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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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드루가 약하건 세건 드루가 좋아서 드루만 해온 Lovfander입니다.
하스스톤 시작할때부터 인벤에서 정보얻는거랑 돌갤에서 갤러들 대화하는거 듣는게 메타습득에 상당히 도움이 많이되서
이번달 전설달고 저도 작은 도움이나마 되고자 인벤, 돌갤에 드루공략 상세하게 올려볼까합니다.
일단 인증부터..
드루 덱 여러가지 만들려고 드루제외 타직업카드는 단 한개도 없이 다갈아서 드루덱밖에없으여 ㅠㅠ...
로데브 망령으로시작해 강력하게 압박해 쌍자포로 마무리짓는 미드레인지드루가 가지고있는 약점이 현메타에서
너무 치명적이다 생각했기 때문에
5급부터 전설까지 자군야포 하나도 넣지않은 저만의 램프드루로 달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누군가의 눈에는 틀릴수도있습니다.
겨우 77등 주제에 깝친다고 생각되거나 들을 필요없는 개소리라고 생각되신다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무슨말이냐면 6코엔 하수인이 나가야됩니다. 특히 급속쓰는 드루가 가장중요한게
컨셉타지않는 강한 4,5,6 하수인이 나가야 늦게 나간만큼의 불리함을 극복할수있습니다.
6코에 내 하수인이 남지않는다는건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또 아무래도 마나효율과 마나를 1도남기지않고 꽉꽉채워 공격해오는 위니상대로
4장이나 피니시외에 쓸모없는 카드가있다는건 굉장히 불리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템포가 극단적으로 빠른덱(비트, 돌냥, 퍄퍄, 기법, 기수리등등)과 전장장악이 심하게 좋은덱(대표적으로 미드냥)이 상당히 득세하는 시기에 4장이나 쓸데없는 카드를 넣는다는거 자체가 이미 지고들어가는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불리한 컨셉덱이 60%가넘는상황에서 40%반드시이겨봤자 결국 6:4입니다.
미드노루 지금 약해요.
드루에 애착을가져 하스 시작할때부터 드루만 해왔고 드루에 대한 이해도는 정말 빠삭하다 생각합니다.
미드노루로 등급전에서 빌빌대던 제가 생각대로 쌍군쌍포 빼니 2급부터 연승해서 전설까지 달았습니다.
제 실력은 똑같아요. 결국 덱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현메타에 쌍군쌍포 미드노루 솔직히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상세한 예를하나 들어드릴게요.
위니한테 쳐맞고있는데 3코에 야포하나잡혔네요.
쌍포 쌍자군의경우엔 3코진에 유닛안잡히고 야포잡히는경우많습니다.
그러면 눈물겹게 야포 2뎀쓰고 체2짜리 유닛제거해야합니다. 본체데미지 맞으면서요.
사제 성스러운일격 마나1짜리가 본체뎀안맞고 2뎀입니다.
네. 지금메타에 피니쉬카드 4개넣는게 솔직히 오바라고봅니다.
망령, 로데브 상당히 좋은카드에요.
좋은카드맞는데 한턴을 비어야되는 급속드루특성상 로데브는 효율적으로 쓰이지못합니다.
요즘 컨셉덱들 주문 하수인 균형 엄청잘맞아요.
로데브뽑으면 하수인뽑으면되요 결국 5코에 55바닐라 한마리 뽑는거랑 별반다를게없어요
유리할때 굳히기용으로 좋다구요?
아니죠. 유리할땐 뭘내도 이깁니다 솔직히
대표적인 거품카드입니다. '현메타'에서요.
망령.
좋아요. 근데 항상 위니덱상대론 금방나가서 작은거하나 죽이고 주문맞아 뒤지기십상이고
컨트롤덱상대론 불리려고해도 빛폭 난투나 제압기에 쉽게 잡힙니다.
좋죠.. 좋은데
현메타에선 정배기술자가 훨씬좋습니다.
박붐안쓰는덱없죠
비트 악흑 거흑부터시작해 손놈, 기법 퍄퍄법 기수리등등 유닛 엄청나게뽑아냅니다.
그거 한번에 뒤집는거가능해요
정배기술자가 더좋습니다.
정배기술자 쓰세요..
우선, 덱은 유동적으로 수정하시는것이 가장좋습니다.
5급이상부턴 자기가 덱을 좀 변경해 쓸 능력이없으면
올라가기힘듭니다.
조금씩 변경해서쓰세요.. 코스트 맞춰서요..
이건 중요한 거라 큰글씨로 넣었습니다.
0장 = 위니상대로 겜포기 2장 = 덱파워급감
1장은 꼭 넣으세요..
걍 미드드루든 램프든 침묵드루든 그냥 등급전돌리시려면 꼭 1장넣어가세요
시작 카드에 추가될용도로 1장넣는 버리는카드입니다.
천벌 정자 급속 보통 잡아오겠지만
혹시 잡히지않을때를 대비해 간좀을 한장 넣는겁니다.
한장도없으면 초반에 낼게없어서 말릴때가있습니다.
적당히 타협해주세요..
저는 1장 가져갑니다.
