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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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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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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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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 극한의 극락
- 끝없는 어둠
- 에메랄드의 꿈 속으로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
- 시간의 길 너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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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리암홀수기사' 덱을 만든지 하루만에 전설을 달았습니다.
(실험해 보려고 덱 트렉커도 안키고 돌렸는데 설마 전설을 달 줄은..)
승률은 정확힌 모르지만 못잡아도 6~70퍼정도는 나올듯 하네요.
전설, 영웅, 희귀, 황금 그리고 영혼까지 모두 갈아 넣은 덕에 성기사 이외의 직업 퀘스트를 못깨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아마도) 후회는 없습니다.
<핵심카드설명>
대부분의 덱에서 킬각 그 자체로 사용되는 카드입니다. 힘축 등의 버프카드와 연계해 킬각을 잡는 것이 무난한 선택이지만, '리암홀수기사'에선 킬각 이외에도 하수인 교환을 통한 징지벌 코스트 줄이기와 정의의 칼날 또는 하수인과의 연계를 통한 템포상승(+필드장악)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끊임없이 필드를 장악하는 홀수기사의 특징상 상대방이 필드를 정리할 여력이 부족해지는 순간이 꼭 찾아오는데 그럴 때 이때다 하고 내시면 됩니다.)
외견과 이름이 말하는 대로 정말 징그러운 카드입니다. 멀리건 1순위이며 이기적인 필드장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정의의 칼날과 시너지가 좋으며 가끔씩 리로이로 코스트를 줄여 낼 수도 있습니다. 신병이 살충제를 맞은 하루살이처럼 픽픽 죽어나가기 때문에 코스트를 줄이는 것이 누워서 떡먹기죠. 의식하지 않아도 알아서 줄어듭니다. 홀수기사와 극한의 시너지를 갖는 필수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부사항>
전체적인 운영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멀리건으론 징지벌과 1코 하수인(길잃은 신병>정수>종자>반딧불)을 들고가는 게 이상적이며 초반에 1코 카드와 영능, 무기로 필드를 장악하여 템포를 잡고 필드가 정리되었을 땐 영능을 눌러 아껴둔 카드들로 순식간에 필드를 수복합니다. 이후 하수인 버프가 가능할 때 아낌없이 카드를 사용해주시면 되는데 특히 5마나 타이밍에 곰팡이 술사, 레벨업 버프에 유리한 필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벨업은 웬만하면 신병이 셋 이상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손에 5마나 버프카드가 없더라도 유리한 필드를 구축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에게 엄청난 압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필드를 정리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템포나 어그로일땐 아낌없이 카드를 사용해(힘축과 정예병을 활용한 이득교환이 중요) 초반필드를 잡으면 되고, 상대가 컨덱일땐 웬만하면 영능을 눌러 카드를 아끼면서(신총이 있을 땐 상황에 따라 아낌없이 카드를 사용합니다.) 명치를 때리고 무한 필드수복으로 억지로 템포를 가져오면 됩니다.
*요즘 자주 보이는 노루를 상대할 땐 초반에 영능을 잔뜩 눌러 휘둘을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후 징지벌과 아껴둔 카드를 사용해 순식간에 필드를 수복하도록 하는데 상대방 6마나 역병각을 의식해 가끔씩 영능을 누르지 않는 판단이 필요합니다.(노루를 상대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역병타이밍에 리암이 있으면 툭툭 던질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대부분의 홀수기사에는 공격대장이 들어가는데 이 덱엔 들어가지 않습니다.(대신에 정의의 칼날과 리암이 들어갑니다.) 이유는 여러가지(카드자체의 성능이 떨어진다, 쉽게 정리 당한다, 빠른 5마나 버프에 방해된다 등) 있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는 필드수복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공격대장은 필드수복에 사용되기 어려울 뿐더러 초반에 내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죽기도 쉽기 때문에 정리당하면 3마나와 카드 한장이 그냥 증발하게 되죠.(카드, 마나낭비가 있어선 안 되는 어그로덱에게 있어 이것은 큰 결점입니다.) 반면 정의의 칼날과 리암이 있으면 이러한 리스크는 사라지고 초반에 영능과 1코 하수인으로 필드를 잡다가 정리당했을 때 쉽게 필드를 수복할 수 있게 됩니다. 필드가 비었을 때 리암이 있으면 그냥 낼 수 있고 중반 타이밍엔 정의의 칼날로 버프된 하수인들을 잔뜩 깔 수 있습니다. 거기다 후반으로 가도 리암이 있으면 비교적 강하게 필드를 잡을 수 있죠. 이 부분은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면 아마 어렵지 않게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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