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하스스톤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덱 시뮬레이터

안녕하세요. 이번달 버리기흑마로 전설달성하고 따끈따끈하게 작성합니다. 쓰랄과 드루로 험난한 랭크여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인증사진입니다. 랭크 분위기우선 시작하면서 현재의 메타에 대해서 간단하게 나마 언급을 해야될것같습니다. 돌겜을 하면서 덱의 완성도나 이해도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메타를 읽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돌겜은 ㅇㅃㅈㅁㄱ에 매칭도 과학이라 내가 꼭 카운터 덱을 들고나오면 역카운터를 맞는 경우가 많죠. 고랭크및 전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3 / 비추천 : 2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야생] 11/20 전설 버리기흑마_상세설명 작성자 : 아니벌써 | 작성/갱신일 : 2016-11-25 18:11:18 | 조회수 : 4748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BAf0GBNwCrwShBrEIDTDyAfcE+wXOB9kHwgjwEc8WtKwC9q4C1LMCvLYCAA==
덱 코드 발급받기
흑마법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선공후공을 선택해 주세요.
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이번달 버리기흑마로 전설달성하고 따끈따끈하게 작성합니다. 
쓰랄과 드루로 험난한 랭크여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인증사진입니다. 

랭크 분위기

우선 시작하면서 현재의 메타에 대해서 간단하게 나마 언급을 해야될것같습니다. 돌겜을 하면서 덱의 완성도나 이해도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메타를 읽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돌겜은 ㅇㅃㅈㅁㄱ에 매칭도 과학이라 내가 꼭 카운터 덱을 들고나오면 역카운터를 맞는 경우가 많죠. 고랭크및 전설달성을 위해서는 한가지 덱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메타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한 덱으로 플레이하는것이 시간절약과 멘탈보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 제가 월초부터 랭크를 돌렸을때, 월초반부터 중반까지는 정말로 쓰랄 판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쓰랄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뒤로 15일이 지나고 부터, 현재까지는 약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에 등급전을 점유했던 쓰랄:방밀:말리드루의 비율이 5:2:3정도 였다면 최근의 메타는 쓰랄:템법:말리드루:냥꾼:방밀의 비율이 3:2:3:1:1 이라고 감히 말합니다. 이것은 제가 만난횟수 기준이고 5급~전설구간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거시적으로 "전체 비율에서 쓰랄의 비율이 줄고, 템법과 드루의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에 의미를 두시기 입니다. 랭크는 대회처럼 덱을 밴하거나 특정덱을 저격하는게 불가능하기때문에 출연빈도수가 많은 덱들을 상대로 노말하게 쓸수있는 덱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월초~중반의 상황이라면 위니흑마가 좋지않은 선택입니다. 드루빼고는 이기기힘든 매칭이기때문에 단순한 산술로는 30%의 승률을 가져갑니다. 하지만 최근의 메타에서는 드루,템법,냥꾼의 경기를 수월하게 이길수있어서 승률이 60%라고 할수있습니다. 여기서 주술사의 경기중 몇 경기를 주워온다면 승률이 더 올라가겠죠. 그래서 현재의 메타에서는 버리기흑마(위니흑마)가 좋은 선택입니다. 

버리기흑마는 요즘 유행하는 사기치는 덱(스랄,드루)처럼 분리수거사기를 치는 덱입니다. 사기를 치게되면 유리한매치는 확실히 이기고 불리한 매치도 이길수있게 해주기 때문에 요즘돌겜은 사기치는 덱을 쓰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사기치는 쓰랄이나 사기치는 드루나...흑마나...도긴개긴.
주요 덱 상성