법사상대로는 천벌이나 정자 급속같은거 잡힌경우 아끼시고, 상대가 기법아니면 내지마세요.
거울상뽑는용도로 좋습니다.
기법이면 상황보고 낼거없으면 그냥내세요.. 기법은 거울상 2장에 과학자2장 채워쓰는 경우 많지않고
첫패를 기계로 잡아오기때문에 빨리내서 필드정리하면되요.
정말 위니 드럽게 많다싶으시면
천벌1개빼고 간좀한개더 넣으셔도되요.
등급전을 잘하고 싶으시다면 덱은 유동적으로 바꿔보시는게 좋아요
천벌 2개빼도 잘돌아갑니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힐 필요없습니다.
이거는 따로 설명안드리겠습니다.
드루 핵심입니다.
꽁마나2코랑 한턴쉬고 2턴뒤 마나얻는것 굉장히 좋은 카드들입니다.
상대입장에선 숨이 턱턱막혀와요.
박붐저격용으로 필수
1개는 꼭 덱에 넣으셔야합니다.
레오크걸린 사바나나 불토걸린 공뻥들도 저격가능한 좋은카드.
그리고 실수하기좋은것.
-> 위니상대로 3코에 낼게 그것밖에없으면 그냥 내세요.
손해아닙니다 낼거없으면 내셔야되요. 내고 고기방패하는게 더 좋은경우가많습니다.
(예외적으로 흑마의경우엔 아끼시는게 더 좋습니다)
전 2장씁니다.
요즘메타 저격하기도좋고
특히 노루한테 좋은이유가 노루는 급속때문에 위니상대로 한턴을 쉬는경우가 많습니다.
불어나는거 금방이에요.
그리고 임폭이나 신병풀때 휘둘안잡히면 그냥 내시면되요.
되게좋습니다.
기법, 퍄퍄법 도발2마리, 손님, 기수리, 위니흑, 거흑, 비트, 붐박을쓰는 모든상대로 최강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스탯도 33준수하고 그냥내도 손해아닐뿐더러
드루는 타직업에비해 늦게 필드전을 시작하고 마나가 많은채로 시작하기때문에
좀더 유리하게 기술자를 쓸각을 잡기가 쉬워요
영능쓰고 작은거 잡고 큰거 4마리남겨서 놓는다던지등등
현메타에 정배기술자만큼 좋은 하수인이없어요..
전 2장 채워넣었습니다.
클래식하게 가시고싶은분들은 기술자 1장빼고 망령1장넣어도 별상관은없습니다.
누누히말하지만 덱을 유동적으로 수정하실줄 알아야합니다. 그래야 등급을 올리기 유리합니다.
하수인 꽉꽉채워 필드전개하는 덱이 적다면 망령이 당연히 효율이 더 좋을것이구요..
아니면 그반대가되겠죠..
Tip 하나더. 기술자는 손놈상대로 최강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5급에서 올라오면서 손님이긴게 반절은 정배기술자때문이었습니다.
정배기술자랑 천벌있고 필드에 하수인하나만 살아있다면 손놈증식 역으로 막아내고 카운터칠수있습니다.
이건 경우의수가 너무많기때문에 직접 경험해보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손놈상대로는 하수인제거할때 자신의손에 기술자가있다면 천벌보다는 휘둘을써서 정리하고 천벌을 아끼는게
더 좋은 수가 될때가 많습니다만..
절대적인건아닙니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셔야해요...
양심버린 파워한 위니가 많다면..
예를들면.. 비밀3개쓰는 위니냥 위니법.. 1짜리로 보호막채우면서 버프씌우는 비트기사...
이거 한장빼고 간좀 2장넣으셔도되요..
실제로도 스왑하면서 했구요
천벌이 2장 꽉꽉채울만큼 필수주문아닙니다.
보통 요즘 위니들 공체합이 다양한데 기법 3/4 1/2천보, 3/2 공체 4/4 네룹등등 요즘메타에 효율이 떨어지는주문이고
차라리 살아서 몇방칠수있는 천벌2 -> 간좀1 망령1로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필수아니에요.. 고정관념깨세요...
드루유저들중엔 반이 힐은 필요없다. 그시간에 하수인 하나 더 나가는게 이득!
힐필요하다. 죽을거 살게해주잖아!
두가지 파로 나뉩니다.
전자는 효율성중시.
후자는 위니대응을 위해 파워가없는 카드채용.
둘다 일리있습니다.
저는 선견자나 힐봇대신 치손하나 채용했습니다.
왜냐하면 제덱에선 저게 적당히 파워도 챙겨주고 명치막기에도 효율적입니다.
큰하수인이 많아서 유리할땐 큰하수인에 치유하면되고
명치맞을땐 자신한테 치유하면됩니다.
보통 미드드루는 피니쉬를위해 한턴도 쉴새없이 필드잡는 효율좋은 유닛이 나가야하므로
힐을 채용할경우 파워가 급감하는 문제점이있습니다만
이덱의경우엔 두마리토끼를 다잡는셈입니다. 필수로 넣어주세요.
