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덱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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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전사도 많은 투자없이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한 연구입니다.
요약하자면, 돌진과 타격. 해보시면 결정하나하나가 아주 직관적입니다. 내 하수인의 피해량을 당겨쓴다는 느낌으로, 동시에 내 무기로까지 피해를 입히는 지극히 전사다운 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간히 방어도 급히 올리고, 소환하수인을 통해 위험도 분산하기도 합니다. 덱 압축에 필요한 마나를 소비하기보다 최대한 실용적인 배치를 (의도하지는 않았지만)지향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전사에게 필연적인 패말림을 극복하기 위해서 오히려 촘촘하게 짜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도 있다고 이번 기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운영해본 결과..
1. 패가 말리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마나에 맞춰 딱딱 맞게 나오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2. 상대의 마법빼기를 기억하면서 담대하게 플레이할 때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 고마나 하수인 돌주먹오우거와 대장장이는 미끼용으로 좋으며 상대가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승기로 가는 경우가 많고, 돌진과의 조합으로 후반에 뜬금없는 큰 한방을 주기 용이합니다.
4. 도발은 되도록 마지막 일격으로 처치해주는 것이 유리하며 불가피할 때는 무기로 잡아서 하수인이 지속적으로 적 영웅을 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5. 도발이 많으면 부담스럽긴 하지만, 도발 나오기전에 선제공격한다 생각하면 좋습니다. 사실 여기서 의사결정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다만,
1. 저마나 하수인의 적절한 교환은 어쩔 수 없지만, 광역에 당하지 않도록 상대와 심리전을 잘해야합니다. 자칫 무리하게 내면 활약도 못하고 죽는 수가 많습니다.
2. 저마나 하수인은 극초반인 아닐 경우 낭비하지 말고 쟁여놨다가 무기버프나 돌진 혹은 전쟁노래와 함께 할 때 그 효과가 배가 됩니다. 이번 덱은 그런 기회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3. 내기가 어중간해진다면 방어를 올리는 것이 더 이득일 때가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기본+일반카드이기 때문에 한계는 있습니다만 여기서 부족한 역량은 수정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전사는 기본카드로 할 수 있는게 없다는 인식이 너무 커서 좀 극단적으로 셋팅을 한 감도 있는데, 전사를 이해하는데 좋은 표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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