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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성기사 2500승 유저입니다.파마기사부터 하스를 시작한 저에게 성기사는 필드를 차근차근 쌓아 하수인으로 상대방의 항복을 받아내는 직업이였습니다.무가옳기사가 이름을 알린 후 저는 그 덱을 1000판가까이 돌리면서 콤보기사에 재미를 느꼈고 이번 확장팩으로 예능덱에서 어느 정도 정석덱으로 도약한 OTK기사는 제가 처음 컨트롤덱으로 전설을 달성 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덱 소개)죽음의기사가 나온 직후부터 꾸준히 연구된 OTK기사입니다.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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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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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정규] 전설달성) OTK비어도성기사 작성자 : Treach | 작성/갱신일 : 2018-02-18 03:22:57 | 조회수 : 8668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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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평범한 성기사 2500승 유저입니다.

파마기사부터 하스를 시작한 저에게 성기사는 필드를 차근차근 쌓아 하수인으로 상대방의 항복을 받아내는 직업이였습니다.

무가옳기사가 이름을 알린 후 저는 그 덱을 1000판가까이 돌리면서 콤보기사에 재미를 느꼈고 이번 확장팩으로 예능덱에서 어느 정도 정석덱으로 도약한 OTK기사는 제가 처음 컨트롤덱으로 전설을 달성 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덱 소개)

죽음의기사가 나온 직후부터 꾸준히 연구된 OTK기사입니다. 다음 확장팩에 핵심카드인 비어도와 절도범이 야생으로 가니 추가 카드가 없다면 현재가 OTK기사의 최종판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매치업에 따라 다르지만 패만 적당히 붙는다면 상대보다 7~8장 덱을 빨리 볼 정도로 빠른 드로우로 파츠 찾는게 승리 플랜인 덱입니다.

하이랜더 사제가 날뛰던 코볼트 확장팩 초기부터 덱을 굴려보며 수정해본 카드는 탈출용코도, 무용의 물약, 신성화, 해리슨 존스, 시린빛 점쟁이, 파멸의 예언자, 탈로스, 주문파괴자, 이세라, 수문학자가 있습니다. 밑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탈출용코도:  미채용
원턴킬에 필요한 3번째 주문을 채우거나 죽음의 기사를 손으로 들고오는 용도
-수문학자의 채용으로 탈락

2.무용의 물약:  채용
가벼운 드로우카드 겸 좋은 천보효과 그리고 리네사를 활용한 드로우 가속화 그러나
후반부 리네사로 인한 탈진딜과 2코 카드지만 2턴에 쓸 수 없는 효과, 어그로덱 상대로의 취약성
-1장을 빼는 것을 고려했으나 광기를 활용한 필드 3딜과 집검과의 연계와 성기사에게 이만한 드로우는 없어서 2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3.신성화:  채용
광역기의 대명사지만 4코스트의 압박 긴급소집과 중복, 광기를 활용한 필드정리로 무거운 코스트의 주문으로서 후반에 핸드에 남아 있을수 있음
-이 또한 1장 채용을 고려했으나 광평, 광성화, 평성화 6카드의 어느 연계도 강력하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 핸드에 잡힐 확률의 높히기 위해 채용했습니다

4.해리슨 존스:   채용
수액류와 같은 무기 카운터지만 드로우와 수액과의 차별성(2코수액 소집대상 3코수액 전설무기파괴시 방어도없음)와 절도없이 없는 경우 가돋탈로 이어지는 5코라인을 책임 이 과정에서 침묵을 존스에게 유도 가능함
-최근 패치로 늘어난 흑마와 법사를 상대로 넣은 카드입니다. 

5.시린빛 점쟁이:  미채용
터보드로우의 상징, 집검이외의 3코 선택지, 핸파및 탈진유도
-언제나 상대핸드 수급과 필드에 도움이 안되는 스탯, 하이랜더 사제를 어느정도 카운터 치기위해 넣은 카드지만 최근 패치로 하이랜더사제와 함께 사라졌습니다

6.파멸의 예언자:  미채용
광기와 함께 성기사의 초반방어용 카드, 긴급소집을 통한 확정 서치 및 필드클린가능, 침묵유도 가능
-긴급소집 고밸류 하수인을 통한 필드장악을 불가능하게 만듬, 긴급소집으로 파멸의 예언자가 나온경우 상대 N장과 4장을 바꾼것이기 때문에 교환비가 나쁨, 수동적임 

7.혈법사 탈로스:  미채용
세번째 전리품, 3딜 신성화로 타림과 함께 상대필드 정리 가능
-11하수인이 무쓸모, 타림이나 3딜 신성화 이외 필드에 내놓기 부끄러운 하수인  

8.주문파괴자:  미채용
흔한 테크카드로 밴클, 졸개등 게임을 터뜨릴 가능성이 있는 카드들을 제압하는 역할
최근 패치로 이 덱이 어느 정도 필드를 유지하며 방어하는게 가능해져서 뺏습니다.

