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덱 시뮬레이터
- 카드 없음
- 카드 없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 극한의 극락
- 끝없는 어둠
- 에메랄드의 꿈 속으로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
- 시간의 길 너머로
안녕하세요
인사나 소개같은거 일단 집어치우고 님들은 5등급가는게 목적이라 보신걸테니
바로 본론 들갈게요
일단 인증이구요 11등급까진 방밀이랑 이덱저덱 하면서 놀다가
어느덧 세기말이라 진지빨고 5등급은 찍어야겠어서
14노루로 14141414하면서 달렸습니다
그 결과
9등급 스트레이트 후 별 잃고따고 두어번하다가 9등급 5별에서 오늘
스트레이트로 그냥 5등급을 찍어버렸습니다
그만큼 여전히 노루는 미친 약빨이구요
탑티어덱인 이유가 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최근에 안 사실이 있습니다
대부분 유저분들은 미드노루가 쉽다 쉬운편이다 하시고 저도 쉽다고 생각했는데
제 친구가 노루 하는걸보고 충격을 먹었습니다
다음 마나코스트에 할것도없는데
첫턴에 그냥 동전 급속을 던져버리더군요.....
그리고 야포나 자군을 쓰면 깔끔하게 정리가 되는데 아끼다가 쳐맞아 죽고
킬각도 아닌데 자군야포써서 담턴에 쳐맞아 죽고....
하수인 나가야되는시점에 약빨고 있고
그래서 쉽다쉽다해서 한 미드노루 승률도안나오고 별로라는 생각에 더러운 파마말이를 하려하는분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서론은 이쯤하고 카드별 설명 갑니다
약에대한 설명은 주로 이해를 돕기위해 상황설정을 하겠습니다
★약★
1. 정(신)자(극)
미드노루의 1번 약이자 템포가 굉장히 빠른약입니다 이카드 덕분에 노루는 마나코스트별 플레이가 광범위하죠
하지만 이 카드는 투자같은 느낌입니다.
손해볼것도없는데 왜 투자란거지??하는분들 계실수도있는데
정신자극을 쓰고 하수인을내면 그 하수인은 이미 카드 두장짜리인겁니다
그 하수인이 딱 지 할일만 하면 그걸로 이미 손해를 보는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정신자극을 무조건 이득이라생각하진마세요
그렇다고 쓰지마시란건아니구 조금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있는방법을 적턴이나 내턴에 꾸준히 생각해두세요
정신자극만 효율적으로 활용해도 승률이 오를겁니다 그리고 정신자극을 써서 필드가 깔끔히 정리된다면
거리낌없이 써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드루는 광역기가 휘둘두장이다라 정말 필드잡히면 숨이턱턱막히거든요
그럼에도 정신자극을 아껴야하는경우는 내손에 자군야포가 있고 7턴이 곧 올때 깜짝킬각을 만들수있을경우라던지
필살기 자군야포정자야포를 써야만 이길거같을만큼 힘든상황뿐입니다 그외엔
그냥 쓰세요
2. 급속성장
노루의 2번약이자 한템포쉬지만 미래를 보는약
이 카드는 저축같은 느낌입니다 2코스트쉬어가지만 다음턴부터 강하게해주는
이말은 동의하실거라 믿고 설명 안하겠습니다
일단 급속성장사용시 노루를 별로안해보시거나 미숙한분들은 후공에
3코스트플레이 할것도없는데 노루는 약을 빨아야지!!하고 동전 급속 달리는분들이있습니다
문제점이 뭔지 알려드릴게요 저도 처음엔 이게 당연히좋은줄알았습니다 급속을써노면 동전효과를 계속 보는거니까요
그치만 그게아닙니다 만약 손에 동전과 급속과 벌목기와 발드루가있다고 가정해봅시다
1턴 동전 급속 -> 2턴 영능 -> 3턴 벌목기 -> 4턴 발드루 이런식의 플레이를 할수있다고치면
1턴 쉼 -> 2턴 급속 ->3턴 벌목기 ->4턴 발드루+손패엔 동전 이겁니다 님들은 지금까지 고작 영능한번 더쓰겠다고 동전을 버린거에요 물론 손패에 3코플레이 없다고 가정하고요
뭐 원하는카드 뽑아서쓰는 고수분들은 해당사항없구요 ㄷㄷ
하지만 등급전이잖아요 세기말이잖아요 진지잡수고 해야되잖아요 우리 드루할때 마나코스트 분배를 잘하면서 하는걸
연습해봅시다!!
