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1등은 못갔읍니다 ㅠㅠ사실 이 덱이 공략글을 본다고 해서 배울수 있는 그런 덱이 아닙니다워낙 테크니컬한 플레이가 많고 잘하는 분 방송을 보더라도우와!우와 그냥 감탄만 하지 저걸 왜 저렇게 하는지 모르는것도 많으실꺼에요.그래도 제가 이 글을 쓰려는 이유는 천정내열 덱이 어떤 덱인지를 이해하면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물론 글 요청이 많았던 것도 있습니다.가루가 싸서 가루없는 하린이들이 하고싶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난이도가 극강이라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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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전] asia 2등 천정내열 정성공략글 작성자 : 솔래이유 | 작성/갱신일 : 2019-09-19 05:04:23 | 조회수 : 8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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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1등은 못갔읍니다 ㅠㅠ




사실 이 덱이 공략글을 본다고 해서 배울수 있는 그런 덱이 아닙니다
워낙 테크니컬한 플레이가 많고 잘하는 분 방송을 보더라도
우와!우와 그냥 감탄만 하지 저걸 왜 저렇게 하는지 모르는것도 많으실꺼에요.
그래도 제가 이 글을 쓰려는 이유는 천정내열 덱이 어떤 덱인지를 이해하면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물론 글 요청이 많았던 것도 있습니다.


가루가 싸서 가루없는 하린이들이 하고싶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난이도가 극강이라
돌리기가 어렵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영원히 사제 안할수는 없잖아요?
처음에는 누구나 하기 어려울 꺼에요. 뭐 재능차이가 어느정도는 있겠지만
어렵다고 연습안하면 평생 못할테니까요.

이 글 하나로 모든 내용을 담을수는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굴리는거다 라는 방향만 알려드리고 싶을 뿐입니다.

광기로 정리각 보거나 어려운 킬각 보는 그런건 하면서 연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글로 설명할수 있는게 아니에요.


궁금하신 점은 방송에 오셔서 질문하셔도되요 https://www.twitch.tv/soleil5813
방송은 수요일 제외 저녁 6시에 시작합니다.








1.덱의 이해

미드레인지형 템포덱 입니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니 꼭 읽어주세요

그냥 생걱없이하는 날먹덱이 아닙니다. 


토큰드루이드 덱은 자잘한 하수인들을 여러개 깔아서 광역버프를 발라
플드를 잡는운영을 하는 덱입니다.

구체적으로 자잘한 토큰들에버프를발라 이득교환을하고
야포로 정리각이 이쁠때가 많거든요 도발을 뚫을때 라던가


천정내열도 비슷합니다
제 방송 주 컨텐츠가 시청자 1:1 과외입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 플레이를 볼 기회가 엄청 많은데
천정내열 덱을 배우러 오신분들 보면 혼자 플레이하실대의 특징이
천정내열을 게임 끝날 때 까지 손에 꼭 쥐고 있다는 거에요.




천정내열 하실때 지는경우 가장 많이 나오는 상황이


1턴에 북녘골 내겠죠? 상대는 1턴에 아무것도 안하고 2턴에 오른쪽에서 이게 나오면
이번턴에 필드에 무언가를 했다라는 액션이 중요한겁니다.


력이 6이 되었기 때문에 상대는 북녘골을 잡기 위해서는 카드나 시간을 더 소모해야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다른 무언가를 또 할 수 있는거죠.
천정 아꼈다가 2턴에 북녘골 잡혀버리면 이길 가능성이 더 사라집니다.
아까 말씀드린 버프카드만 손에서 노는 상황이 발생하는거죠











여러가지 커스텀을 시도해 보고 있어요





예상댓글1. 브원삼대 대체좀여


수행사제 써보시면 아는데 진짜 손에서 대부분 놉니다. 3턴에 나가자니 필드가 약하고
나중에 나가자니 코스트도 높아 잘 쓰지도 못하겟고 진짜 애매합니다.











한장이 좋은거같아요 예전에 법사너프 전에는 파멸의 예언자나 빙결풀고 킬각볼 때 쓰기 좋았는데
지금은 두장 쓸 이유가 없는거같아요





한장이 좋은거같아요 이걸 잘쓰는 사람이 진짜 실력자라고 생각합니다.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요.
.




