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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노루가 날뛰고, 언제나 그렇듯이 파마가 지배하는 형국에 파마를 노리고 뛰어든 사제,도적에
줄긴 했지만 여전히 위협적인 망치 살인마 씹랄, 간간히 보이는 손놈전사까지 어느 직업만 잡자고 덱을 짜기엔
너무 다른 직업 승률이 낮은게 문제였습니다.
흑마라는 직업 자체를 좋아하는지라 말가니스, 자락서스를 쓰는 덱을 하고 싶었습니다만
리노는 게임 자체가 오래 걸리는데다 노루가 이렇게 판치는 랭크에서는 정말 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이후 많은 악흑 덱을 보고 연구해봤지만,
기존의 미드냥꾼처럼 고르목, 바거를 쓰면서 정리하다 명치 노리는 식의 플레이는 저와는 잘 맞질 않더군요.
또한 흑마의 사기 직업카드인 공허소환사. 이것도 쓰면 덱파워가 급상승 하긴 합니다만,
여러번 돌려보니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화염임프같이 내가 먼저 명치3딜 맞을테니 너도 맞아라
식의 카드를 사용 하는데, 공허소환사는 템포가 느려지고, 흑마 특성상 패가 많고 체력이 귀한 입장인지라
대부분의 카드가 즉발뎀을 줄수 있는 덱에서 4코에 3/4 하수인 하나 놓기가 어려울때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말가니스 / 공허소환사를 모두 제외했습니다.
홍차님의 위니 흑마를 보니 비슷한 세팅에 브란을 넣으시던데, 브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원하시는 분은 공괴나 악격 대신에 넣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전 압도 찌꺼기, 하사관,늑대 버프를 재활용 하는걸 좋아해서 공괴를 넣습니다.
악격 특이해 하실 분 있을텐데 요즘 위니흑마를 상대할때 상대가 아예 광역기를 염두에 두지 않는 구성을 합니다.
거기다 악마 제외 데미지라 우리 필드에 피해가 적고, 도발 뒤에 숨겨놓은 4/1 하수인등 많은것을 잘라줄수 있습니다.
대체를 물어보셔서 생각해봤는데
악격은 지불로 대체가 가능하지만 차라리 다른 하수인을 넣는걸 추천드려요. 악마가 안맞는다는 장점 덕에 쓰는거지
내 캐릭터까지 다 맞아가면서 쓸만큼 하수인이 단단하지 않습니다.
임두는... 음 굳이 대체를 할걸 찾는다면 허수아비? 고르목 정도 되겠네요.
다만 고르목 쓰는 덱도 임두는 두장씩 다넣습니다. 임두가 검바산 2주차에 나오는데, 1주차가 타우릿산인 만큼
뚫을 가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저도 골드로 열었습니다.
운영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약간 생각을 해야합니다.
1. 명치를 치는데
2. 상대의 이득 플레이를 막아주는 정도로 정리를 하고
3. 광역기에 쓸리지 않는 필드 구성 (죽메, 아르거스 활용)
도중에 보통 임프나 거미 찌꺼기 토큰이 많이 나오는데 이걸 압도와 하사관,드워프로 칼 쥐어주고 이득교환을
시키는게 제일 좋은 시나리오입니다.
또 , 상대가 냥꾼이나 미러전 같이 광역기가 부실(또는 없음)하고 뒷심이 엇비슷할때는 필드싸움 필수입니다.
위니 흑마의 엄청난 장점중의 하나는 , 후반가면 패 떨어져서 힘빠지는 다른 어그로들과 달리
초반에 안맞고 공세를 펼쳤다면 후반에도 영능 막돌리면서 2장씩 필드전개를 계속 한다는것입니다.
공통 멀리건은
1~2코 하수인은 다 집고 가고 올빼미만 상대를 보고 거릅니다.
주문은 알이 잡혔을 경우 압도를 들고가고 이외의 경우 모두 멀리건합니다.
임프두목은 1,2코 하수인을 순서대로 낼만큼 안정적으로 잡혔을 경우에만 들고가고 1,2코가 없으면 멀리건 합니다.
상대법은 간략하게 쓰도록 할게요.
위니흑마도 전체적으로 패빨을 많이 탑니다.
파마.
제일 많이 만난 덱인데요. 애초에 파마를 의식하고 만들었는데도
승률은 반반나옵니다. 선턴에 1코 못잡아서 쉬었는데 엉덩지기에 비밀 걸리고
혐쓴꼬 나오고 그러면 답없는건 똑같습니다.
다만 이쪽에서도 안정적으로 필드 전개하는 패 뜨면 보통 파마맨 나오기 전에 필드 먹고
압도로 비밀 빼면서 이기는 시나리오가 나옵니다.
