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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전설 찍은 손놈 전사 덱입니다.
사실 손놈전사 덱이 거의 큰 그림은 비슷하나 그롬 넣거나 난투 넣거나 구울이나 해적 격돌 나이사 이런 몇 장의 카드에서
유동적으로 바꿔진 덱이 대부분 입니다.
근데 저는 이 덱이 최종인거 같아요
손놈덱은 정말 패수급이 생명입니다. 최대한 빨리 돌려서 전투격노 각을 잡아서 최대한 드로우 땡기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롬, 구울을 안넣구요. 손놈덱은 욕심을 버려야합니다.
괜히 박사붐, 나이사 이런 거 넣고 패에서 썩히고 패수급이 안되요
패수급이 중요한 이유는 손놈덱은 한 장 더 보는 것이 엄청난 스노우볼을 굴러와요
전투격노가 한 턴 더 빨리 잡혔다면, 손님이 한턴 더 빨리 나온다면, 소돌이 한 턴 더 빠르게 나왔더라면
하는 경우가 엄청 많거든요
사실 그롬, 구울, 격돌, 나이사 등이 게임의 판도를 바꾸진 않아요. 그리고 이런 카드가 잡혔다고
이기는거 아니에요 상대 질좋은 하수인들 엄청 많은데 그 중 하나 잡겠다고 나이사 넣어봤자 담 턴에
강한 하수인 또 나오고 그래요. 오히려 게임을 바꾸는건
전투격노랑 소돌 거무광 전쟁노래 등 기본 콤보카드에요
위 덱에서 정말 바꾼다면 난투를 그롬으로 바꾸는게 제일 나아 보입니다. 지금 저 상태로도 충분히 잘 돌아가기 때문에
더이상 드로우가 필요하다곤 안느껴지네요
그리고 각 직업별 상대할 때마다. 어떤 직업은 '손님'이 가장 중요하고
어떤 직업은 '방제작' , 어떤직업은 '거무광'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거 구분도 하셔야 되요
1. vs 냥꾼전
손놈덱으로 냥꾼만나면 정말 쉽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방제작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냥꾼이 빠르게 달려서 피 너덜 너덜 해져서 9가되도 방제작 한번 나가고 소돌 한번 돌려버리면 게임 바로 뒤집어집니다
방제작은 일단 잡고 가는게 맞지만, 최대한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냥 2턴에 던져서 단검 곡예사에게 끊긴다던가
장궁에 끊겨버리면 그 게임은 좀 많이 힘듭니다. 방제작이 4뎀 막아주고 방어도 2채워주는 걸로 만족해서는
정말 못이겨요.
첫 멀리건은 하사관, 전리품, 이글도끼, 소용돌이, 방제작 정도가 좋습니다.
소용돌이, 이글도끼, 전리품은 무조건 들고가시고 하사관은 상대 피 1짜리를 쉽게 처리한다는 점이 좋은데
상대가 피 2짜리만 나온다면 살짝 애매합니다. 근데 4, 5,턴 이내에 무조건 한 번은 쓰게 되므로
잡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 이미 2코 도끼나 전리품 등이 잡혔다면 거무광도 들고갑니다.
냥꾼전을 이기는 가장 정확한 시나리오는, 내가 콤보모아서 끝내는게 아니라
최대한 방어적으로해서 잘 막아내는 시나리오입니다.
정말 좋은 전략은 3턴에 거무광을 그냥 내줍니다. 상대 냥꾼은 거무광을 무시할 수가 없어요
게다가 4피이기때문에 쉽게 제압이 안되요. 그리고 상대 야벗이랑 거의 무조건 1 대 1 이상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거무광을 내주는 이유는 상대 템포를 낮추기 위해서입니다
거무광은 살려뒀다간 냥꾼 입장에선 게임이 터질 수 있기에 무시할 수 없는데 냥꾼 입장에선 제압도 힘들어요
거무광은 콤보용이지 하고 3턴에 수행사제 나가면 게임 훨 씬 힘들게 하는 거에요.
정리하면 1. 방제작 잘 이용하는 것. 2. 효율적으로 상대 냥꾼의 템포를 죽이거나 막는 것
2. 드루이드
드루이드전은 워송 필요 없습니다. 드루이드 전은 그냥 드로우 빨리 보고 그냥 손놈 풀어버리면 됩니다.
드루이드전 필승 콤보가 있는데 4턴에 죽빨들고 내구도 1쓰고
5턴에 손놈 내분 죽빨 소돌 => 거의 80%는 겜 이깁니다.
그러나, 드루이드전은 무조껀 도끼가 필수이기 때문에 도끼 안잡히면 초반 멀리건은 다 갈아버립니다.
그리고 드루이드 전은 멀리건이 괜찮다 싶으면 손님을 들고 가도 됩니다.