선견자와 힐봇을 제외한이유는
선견자의힐은 중요한상황에서 3힐을 하자니 효율이 너무떨어지고
힐봇은 5코라 7코유닛과의 연계가 잘 안되기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9코 생명의나무는 너무무거워요... 외국 프로 드루장인이 만든덱을봤는데
운영법이 아예 이덱과는 전혀 틀린덱이라 생나는 잘모르겠네요..
여튼 이컨셉덱에선 생나는 안쓰시는게 나아보입니다...
1. 4코 벌목기 4/3 2하수인 랜덤소환
2. 4코 센진 3/5 도발
4코의 주력후보는 이 두가지입니다.
다만 체3은 도끼에도 천벌에도 위니면 거의 다 쓰는 3/2 단검맨한테도, 검폭한테도 다터집니다.
언뜻보기에 4/3 공체합에 2하수인 찌꺼기가 남는다는건 센진보다 좋아보일수있지만
등급전에서 강하냐 강하지못하냐를 결정하는건
단순 공체합 성능비교가아니라
메타에 의한 변화입니다.
현메타에서는 위니+손님 60~70 그외 나머지 30의 운영덱이므로
저는 센진이 더 강한카드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다만 거흑이나 여타 컨트롤덱을 상대할때 공4의 벌목기가 가지는 이점은 상당히 큽니다.
자유롭게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덱은 자신이 판단해서 만드는게 가장좋습니다.
케잔은 사실 법사때문이아니라 미드냥꾼때문에 씁니다..
미드냥꾼 상당히 많이보이는데 초반에 위니인척하다가 갑자기 굵직굵직한 공체합좋은유닛이랑
효율좋은 마법으로 내하수인쓸면서 1~2턴만에 명치 크게압박해서 터트리는덱을 미드냥이라합니다.
미드냥 상대법은 카드떨어질때까지 버티면 이기는 돌냥이랑은 다르게
6~7코전까지 필드를 꽉잡고있어야 이길수있는 여지가 생기는데
잘하는 냥꾼일수록 덫블러핑하면서 내가 공격못하는 상황이오는걸 유도할겁니다.
폭덫이나 뱀덫이어도 빙덫인거마냥 작은거 정리하기때문에 함부로 하수인치기도 명치치기도 쉽지가않아요.
케잔한개 있으셔야 할만할겁니다.
케잔은 누구나 말하는 명언이있죠... 벌목기에서 쓰레기나온셈치면 이득이다..
맞아여... 손놈필드에있는데 벌목에서 구울나온거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걍 쓰세요.. ㅠㅠ
냥법전 편해지는거 체감됩니다.
[법사]
간단하게 3개로 나뉩니다.
말리얼법, 거법, 용거법,
-> 템포느림.
카드모으면서 한번에 몰아치거나 내카드 하나씩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퍄퍄법 or 메디브 복제 운영법사
-> 템포중간정도. 그러나 어느정도부터면 퍄퍄법인거 알수있음.(마나지룡 많은 마법 0/2도발 화염마법사)
빠르게 몰아치는 기법, 퍄퍄법
-> 템포빠름
템포가 엄청 느리고, 내명치에 압박이 전혀없고 영능쓰면서 뻐틴다
비밀과학자가 먼저나오면 -> 얼보, 얼방
템포가 중간정도지만 상대의 하수인이 초반 장악에 좋은유닛(기계or 지룡 화염마법사(그 2/4짜리 마법쓰면 뎀지2주는애))
이 많이나온다.
-> 높은확률로 거울상, 낮은확률로 마차
템포가 중간정도고 마법사 전용하수인보단 도발(주로 수액누더기)이나 복제되면 위험한것을쓴다. or 죽이도록 유도하면서
비밀을쓴다.
-> 높은확률로 복제
템포가 매우빠르다.
-> 대부분의경우 거울상 마차 반반
비밀을 많이쓰는 비밀법의경우 많은 비밀을쓰지만 덱파워가 워낙약해서 비밀다 당해줘도 무난하게 이깁니다 솔직히..
주의하실건 항상 본체칠땐 약한것부터. 증발대비
복제각이다 생각되면 죽이지말고 명치 대기. 내가안죽이고 상대방이 필드정리 유도하면 이득입니다.
거울상 마차의식해 동전하고 좀비 아껴놓기.. 정도
그리고 케잔있으면 마차보단 거울상 훔쳐오는게 좋습니다.
[냥꾼]
상대가 내 하수인을 따로 정리하지않는경우
-> 40% 폭덫
30% 뱀덫
20% 눈속임
10% 빙덫 블러핑( 냥꾼의 하수인이 남은경우 난 폭덫이라고 생각해 하수인을 정리하게만들어 실수를 유도하는 블러핑
-> 다만 항상 원칙을 지키시면 문제가안됩니다. 항상 들어가도 손해가없는 약한 것부터 공격하세요.
눈속임대처법도 이와 동일합니다.. 뱀덫이아니라는 확신이든다면 약한 하수인을 상대하수인에 먼저꼴아박으세요
눈속임과 폭덫 둘다 대처가됩니다.)
상대가 나의 작은하수인을 정리하고 큰하수인을 남겨놓는경우
미드냥일경우
-> 높은확률로 빙덫 or 낮은확률로 뱀덫이지만 빙덫처럼 유도하는 블러핑
미드냥의경우 초반 정리운영이 기본운영법이기때문에 폭덫은 거의 사용하지않는다고 보시면됩니다.