9.이세라:  미채용
대표적인 컨덱의 뒷심용카드, 이세라를 통한 주문의 성능이 좋음 (광역기 및 주문 코스트가 0이라는 점) 
-이세라로 게임을 끝낼수 없음, 9코스트를 소비해 주문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0코스트 주문은 대부분의 경우 1코스트주문과 차이가 없음

10. 수문학자:  채용
후공이 절도범을 통한 동전 수급이 하나만 이루어져도 콤보 준비가 완성, 컨덱들의 애꿏은 외눈깨비에 대한 대항마, 1턴 정의로운 수호자, 2턴 수문학자로 게임 초반 상대의 덱파악을 힘들게 하는 블러프, 이 덱의 유일한 변수 창조카드 
-다만 키카드인 긴급소집의 밸류를 떨어뜨려 1장을 빼는 것을 고려했으나 상기의 장점들이 크고 모든 수문학자가 긴급소집으로 나오는 상황이 너무 안좋기에 2장 채용중입니다.

패치이후 멀록게를 채용하던데 그로인해 종종 피해를 봅니다. 하지만 어그로 멀록덱처럼 치명적이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막말로 이 하수인은 60%확률로 원하는 비밀 선택하는 카드입니다.


비어도 기사의 필수카드가 죽기, 절도범, 비어도라면 핵심카드는 긴급소집입니다.

덱에서 카드 3장을 압축해주고 도발(정의로운 수호자, 밀고자), 어그로분산(광기의 화염술사), 드로우 부스팅까지 해주는 만능 카드입니다. 단순계산으로 봐도 2코 하수인 3장 = 6코, 3장드로우 = 5코로 본다면, 도합 11코, 밀고자를 4코하수인으로 상정, 전리품 1드로 1코라고본다면 그 이상이겠죠. 비용이 4라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3턴 집검 4턴 긴급소집 5터 절도범은 필드를 가장 강하게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상대는 주문을 통해 정리를 시도할 것이고 웬만해서는 동전 수급이 가능해집니다. 과거 수수께끼의 도전자와도 닮은 이카드는 단점 또한 비슷한데 후반에 나올경우 4코의 빈깡통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최소한 2개의 하수인이라도 소집된다면 남은 콤보 파츠를 찾기 쉬울것입니다. 

긴급소집을 쉽게 말하자면 어떠한 멀리건에도 들고가는 그리고 초중반 웬만한 경우 쓸수 있으면 무조건 쓰는게 맞는 카드입니다. 


덱운영)

일반적인 매치업 양상은 컨덱 상대로는 후공일경우 동전까지 아끼는 벽덱의 느낌이며 어그로 상대로는 비어도를 던져서라도 필드 막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컨덱 상대로는 필드를 잘 장악하는 편입니다. 긴급소집과 천보, 가돋탈의 힘이 큽니다. 그리고 필드가 한 번 휩쓸려가도 데미지가 적은 편입니다. 웬만해서는 이렇게 장악한 필드를 바탕으로 동전을 받아오고 콤보로 마무리를 짓지만 긴급소집으로부터 이어진 필드와 죽기 무기까지 포함해 때려잡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비어도 tab 동전 tab 동전 tab 1코주문 tab) 죽음의 기사단원이 1장이라도 남는다면 (비어도 tab 동전 tab 2코주문tab)으로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탈출용 코도로 죽음의 기사단원을 핸드로 들고올 경우에는 이세라등의 0코 주문이 있지 않은이상 2동전을 모아야 합니다.

