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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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예능으로 쓸려고 만든 덱인데 의외로 잘굴러가서 올려봅니다
이 덱의 핵심은 이 분입니다. 이 분을 무한으로 즐기는 명륜진사흑마덱입니다.
덱의 컨셉을 짧게 말씀드리면 졸개와 제압기로 버티다가
죽을 것 같은 순간에 꿀같은 회복으로 생존을 꾀하고
패에 있는 빅스펠을 하수인으로 소환하며 필드를 잡는 덱입니다.
초반에 활약해주는 카드들입니다. 졸개로 필드를 버티면서 4~6코로 무난히 넘기게 해주는 초반핵심 카드들입니다.
직업마다 멀리건을 다르게 잡는 편이지만 여기 있는 카드들은 1~2개 이상 무조건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퀘스트를 쓰는 특성상 템포를 잡아가는 덱에는 약하기 때문에 이런 카드들과 광역기 하나 집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이 카드들은 명륜진사흑마를 위한 핵심 카드들입니다. 장사꾼으로 저격해서 왕 파오리스를 복사하고 엘레크로 패를 복사해서 덱을 불리면서 퀘스트를 깨는 그림이 나오면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상황을 유동적으로 봐야하는게 적이 위니계열이라서 명치가 터질 것같으면 과감하게 템포로 내줘야 합니다. 위니 계열은 불리는 것보다 버티다가 파오리스 한두번만 나가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필드싸움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위 카드들은 멀리건으로 안잡고 갑니다. 어차피 길게 보는 덱들이랑 매칭이 되면 나중에 뽑게 되어있고 짧게 보는 덱들이랑 매치되면 쓸 타이밍도 못잡고 패에서만 놉니다.
위 카드들은 다른 카드와 연계할때 시너지가 제일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단일로 쓰는 걸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 카드는 미드레인지 싸움을 위해서 넣어줍니다. 졸개 특성상 중반으로 넘어가기 시작하면 힘이 빠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등장할 때 효과를 톡톡히 봅니다.
그리고 후반에 넘어가서도 덱의 3분의 1을 잡고 있는게 졸개 계열이라서 자잘한 코스트에도 강하게 필드를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졸개들이 엘레크 반전으로 복사해서 넣어도 덱 벨류가 안 약해지는게 큽니다.
생각보다 스펠이 많이 없어서 파오리스로 어떻게 이득을 보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해 부연 설명합니다.
먼저 흑마는 스펠들이 핸드에 노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물론 즉각즉각 써줘야 되는 상황도 있지만 한두개 정도는 패에 남습니다.
파오리스로 풀필드를 채울 필요 없이 2~3개만 소환시켜줘도 필드를 잡아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스펠만 넣었습니다. 더 스펠을 넣으면 초반을 못버팁니다.
그리고 버틸 수 있는 상황일 때마다 에테리얼 졸개로 주문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오리스가 혼자 쓸쓸히 나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화염역병은 아군 하수인을 교환해서 필드를 잡는 광역기라 토큰소환주문같은 연계카드 없이는 효과를 크게 보기 힘듭니다. 카드 2장을 써서 쓰기에는 덱효율이 안좋기 때문에 단순히 교환비좋은 제압기로 쓰기 위해서 1장 넣었고 실제로 좋은 제압기와 광역기가 흑마에게는 많기 때문에 1장이면 충분합니다.
나머지 주문들은 영혼착취 2장, 황천 2장은 필수로 넣어주시고 암흑불길과 지옥의 불길은 개인 취향차이는 있겠지만 위니와 초반 버티기 싸움을 할때 졸개를 무시하고 본체를 까는 경우가 많아서 저는 암흑불길을 2장 넣었습니다. 후반에서도 암흑불길이 가면 갈수록 좋아서 지옥불길은 1장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메타에 따라서 광역기 비율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지옥의불길 1장, 암흑불길 1장, 화염역병 1장을 빼고 ->
을 넣었습니다. 고드프리 경을 넣은 이유는 환생컨셉이나 죽메류를 잡는게 힘들어서 넣었습니다.
