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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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안녕하세요 컨트롤 덱 메이커      팀 인트유(ITY)함무라비법전입니다.저는 9월 얼왕기의 시작과 함께 죽기 제이나를 활용한 컨트롤 법사를 연구하고 컨트롤 법사가 비주류일때부터 벌써 4시즌 동안 자작 컨트롤 법사로 전설을 달아오고있습니다.컨법으로만 1000판 가까이 게임을 한 것같네요그 전까지는 인벤에서 눈팅만하다가 9월 전설달성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컨트롤 법사 공략을 남겼는데요감사하게도 반응이 좋아서 이제는 많은분들이 알아봐주시고 응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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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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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함무라비법전]컨 법사의 모든것/죽기 제이나/빅 스펠/ 작성자 : 함무라비법전 | 작성/갱신일 : 2018-02-17 23:45:32 | 조회수 : 49183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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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ECAf0ECMUE7Af4B6G3AsrDAqDOApvTAqPrAgtNigHJA/sMo7YC38QClscC29MC1eEC1+ECluQC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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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폭심만만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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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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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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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안녕하세요 컨트롤 덱 메이커      팀 인트유(ITY)함무라비법전입니다.


저는 9월 얼왕기의 시작과 함께 죽기 제이나를 활용한 컨트롤 법사를 연구하고 컨트롤 법사가 비주류일때부터 벌써 4시즌 동안 자작 컨트롤 법사로 전설을 달아오고있습니다.


컨법으로만 1000판 가까이 게임을 한 것같네요


그 전까지는 인벤에서 눈팅만하다가 9월 전설달성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컨트롤 법사 공략을 남겼는데요


감사하게도 반응이 좋아서 이제는 많은분들이 알아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밖에는 못드리겠네요


9월 전설공략부터 시작된 제 크고작은 15개의 글들이


조회수 16만 / 댓글수 1598개 / 추천 수 280개 / 엑설런트 5개 굳 7개라는 생각지도 못한 반응을 얻어서


여러분들의 뜨거운 반응과 많은분들의 영상을 올려달라는 요청(?)을 발판삼아


2월중으로 방송 혹은 유튜브 영상 제작을 계획중입니다. 기대해주세요!

 


하지만 어려운 덱을 딱히 글을 잘 쓰지도 못하는 제가 여러분께 공략과 노하우를 전해드리려다보니


전달이 잘 되지않아서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는분들이 계실때마다 죄송스러웠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빠른 피드백을 드렸지만 일일히 댓글을 확인 못하는 분들께는 도움이 안됐을거라고 생각이되고요..


그래서 앞으로의 코볼트 확장팩을 기분좋게 즐기시라고 날 한번 잡고 제대로 컨법 사용서를 남겨드립니다.


컨트롤 법사의 시작.


컨트롤 법사라는 아키타입의 정확한 출현은


하스스톤의 2017년도 두번째 확장팩인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이 출시가 되면서부터였는데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확장팩은 신선한 죽음의 기사영웅 변신 카드가 각 직업마다 주어지면서 신선한 재미를 주었습니다.


특히 마법사에게는 이전의 법사에서는 볼 수 없던 정말 새로운 컨셉의 죽기 카드가 주어지면서 많은 법사 유저들을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달랑 이 '리치 여왕 제이나' 한장의 카드로는 힘을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른직업들은 죽기카드를 받쳐줄만한 카드들이 많이 있었지만 '리치 여왕 제이나'는 그럴만한 카드가 별로 없었거든요


나름 보조역할을 해주라고 내놓은 신드라고사는 큰 힘을 실어주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컨트롤 법사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는 내 플레이를 주로 하기보다는 상대의 플레이를 유연하게 받아치면서 역전을 노리는 컨셉쪽으로 굳혀져갔습니다.


그렇다는건 컨법은 정해전것없이 큰 틀안에서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운영도 달라지고 덱 구성도 한두장씩 바뀔 수 있다는것이고 그건 카드게임에서의 정말 큰 장점이고 매력입니다.


지금 올려놓은 제 덱은 정답이 절대아닙니다. 돌려쓰세요!