돌냥일경우
-> 폭덫 빙덫 뱀덫 골고루씁니다. 취향탑니다.
폭덫과 뱀덫의 비중이 약간 높긴합니다.
휘둘이나 기술자있으시면 과감하게 비밀제거하는 운영이 더 나을수도있습니다.
든든합니다. 위니상대로 정말 감탄나오게 템포를 늦춰줍니다.
공격력 10짜리 2마리가있어도 침묵없다면 2방은버팁니다.
맞드루전에서도 자군야포막을때 정말 좋은 하수인입니다. 4/2 4/2 본체 2 3마리 공격을 막아주는..
급속으로인해 6코까진 자연스레 수비적으로 운영할수밖에없는 드루에게 든든한 방어막이되어줍니다.
1마리넣습니다.
컨트롤사제, 손님전사상대로 내지말아야 할때가있습니다.. 2마리불릴거 4마리불릴수도있어요.
잘캐치해주세요... 다른거 낼거있으면 다른거부터내세요
손님상대론 초반에 내도되지만 후반에 상대카드모였을땐 조심해야합니다.
컨트롤사제상대로는 내 패에 이세라가있다면 걍 내셔도됩니다.
등급이 점점올라갈수록 위니들이 효율적으로 코스트꽉꽉맞춰서 요령좋게
명치달리기때문에 요즘메타에 사제가 정배넣기힘듭니다.
걍이거내서 축소교회콤보 한번주고 상대 하수인많으니
기술자각만들고 이세라내면 카드파워에서 사제가 그냥 ㅈㅈ칩니다. 선택잘해주세요.
천벌이랑 휘둘러치기의 베스트사용법은 가장 늦게 사용하는것입니다.
광역기는 최대한 늦게쓰면쓸수록 이득인건 기본인데
4코에 센진과 휘둘이있고 상대가 공5짜리가없다면 그냥 센진내는게 대부분의경우에서 더 좋은수입니다.
다른거 낼게있다면 최대한 아끼시는게좋아요 상대 임폭이나 신병 혹은 위니주르륵모아서 한번에 날려주면 코스트상으로 엄청나게이득입니다.
다만 너무 이득의 함정에 빠지시는 마시고..
하스스톤이란 게임은 코스트상으로 이득보면볼수록 명치가 밀리는 신기한게임입니다. 너무 이득충이되진맙시다.
밀당을 잘하셔야되요 명치와 효율의사이에서...
Tip. 기술자 휘둘 우선순위?
상대가 비트고 상대신병풀고 보쓴꼬하나있다고가정하면 휘둘보단 3/3내고 1마리뺏어오는게 더좋아요.
상대가 임폭쓰고 단검맨이랑 임프3마리있다고가정할때도 3/3내고 1마리뺏어오는게 더낫습니다.
필드를 잡아와야 유리하게 전개가능하기때문에 무슨수를써서라도 필드에 많이내는게 이득입니다.
위니상대로 큰거 나올거 기대하고 기술자아껴도 작은거 가져올수도있기때문에
빠르게 주도권 가져오는 시도를하는게 나아요.
또 휘둘은 소모성이기때문에 써서 정리한다해도 다시 필드주도권이 넘어가버립니다.. 그거 안좋습니다...
물론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상황마다 달라요.. 유연하게해주세요...
위니상대로 초반에 나오면 주저없이 내세요.
4코에 악흑이나 비트상대로 단검맨같은거보이면 센진보단 숲수내서 다음임폭 신병에 단검3개날라가는거 방지하는게 더
베스트.
후반에 나온다면 무조건아꼈다가 상대가 가지고있는 높은파워의카드에 써주세요.
아무리 이득볼상황이라도 하나는 남겨놓으세요.
그리고 맞드루전에선 내가 필드먼저 잡는다면 '꼭!' 아무리 이득볼상황이라도 숲수를 아끼세요.
실바에 터질수도있습니다 드루대드루는 하수인하나하나가 큼지막하기때문에 5뎀주면서 내거 가져오면
그대로 게임셋입니다.
실바하나에 숲수하나라고 생각하고 내가 필드잡고있으면 아무리 숲수로이득볼상황이라도 다른거내시는게 베스트입니다.
발드는 어떤컨셉드루인지 상관없이 모든컨셉에 다 잘어울립니다.
미드드루로는 부가적인 피니쉬선택가능
켈투쓰는 운영드루에는 훌륭한 부활 4/4돌진기
토큰드루에는 하나의 토큰으로 버프를 같이 받으면서 도발로 다른 토큰을 보호해줄수도있고 같이 명치를 칠수도있는
다재다능한 직업전용 하수인입니다.
꼭 2장채워주세요
드루를 엄청나게 경험한 드루숙련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전고정은 그냥막내는 도발용이라 생각하고
도발드루라서 2장을 넣는다고 생각합니다.
아닙니다.
전고정이 나갈상황이되어도 다른걸 내야합니다.
컨셉덱은 침묵기가 뻔하고 한정되있기때문에 확실한 상황.(위니인데 상대 손패가 바닥나고 필드만 많은 상황)
확실한 방어피니쉬용으로 내는거지 무작정 먼저내는게아닙니다.
