

 단점 : 전설에서 등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피라클을...
- "2동전 2은폐 2퀘스트" 피라클보다는 컨트롤 덱/느린 덱을 상대로 파워가 약합니다.
- 1장씩 들어간 카드가 많아서, 각 카드별 활용 타이밍이 어렵습니다. (설명은 포함하나 경험으로 익히셔야합니다.)

1~5급의 메타와 전설 구간의 메타는 아주 살짝 다릅니다.
정말 1~2급 구간에는 Only 쓰랄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쓰랄이 많았습니다.

즉, 전설을 찍는데는 제 덱이 더 좋고, 등수를 올리기에는 2동전 2은폐 2퀘스트로 사기를 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저도 2동전 2은폐 2퀘스트 등 여러가지 덱을 돌려봤지만, 전설을 찍을때 까지는 이 덱이 가장 승률이 좋았고 난이도가 쉬웠습니다.)






2. 덱 리스트 (정규/야생)




정규전과 야생전은 샤쿠 ↔ 박사붐의 차이입니다.
저는 아직도 박사붐 카드 1장의 가치가 매우 높다고 생각하여, 박사붐은 일단 넣고 시작합니다.

만약, 야생 박사붐이 없으시면, 샤쿠덱으로 그대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 야생전의 등급전.. (저격 메타)
- 야생전은 정규전에 비해 유저수가 적기 때문에, 그대로 서치를 하시면 다음 상대를 다시 만납니다.
- 즉, 도적은 저격을 당하기가 쉽습니다 (함포넣은 해적전사, 혹은 둠해머 넣은 어그로 쓰랄로 저격 가능)
- 제가 정규전은 Only 도적으로 전설을 달았지만, 서로 저격을 하는 아름다운 메타 때문에 야생전은 해적전사나 어그로 쓰랄을 섞어서 돌렸습니다. (물론 가장 많이 플레이한 덱은 도적입니다)






3. 멀리건 기초


- 공통 : 신참 해적 단원, 칼잡이 강도, 기습, SI:7 요원, 묘실 도굴꾼, 수집가 샤쿠



- 후공 : 마음가짐, 밴클리프 + 위조된 동전(밴클과 함께 잡힌 경우에만)



하스스톤의 모든 직업이 그렇겠지만, 도적은 특히나 멀리건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유저 성향에 따라 멀리건에 정답은 없겠지만, 도적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참조하셔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덱은, 샤쿠를 넣고나서 멀리건이 조금 더 편해졌는데, 선/후공 가리지 않고 샤쿠는 무조건 들고갔습니다.

▶ 샤쿠의 역할과 활용
- 샤쿠는 최소 1장의 드로우만 봐도 이득 (단독으로 은폐를 다시 쓰고, 또 드로우할 필요는 없습니다)
- 다음 턴 냉혈과 연계하여 높은 체력의 하수인을 제거
- 어그로가 높은 하수인이라, 상대의 주문/제압기를 강제로 쓰게하는 효과가 있음 (상대의 필드전개 제한)

샤쿠는 상대의 다음턴 플레이를 제한하고, 강제로 정리를 하게 만드는 "어그로"가 높은 하수인입니다.

2/3이라는 스텟이 교환에 불리하지만, 해적 위주의 메타인 현재, 샤쿠가 교환을 아예 못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교환하지 않더라도 카드 1장의 드로우를 통해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4-1. 직업별 상대 : 주술사

현 등급전에 가장 많이 보이는 직업이며, 특히나 1~2급 구간과 전설 상위권 구간에 심하게 많습니다.
(체감 상 70%는 쓰랄이었습니다)

이번주부터 메타에 조금 특이한 변화가 있었는데,
일반적인 비취 어그로 쓰랄 (암네시악 덱) 뿐만 아니라, 미드레인지 비취 쓰랄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덱의 형태도 하이브리드 ~ 느린 비취덱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심지어, 미드레인지 비취 쓰랄의 경우에는 트로그/토골/야정까지 빠지고
해적 하수인과 무기로만 초반을 버티면서, 진위물 예언자, 번개 폭풍, 도발 카드들로 중반을 넘어가는 형태가 보였습니다.

▶ 키 카드
- 쓰랄 전의 키 카드는 기습, 그리고 1코 해적들 입니다.
이 카드들을 초반에 잡고가느냐 못잡고가느냐에 따라 게임의 유불리가 많이 갈립니다.
- 불리한 매치업이지만, 이 매치업을 극복하지 못하면 전설 혹은 5급 주차를 할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해적 하수인들과 기습으로 초반을 버티고
 도굴꾼으로 필드 싸움 or 딜 카드를 흡수하고
 비룡 마음가짐 칼부 / 각종 주문 등을 통해 필드를 완전히 쓸어낸 뒤
 가젯잔 드로우와 은폐를 활용하여 명치를 치며 게임을 마무리

입니다.