덱상성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것은 요즘 랭크에서 자주보이는 덱만 언급합니다. 참고로 저는 5등급까지는 방밀+덫냥으로 올라갔고 그이후 이덱저덱굴리며 고통받다가 이덱을 들고서 전설달기까지는 5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4:6으로 불리합니다. (방밀=2:8, 용템=5:5 라 생각해서 평균낸 수치)월초에는 방밀이 올모스트였는데 요즘에는 용템포전사도 자주보입니다. 방밀은 광역기와 방어도 올리는 주문이 많아서 이기가 힘든데, 초반에 식기골렘사기를 치면서 필드를 불리고, 상대가 난투나 복수가 안잡히면 이길수있습니다.(하지만 이런경우는 많지않음을 알고 계시죠?!) 방밀상대로는 처음부터 아예 난투는 배제하고 달리는게 좋습니다. 어줍잖은 필드로 난투생각해서 하수인 개체수 조절하면 상대가 쌓는 방어도를 딜로 이기지 못하거니와 그렇게 한턴한턴 지날수록 상대는 난투를 찾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용템은 광역기가 없기때문에 방밀보다는 훨씬 할만하죠. 초반 3턴까지 영불을 쓰면서 무리하게라도 필드를 잡아야합니다. 전사는 매칭에서 아예 배재를 하는게 맘편합니다. 




멀리건 & 직업별 키카드


선공이면 1코를 무조건 찾습니다. 2코행상인이 잡혀도 갈아줍니다. 
후공이면 2코한장만 나두고 무조건 1코를 찾습니다. 1코가 잡혔으면 2,3,4 마나커브가 예쁘게 만들어질수있도록 노력합니다. 
1코스트 베스트는 기본적으로 화염임프고, 가혹한 하사관은 다른 1코스트가 잡히지 않은이상은 무조건 바꿔줍니다. 말체임프는 선공에 1코가 하나도 안잡혔다면 들고가지만, 그게아니면 왠만하면 갈아줍니다. 
멀리건에서 버리기카드와 연계카드는 버려줍니다.(영혼불꽃,식기골렘,파수병) 다만, 주술사의 경우만 영불을 들고갑니다. 초반 토골을 짤라주는데 좋습니다. 템법상대로도 초반 퍄퍄를 잡기위해서 영불을 사용할수도 있기는한데, 잘하는 템법은 3코에 칼같이 퍄퍄를 내는 경우가 적습니다.(후턴에 퍄퍄+동전+환복은 가능합니다.)그래서 템법이 후공이 아니면,그리고 제 멀리건에 저코하수인이 없다면 영불은 들고 가지않습니다.

직업별 키카드
: 말씀드린대로 불리한 매치입니다. 초반을 어떻게 푸느냐가 관건인데, 술사가 핸드가 꼬여서 트로그와 토골이 안나와주면 베스튼데 보통 그렇지가 않죠. 스랄의 패시브니까요. 쓰랄전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서는 영혼불꽃과 가혹한하사관, 물약맨이 중요합니다. 영불로 토골을 초반에 자르면 비등하게 게임을 전개할수있구요. 그런의미로 가혹한하사관+하수인으로 유리한 교환을 이끌어 내야합니다. 물약맨은 불토나 마해토를 짜르는데 쓰는게 제일좋은데, 가끔은 과감하게 천토에도 써야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암울하게도 아무리 초반을 잘 비벼나가도 주술사 광역기에 모든게 휩쓸려나가기때문에 스랄상대로는 맘편하게 임하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 드루이드상대로는 행상인을 상황에 맞게 잘써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흑마가 유리한데 가끔 약빨고 큰 하수인들을 내놓을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행상인으로 큰하수인을 교환하는데 쓰기 위해서 부패나 압도를 찾습니다. 필드를 전개해놨는데, 비거나 라그 처럼 큰하수인이 나왔다고 해서 내 하수인을 모두 꼴아박아서 교환하는것은 최악의 플레이입니다. 적절히 공허방랑자나 도발1,2개로 명치만 보호하면서 상대체력을 깎는플레이를 해야합니다. 판드랄만 무조건 잡아줍니다. 아르거스의 수호자를 이용해서 안심하고 상대명치를 칠수있게 도발벽을 세움+휘둘각을 피할수있도록 하수인체력버프를 해주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 템법에서는 임프두목을 잘써야합니다. 각종 주문과 퍄퍄에 저항력이 큰 임프두목이기에 멀리건에서 들고가서 3코스트에 꼭내줍니다. 아르거스버프도 임프두목에 걸어줍니다. 