매력적인 카드를 사용하기위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저도 그 연구과정에 동참하며 확장팩이 출시된 12월을 제외한 얼왕기의 마지막 시즌인 11월 정규전에 많은 프로분들에 의해 반짝하며 컨트롤 법사를 유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왕기가 금방 끝나면서 컨트롤 법사도 2017년도 3번째이자 마지막 확장팩인 '코볼트와 지하미궁' 의 등장 이후에 얼왕기의 컨트롤 법사 반짝 인기는 식었고 사람들은 등을 돌렸습니다.


문론 지금도 저를 비롯한 많은 법사 유저분들과 덱메이커, 프로분들이 컨트롤 법사의 명예를 이어가려고


'코볼트와 지하미궁' 에서 받은 강력한 정리기인 용의 분노를 중심으로


'빅 스펠 법사'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컨트롤 법사를 이어가려고 노력중입니다.


다른덱들에게 밀리면서 4티어에 위치한 이 덱은


아직은 결과가 성공적이지는 못하지만 가깝게는 저부터 이번시즌 '빅 스펠 법사'로 전설을 달성했습니다.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75773 12월 코볼트 첫 시즌 전설달성


충분히 가능성이있다는건 많은 플레이어들을 통해서 증명되고있습니다.



잠시 비셔스 리포트의 문장들을 따와보겠는데요


출처-http://dda.ac/contents/postView?id=180


1. 4티어에 매장된 아키타입들 중, 숨어 있는 원석이 있을까요? - 우리가 생각하기에, 빅 스펠 마법사는 과소평가되고 있습니다. 아직 어지러진 실험대 위에 있지만, 어떤 안정적인 틀을 찾을 수 있다면 충분히 쓰레기통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 두 번째로 점유율이 높은 마법사 아키타입은 빅 스펠 마법사입니다. 다양한 광역기들에 의존한 덱 인데요, 이 중 용의 분노는 어그로 덱들을 상대로 아주 강력한 필드 클리어를 해줍니다. 비전 기술병과 리치 여왕 제이나가 본체의 체력을 지켜 주고, 느린 매치업에서 힘을 실어 주는 후반 카드들도 들어있습니다....


3. ...느린 마법사 덱들은 용의 분노를 중심으로 한 빅 주문 빌드입니다. 얼왕기때의 컨트롤/얼방 빌드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비셔스에서도 빅 스펠 법사를 지켜보고있고 가능성이 충분한 덱이라고 평가중입니다.


얼왕기의 컨트롤 법사를 이어갈만한 덱이라는걸 인정받은것이지요 아니. 더 강해질거같습니다.

컨트롤 법사의 과거와 현재

우선 과거의 컨트롤 법사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시작하겠는데요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67478 

9월 얼왕기 컨트롤법사 전설 공략글. (조회수 4만2천정도로 법사덱 조회수 5위 많은 관심이 쏠렸던 덱)


이전의 얼왕기 컨트롤 법사의 컨셉은 간단합니다.


그당시 유행하던 라자쿠스, 템포도적, 비취 드루이드 를 카운터 치는 형식으로 짜여지게됩니다.


컨트롤 법사는 먼저 템포잡고 쎄게 플레이할만한 카드가 주어지지않아서


옛날의 방밀만큼 수비적인 덱이였죠 그래서 재미있는거같긴합니다.


얼왕기 컨트롤 법사는 버티고 버티고 어찌어찌 버티다가 '리치 여왕 제이나' 변신 이후에 엄청난 힐량, 뒷심으로 이기는덱인데


그러다보니 리치여왕 제이나가 안나온다면 아무리 잘 버텼다고한들 알아주지 않습니다.


그대로 패배하게되는 약간 애매한 덱이였는데요



위에서 보신거처럼 이제는 컨트롤/얼방 빌드로는 코볼트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그조차도 통하지 않는것이지요


하지만 다행히도 새로운 확장팩에서 법사에게 좋은 카드 하나가 주어집니다.