+아 그리고 급속성장을 사용하면 다음턴 마나가 +2된다고 생각하고 다음턴 플레이를 생각해두세요
(이건 다르나서스에도 해당됨 안짤린다는 전제하에)
3. 다르나서스 지원자
노루의 3번약 겸 2 3도발카드
이 카드는 급속성장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급속은 중반에나오면 크게 이득못보는경우가 많지만 다르나서스는 아닙니다 어그로도 충분히 끌어주고
하수인기능도해줄뿐더러 거울상도 기분좋게 뺄수있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살리는데 집착안하셔도됩니다
팁 하나 드리자면 다르나서스가 죽메로 수정을하나 터치는데
필드에 적 단검이가있고 내필드엔 다르나서스씨가 있고
손패엔 벌목기가 있고 내마나는 4가있다고 가정합시다 이경우엔 다르나서스로 먼저잡으면 벌목기를 못냅니다
벌목기를 내고 다르나서스로 단검을 잡는것은 가능합니다 이런 사소한실수로 스노우볼 굴러가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4. 상황별 약사용
자 신인 노루분들 약이 다양한데 뭐부터 빨까
이런 고민많이해보셨죠
일단 기본적으로 약들을빨았을때 다음턴에할수있는플레이와 이번턴에할수있는플레이 그리고
다음턴의 기댓값 등등을 수시로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다음턴에 확실히 이득볼수있는거아니면 초반에 급속정자급속 이런건 자제해주세요
왜냐면 급속후 다음턴에 정자 플레이를 하는게 더 이득인경우가있습니다 그리고 순식간에 손패를 3개나 털어버리면
적의 쉐도우복싱률이 떨어집니다...
+이건 모든 직업 적용팁이지만
가끔은 없는데 있는척하는게 유리한 경우가있습니다
그럼 적은 있지도않은 카드와 쉐도우복싱을하다가 손해보는쪽의 선택을하는게있는데 드루에 경우엔
적이 휘둘을 의식하거나 자군야포각을 안주기위해 손해보는 하수인교환을 하는경우가있죠
그러므로 후반엔 카드 두세장씩은 가능하면 들고계세요
다시 약 얘기로 돌아갑시다
2턴인데 다르나서스와 급속성장 두개가 있는데 뭘 써야되나요? 하는경우엔
적이 빠른 형식의 덱이면 웬만하면 다르나서스를 냅니다
그럼 적 템포를 늦출수도있을뿐더러 안짤릴경우 이득이 커질수있죠
반대로 적이 느린직업 전사 사제등의 경우엔 급속을쓰는게낫습니다
그럼 중간에 다르나서스를 어그로 끄는용도로 던질수도 있고 자군야포를 위한 재료로 던질수도있습니다
하지만 템포가 느린덱이여도 다르나서스가 짤려도 괜찮을만한상황 ex)랩터탈것이나 정자 발드루같은
3턴 플레이가 가능할경우엔 그냥 냅니다
5.약에 대한설명을 마치며
위에 설명 걍 다 안읽으셔도 사실 상관없습니다 그냥 이카드를 써서 다음턴에 할수있는것과 이번턴에할수있는것
지금턴을 쉬어도 될것인가 안될것인가등을 고려해가며 플레이하시면 그냥 저절로 다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그치만 노루 꿈나무분들과 신인 노루분들에게 바치는 글이기에 주저리주저리 써봤습니다
★마나코스트별 카드 설명과 넣을만한 카드★
※1코
1. 살아있는 뿌리
이카드 꿀카드죠
자군야포 후 남는 1코스트로 2딜도가능하고 1턴 1 1 두마리 까는것도가능하고 자군야포 재료용으로 개체수 증식에도