어그로덱 상대로는 상대의 1,2,3턴이 약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4코 긴급소집에서 게임의 전황이 뒤바뀝니다. 다만 이 때 광기가 전부튀어나와 제압당하면 광역기가 부족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덱은 4장의 콤보카드와 5장의 드로우카드 이외는 상대방의 카드를 막는 카드로 구성돼 있고 그 비율이 일반적인 컨덱보다 높기 때문에 어그로 상대로 유리합니다. 기사의 일반적인 광기를 통한 필드정리가 흔한 광경이겠지만 이덱의 유일한 힐 수단인 죽기와 그 무기를 통해 버티는 것도 자주 나오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기본이지만 지혜의 축복과 절도범 타이밍에 핸드관리를 잘해야합니다. 지혜의 축복의 대상이 내 하수인이면 통제가 가능하지만 공격 억제용은 바로 핸드가 터지진않더라도 긴급소집이나 리네사 등으로 핸드 터지는 상황이 두려워 써야할 카드를 못쓴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후반에 등장한 5/13 천보 리네사가 탈진이 무서워 인해 공격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절도범 또한 상대가 몇턴간 방치하다가 주문 여러장을 사용해 핸드를 동전으로 터뜨릴 수도 있습니다. 다행인점은 이 경우 죽기나 비어도만 타지 않는다면 이긴 게임이긴 하지만 몇 번이고 터진 경험이 있는터라... 마찬가지로 2배럭(=2절도범)은 비어도와 죽기가 확보되있지 않다면 위험합니다.


매치업)
(OTK:상대)

흑마: 큐브, 컨트롤, 위니 

큐브흑- 눈치싸움 중요, 긴급소집으로 필드를 장악하고 존스로 만아리를 자르면 유리해 보이지만 힐량이 만만치 않고 졸개플레이를 막을 방법이 전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4코 소집 5코 절도범으로 졸개를 서약으로 먹는 플레이를 견제하고 저코 하수인에게 가돋탈을 발라 교환을 유도하며 절도범을 지킴, 광평으로 공허군주 찌꺼지가 정리 안되므로 평광가돋탈등으로 필드정리후에도 장악하는것이 중요 5:5

컨흑- 주구장창 막는 덱, 뚫을수가 없어서 답답한 상황이 많음, 5코 절도범을 던지면 동전을 못받을 확률이 가장 높은 매치업, 하지만 느린덱이라 2동전이 모인다면 무조건 이기는 매치업, 서로 죽기변신후 영능으로 기사단원을 계속 씹어 먹기 때문에 원콤이 아니면 이기기 힘듬  3:7

위니- 긴급소집을 들고 소집에서 수문학자 광기만 나오지 않는다면 매우 유리, 버프위주의 덱이면 즉발딜만 계산하며 적당히0 맞아주다가 필드를 한방에 쓸어버리는 식의 운영이 유효, 상대막기에 급급해서 핸드를 정신없이 털기만 하면 가끔 죽기 영능차이로 지는 경우 발생 7:3


사제: 용천정내열, 빅주문

두 덱타입 모두으로 북녁골을 자르기위해 3턴 집검플레이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음 이후 플레이가 매우 중요

용천정내열- 필드싸움형 덱이라 천보 집검버프 가돋탈등으로 유리한 교환을 이어나감, 광기의 물약 조심 내 밀고자나 스테고돈 끌려가서 원콤나는건 물론이고 전리품 또한 타림으로 33버프 시켜서 써먹는게 좋을 정도, 절도범으로 상대의 암흑의 환영이나 보호막등 유연성을 제한할수 있음 5:5

빅주문- 절도범으로 동전을 받아올 확률이 낮은 매치업이기 때문에 필드 싸움위주로 가며 죽기 변신후 살아남은 죽기 토큰으로 콤보를 완성시키는 경우가 많음, 지는 경우는 대부분 두가지 원한맺힌 소환사를 못막거나 고위기록관 혹은 10코 정배로 짱짱센 가돋탈 혹은 리네사 가져갈때 6:4


법사: 비밀, 무한염구, 컨트롤

비법-수문학자로 모든 비밀을 카운터친다는 말이 있지만 딜누적을 못막아서 지는 경우가 허다함, 수문학자-집검-긴급소집이 막히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이기는 매치업, 밀고자를 가장 쉽게 던저볼수 있는 매치업(수정배달부 제외), 주문 비중이 높은 덱이라 후공 동전으로 마차를 빼는게 주효함, 동전 절도범을 해도 웬만해선 손해가 아님, 이기는 매치업은 대부분 빠른 절도범으로 수급한 동전을 바탕으로 빠른 가돋탈이나 죽기로 틀어막아 이김, 상대가 하수인에 딜카드를 쓴다면 죽기 카드 하나만으로 20힐이 가능하기 때문에 딜카드가 모자라서 이기기도 함 4:6