전 요즘에 수행사제 다 빼고 한장 써보고 있는데 진짜 좋아요.
여분팔이랑 정리하기할때도 좋고 어그로 상대할때 피흡도 되고 
사제에게 속공이라는 옵션이 진짜 좋더라구요.










한장이 딱 좋은거같아요 두장 너무 무거워요.
미러전에서 진짜 좋습니다 바르면 이겨요.
안써도 됩니다.




광기 연계도 좋고 더 빠르게 탬포를 잡을수도 있어요.
북녙골이 나오면 진짜 좋은카드인데 북녁골이 없으면 핸드진짜 말립니다.




4마나를 써서 광역침묵 1드로우를 한다는게 좋은 템포플레이가 아니라 안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좋은 매치업도 멏개 없구요 그 덱들은 비주류 입니다.





3.멀리건

제 방송에서 '이 덱 멀리건이 뭐에요'라고 물어보시면 항상 해드리는 대답이 있습니다.
멀리건이라는건 수학문제를 푸는 행위와 비슷합니다.
맨날 문제집에서 풀던 문제를 외워서 풀어버릇하면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그것을 응용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햐죠.

멀리건도 비슷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내 덱과 상대덱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어떤카드를 사용하고 매치업에서의 키카드(상대덱도 포함)를 생각해서
3장 (후공은 4장)의 카드를 어떤걸 같이 가져가고 어떤건 버리고를 스스로 생각하셔야합니다
적업별로 몇개 정해놓고 외운다고 되는게 아니에요

우선 여기서는 직업에 상관없이 가져가는 필수 카드들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고
더 자세한건 직업별 공략에서 적겠습니다.





긴말 필요 없죠?? 무조껀 들고가고 거의 대부분1턴에 내면 됩니다.
천정내열 덱은 북녘골 아끼는거 아닙니다.
템포덱이기 때문에 1234하는게 굉장히 중요한 덱이에요.
아끼는 경우도 있지만 그건 밑에서 쓰고 
낼지말지 고민되시면 선공이시면 일단 내세요.
후공일경우 동전2코가 더 좋은경우도 있으니까요
상대방도 이걸 잡으려면 마나코스트와 카드를 써야하는거고 
그러면 자기고 하고 싶었던걸 못하게 되니까요.




후반에 천정내열이 없어도 킬각을 볼수있게 하는 카드입니다.
물론 1턴에 내는것도 좋아요.뽑으면 고민하지말고 내줍시다.






진짜 현제 천정내열을 돌아가게하는 1등공신입니다.
치마를 같이 가져가는건 톨비르에 대한 예의입니다.









조수를 템포로 내긴 좀 아까운 면도 있구요










예전같으면 들고가는데 지금은 좀 .....


그외에는 직업별 공략에서





4.직업별 상대법

지금까지 썻던 다른 공략글에 비해서 분량이 훨씬 적을꺼에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글로 설명한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





1.전사


방찐

상성은 불리합니다. 

선공사제 vs 후공방찐

1턴 1턴 2턴2턴





두번째는 입니다. 필드를 애매하게 만들어 주는게 중요한데 
예를들어우리 필드가 5턴에 북녘에다가 풀피인 톨비르 검귀 3개 깔려있으면 
전사입장에서는 난투 안쓰고 못배깁니다.

하지만 우리필드가  요렇게 3개 있으면 

난투를 맞은다음 바로 필드를 구축할 수 있다면 이기는 그림으로 갑니다.
이게 가능해 지려면 북녘골로 드로우를 많이 보는게 필요합니다.




12코 있으면 들고갈만한테 없으면 갈고 그냥 12코 찾는거를 추천드립니다.



그 와의 상황에 대해서는 경험하시며 느끼는게 좋습니다.
폭탄전사와도 별로 다른건 없습니다.




어그로전사


신성한 파장을 쓰시면 이매치업은 좋습니다.
랭크에서 만났을때는 무슨덱인지 모르니까 북녘골을 1턴에 안낼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 매치업이 1턴 북녘골을 아끼는게 좋을수 있어요.