용이하구요 그러나 제가 안쓰는 이유는
첫째
한장은 넣어봐야 1턴에 잡히지도않고 중반에 나오면 김빠집니다
그렇다고 두장넣자니 덱파워가 떨어지고요
둘째
이 카드의 장점은 노루의 1턴 플레이를 보장해준다는것에도 있는데요
노루는 1턴이 곧 3턴이고 5턴입니다 차라리 정신자극을 들고가면 더 좋은경우가 많아서 안씁니다
하지만
이건 저의 경우고!! 병든 아시아 더구나 세기말입니다 여러분
안보이던 돌냥이 급증하고 파마말이 우들러는 더더욱 늘어난것같습니다
이 더러운 놈들 상대할땐 살뿌가 정말 효자입니다
세기말이니 살뿌 사용 강추합니다 그러니 구간별로 자주보이는 상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꿔가며 사용하세요
이카드 사용하실경우 급속을 빼고 넣으시면 됩니다
※2코
1. 천벌
선택을통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한 카드죠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많은분들 계실텐데
사실 3딜이 필요할땐 보통 고민안하시고
적 하수인 체력이 2남았다거나
1남은 하수인 처리할때 고민을 많이하시죠
저같은 경우엔 1피남은 하수인은 웬만하면 영능으로 정리합니다
왜냐면 영능으로 정리가가능한데 굳이 카드를 쓰는건 아깝다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천벌은 도발뒤에 숨은 재수탱이들도 정리가가능하기때문입니다
또 3딜로 사용해야할 상황도 자주나오기때문입니다
하지만 1딜 드로우를 봐야할때는 명치로치면 아픈경우와
다음턴 플레이할게 없을때입니다
다음턴플레이할게 없어도 3딜로 깔끔히정리되면 물론 3딜로 사용하시구요
※3코
1. 랩터
이번 모험모드 꿀카드죠
저는 이카드 나온후 망령을 가볍게 빼버리고 랩터를 넣었습니다
일단 이카드의 장점은 초반 주요하수인들과 교환을해도 하수인이하나 남는점과
운만따라준다면 벌목기와도 1:1 교환이 가능한 유능한 하수인이란점과
광역기에 맞아도 하수인이 남고 후반에 나오면 자군야포를 위한 하수인 개체수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1코스트하수인중에는 함정이없습니다
단점은 딱히 없는것같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사실 벌목기는 4마나인주제에 3코스트 스탯에 2코스트하수인을 불러서 사기인거지만
얘는 3마난데 2코스트 스탯에 1코스트하수인 불러서 그리 미친 성능은 아닙니다 사실
그냥 제 값은 하는아이죠 그치만 필드유지력과 변수가 적은점은 정말 좋습니다
2. 망령
제가 요번에 뺀카드입니다
망령의 장점은 캐리력이 있는아이라는점과 적에게 압박감을준다는점 그리고 자군야포를 위한 재료로 사용할수있다는점
마지막으로 고코스트하수인과 교환을 노려볼수도있고 1:2교환도 할수있다는점입니다
하지만 제가 뺀 이유는 바로 단점때문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대박을치는 선택보다는 쪽박을 면하는선택을 자주하는편입니다
근데 이카드의 단점은 내서 손해볼 확률도 적잖이 있다는겁니다