결국, 도적은 필드를 먹는 직업이라, 필드를 먹지 못하면 게임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초반부터 명치를 치는 것이 아니라, 정리 위주로 가야 합니다.

이게 말은 쉽지, 트로그 토골 야정 불토 순서대로 나오면 답이 없습니다.
그런 판은 마음 편히 게임을 포기하시고, 이길 게임을 이기자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4-2. 직업별 상대 : 전사

본 아이디로 게임을 할 때는, 방밀 전사를 거의 만난 적이 없는데,
세컨 아이디로 17급부터 올라올 때는 방밀이 은근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방밀 설명도 간략하게나마 같이 적겠습니다

▶ 키 카드 (해적 전사)
- 해적 전사전의 키 카드는 밴클리프와 퀘스트+냉혈 입니다.
- 도적에게, 이 매치업이 가장 불리한데, 가젯잔을 낼 시간이 없습니다. 게임은 6턴 전에 결정됩니다.
- 이 매치업 한정으로는 "도굴꾼을 멀리건에서 들고가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밴클리프 사기로 6/6 내지 8/8 이상을 키워서 명치를 치거나
 퀘스트 + 마음가짐 + 주문을 통해 잡을 수 없도록 만들고 (혹은 강제로 정리를 하도록 만들어서 턴을 벌거나)
 냉혈로 먼저 명치를 쳐서 마무리

입니다.

도적에게는 기습과 요원, 마음가짐이라는 필드 정리에 영향을 주는 좋은 카드들이 많습니다.
이 카드를 잘 활용하셔서, 3~4턴 내로 필드를 가져오면 승리, 그렇지 않으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주의 사항은, 내가 필드를 잡고있으면 상대의 체력을 "13" 이상으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지어 전사가 1공격력짜리 무기를 끼고있다면,
그 무기로 내 하수인을 치고 피를 12이하로 만든 뒤, 필사의 일격을 사용할 수도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셔야 합니다.




▶ 키 카드 (방밀 전사)
- 컨트롤 매치업으로 보셔야 하나, 다른 컨트롤 매치업과 다르게 빨리 끝내는 편이 좋습니다.
- 첫 난투는 배제하면 안되나, 두번째 난투는 배제하셔야 합니다. (결국 2연속 난투가 잡히면 못이깁니다)
- 키 카드는 도굴꾼, 그리고 가젯잔 동전 은폐 입니다.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도굴꾼으로 명치를 치며, 누적딜을 쌓음
 가젯잔으로 폭발적인 드로우를 하여, 카드 손패수 차이로 승리

지금 덱 구성상, 도적이 마냥 유리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해적 전사보다는 낫습니다.

문제는 상대가 해적 전사인지 방밀인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인데,
결국 등급전에서의 멀리건은 해적 전사라는 가정을 하고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멀리건 시에 상대가 모든 카드를 다 교체하면 방밀 전사일 확률이 높다는 것만 염두하면 됩니다.




4-3. 직업별 상대 : 도적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매치업입니다.
덱 트래커를 사용하지 않아 승률은 잘 모르겠는데, 체감 미러전 승률은 나쁘진 않았습니다.

▶ 키 카드
- 1코 신참 해적 단원, 도굴꾼 그리고 가젯잔 입니다. (그렇다고 멀리건에서 가젯잔을 잡고가진 말아주세요)
- 결국 가장 중요한 건, 도굴꾼을 먼저 내는 쪽이 매우 매우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도굴꾼을 먼저 내서 상대가 정리를 하도록 만들고
→ 냉혈과 은폐를 활용하여, 도발이 없는 도적의 약점을 이용하여 먼저 명치를 공격

가젯잔이 잡히지 않고, 냉혈과 은폐만 손에 있다면, 기다리지 마시고 먼저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손패에 미래가 없다면, 때로는 혼절을 배제하고 퀘스트나 밴클을 키우시는 것이 답입니다.

만약, 내가 선공에 퀘스트와 도굴꾼이 함께 잡혀있다고, 1턴 신참 해적단원에 기습이 빠진 상태라면
3턴에 퀘스트를 2/2 생으로 그냥 내시면 좋습니다. (이 상황이 자주 찾아오니,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후공인 상대가, 동전 도굴꾼을 하지못하고 절개나 혼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나, 무시하고 동전 도굴꾼을 내면 손에 잡혀있는 주문을 활용하여 먼저 명치를 치거나
도굴꾼을 절개/혼절로 정리하게 되면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됩니다.