무한염구&컨트롤 -법사 자체가 절도범을 무료로 정리하기 힘듬, 수문학자 눈눈의 존재로 얼방카운터가능, 느린 덱이라 파츠모을 시간이 너무나도 여유로움, 두 매치업 모두 중요카드는 밀고자 무한염구는 핵심카드를 빼서 잡고 컨덱 상대로는 비어도가 안털리게 하수인을 핸드에 들고있어야 함, 중요한건 죽기영능으로 상대 죽이는 거는 얼방이 못막음 8:2 


도적: 미라클, 퀘스트, 왕파

미라클- 상대시 4코가 분기점 나는 긴급소집 상대는 팔도레이, 가젯잔으로 사이클을 돌리지만 냉혈발린 하수인한테 본체를 맞거나 리로이 킬각만 피하면 막으면서 이기는 매치업, 절도범이 미라클을 가장 쉽게 카운터치지만 동전으로 핸드가 가득 찰 수도 있으니 주의, 특히 리네사를 깔끔하게 처리할 방법이 없음, 필드 앞설땐 혼절만 생각하면 무난
6:4

퀘스트- 1턴 퀘스트가 걸리면 바로 밀고자를 던짐, 긴급소집이 나온다면 7턴쯤 때려서 죽이는 매치업, 수문학자 탈출용 코도로 밀고자를 가지고와도 좋은 선택, 10턴 이내로 게임이 끝나는 매치업, 지는 경우는 밀랍인형으로 필드 정리 못하는 상황에서 퀘스트 깨지고 그대로 맞아 죽는경우 6:4

왕파-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도발뒤에 숨어서 절도범이 동전 벌고 원콤, 존스 타이밍으로 불리하던 흐름이 뒤집히기도 함, 동전은 잘모이는 매치업이니 핸파로 핵심카드 타는것만 막으면 무난함 7:3


기사: 멀록, 컨트롤

일반적인 매치에서는 무조건 멀록기사를 상정하고 멀리건을 가져감

멀록-파도술사에게 지나치게 맞지 않는 선에서 광역기각을 봄, 리로이 집검or왕축 즉발딜은 한없이 적은 기사덱임, 어정쩡하게 맞아주다 가끔 체뻥이나 무기 천보에 영영 정리 못할 수 도 있음, 징지벌 너프 이후 필드클린 당하고 신총으로 패수급+필드복구 하는 것이 가장 무섭기 때문에 4코 광평 보다는 5코 평등 광기 구원or 고귀한 희생처럼 필드를 남겨야함, 전형적인 동전 비어도라도 해서 템포 따라가야 되는 덱, 4:6 

컨트롤-의외로 이기기 힘든 매치업, 존재자체도 희귀하지만 하수인 하나하나가 강력하고 동전을 받아오는 경우가 잘없음, 이 덱을 상대로하면 자연스럽게 어그로 성향을 띄는데 그렇게 되면 광역기에 필드쓸리고 티리온 하나에 막막해짐, 그 티리온을 바위언덕으로 2번은 더 뽑아씀 3:7 


드루이드: 빅주문, 비취

빅주문- 빅스펠 사제와 똑같지만 정배유무의 차이로 버프바르는 것에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음, 휘둘이 없기 때문에 평성화에 게임이 끝나는 수준, 특유의 스탯뻥튀기만 아니면 도발뒤에서 천천히 죽기영능으로 죽이는 것도 가능 6:4

비취- 하드카운터 자연화로 절도범을 잡아 갑자기 핸드가 3장 늘어나는 경우만 아니면 이기는 매치업, 하지만 이기는 경우의 대부분은 많은 동전을 바탕으로 비어도 원털킬을 내는 경우, 대부분 멸종 9:1


냥꾼: 주문냥

반즈사기만 당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쉬운 매치업, 장궁을 존스로 잘라주면 딜이 반은 줄어듦, 주의해야 할 비밀은 냥덫 정도 광기나 동전 신성화를 이용해 정리하는게 좋음, 꾸준한 영능딜이 아픈편, 상대 죽기전까진 일반적인 어그로 덱을 막는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하는것이 좋음 6:4


술사: 진퇴

없어진줄 알았는데 간간히 출몰, 퇴화의 존재가 매우큼 긴급소집과 각종 버프의 카운터 리네사는 조금 복불복, 잘막는 편이지만 분진이나 죽기이후를 못막는 경우가 발생 5:5


전사: 



+12일 전설 달성시에는 300등대였는데 퀘스트 깬다고 많이 떨어졌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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