염포맞아죽고 단검맞아죽고 신성화맞아죽고 불기둥맞아죽고
폭탄 맞아죽고 물론 이정도 경우의 수만 제외하면 보통은 잘 살아남죠
근데 이건 언제까지나 옛날얘기구요
현재 아시아는 병들었습니다 게다가 세기말이구요
3턴에얘 내거나 1턴에 정자 망령해도 많은경우 단검이랑 바꿔야되고 다르나서스잡느라나가고
은신 빠르게풀어야할 상황이 굉장히 많이나옵니다
그러느니 그냥 랩터내서 교환하고 하수인 남기자는 망령보다 좀더 안정적인 랩터를 선택한것입니다
3. 엉뚱이
랩터 나오기전에 망령이랑 바꿔가면서 쓰던아이입니다
일단 얘의 장점은 게임이 재밌어집니다 또 도발뒤의 적을 처리할수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그리고 적이 굳이 꼭 정리를 하더군요 그경우 보통 이득을 봅니다
마지막으로 1턴 정자 엉뚱이는 상당히 강력합니다
이 아이의 단점은 모니터 혹은 액정이 부서질 염려가있습니다
그리고 역캐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변수를 그리 안좋아합니다
4. 야포
대.체.불.가.모.든.것.을.파.괴.하.는.카.드
저는 개인적으로 이카드 사용하는거로도 실력이 많이 갈린다고생각합니다
야포 써서 정리 깔끔하게 되는경우엔 한장정도는 그냥 쓰셔도됩니다
그리고 필드에 하수인 3이상 있고 필드잡고있으면 킬각아니여도 그냥 야포 쓰고 달리세요
빈필드 자군야포로 쓰는것보다 오히려 효율적일때 많습니다
근데 적이 흑마이거나 미드기사 방밀 얼방 등등 후반보는덱인거 같을땐
리노를 조심하셔야됩니다
하지만 엠오나 미드냥, 퍄퍄같은애들한텐 그냥 야포 쓰고 명치 뚜까 패주시면 되겠습니다
리노제외하면 세마리이상일땐 한장정도는 써두는것도 괜찮다고봅니다
5. 나이사
ㅇㅇ
※4코
1. 벌목기
ㅇ
2. 숲수
적 덱이 파악됐다면 이후 나올하수인등을 생각해가며 아낄땐 아낍시다
이거하나면 됨
3. 흉포한 전투원
얘는 드루이드의 중요한 코스트인 4코스트이기도하지만
드루이드가 취약한 6마나코스트에 할게 또하나 생기게 해준카드입니다
꿀카드이지만 두장은 안좋아요 한장 넣습니다
4. 휘둘
ㅇ
유일한광역기 필수
※5코
1. 발드루
이카드는 보통 도발로 많이들 쓰실텐데요
매치업에따라 돌진으로 쓰시거나 상황에따라 돌진으로 쓰셔야될때도 있습니다
어떤때냐면 명치딜누적을해야할때 체력4나 6이나 어차피 같은방법으로 짤릴거같을때 ex)염구
돌진으로 2:1교환이가능할때
하지만 애매할땐 그냥 도발폼하세요 도발폼해서 손해본적은 보통 없는거같네요
+발드루 야포 영능으로 9딜로 나름 피니쉬도 가능합니다
2. 로데브
예전엔 안쓰다가 오늘 실바를 빼고 넣은아이입니다
다음턴 자군야포를 위해 광역기를 막는다거나
필드잡고있을때 굳히기용으로 너무좋아서 씁니다
사실 가장큰 이유는 드루와 퍄퍄 돌냥이 많이보여서인데요
그 외 매치업에서도 딱히 손에서 놀거나하진않더라구요
별로이신분들은 그냥 실바쓰시면 되겠습니다
3. 하늘빛비룡
비둘러치기 1드로우 비룡천벌 등 좋습니다
두장쓰다가 한장으로바꿨어요 하수인으로서는 스탯이 그닥이라 밀릴때가 많더라구요
※6코
1.자군
정리기 피니쉬기 다재다능한 카드
두장쓰니까 한장은 정리기로 속편히 사용하셔도됩니다 너무 아끼지 마세요
빙덫뺄때도 좋고 엎드려뺄때도 좋고 좋습니다!!