다음 확장팩이 출시되기 전까지 컨트롤 법사는 이 강력한 카드로 버텨야하는데요


이 카드가 좋은 이유는 12월 전설 공략글에도 적어놨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75773 코볼트 첫 시즌 '빅 스펠 컨법'


가장 큰 이유를 짚어드리자면 과거 컨트롤 법사의 5코 플레이는 얼회-종말이 콤보였습니다.


그 옛날 얼방법사부터 그래왔습니다.


나름 좋게 사용되었던 정리 수단이였죠


그러나 이제는 통하지않습니다. 어그로 덱들에게도 식인꽃, 주파자, 돌진수단 들이 덱에 들어가면서 종말이 자체가 약해졌습니다.


심지어 지금메타는 흑마를 저격하여 침묵카드를 1~2장 필수로 넣고다닙니다.


그래서 5코 플레이가 비면서 더 애매해질 수 있었는데 다행히 용의 분노라는 좋은 카드가 주어진것이지요


빅 스펠 컨셉으로 덱구성을 하게되면 최소 광역 5데미지~ 최대 10데미지까지 (7데미지가 일반적인 경우)


웬만하면 어그로 상대로 5코까지 뭘 했던지 지워버립니다. 말그대로 지워버려요


그래서 1~4코 타이밍을 각 코스트마다 최상의 효율을 내는 카드들로 채워넣고 비벼주면서 5코까지 가면 그 이후에는 빅 스펠 법사의 흐름으로 넘어오는 것이지요 


한마디로 이제 코볼트의 새로운 컨트롤 법사의 희망인 '빅 스펠 법사'는 


용의 분노이 카드 때문에 존재하는 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컨트롤 법사는 용의 분노를 중심으로 게임을 3단계로 나눠서 1~4코 초반 고효율 하수인들로 틀어막기 / 5코 용의 분노+ 비폭 벌레콤보 / 6코이후 원맺소, 메디브, 알라나, 죽기 등 뒷심으로 나누고 플레이를 합니다. 


빅 스펠 컨법의 덱 구성과 카드설명


새로운 컨셉의 덱이라서 아직도 어떤 덱인지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때문에


직업별 상성과 세부 운영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덱 구성해주는 메인 카드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자합니다.


당연하게도 용의 분노는 이 덱의 메인 카드입니다.


5코 타이밍에 이 카드와 연계할것도 많고(아래 카드들에 설명) 카드 자체만봐도 굉장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컨트롤 법사라는 아키타입이 생기게된 이유이자 그만큼 엄청난 뒷심을 자랑하는


리치여왕 제이나입니다. 이 카드에 활용에 대해서는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영능으로 상대 하수인을 처치하게되면 빙결/흡혈 능력을 가진 물의정령이 하나씩 나오기때문에 대체 불가 카드입니다.


이 두 카드는 넘쳐나는 광역기와 함께 필드를 역전해주는 강력한 카드들입니다.


벌레는 어그로덱에도 필수적으로 들어갈정도로 얼왕기의 해골마처럼 코볼트 op 카드이고


비전폭군은 말그대로 이덱에 변이를 제외하고 다 5코 이상이여서 벌레처럼 꽁으로 나가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들은 위에 설명드린 용의 분노와 함께 5코 타이밍에 나가주면 거의 역전 불가능한 필드전개를 보여주는데요


 이 콤보가 빅 스펠 컨법의 주요 콤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만큼 강력합니다. 자주 나오는 플레이이고요 어렵지않습니다 :)


알라나는 일단 효과부터가 빅 스펠 법사에 쓰라고 밀어준거처럼 보이는 카드입니다.


확장팩 출시 전에는 저도 저평가를 했던 카드인데 막상 사용해보니 피니쉬용으로 정말 괜찮더라고요


5코 이상 주문들이 많기도하고 약간 다른 카드 이지만 느조스처럼 사용하시는게 이상적입니다.


도발이나 죽메가 나오는게 아니고 그냥  55 용들이 나오는거지만 비슷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어그로 상대로 욕심없이 던질때도있고 라자쿠스같은 컨트롤 상대로는 버티고 버티다가 내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필수 카드는 아니지만 덱에 없을때 많이 허전하실겁니다. 덱 파워를 확실히 올려주는 카드입니다.