: 냥꾼을 상대로는 위에 말씀드린대로 초반 비밀을 어떻게 푸느냐가 관건입니다. 이때 정말 좋은 하수인이 뭐냐하면 바로 지배당한 주민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냥꾼덫은 폭,저격,고양,빙 입니다. 고양이 덫은 솔직히 주문이 거의 없는 버리기흑마에 쓸모가없고, 폭,저격,빙만 손해없이 빼주면되구요. 초반에 걸리는 덫도 이3가지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3가지 덫을 가장 효과적으로 뺄수있는게 지배당한 주민입니다. 폭덫을 맞아도 토큰이 남고, 저격을 맞아도 토큰이남고, 빙덫을 1코로 빼면 너무나도 이득이죠. 그래서 주민을 덫빼는 용도로 적절히 활용하는 플레이를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달리는 냥꾼을 억제하기위해서 아르거스의 수호자를 빨리 찾는게 좋구요. 공허의 소환사도 아껴 사용합시다.  

분리수거 팁 + 대체카드

사실 버리기흑마는 위니 흑마를 기본베이스로 하는 흑마라서 많은 유저들이 이미 익숙한 덱입니다. 쉬운 덱이기도 해서 많이 설명할거는 없고, 분리수거하는 법만 설명을 드리자면 버리기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데. 결국 버리기를 통해서 우리가 노리는건 3코스트 식기골렘을 공짜로 내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분리수거를 시전할때는 적어도 2/3에서 1/2까지는 확률을 만들어놓고 시전하는게 좋습니다. 1/3에 확률은 왠만큼 급한상황이 아니면 시전하지않고 다음으로 미루는게 좋습니다. 저코스트카드로 덱이 구성되어있기때문에, 턴이 넘어가고 마나수정이 늘어날수록 핸드를 많이 털수있고, 식기골렘이 버려질 확률을 높일수있습니다.결국 스랄이 과부하관리를 잘하는것이 실력인것처럼.버리기흑마는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핸드의 카드를 얼마나 잘조절하느냐가 실력입니다. 가급적이면 분리수거를 시전할때는 말체임프를 함께 내는게 좋습니다. 전턴에 미리던져놓고 살아남기를 기도하기보다는 손에 들고있다가 같이 내는게 드로우를 확실히 할수있습니다. 말체임프는 어그로가 심하니까요.






리로이는 마지막 피니시용도로 쓰고있는데요. 비슷한 의미로 라그나로스나, 은빛십자군 부대장으로 교체할수있습니다.실제로 전설달쯤에는 라그로 대체해서 사용했습니다.  마지막 딜이 아쉬운때, 또는 1장싸움에서 위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경기를 하다보면 이 카드들이 쓰이기 전에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존도가 평균적으로 적어서 3가지 이외의 다양한 카드로 교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덱에는 어둠골사서를 사용하지않았는데요. 초반에 들고갈수없는 카드이기도 하고, 이것없이도 충분히 버리기효과를 볼수있기때문에 빼봤는데 더 좋은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질문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트위치에서 단씨월드로 돌겜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밤 오후6시이후에 방송하고있구요.
플레이 생방으로 구경하고싶으시거나 같이 즐기고 싶으신분들 부담갖지말고 놀러오세요^^

https://www.twitch.tv/danc_hs    <<방송국주소
https://www.twitch.tv/danc_hs/v/102232920  <<제가 트위치방송하면서 전설달았을때의 플레이 영상입니다. 2시간20분경기가 전설다는 경기였구요. 쭉 플레이를 보시면 제가 말씀드린 메타의 변화,직업빈도수를 느끼실수가 있습니다.



목록으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