2. 타우릿산
자군야포가 손에있을경우 쓰면 자군야포야포가 가능해지고 여러가지 적의 허를찌르는 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꿀카드 필요하면 5 5도발로 던지셔도됩니다
3. 실바
필드를 뒤흔들어주는 좋은아이죠
별로인거같다고 생각하는분들 님이 필드잡았는데 적이 실바꺼낸 경험을떠올려보세요
예전에 모든덱이 실바한장 박사붐한장 그외 28장의 카드로 구성이됐던만큼 좋은 전설입니다
그러나 역시 저는 변수를 안좋아하는편이고
실바와 연계할카드가 없기에 사용하지않습니다
4. 흑기사
최근에 떠서 두어번 써봤는데 티리온 뽀샤불때 그 손맛이 좋기때문에
사용할만 합니다
거흑전에서도 좋구요
※7코
1. 지고정
이카드는 보통은 2드로우로 쓰지만 박사붐힐해주거나 발드루힐해주거나 명치힐 등등
힐로 사용해서 이득볼수있을땐 힐로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사기카드죠
5코스트 스탯에 2마나로 2드로우하는거니까요
2. 전고정
전고정은 이덱에 침묵뺄카드가 그리많지않기때문에
내면 높은확률로 침묵을맞기도하고 무겁기때문에 안씁니다
그치만 뿌리밖고 살아남는다면 적입장에선 번거롭고 짜증나는 하수인이죠
3. 박사붐
ㅇㅇ
★멀리건★
약들과 그와연계할 하수인들을 들고갑니다
천벌과 성기사전이나 냥꾼전엔 휘둘도좋습니다
약이안나왔다면 선공이면 천벌제외 다갈고
후공이면 벌목기정도는 들고가볼만합니다
그리고 멀리건은 그냥 각 마나코스트별로 할수있는플레이가 딱 그려진다면 그대로들고가심 됩니다
하지만 다르나서스는 짤릴 가능성을 언제나 염두해두시고 2턴 다르나서스 3턴 벌목기나 휘둘이 가능할거라는 확신은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어디서 주워들은말인데
확신은 의심보다 훨씬 위험한거라고 하더군요
★직업별 상대 후기★
(직업별 상대법을 쓸 클라스가 아니라 ㅈㅅ;;그냥 가볍게 후기로나마 제가 느낀점을 알려드리고싶네요)
흔한 직업들로 쓰겠습니다
1. 파마
파마는 적손패와 적의 오늘의 운세의 싸움이기때문에
사실 제쪽에선 크게 할건 없습니다 그냥
6코스트전에 필드를 잡고 있다가 ㄴㄱㄴㄱㄴㄱ가 나오면 거기다가 앙갚음 발리게하고 나이사로 잡는 정석트리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6코전에 드루가 필드잡기 힘듭니다 파마상대로 그냥 적 손패가 말리길바라시고
ㄴㄱㄴㄱㄴㄱ막아도 이어지는 박사붐 티리온등등을 맞으면 어차피 지는걸 감안하면
그냥 적손패가 안좋길 바라는게 더 마음이 안정 됩니다
그래도 승률 잘나오더군요 솔직히 제가 실력이없는건지
그냥 적 손패가 말릴확률과 제 승률이 비례하는 느낌이더군요
2. 미드기사
혐오스럽습니다 매우 아주 몹시
1턴 간좀 딱 올라오는거 보이면 요즘은 차라리 파마가 보고싶더군요
미드기사 저는 개인적으로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약 잘찾고
마나분배와 신성화각등을 잘생각하며 풀어나가다 보면 이긴경우도 있어요
3. 퍄퍄
솔직히 저는 멘탈이나약해서 퍄퍄 만나면 그냥 이기기는 반쯤 포기합니다
퍄퍄 자주보이면 케잔 넣으세요
승률이 비약적으로 오릅니다
그래도 역시나 불리한 매치업이란점 ㅠㅠ
하지만 약잘잡혀서 찢어죽일때는 정말 크.....작살나죠 기분
힘내세요
4. 방밀
방밀만나면 벌목기 들고가는것도 좋고 방제작이랑 수행사제는 바로바로 자를수있도록 하세요