싸움하다가 내피간당하고 상대손패마르고 필드에 상대유닛 꽤남아있을때 그때 필드 방어 마무리용으로 확실히내는겁니다.
먼저내서 징표맞고 거미한마리에죽거나 침묵맞고 5/5로 멀뚱멀뚱서있는 상황을 만들지마세요.
제가 방금까지 언급한경우나 제압기에 맞고 허무하게 가시는경우를 방지하기위해
1장을넣은겁니다. 2장은 필요없어요 오히려 2장있으면 한장은 제압기로 쉽게 제압됩니다.
거의 마무리 방어용이에요. 꼭 숙지하세요 정말중요합니다 위니상대하는데있어서...
2장있으면 오히려 위니한테 더 취약해져요...
전고정이 통곡의벽이 되느냐, 허무하게 죽느냐에따라 승패가갈리고 그게 곧 실력입니다.
전고정이 가장좋게 나가는 상황을 만드려고 노력해보세요. 그게 위니에겐 절망을 안겨주는 한수일겁니다.
보통 극단적인 위니일수록 코스트에 딱딱맞는 패수급을위해 제압기나 침묵이 적어집니다. 그걸 역이용해보세요.
드로우하고 힐은 따로 설명안하겠습니다.
덱컨셉에따라 코스트 큰하수인을 낼때 상대에게 던져줄 순서를 잘 정해야합니다.
기본적인거지만 지키지않고 실수하기 쉽습니다.
상대의손패에 8~9개가있다면 1턴지날때마다 기본적으로 얻는 카드는 1개씩.
따라서 8~9개안에 상대의제압기 최소1개는 존재한다고봐야합니다.
템포느린덱을상대할때 박붐과 지고정이있다면 뭐부터내야할까요?
지고정부터내셔야합니다.
템포빠른덱은요?
제압기맞아도 파워좋은 하수인부터 나가셔야합니다.
또, 비트기사 상대로는 드로우보다 힐하시는게 대부분상황에서 베스트입니다.
비트기사는 전개속도는빠르지만 가면갈수록 마나코스트를 꽉채우지못해 파워가떨어집니다.
또한 한장드로우해서 한장내는 도그파이트로 갔을때
비트기사는 정말 치명적입니다.
신의은총 각을주지마세요. 힐하는게 좋습니다.
힐하는게 베스트인 경우 <------------------------------------------------> 드로우하는게좋은경우
돌진비트기사 > 비트기사 > 미드기사 > 빅덱기사
이순서입니다.
미드나 빅덱기사는 힐하면서 3장뽑는거나 엄숙을쓰기때문에 자신도 드로우하는것이좋습니다.
램프는 4코부터 하수인 전개 시작이라는걸 전제하고 게임을 하는것이기때문에
수액은 비추천합니다.. 코스트합도 제덱과 별로안맞구요...
손님을 이기려면 효율좋고 공체합좋은 하수인이 먼저 많이 깔리면 이길수있습니다.
수액 존스 둘다 쓸필요는없습니다.
다만 존스가없으시다면 수액으로 대체하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존스를 좀더 높게 평가하지만
수액으로 대체했을때 강점은 냥꾼 비트기사전같은 무기쓰는 위니전이 좀 수월해집니다.
아무래도 카드다쓰기전에 끝나는게임이면 드로우없이 작은코스트로 무기파괴하고 다른거나올 마나남겨두면 좋으니까요.
Tip 존스타이밍
손놈 : 죽빨(참 쉽죠?)
비트 : 진은검 하나 남았을때.
신병에서나오는 검은 드로우많이준다고 부시지마세요..
마나코스트 합 효율이 비트는 드루보다 월등합니다.
그러니까 똑같은 카드숫자를 가지고있어도 더 효율적으로 먼저 줘패고 먼저 필드장악하는건 비트입니다.
은총에 우르르 카드줘버리면 답없습니다.
힘겹게막다가 카드떨어지고 내카드도 떨어질즈음 자연스럽게 필드구도 역전됩니다.
자군야포도 없고 정배기술자도 2장이기때문에 천천히하시면됩니다. 무리하게 드로우로 이용하지마세요.
진은검 내구도1남은거 하나짜르는게 베스트입니다.
미드 기사 or 빅덱 기사 : 숲수2개 해리슨1개 폴드링은 반드시있다생각하고 게임하셔야해요
보통 숲수1개를 아끼긴아껴야되는데 미드기사도 버프많고 천보가많아서 숲수2개 안쓸래야안쓸수가없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진은검짤라도 좋지만 숲수2개를 다쓴상태라면 해리슨은아끼세요.
폴드링죽이고 검3개짤라버리세요.
반대로 숲수1개 여유가남는다면 해리슨으로 진은검부시세요.
가끔 운영성기사는 진은검 내구도2남겨놓는경우도있는데 부셔주면 멘탈도 같이부서집니다.
제덱엔 피니쉬가없기때문에 폴드링 죽메검에 내 하수인 날라가는거만 주의하시고 게임하시면
별 문제없이 운영으로 이기실수있습니다.