3. 사제, 방밀, 거흑
손님을 풀어도 사실 빛폭 아키치마 때문에 사실 좀 힘든 것은 맞습니다. 방밀 역시 손놈 풀어도
난투 때문에 쉽게 정리 되구요, 거흑 역시 지불 암불, 떡도발 때문에 힘들구요
한 번 풀때 패 다쓰셨다면 그 판 집니다.
사제, 방밀 계속 피 채우고 하기 때문에 전세 금방 역전됩니다.
사제 방밀 거흑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드로우와 거무광입니다.
서로 템포가 느리기 때문에 어떻게 드로우를 가장 효과적으로 뽑아내는가가 가장 중요해요
드로우 뽑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투격노인데, 사제 방밀 거흑 전은 전투격노 각을 어떻게 잡느냐가
가장 핵심적이에요. 전 필요하다면 워송 까지 내면서 드로우 봅니다.
죽빨들고 공포의 해적 그냥 0코니까 바로 내버리시는 분들 많은데 그러면 안되요
담턴에 죽빨 소돌 돌리면서 공포 해적피 깎고 전투격노까지 하는 경우 최소 3드로우 이상 봅니다.
사제 방밀전은 난투 아키치마 빛폭 한 번 빼주겠다 식으로 손님 죽빨 내분 소돌 한 번 돌려버리고
+ 전투격노까지 되는 7코스트라면 해볼만 합니다. 그게 아니고 난투 아키치마 배제하고 그냥 돌려버리면
막히면 걍 집니다. 그리고 방밀의 경우 난투가 없어도 쉽게 정리되는 경우도 많아요.
어차피 손님은 하나 더 있을꺼고 타우릿산으로 줄이고 거무광으로 겜 잡으면 됩니다. 최대한 패 모으면서 가줍니다.
4. 맞손님
=> 먼저 풀면 이깁니다 단 먼저 풀어놧는데 상대가 워송 거무광 콤보쓸 수 있으니 조심
5. 흑마
-> 흑마전은 거흑이든 위니든 뮈조껀 도끼가 있어야됩니다. 안잡히면 멀리건 다 잡으면 됩니다.
흑마전 솔직히 악흑이든 거흑이든 좀 어렵습니다.
악흑은 템포가 너무 빨라요 악흑은 광역기가 없어요 대부분. 암불 안넣기 때문에
템포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손님 푸는게 나아요
악흑전도 거무광 그냥 거침없이 내 줍니다. 상대 템포 줄이는 용도로 역시 나가는 거에요
6. 법사
요즘 손놈의식을 많이해서 불기둥 한장도 넣고 하는 법사가 많아요
법사전은 정말 빠르게 상대 불기둥 타이밍이 아닌 5 6코에 풀어버려서 필드 싹 정리하고
패수급할 시간 버시던가 아니면 8코이후 몰아서 나가는게 맞습니다.
법사전 역시 거무광이 초반에 나가면 필드 잡기 쉬워요 물론 수습생 화염포면 답없긴 한데
염구가 빠진다던지, 얼화 영능으로 4턴때 쉬고가면 게임 훨 씬 쉽습니다.
7. 도적
도적은 사실 상당히 어렵다면 어렵습니다. 하지만 도적도 패를 모으는 식의 운영이죠
도적전은 도끼가 정말 중요합니다. 도끼가 많이 잡히면 좋아요 드로우도 좋고
도적전 이기는 콤보는 사실 많아요 거무광이 커서 끝내는 경우 손님이 끝내버리는 경우 등
도적전은 사실 드로우 보기가 힘들어요 내는 하수인 마다 다 끊깁니다.
도적전을 이기는 시나리오는 워송없이 손님이 나가더라도 소돌 한번 죽빨 한번으로
방제작이 같이 나가서 방어도를 엄청 쌓는 경우도 이기는 경우에 해당되고
남는 도끼 내구도를 상대 본체에 과감히 찍어서 죽빨은 안되지만 이글도기 같은 것
8턴에 콤보 모아서 도적 피 한번에 깎아 버리는 것 등..
도적전도 여튼 쉽지는 않습니다.
도적전에 그롬이 참 좋은데. 그롬의 자리가 아쉽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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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난투에 대해서
난투는 캐리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나는 워송 손님 내분 소돌 다 잡혀서 8턴 9턴까지 뻐기는 상황이면 낼 것이 없어요
특히 거흑 상대, 사제 상대할땐 거무광 그냥 내버릴 수도 없거든요
고수사 노움발명가라도 나오면 그냥 내버리겟지만 콤보카드만 계속 들어오면 할 게 없어요
그때 그냥 참았다가 한 7턴쯤 되면 난투로 상대 필드 쓸어줍시다.
그리고 난투가 맞손놈전에 상당히 좋아요
질문 같은 거 있으면 댓글 달아 드릴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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