순서조심하시구요 방어도 1차이로 게임 달라질수있는겁니다
그리고 방밀이 무기로 내하수인 다정리한다고 너무 슬퍼하지마세요
내는 족족 다정리할만큼 손패 잘풀린 방밀이면 그냥 져야죠뭐;;
그래도 보통은 그렇게 정리하다가 체력이 닳은 가로쉬를 자군야포 써서 이기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괜찮은거같네요
5. 돌냥
전 돌냥만나면 최소한의 정리만하고 오히려 제쪽에서 달립니다
정리만 하다보면 제 초상화가 찢어져버리더군요
개풀각 조심하시고 질질끌려다니다 질꺼같은경우엔
배제플레이도 승리의 열쇠가 될수있습니다
6. 미드냥
음 약잘잡히면 이기는거 같았구
약이 하도많아서 보통이기더라구요
7. 흑마
흑마는 악흑 악거흑 리노흑마 등등
많은데 대부분의 매치업에서 나이사는 활약하므로 들고가는거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는 위니흑마도 많이만나서 나머지손패에 초반에 할게없는경우엔 그냥 갈고 그전에 할 플레이를 찾는게 더 가치있다고 생각하고 갈았습니다
왜냐면 거흑은 통곡의벽 쌓이면 어차피 드루론 정리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운이 잘따라주지않으면 뭘해도 진다생각해서
그냥 초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것과
위니형식의 악흑은 잘 풀어가다보면 이기는 경우가 많이 있기때문에 위니흑마에 초점을 두고 한 멀리건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노흑마는 음....자군야포+@가 워낙에 상상초월딜이 가능해서
사실 드루는 필드만 잘잡으면 되고 리노흑마는 각 코스트별 꿀카드가 한장씩이기때문에 잘안잡혀요
그래서 악거흑보단 쉽더군요
그리고 힐할 각을 잘 안주면 그만입니다 그냥 폭딜로 끝내세요
리노흑마인지 알수있는 팁은 영착을쓰면 보통 리노흑마더군요!!
8. 얼방법사
제가 만난 얼방법사들은 자군야포는 많이생각해두는데 초반 하수인 3이상있을때 그냥 야포달려놓는건 예상못하고있다가 터져죽더군요 하지만 그외에도 드루로는 얼방빼기 쉬워서 얼방법사는 쉬운편에속합니다
9. 어그로 드루
얘네는 차라리 미드드루보다 휘둘각이 잘나와서 편하더군요 하지만 서로 약잘잡히면 이기는건 드루이드전에서의
영원 불변의 진리입니다
10. 미드드루
운70% 운영30% 정도되는듯
적이 약잘빨고 카드 다있으면 운영이고나발이고 하기도전에 져있기때문에 저정도 된다고봅니다
하지만 후반 로데브가 있기때문에 우리쪽이유리합니다!! 하하핳
★마치며★
항상 마나코스트 분배와 다음턴에 할플레이를 생각해두시고
적이 할행동을 예측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됩니다
그리고 카드를 많이쓰는 플레이와 적게쓰는 플레이가 가능하면
적게쓰는 플레이쪽으로 가세요 그편이 좋습니다
물론 초반에 정신자극나와서 달려야될때는 말구요
우리 노루당 신입분들 5등급까지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제가 필력도 안좋고 처음쓰는 글이라 횡설수설하고
사실 직업별 후기는 거의 있으나 마나하겠지만
작게나마라도 도움이되길바랍니다!!
코멘트
코멘트(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