불페라 건달을 넣은이유는 3코 템포 잡으면서 하수인 나가는 용도 + 원하는 주문 서치입니다.
불페라 건달은 4가지 주문(3장 선택발견+무작위카드)을 발견해서 선택의 폭이 넓어서 상황에 맞게 주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사 제피로스)
명륜진사흑마의 핵심 힐카드들입니다.
상대가 명치를 까는 덱이다 싶으면 아라나시 무리어미는 패에 아끼고 있다가 반전으로 이득보는게 낫고 컨덱이면 필드잡는 용으로 나가는게 낫습니다. ( 반전으로 복사되면 컨덱상대로는 애물단지...)
카르투트 수호병은 6코에 딱맞춰서 나가는게 제일 좋습니다.
카르투트가 최대 6힐에 잘버텨주는 하수인이라 엄청 좋습니다. 컨흑한테는 울둠에서 손에 꼽힐 정도로 키카드입니다.
위니가 상대일대 이놈들이 나가는 타이밍 까지 버틴다면 승리에 엄청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륜진사흑마 맛집 사장님 이십니다.
무한밸류를 창조해내시기 때문에 파오리스가 나갈 때까지 버틴다면 99.999% 승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오리스를 내는 타이밍은 버티기 힘들다 싶으면 복사를 못해도 나가야 되지만, 중후반 넘어가는 싸움이 시작되면 파오리스를 2장이상으로 만들어 가면서 후반을 봐야됩니다.
나중에 이 녀석으로 파오리스를 뽑으면 쾌감이 쩝...니다...
시초의 고서는 거의 0코 사장님을 뽑기 위해서 존재하다시피 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후반에는 엘레크-반전 덕분에 덱이 엄청 불려져 있기때문에 파오리스가 나가지 않는 턴에는 계속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뽕맛이 오집니다 리얼
!!! 졸개 선택 팁 !!!
초중반에 필드 싸움에 도움주는 녀석들입니다. 나중에는 고블린 졸개와 티탄 졸개는 상황별에 따라 쓰이지만 얼굴없는 졸개와 코볼트 졸개는 후반 갈수록 구데기입니다,,, 빨리 빨리 터는게 좋아요
광역기가 없을때! 제압기가 없을때! 원하는 주문을 찾아가는 좋은 카드입니다.
위에 초반 4형제가 교환비 좋은 상황에서 나오지 않는 이상에야 1순위로 뽑아줍니다.
주문을 가져와서 쓸 수 도 있고 패에 놀려서 파라오의 아이들을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초반은 좀 별로입니다. 쓸 상황이 초반엔 마땅히 나오지않아서 개인적으로 초반 4형제를 못따라옵니다. 후반가서는 파오리스나 파오리스가 소환하는 하수인들을 진화시키면서 캐리역할을 톡톡히 해주지만 굳이 발견에서 뽑기엔 애매한 카드입니다.
덱 상대법이나 멀리건은 현재 메타가 요동치는 와중이라 적기 힘들 것 같습니다.
질문 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왜 이카드들은 안넣냐!
좋은 전설이나 효율 좋은 카드들은 많지만 명륜진사덱의 고질적인 문제때문에 많은 걸 포기했습니다.
덱이 고코스트 카드로 무거워져버리거나, 연계하는 카드들을 너무 많이 넣어버리면 패에 노는 카드들이 많아져서 초반을 도저히 현재 메타에서 버티지 못합니다.
물론 대체카드를 물어보시면 몇몇 카드들은 대체 가능하지만, 파오리스 핵심조합에서는 이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겠으니 댓글 달아주세요~
***1차 수정 - 지옥불길 1장, 암흑불길 1장, 화염역병 1장 -> 고드프리경 1장, 불페라 건달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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