제가 빅 스펠 법사를 연구하면서 고민됐던 부분입니다. 용의 분노와 원한 맺힌 소환사를 좋게 사용하기 위해서


비밀관련 카드들을 덱에서 제외시키는 선택을 해야했는데 특히


법사의 op 카드라고 불리는 얼음 방패를 제외시키는 아쉬움을


비전기술병의 방어도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했고 오히려 돌냥같이 돌진수단이 많은 덱들 상대로는 비전기술병이 더 나았습니다.


어차피 얼방이 깨질때는 상대도 피 1, 2 처럼 다음턴에 죽일 수 있게 만들어 놓기 때문에 변신 이후가 아니라면 의미가 없었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지금 빅 스펠 컨법은 얼왕기처럼 죽기 올인이아니라 중반 필드가 중요한 덱이기때문에 안정적으로 변신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죽기 올인 덱이 아니라고하면 얼방이 의미가 없죠...



더더욱이 화염구를 사용하는 슈팅 덱도 아니고


변신을 하려면 9코까지 가야하는데 솔직히 돌냥, 템돚같은 애들 상대로 얼방으로 9턴까지 버티겠다는건 너무 안일한생각이라서 오히려 용분과 원한 맺힌 소환사에게 더 몰아주고 비전 기술병을 믿기로했습니다.


그럼 슈팅덱도 아닌데 알렉은 왜 넣었냐 싶으실텐데


알렉은 항상 컨트롤 덱들과 좋은 시너지를 냅니다. 탈노스처럼요


본체 을하던 깜짝 킬각을 보던 정말 좋은 카드이기때문에 사용을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글 맨 아래에 플레이 스샷 몇장을 첨부해놨는데요 제가 왜 알렉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을거같아요


저는 필드먹고 알렉 나가면서 킬낸적이 정말 많습니다. :)


고코 주문컨셉인데 아티쉬하나는 써주셔야죠 ㅎㅎ


이친구도 의아하실텐데 법사에게는 정말 좋은 드로우 수단인 가 있는데 왜 점쟁이냐? 싶으실겁니다.  


점쟁이의 역할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당연하게도 용분의 확실성입니다.  


2. 지금 등급전의 주류인 사제,흑마 상대로 핸드파괴가 가능하다.


법사덱에 점쟁이를 쓸거라는 생각도 못합니다. 적어도 아직은요


3. 이제는 어그로 상대로 드로우를 줘도 문제가 안됩니다. 왜일까요?  


어차피 어그로는 용분으로 끝납니다.


오히려 핸드소모를 유도하면서 상대가 차려놓은 밥상을 먹어줍니다.


과감하게 점쟁이를 사용할 수 있었던 제일 큰 이유는 아무래도 용분 덕분이겠죠


점쟁이가 용분을 용분이 점쟁이를 서로 도와줍니다.


다음은 존스인데요 사실 그냥 일반 수액, 방어도 수액 다 상관없습니다.


다만  콤보가 성공하게되면 5턴 핸드소모가 3장이나 되기때문에


은근 드로우가 딸리면서 패배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존스를 넣은것이라서 가볍게 수액쓰시는거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원한 맺힌 소환사입니다.


이 카드하나로 많은 덱들이 생겨났고 그만금 아직도 가능성이 무한한 카드입니다.


빅 스펠 컨셉이다보니 이 덱에서도 정말 좋은 카드입니다.


자주 나오는 그림이긴하지만 행복회로를 굴려보자면 5턴 용분-비폭-벌레 6턴 원한 맺힌 소환사. 느낌이 오시죠?


카드별 역할은 이정도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추천카드들


평균 코스트가 5코 가까이되는 고코스트의 덱이기때문에 추천받아서 써봤습니다.


굉장히 좋은거같더라고요 추천해주신분께 감사드립니다. 자리가 난다면 사용해보세요!


용분-비폭-벌레콤보로 핸드가털렸을때 자주 캐리해줍니다. 추천드립니다 :)



요즘 메타에 점쟁이, 외눈깨비만큼 좋아보입니다.


