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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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는 옛날부터 기계사제를 자주 해오던 사람입니다
하스폰에 가보면 Holy4000 이라는 기계사제덱이 있는데,
조회수 60만에 추천수가 500개가 넘고 사제 전체 덱 중에 추천수 5위에 머물러있습니다 (현재도 업뎃중)
유럽에서는 기계사제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가 어느정도 되고있는데
이상하게 아시아에서는 기계사제를 도무지 볼 수가 없더라구요.. 많이 아쉬워요

오랜만에 기계사제덱을 짜보고 랭크 20판을 돌려봤는데, 결과는 15승 5패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5월에 폰스로 시작해서 전설은 두번 찍었는데,
이번 시즌은 월초에 하스할 시간이 없어서 ㅠㅠ
사제 직업특징이 한번 필드를 잡으면, 각종 회복과 버프를 통해 필드를 절대 안내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필드를 잡아야하는 숙명이 있다는건데..
이 조건을 만족시켜서 컨셉을 잡은 덱은 대표적으로 용사제와 기계사제가 있겠죠.
그럼 용사제와 기계사제 비교를 해볼까요
(1) 패말림
알다시피 패말림은 용사제가 훨씬 심합니다. 하수인 평균 코스트도 높구요
(2) 템포
기계사제가 하수인 평균 코스트가 낮다보니 당연히 템포도 빠르고, 명치를 더 빠르게 찢습니다
(3) 상성
템포의 차이때문에 어그로노루, 템포법사, 비밀기사, 사냥꾼 등은 기계사제가 훨씬 잘 잡구요
반대로 미드레인지 이상의 덱은 용사제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우리가 주목해야할것은 (3) 입니다.
현재 월초의 랭크게임에서.. 우리가 과연 어떤덱들을 만날 확률이 높은지를 봐야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빠른 템포의 덱을 더 많이 만났습니다.
실제로 20판하면서 컨트롤 3대장(방밀,얼방,리노흑마)은 딱 2판 만났으니까요
결론은 기계사제!
그리고 이 카드의 추가로 기계사제가 한층 더 강력해진것도 사실입니다
일단 기계법사와 비교해보면 기법은 4코에 이미 화염구와 고블린폭발법사를 2장씩 넣어야돼서
자리경쟁이 치열하고, 고릴라를 포함해서 4코가 8장 이상이면 아무리 기계덱이어도 패가 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사제는 4코라인이 널널하고
결국 고릴라의 추가는 기계사제가 기존에 하기 힘들었던 1234 하수인 투척이 가능해졌다는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건,
4코에 고릴라가 나갈때는 그 전 코스트에 깔았던 기계하수인들이 생존해있어야하는데,
기계법사는 내 기계하수인을 지키기위해 얼화같은 주문을 쓴다면
기계사제는 보호막과 벨렌 등의 생명력 버프로 2~3코 기계하수인을 보호하는 매커니즘입니다
근데 막상 vs성기사전을 생각해봐도
성기사는 2,3코에 보슨꼬와 병력소집이라는 명예롭지 않은 카드들이 있기때문에
마법사가 기존 기법에 들어가던 주문들로는 이를 클리어하기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사제는 생명력 버프를 걸어주서 보슨꼬, 병력소집을 똑같이 클리어하지는 못하지만
상대방도 내 버프걸린 기계하수인을 못 잡습니다. 그렇게되면 저는 고릴라의 효과를 볼 수 있는거구요.
이게 기계사제와 기계법사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필드싸움은 기계사제가 유리하고 빠른 킬각은 기계법사가 유리합니다
그럼 한가지 의문점,
고릴라가 그렇게 좋은 카드인가?
어둠의행상인이 흑마법사 키카드로 자리매김한것과 같은 이유로 발견카드 자체가 너무 사기입니다
내 필드에 하수인이 여럿 있으면 강화로봇으로 손이 가고,
상대방이 알도르가 없는 비밀기사라면 지옥절단기에 손이 가고,
상대방이 4코 이상의 묵직한 무기를 끼고있거나 2~3딜이 추가되면 킬각을 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블링트론으로 손이 가는 등등의 상황이 빈번하게 연출됩니다
하스돌 정말 애청자라.. 이런 노잼덱이 선택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누가 선택하든간에 2승0패는 확실할거같아요. 절반정도는 검증된 덱이기도 하고..
우리의 기억 속에 잊혀졌던 덱을 다시한번 재검증하는 의미로 뽑히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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