기름, 기계 돚거 : 둘다 필드빨리잡아야됩니다. 걍 무기 뭐발렸는지 상관없이 코스트되면 걍 나가세요.
드로우하면서 5/4 나가는거 자체가 이득입니다.
큰거 부술각도 잘안나오고 걍 코스트맞춰 나가세요.
필드잡으세요 빨리
기계 주술사를 제외한 모든주술사 : 낼거없으면 생으로나가세요.
필드주도권만 안주면 무조건이깁니다 드로우딸려서...
주술사 무기쓴다고 무기부수는거에 연연하지마세요 별상관없습니다 도발도많고..
무기부수고 나가면 베스트이지만 무조건 낼거없으면 걍 내고보시길...
기계수리 : 둠해머도쓰고 기계망치도쓰고 하튼 무기씁니다. 첫무기 나올때까진 아끼시는게좋아요 ;ㅅ;
기계술사면 튜닝덱이라도 무기 한개이상은 쓸겁니다.
아무거나 하나 부시면됩니다.
뭐쓸지도 모르고 무슨 무기를 뺀 덱인지도모릅니다. 그냥 무기있으면 바로 나가세용
방밀 : 방밀상대로 편안한덱입니다. 난투각 조절하면서 하수인내다가
무기 보시고 한개남은게 내하수인 깔끔하게정리할각이다 그러면 드로우대용으로 나가주시는게 베스트.
방밀상대로는 드로우필요할때 나가주시는게 깔끔합니다.
어떤확팩이나와도 6코 최강존엄이죠.. 제압기있어도 제압하기힘들고 침묵없으면 정말 둇같아지는
필드장악 최고짱짱맨입니다.
드루유저들이 보통 애매하다고 하는 실바나스지만 제덱에는 도발과 힐이 있기때문에 하나 기용했습니다.
그리고 너무 실바라고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아 상대 좋은거내면 내야지 이럴필요없습니다.
6코에 낼거없으면 걍 던지면되요
어차피 상대의 템포가 내덱보다 더느리면 내가 더 공격적으로해야하고
템포가 내덱보다 빠르면 카드아끼면안됩니다.
그냥 내세요 그렇다고 다른거 낼거있는상황이고 상대하수인없는데 실바내면안되겠죠...
그리고 덱에 이세라를 넣었기때문에 초필살기 하나가 가능합니다.
이세라로 깨세라 하나나오고.. 실바있으면... 아시죠?
사용법 : 템포가 나보다 느린덱이다. 여유가있다 -> 지고정이나 다른 드로우수단으로 최대한 드로우뿔린후 타우릿산내고 몰아친다.
템포가 나보다 빠른덱이다 . 여유가없다 -> 6코에바로내서 다른거 코스트 내린후 마나꽉꽉 맞춰가며 효율적으로싸우면됨.
끝입니다.
붐은 나이사맞고 뒤져도 큰손해가 아닙니다. 또 나이사가 제때 안잡힐경우 게임 터집니다.
7/7 본체하나에다 폭탄2개 이거 엄청난압박이거든요.
모든직업이 다 나이사를 들고있다고해도 7코에 붐만큼 좋은게없어요. 하나 넣어주세요.
미드레인지형 덱과싸울때 큰힘을 발휘합니다.
다수를 제압하거나 즉발 저격기가없는 직업상대로 필드 비등할때 한번뜨면 바로 "이번엔 당신이 이겼어요"
바로 나옵니다.
이덱자체가 하수인비중이높고 피니시가없는대신 코스트별로 강한게딱딱나오므로 필드잡기가 수월하지만
확실히 게임을 끝낼만한게 별로없습니다.
이역할을 켈투자드와 이세라가합니다.
켈투를 쓸수있는 조건을 가진덱이 많이없어요.
고코 램프드루기 때문에 효율적인 각이 많이 나옵니다.
2급 3성부터 8연승해서 전설을 달았는데 반절이상이 이세라와 켈투 2~3턴살고 바로 ㅈㅈ친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덱의 키카드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특히 실바가 침묵당하고 사는턴이있는데 그때 켈투 등장해서 실바 죽이고 부활시키면 필드가 어떤상황이라도 무조건
내것이되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한장 박아주세요.
특정직업 제외하고는 즉발로 죽일수없으며
침묵당해도 4/12 공체합은 상대한테 큰압박입니다.
또 30장의 카드패에서 +@ 시키는역할을하며 위니덱상대로는 깨세라나오면 거진 이겼다고보시면됩니다.
깨세라는 피니시가 부족한 이덱에서 피니셔역할도하며 실바를 바로터트려 큰걸 가져오게해주는 역할도합니다.
(깨세라 사용할때 이세라제외한 내하수인 내 챔피언까지 전부피해입습니다. 막타 딜 잘계산하세요~)
실바꺼내고 깨세라 -> 작은 하수인들 다죽고 상대 중요한 하수인만 쏙~
그리고 같은 이세라를 지닌 직업끼리 싸움에서도 마나코스트를 먼저불려 이세라를 먼저 뽑을수있는쪽이 상당히유리합니다.
8코까지 상대는 제압기나 침묵기를 많이 소모하게 되기때문에 9코에나오는 이세라가 하드캐리하는 그림이 많이나옵니다.