저는 사제의 라자나 흑마의 느조스를 뽑아오는 실력이 부족해서 못쓰지만 써보세요 ㅎㅎ


 어그로 상대로 괜찮아보입니다.


잿멍울 만큼은 아니지만 넣어볼만한듯하네요


 초반 어그로 상대로 영능과 함께 이득교환이 가능합니다. 방어도 3까지 그뤠잇!


어그로가 많이 보인다면 반 리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얼왕기때는 사랑했는데..


패보충과 도발 큰 이득을 보기에는 모자르지만 무난한 카드입니다.




업데이트중... 의견반영가능

주요 매치에서의 운영

이전의 12월 전설 공략글에서 이미 한번 짚고 넘어갔던 부분이라서


현재 등급전에 자주 보이는덱들로만 더 깊게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75773 냥꾼, 술사, 전사 등 고인 덱들은 이곳을.. RIP




우선 지금 정규 등급전의 큰 그림을 보자면


확장팩 초기 강해보이던 주문냥은 사라지고 비밀법사도 약해진 모습이며 용사제도 재미때문인지 줄어들었고


여러 종류의 어그로 기사 덱들이 고승률을 가져가고 있는와중에


컨트롤 흑마법사(큐브흑, 일반 컨흑, 산거흑마)가 압도적인 덱파워로 어그로와 다른 컨트롤 덱들의 씨를 말리고있고


그 위에서 라자쿠스 사제가 꿀을빨고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는건 어그로, 미드덱을 공략해야하는 컨트롤 법사는 흑마법사 덕분에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지요


제가 전설등반을 진행할때만해도 어그로가 많았습니다.


한참 이제 흑마법사가 올라오던때라서 저는 시기를 잘 탄거같네요


아무튼 등급전 주류인 사제와 흑마법사를 겨냥해서 덱을 고쳐놨습니다. 어그로는 원래 잘 잡으니까요 :)


말이 길어졌네요 세부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사실상 클린(?)한 컨트롤 흑마는 잘 보이지않고


  등을 사용해서 사기치는 덱이 대부분입니다.


굉장히 강력한 덱 파워를 보여주는데요 이 매치의 주요 포인트는 이러합니다.


우선 흑마전에서의 멀리건은 이친구가1순위입니다. 얘잡히면 게임이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저는 종종 변이도 사용하는데요 얘네가 왜 흑마와의 게임에서 중요한지 살펴보면


첫째로는 변이인데요 요즘은 침묵을 의식해서 상대가 5턴에 졸개를 내지않고 6턴에 졸개, 서약을 사용하는데요 그래서 더더욱이 변이의 활용도가 중요합니다.


저는 공허군주에는 변이를 걸지않습니다. 딜압박이 쎄게 들어오는거도 아니고 오히려 죽기 변신 이후에 좋은 물딩이 재료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상대가 졸개, 서약을 사용해서 둠가드가 나왔다면 상자에 걸지않고 둠가드에 변이를 걸어줍니다.


그게 아니라면 상대가 만아리를 활용해서 6턴에 핸드에서 꺼내고  플레이를 할텐데


당연하게도 그래서 존스를 넣어둔거겠죠? :) 사실 5~7코 타이밍에 이 플레이만 잘해주시면 비빌 수 있습니다!


상대가 린까지 사용하는 악랄한 큐브흑이면 어쩔수없이 변이한장은 린한테 투자하셔야할거같네요


두번째로는  점쟁이입니다. 저는 흑마 만나면 기본 3장씩은 태우면서 게임하는거같은데요


점쟁이는 운이라서 뭘태워라 이렇게 말씀은 못드리지만 점쟁이로 핸드 태우는각을 잘 보셔야합니다.


생각보다 캐리를 많이해주고 승리를 하게된다면 점쟁이에서 거의 결정이납니다.


생각보다 컨흑은 필드잡고 살살 패서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변이를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안써도 이기더라고요!



다음으로 흑마법사 카운터이기도하고 원래도 쎈 라자쿠스를 볼텐데요


항상 말씀드립니다. 이거 당하셨다고 찡찡거리시면 본인만 게임하기 힘드실거에요 ㅠㅠ


5턴 라자 8턴 죽기 당하면 이길직업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서의 멀리건과 승리패턴은 이러합니다.