처음에는 전격각 안주기 위해 본체 안때려보는것도 좋습니다.
어떻게는 필드를 먹기위한 싸움이 치열한데 보통 게임양상이 초반에 전사쪽으로 기웁니다.
그거를 광기로 정리하면서 필드를 뒤집냐 안되냐가 관건입니다.
그렇다고 광기를 들고가기에는 초반이 더 중요하기에 애매합니다.









2.드루이드

토큰 드루이드는 안적어도 될꺼같아요.
별로 있지고 않고 상성도 워낙 유리해셔 어렵지 않으실꺼에요.


퀘스트 드루이드


현제 랭크에 존재하는 티어덱중에 제일 쉽습니다.



2턴에 천벌 무서워서 북녘골 안내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턴에 천벌을 쓴다는 것은 드루이드가 퀘스트를 깨는게 늦어지므로 의미가 있어요.


괜히 후반 가려고 하지 마세요, 초반에 달려서 끝내는게 제일 좋습니다.


후반간다고 꼭 지는건 아니에요.
+하수인깔기해서 14체력 몇개깔면 역전각 나옵니다.
퀘스트가 깨진 후라면 아메트는 최소 8체력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3.주술사



퀘스트 주술사


우리가 후공일경우 동전까지 써서 필드를 2딜로 맟춰주는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플레이가좀 다르다고 생각해요.
절대 각을 안주는 법, 이거나 먹고 떨어져라 라는 마인드로 하나만 가져가게 하는 법이 있어요.
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하나만 가져가라고 던저주는 편이에요.
끝까지 티씨각 안주다가 괜히 필드 밀려서 져본적이 많거든요.
퀘스트를 깬 이후에 5개 이상을 깔면 무조껀 두개 가져가니까 일단 3개로 간좀 보다가
 하나 가져가도 대처가 되겟다 싶은 타이밍에 4개로 만들어 둡니다.
그러면 티시 씁니다. 혹시 상대가 안쓰면 그냥 계속 4개 유지하거나 아니면 아예 풀필드를 만들어 버립니다.




퀘를 깨기전에 5개 깔고 하나 가져가라 하는 영상입니다
퀘깬 이후의 영상이 마땅한게 없네요.

이 영상같은경우 퀘를 깨기전에 5개를 깔아 티씨가 나온다고 하더라고 하나밖에 못가져갑니다.
즉, 하나 가져가도 충분히 대처 가능하기 때문에 던저준겁니다.
만약 대처가 안될꺼같다면다면 티씨각을 안주시면 됩니다.

유튜브로 올릴 시간이 없어 다시보기 링크로 밖에 못드리는 점 정말 죄송합니다.




퀘를 깬 뒤에 절대 5개는 안되요. 4개 깔고 하나 가져가라 하던가 차라리 7개로 갑시다










4.사제


미러전에 대해서만 서술하겠습니다. 다른덱은 애초에 별로 존재하지도 않고, 
설명할 것도 별로 업어요





미러전


진흙탕 싸움입니다.
상대 필드개체수가 0이냐 1이냐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손패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필드에서는 절대 손해보면 안됩니다.
내카드 한장 더쓰더라도 상대방 필드를 지우는게 좋습니다.
물론 아낄때는 또 아껴야 합니다.(말은 쉬움)




필드에서 이득을 보기 좋은카드가이 둘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5.사냥꾼

기계냥이 좀 괜찮은데 다 죽어서


개채수를 많이 까는 편이 좋습니다.도 피하고 덧을 뺄때도 좋기 때문이죠.
아메트같은거는 갈아버리고, 1코 하수인은 그냥 다들고갑시다.











6.성기사


신격기사


이매치가 의견이 좀 갈리는데 전 기사쪽이 좀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실력보다 기사쪽의 실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신격기사 장인분 하고도 얘기를 좀 해봤는데 자기도 기사 쪽이 좀 유리한거 같다 하시더라구요.
물론 기사 쪽이 머리 터지는건 맞는데, 실수 안하고 제대로 된 플레이를 했을때
기사쪽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해요.


초반 필드 구성이 중요합니다.(정확히는 4턴까지)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체력 4이상의 북녘골에 체력 5이상의 톨비르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야 진은검에도 천벌의 망치에도 둘다 안죽습니다.
방송뒤져서 스샷 찾는데 마땅한 스샷이 없네요 ㅠㅠㅠ죄송합니다.