특히 맞드루전에서 괴물같은 힘을발휘합니다.
한장넣어주세요~
멀리건은 천벌 간좀 급성 정자 아니면 그냥 모두 리셋합니다.
전 3코이상짜리 그냥 모두 리셋시킵니다.
4코짜리 처음에잡히면 그냥 놔두는게 안정적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터지는건 매한가지..
저 4개빼곤 그냥 다 리셋시킵시다.
법사전에 케잔이 잡히든 흑마전에 숲수가 잡히든 그냥 리셋하는게 제 경험상 더 좋은결과를 보였던것 같습니다.
약찾았으면 최고입니다. 동전 잡히고 약 잡히면 코스트 계산 잘하셔야합니다.
항상 가지고있는 카드에서 턴마다 할것을 만들어야합니다.
당장할것이있다고해서 상대보다 먼저내는건 안좋아요.
예를들어볼게요
센진이 있어요.
정자하나 잡혔고 동전있고 숲수 급속 잡혔습니다.
그럼 1턴에 센진 2턴에 급속 3턴에 숲수 이런식으로 코스트를 딱딱 맞추시는게좋아요.
한가지 예를더들면
5코누더기 동전 급속 천벌 잡혔습니다.
상대가 노움 뽑았네요.
뭐가제일 좋을까요?
제 경우엔 한턴쉬고 한대 맞아주고 급속으로 한턴뻐긴후
다음턴 동전 누더기 그다음 우월한 코스트로 천벌+@로 필드정리깔끔하게 하는게 제일 낫다고보입니다.
마나코스트 불린다는게 굉장한 이득이라 위니상대로도 천벌 급속중에 선택지가있으면 천벌보단 급속이 나아요
램프드루는 빨리불려서 나중에 빨리 다 한번에 제거하면되요.
어차피 기술자도있고 천벌도있고 휘둘도있고 고코 도발도있습니다.
좋은 운영을 하시길바래요.
천벌 아끼세요. 2코나 3코엔 본색을 드러낼겁니다. 기계소환봇 짜르세요.
놔두면 -1 -1코 2개만해도 정자하나 효과입니다.
기법이면 그냥 좀비도 아끼지말고 스킬이든 뭐든 다 쏟아부으세요.
기술자든 나이사든 쌩으로나갈상황이라도 걍 다 던지세요 낼거없으면..
필드어떻게든 잡아오셔요 잡으면 이깁니다.
천벌 휘둘 아끼시고 하수인부터 내보낼것.
지룡이나 그 마법코스트 1감소시키는 마법사 뭐였죠 하튼 걔는 꼭 필사적으로 바로 잡을필요없습니다.
유닛있으면 유닛부터내셔요.. 충분히 불린후에 위협적이면 천벌로잡으시면되요.
중요한건 불꽃전사인데 나오자마자 마법으로 잡아주시는게 가장좋습니다.
또 과학자짜를때 숲수나가는데 과학자를 죽이지마시고 꼭 침묵거세요
죽이면 보통 케잔 좀비없으면 -4코 손해를 봅니다.
케잔이나 좀비가있다면 죽이고
좀비하고 동전있으면 최대한 아끼세요.
정자까지써가며 필사적으로 막아야되는 상황아니면 정자도 아껴서 거울상 마차 빼주시면 좋아요.
템포느리고 영능많이쓰고 드로우할려애쓰면 냉법입니다.
냉법상대할땐 주의해야할게있어요. 즉발뎀줄수있는 하수인, 마법, 숲수는 최대한아끼시고
나머지하수인 그냥 쫙 필드도배하시면됩니다.
냉법인거파악되면 걍 나이사도 던져버려요
그다음에 명치치면서 파멸예언자 침묵이나 발드 천벌 휘둘 이런거로 다 잡아버리시면되용
케잔은 먼저쓰지마세요.
얼덫은 걍 쳐서 부셔버리고 케잔 끝까지아끼시고 계시다가
냉법이 승부수를 걸어올겁니다. 타우릿다음에 안토니꺼내고 명치 얼창얼창 한다던지
뭐 하튼 여러가지가 있겠죠.
결정적일때 케잔내고 바로 죽여버리시던가
내가먼저죽을각이면 피 딸피까지빼놓고 케잔으로 얼방뺏어와서 한턴사시던지..
제가보기엔 빨리 파악하는게 승부의관건입니다.
돌냥이면 1턴부터 무자비하게 존나 낼겁니다.
미드냥이면 약간 압박이 덜합니다.
높은확률로 돌냥은 은신늑인이나 노움 아니면 하사관이 1코에 등장하며
미드냥은 과학자가 등장하거나 1턴쉬고 동전아낄때가많아요. 빨리파악하면 그만큼 승률도 늘어납니다.
돌냥이면 그냥 나이사건 뭐건 코스트되는대로 다던져요
막으면이겨요
미드냥이면 기술자 나이사 아끼셔야되고 필드 무조건 잡고계셔야합니다.