4-4.  직업별 상대 : 흑마 (리노)

우선, 위니 흑마는 세컨 아이디의 17급에서 한 판을 만난 것을 빼고는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적지는 않겠습니다. (지금의 위니흑마는 1코 해적 + 패치스로 인해 필드를 잡지 못합니다)

리노 흑마 매치업은, 지난 달 시즌에는 상대하는 것이 익숙치 않아서 승률이 높지 않았는데,
이번 달에는 승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나, 샤쿠를 넣고나서 흑마전이 매우 편해졌습니다.
(샤쿠를 강제로 정리해야하니, 흑마가 제 코스트에 제 플레이를 못하게 됩니다)

즉, 흑마를 상대로 할 때는 "제 코스트에 제 플레이를 못하게 하는 것 (4코에 3코 어둠의 화살을 쓰게 하는 등)
이 매우 중요합니다.


▶ 키 카드
- 신참 해적 단원, 도굴꾼, 리로이, 가젯잔 (리로이, 가젯잔은 멀리건에서 들고가는건 아닙니다)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1턴 해적들과 도굴꾼으로 명치를 치며, 누적딜을 쌓음
 가젯잔으로 폭발적인 드로우를 하여, 카드 손패수 차이 + 리로이 냉혈 등으로 마무리

하지만, 1턴 신참 해적 단원을 정리 못한다면, 가젯잔 턴 이전에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리노잭슨을 낼 수 있는 6턴 이전에 승리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손패의 상황에 맞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4-5. 직업별 상대 : 법사 (리노)

컨트롤 매치업이지만, 리노 흑마와는 운영법이 조금 다릅니다.
뒤틀린 황천, 암흑 불길과 같은 카드가 없기 때문에 "밴클리프와 퀘스트를 동시에"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이는 한장입니다. 그 변이는 퀘스트와 밴클리프, 둘 중 하나에 밖에 쓸 수가 없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야 합니다.


▶ 키 카드
- 밴클리프, 퀘스트, 샤쿠




이 매치업은, 샤쿠가 있고 없고 차이가 매우 컸습니다.
애초에 법사 카드는 꽝이 없습니다. 가져오면 높은 확률로 사기 카드입니다.
(1급에서 샤쿠가 불작을 가져와서 마음가짐 + 불작 + 절개로 마무리 한적도 있습니다)

법사는 샤쿠를 무조건 정리해야 되기때문에, 화염구 이상을 뺀 적도 있습니다.
즉, 샤쿠나 도굴꾼이 상대의 제압기/주문을 맞아주고, 퀘스트와 밴클을 동시에 키우면
리노가 나오던 말던 30딜을 다시 넣을 수가 있습니다.

참으세요, 참으면서 한번에 터트리셔야 합니다.
가젯잔이 잡혀있다면, 3턴에 동전 도굴꾼을 하지마시고, 3턴에 샤쿠, 4턴에 도굴꾼,
이런 식으로 동전 하나도 아끼셔야 합니다.

결국, 손패 수 차이로 이겨야하는 매치업 입니다.

참고로, 저도 리노법사를 상당히 많이 플레이하는데, 리노 법사와 도적 매치업은 반반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노 법사의 숙련도 보다, 도적의 숙련도에 많이 달린 매치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VS Report 의 승률도 반반으로 나오고 있더군요.





4-6. 직업별 상대 : 사제 (리노/용)

리노 법사나 어그로 덱을 상대로 유리함을 가져가는 사제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등급전에서 은근히 많이 보이는 덱인데,
도적은 사제를 상대로 유리한 편입니다.


▶ 키 카드
- 도굴꾼, 가젯잔, 은폐 그리고 퀘스트



도굴꾼과 비룡에 제압기가 많이 빠지고, 필드를 먹고 있는 경우에는
가젯잔을 생으로 던지기도 했습니다.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6턴에 내도 사제가 잡지를 못합니다)

심지어, 가젯잔을 6턴에 냈는데, 사제가 가젯잔 단독 필드에 용숨결 물약을 쓰시는 분도 봤습니다.



조금만 연습해보시면 어려운 매치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VS Report에서도 도적의 승률이 크게 앞서고 있네요.


4-7. 직업별 상대 : 드루이드

비취 드루이드는 느린 덱, 컨트롤 덱 (특히 리노법사) 상대로는 여포인 직업이죠.

카라잔 말기의 말리도적 vs 말리드루 시절에는 정말 힘든 매치업/직업이었는데,
지금은 비취 드루이드 밖에 없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 키 카드
- 도굴꾼, 가젯잔, 은폐 그리고 밴클리프



기본적인 승리 플랜은,

→ 가젯잔으로 손패 차를 벌리고, 밴클리프나 퀘스트를 많이 키워서 마무리






5. 마침                                                                                                                                                 

(※ 성기사와 사냥꾼은 메타에서 만나기가 힘들고, 정형화된 덱이 없어서 설명을 생략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설을 달고나면, 지인들 아이디, 세컨 아이디 5급 주차가 취미라 제 아이디는 잘 하지 않습니다. 

단, 댓글을 달아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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