라자쿠스 매치에서도 동일합니다. 점쟁이는 1순위이고 점쟁이이득을봐주세요


생각보다 잘 타긴할겁니다만 혹시나 급할때는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그냥 드로우 보셔도 됩니다.


얼왕기 컨법은 죽기 변신 후에 힐량으로 버텨야했지만 이제는 좀 다릅니다.


이친구들로 중후반 필드를 꽉잡아주면서 딜압박을 넣고


상대가  변신 이후라면  알라나로 피니쉬를 내주거나  알렉으로 깜짝 킬각을 봐주시면 됩니다.


이상적인 킬각 스샷본


생각보다 원한 맺힌 소환사와  아티쉬를 활용한 강력한 필드전개 알라나 피니쉬가 정말 자주나옵니다.


절규는 보통 원맺소, 아티쉬 단계에서 빠지니까 안두인 변신 이후에는 용폭 안먹히는 알라나를 못잡는다고 생각하시면 될거같네요


벌레나 비전폭군도 광역기랑만 쓰지마시고 템포잡는데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긴급소집이라는 갓 카드를 받아오면서 1티어를 먹어버린 황건적인데


사실상 컨법의 주식은 이친구들입니다.


멀리건은  다좋습니다.


끔직하게 많은 광역기들을 가지고있고  벌레 비폭이 나가면 감당을 못하는 친구여서 정말 쉬운 매치입니다.


하지만 간혹가다가 상대가 너무 잘풀려서 초반 압박을 심하게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설구간에는 기사가 그렇게 많지않지만 등반구간에 그렇게 잘풀린 성기사들을 너무 많이 만나서 게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있다. 그런분들은  변이 한장 대신에 화산물약 추천드립니다.


성기사 상대로 정말 효율이 엄청난 카드이니 구간마다 한두장씩 돌려쓰시는걸 추천드려요


긴급소집으로 필드전개가 되어도 용분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니 걱정마시길바랍니다.


템포 도적도 결국에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얼왕기때는 그래도 7턴 해골마까지 막으면 되는게임이여서 컨법으로 이기기쉬웠는데


이제는 엘프 음악가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멀리건은  정도로 성기사처럼 들고가시면 됩니다.


상대 핸드에는 무조건 8턴  리로이 그밟 리로이가 무조건적으로 있다고 생각하고 게임하셔야 승리가 가능합니다.


8턴이전의 피관리에 정말 많이 신경쓰셔야하고 그에따라서  비전기술병이 정말 중요한매치입니다.


대부분이 알루네스를 활용한 비밀법사인데요


라자쿠스처럼 항상 말씀드리는거지만 컨트롤법사는 비밀법사를 못이깁니다.


이길수야 있겠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그렇습니다.


특히 이 덱에는 마차를 뺄만한 가벼운 주문이 없고 컨법은 얼방이 있든없든 9코이전의 슈팅을 받아내기 힘들기때문에 마음놓고 편하게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덱마다 상성이 존재하잖아요? ^^


승리 포인트는 알루네스를 박물관으로 가져가시면 가능하긴합니다.


혹은  후공일때 동전 아끼시면서 마차 빼주시고 정리하면 승리를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멀리건은 를 챙겨가셔야하고 선공일때 상대가 법사라면 그냥 차한잔 하면서 쉬세요


많이는 안보이지만 비취랑 어그로드루가 가끔보입니다.


어그로 드루이드는 천보도 없어서 용분을 못막고 


심지어는  요즘 종말이 넣는덱이 없어서  뒤집개도 없기때문에 종말이도 못잡습니다.


멀리건은  가져가시면 무리없이 이기실겁니다.



비취 드루이드는 얼왕기 컨법때만해도 때려잡는게 아니라


변신하고 외눈깨비로 우상 태워서 말려죽였어야하는데 이젠 아닙니다.


제압기가 없다시피한 비취드루는  사기를 못막고  메디브로 굳히기 시전해주시면


필드역전 못하고 맞기만하다가 알렉 혹은 불작 피니쉬 맞고 죽게됩니다.