미드냥이란 확신이오면 덫에 섣불리 공격하지 마시고 도발대기해놓으셔요 붐박도있고 숲수효과준다음에 비밀벗겨도되고
방법많습니다. 무조건 필드만잡고계시다가 상대가 본격적으로 로데브 사바나 붐박 전개하는타이밍에
기술자로 뺏어오거나 필드잡은거 약한거로 비밀벗기고 본격적으로 필드 정리하시면됩니다.
미드냥은 무조건 기술자 각이나옵니다.
미드냥도 결국 냥꾼이기때문에 패가 마르거나 내가 먼저 필드잡아서 명치우선권가져가면 명치쳐서 죽일수도있습니다.
필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잡는게 관건입니다.
항상 영능은 신병제거에 주력합니다. 병참 1마리 이상씁니다 보통.
기술자 휘둘 둘다 각이나온다면 기술자부터씁니다.
하나를 죽이느냐 하나의 보호막을 벗기느냐 판단에선 보호막을 벗겨줍니다.
내 유닛이 천보만 벗겨진채로 교환이되버리면 답이없습니다.
오염된노움이랑 천보씌인 은빛종자있으면 은빛종자부터 치는겁니다.
존스로는 절대로 드로우욕심부리지마시고 진은검이나 하나 짜릅니다.
신병 4내구도 검 그거 짜르지마세요.. 제발..
은총전까지 지고정 드로우보다 힐이나아요.
은총각안주면 그냥 무조건이깁니다.
욕심부리지마세요. 쉽게이길수있어요.
위니지만 위니아닙니다.. 거의 미드덱이죠.
주의하실콤보 적어드릴게요
단검맨 -> 임폭
천벌이나 간좀으로 처리되면 좋습니다. 아니면 그냥 센진이라도 깔아버리세요. 숲수 아끼시는게 더좋습니다.
알터트리기
알은 그냥 유닛으로 막으세요.. 숲수 아끼시는게 대부분의 경우 더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밀리는경우에는 숲수 2/4 나가면서 침묵걸어야겠지만요.
공허소환사 -> 다음턴 임폭(말가가있는경우 바로게임터짐)
임프랑 다른 악마를 다 제거하시던가 나이사있으면 공허 빠르게 깨시던가. 침묵넣으시던가.. 하셔야해요...
악마들이 괴물되서 덤비면 답없어요.
공허소환사 -> 누가가미
다음턴 공허소환사 죽고 바로 누가가미 돌진까지 누리느니 그냥 소환사 죽이고 내유닛 하나 살리는게 이득일수도있습니다.
바다거인
나올 각 안주시는게좋아요. 최대한 정리위주로하세요. 하수인줄이면 나오는거 부담됩니다 흑마입장에서도.
고코유닛이랑 약간 적은유닛이있다면 적은유닛나가면서 같이 마법나가거나 영능써서 유닛줄이는게 더 좋아요.
손놈은 무기파괴보다도 걍 급속 빨리잡아야되요
정자급속빼고 그냥 올리셋 하는게 베스트라고밖에..
손놈증식되기전에 얼마나 하수인많이 깔아놓을수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기술자 천벌은 왠만하면 아끼시고 손놈전에 상대 유닛나오는거는 최대한 제거해주시거나 아예 건들지마세요
전투격노각 안주는게좋아요.
숲수는 그냥 처음에 고통수행사제한테 침묵거는게 제일좋구요.
다만 고통뽑고 바로 내분으로 드로우이미1개했다면 그냥 2뎀주고 죽이세요 괜찮아요 저쪽도 내분빠진거니까.
괜히 침묵걸어도 전투격노로 카드 2장 뽑아가면 오히려 더 손해입니다.
그리고 손놈 꽉찬경우 휘둘 잘쓰시면 다 정리되요
왜냐하면 필드꽉찬상태에선 죽기만하고 증식안됩니다. 잘이용하면 다죽일수있어요.
손놈증식되어도 필드에 하수인 1~2마리살았고
기술자아껴놓으시면 높은확률로 역전가능합니다.
유리할때도 유닛 너무 많이 깔지마세요. 도발위주나 큰 하수인위주로 깔아주세요.
급작스러운 오크여전사 돌진병에 소용 구울터진 광전사가 파워하드뎀 넣을수도있어요.
유리할때 박붐 켈투있으면 박붐보단 켈투1개까는게좋아요.
쓸데없는 유닛 막 깔지마시고 마법 아끼세요.
유리할땐 내필드에있는 하수인으로 항상 정리하시고 마법 기술자 아껴놓으세요
도발은 2개이상 까시는게 좋아요.
전고정은 마격다빠지고 까시는게 제일좋습니다.
맞드루전은. 이세라 빨리뽑으시면 이깁니다. 유리하면 항상 숲수아끼시구요. 실바에걸어주세요.
급속빨리먹는쪽이 이깁니다.
급속못먹었어도 최대한 마법으로 정리보단 필드 잡으려고애써보세요 기술자 각 한번나오면 역전할여지도있습니다.
실험적인 덱을 많이써서 관전은 별 도움이 안되시겠지만
드루에관해 질문이 있으시다면
Lovfander#3111 추가하시고 물어보셔요.
5급이상의 고수분들이나 아주 초보시거나 어떤경우라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그렇게 고수는아니지만 드루유저로써 최대한 아는선에서 도움을 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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