유리합니다. 침묵이 좋긴한테 랭크에서 만나면 일단 신격기사일테니 들고가기가 좀....
북녘골이 거의 프리패스이기 때문에 게임이 너무 편합니다. 침묵을 쓰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  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초반에 끝낼각 나오면 써도 되구요










전 템포플레이를 엄청 선호하지만 상대가 멀기라면 2턴에 할게 없더라도 절대 던지지 맙시다.





광기가 잡혔다면 같이 들고가면 좋습니다.(이것도 취향)
이게 광기를 뒤집으면 광기 체력이 3이 되서 주문쓰기가 좋습니다.
광기 쓰시다보면 맨날 체력 1이라 주문 쓰고 싶어도 못쓰는데
그 단점을 완벽히 보완해줍니다.













7.흑마법사


위니흑마

일단 흑마면 위니일테니 들고가 주는게 좋은데
이게도 선후공 차이가 엄청 큽니다.
멀록기사랑은 약간 달라서 선공일 경우는 그냥 필드 먼저 잡고 가는게 더 좋을 수 있어
들고가지 않을수 있습니다(취향차이)
후공이면 무조껀 들고가줍시다. 


한장 쓰시면 들고가는것도 괜찮을 수 있어요 (취향차이)
두장 쓰신다면 안들고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알이 진짜 많이 짜증나긴 해요.





선공일때 아꼇다가 2턴에하는건 비추입니다. 저쪽이 1코 먼저내면 똑같거든요




퀘스트흑마

이게 좀 불리합니다. 


랭크에서는 대부분이 위니흑마라 멀리건에서좀 손해를 볼수 있는데
위니흑마여도 침묵을 들고가시는 편이라면 그 취향은 좋게 작용 하겟네요

















8.도적



랭크에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헬입니다.
도적이 후공에 곡도차면 게임 끝납니다.




이 매치업의 핵심믄 첫 부분에 말씀 드렸던 1턴 북녘골 2턴 천정 플레이같은 과감한 플레이 입니다.
안그러면 천정 영원히 손에서 놀꺼에요.
그냥 바를수 있을 때 다 바르세요, 아끼려고 했다가 천정내열 영원히 손에서 놉니다.

필드에 하수인 딸랑 하나있고 천내 있는데 킬각은 안나온다라는 상황이면 
그냥 바르고 달리세요 혼절 생각해서 아낀다고 이길수 있는 게임이 아닙니다.
상대가 그 하수인을 혼절도 안쓰고 잡아버리면 천내 영원히 못씁니다.


















5.플레이 꿀팁



필드 싸움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줍시다.
천정내열 덱은 단순히 천천내로 원콤내는 덱이 아니라 
미드레인지형 템포덱으로써 필드싸움에 치중하는 덱이라는걸 명심하세요.
버프를 발리 필드싸움에 쓰면 됩니다.
왜 굳이 천천내를 모아서 원콤을 내야되죠? 필드잡고 명치패면 되는데
물론 아껴야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말로는 진짜 쉬움)
지금 버프를 발라 이득교환이 되는 상황이면 과감하게 발라줍시다.





초보자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북녘골로 목숨걸고 드로우를 보는 겁니다.
1턴에 북녘골 내고 북녘골 죽을때 까지 영능으로 드로우만 보면 필드밀려서 집니다.
2마나를 필드에 투자하지 않고 드로우 하는데 썼기 때문에 당연히 밀리죠.
일단 초반에는 필드를 잡는게 우선입니다. 필드 못잡으면 아무리 드로우 많이봐도
상대를 때릴수가 없는 덱입니다. 필드 주도권을 어느정도 잡은 상태에서 이득교환 하면서
다음턴 플레이를 도모하기위해 드로우를 보는 그림이 바람직합니다.



3.초반에 천내 세트 잡히면 그냥 달리세요.





그냥 게임 쿨하게 하세요. 스트레스 받지 말고

아무것도 못하고 지는거보다는 낫겠죠






항상 필드형 덱이라는걸 명심해 주세요. 
모든 플레이를 필드를 강하게 가져가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수요일 제외 6시에 킵니다. 주말또는 공휴일에는 오전도 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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