그래서 저는 멀리건에  챙겨가기도합니다.


문론 드루라는 직업은 굉장히 다양한 아키타입이 존재해서 예측 불가능하지만


어그로는 사실  용분 한장으로 커버가 가능하기때문에 비취라고 생각하고 나머지 들고가시면 될거같네요


.........


마치며

제가 20일에 전설 달성후에 전설 공략글을 적었었습니다.


그럼에도 왜 다시 공략글을썼냐 궁금하실분들이 계실텐데


워낙 제글들이 모자르다보니 쪽지로, 하스채팅으로, 댓글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천천히 읽다보면 다들 각자가 어려워하시는 직업들의 상대법이 궁금해서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았는데요


법사에 처음 입문한분들이 많았고 컨법 자체를 이해못하고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아무래도 그분들이 제 글을보고 재미있어보여서 컨법에 입문한것같은데


하나하나가 쌓이다보니 적지않은 인원이기에 저도 거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했고


얼왕기때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법사를 해오신분들보다 새로 입문하신 법린이들을 위해서


컨트롤 법사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컨트롤 법사가 어떤 컨셉의 덱이고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덱들을 겨냥해서 연구가 되었는지


사실 이 배경을 알려드리는게 중요할거같다는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등급전 주류 덱들만 작성을 해놨습니다.



3줄 빌런들을 위한 2줄정리!


컨트롤 법사는 급변하는 메타를 카운터치면서 큰 틀안에서 유연하게 덱을 짜여지는것이 바람직하고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판단에 따라서 많은게 달라지는 덱입니다.



언제나처럼 빠르게 댓글 피드백 드릴테니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좋을거같네요 :)


추천은 인벤 덱메이커들에게 큰 힘이됩니다. 저 말고도 괜찮은 덱이다 싶으시면 꾹 눌러주세요


인맥분들 ^^ 잼비추 그만다세요 막고라 뜨쉴?! ㅋㅋㅋㅋ



무조건적인 비난과 욕설은 삼가해주시고 비판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댓글로 자유롭게 질문 조언해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의 전체적인 큰 틀만 잡아놨습니다. 하나하나 추가중이긴하지만 제대로 된 공략글 작성하는데에는 5시간 이상이 걸리기때문에 초안을 보신분들께는 죄송스럽지만 양해부탁드립니다※


보너스짤 ♡ 운영에 도움이 되거나 재밌는스샷들을 첨부해놨습니다.


1. 멀리건 참쉽죠 ㅎㅎ

2. 알누나


1/3일 수정내용


변이, 외눈깨비 - 까마귀 전령 2장으로 교체


흑마, 비취 매치에서 딱히 변이 외눈 없어도 이기길래 다른쪽으로 더 힘을 줬습니다.


1/9 수정내용


원맺소, 징지벌을 빼고 변이, 외눈, 밀고자를 넣으면서 메타에 더 맞고 욕심없이 깔끔한 덱 사이클에 힘을줬습니다.


Ryvius 님의 덱을 사용해보고 요그와 비밀관련 카드에대한 생각이 조금 변하였으며 충분히 입맛에따라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1/13일 수정내용


흑마나 사제전에서의 점쟁이각은 한번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1장으로 줄이고 고수사 투입하였습니다.


흑마 자체도 큐브보다는 느조스컨흑이 대부분이라서 무기 파괴카드인 존스와 대체 카드들을 제외시켰습니다.


얼방에 대한 생각은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는 없어도 할만하다는 생각이여서 안씁니다.


사용하실 가치는 충분하니 잘 커스텀 해보시길 바랍니다.


1/18일 끄적끄적


이번시즌 84승 56패로 3급에 머물고있습니다. 사전에 공지했듯이 이번달 돌릴시간이 충분하지않네요... 전설은 시간있으면 가고 아니면 그냥 쉬려고합니다 ㅋㅋㅋ 무리는 안할거고요 그래도 공략은 올리겠습니다! 승률이 워낙 좋았네요 :) 다들 건승하십쇼


설명은 조금 다르지만 동일한 운영방식입니다. 혼동하지마시고 한두장 돌려가면서 사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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