운빨 말고는 뭐라고 공략 해드릴게 없습니다. 상대도 순서대로 내고, 그거에 맞추면 이쪽도 낼게 정해져 있다보니.
알이 키포인트입니다.
노루.
요즘에 많이 보이는데요.
7 : 3 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1~2턴에 쉬는데 그 때 두들기면 거의 대부분은 이긴다고 봐야하고
문제는 상대가 동전 약먹기 후에 3코부터 순서대로 하수인을 계속 내는 경우인데요.
드루이드는 컨트롤 성향 덱인데도 광역기가 부실하고 하수인이 무거운 소수로 이뤄져 있어서
흑마의 자폭식 공격에 취약합니다. 이득 교환을 많이 해주시면 자멸하는데
필드를 못뚫고 반반싸움 가면 하수인 무게가 너무 차이나서 결국 압살당합니다.
보통 하사관 버프 줄거 없어도 낼게 없으면 그냥 나가는데
드루전에서는 살짝 아껴줍니다. 2/2로 하사관 두개 발라서 발드깨면 노루입장에선 엄청난 손해예요.
힐도 부실하기 때문에 초반에 hp압박을 많이 주면 후반에도 의외로 킬각이 많이 보입니다.
흑마.
흑마는 크게 셋입니다.
리노를 위시한 극컨트롤 계열 , 미드악흑 , 이 덱같은 명치형 위니악흑
하나씩 설명 드리고 싶은데 시간이 별로 없네요. 다음에 수정할게요.
리노는 보통 광역기가 넷입니다.
악격, 지불, 황천, 암불이요.
황천은 안쓰는 경우도 있는데 나머지 세개는 꼭 생각하셔야합니다.
리노는 보통 패가 꼬여있기 때문에 초반에 영능 누르면서 신나게 맞는데
그러면 순식간에 명치 터집니다.
패가 잘풀린 리노는 영능을 잘 안누르고 행상인과 임두로 따라오는데
이걸 얼마나 깔끔하게 정리하고 더러운 필드를 만들어서 명치를 치는가가 관건입니다.
약 7:3 정도로 유리하다고 봐요
미드 악흑계열은 소위말하는 욕심덱으로
공허소환사로 둠가드,말가니스를 부르고 필드 불려서 바거도 뽑고 브란으로 고르목도 두번쏘고
하는 이득을 노리고 하는 덱인데 사실 이것도 광역기에 취약하다는것은 변하지 않아서
결국은 어그로덱입니다. 원래는 저도 이런 덱을 했으나,
미드 덱임에도 힐이 없고, 조금만 쉬어도 명치덱에 너무나도 약하고 (힐없음, 피를 까는 영능)
노루를 명치치는 흑마만큼 잘잡지 못하는데 파마에겐 승률이 비슷합니다.
잘풀리면 어마어마한 덱은 맞으나 잘풀린적이 드문것 같습니다.
6:4 정도로 유리하다고 봅니다 이것두
위니흑마전은 정~말로 하스스톤 그 자체입니다. 패빨이 매우 심합니다.
알에 하사관 발라서 상대 화임 자르고, 임폭 4뎀뜨고 아르거스 바르고 등등..
그래도 팁이라면 보통 광역기가 없으므로 투기장하듯이 필드싸움에 치중해서 필드 잡아주시면
승률이 올라갑니다.
전사.
방밀하고 손놈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이번 시즌엔 노루가 많아서 손놈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방밀은 요즘 유행하는 피보나치? 라는 덱으로 마상시합 의무관에 데스윙까지 동원한
극 안티어그로 덱입니다. 심지어 감독관도 빼고 그롬을 대부분 정리용으로 쓰더군요.
하지만 초반에 달라진 건 거의 없습니다.
필드 전개력이 NO.1인 위니흑마는 무기로 찍어서는 절대 정리가 안되고
완벽에 가까운 제압기인 난투가 있지만, 여전히 죽메 하수인을 정리를 못하는데다
필드 딜 위주이기 때문에 방어도도 금방 까며, 영능때문에 중반에도 계속 패를 두장씩 쓰는 흑마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난투와 복수(12체 이하시 광역 3딜)각만 잘 생각하시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만나서 진적이 없는것 같네요.
손놈전사는 방밀보단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우리는 지불이 없기 때문에 한방에 손놈을 걷어내기가 힘들고, 죽빨 2장,소돌 2장으로
흑마의 저체력 하수인을 학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놈의 약점은 손놈을 푸는 콤보카드를 모을때까지
방제작이나 고수사를 내면서 패돌려를 시전하는 건데 이때 명치를 두들기면
트루하트나 방어도 쌓는 카드가 없는 손놈은 둠가드와 압도 타이밍에 킬각이 보입니다.
4턴에 죽빨차고 한대를 쳐놓았을때, 다음턴에 손놈이 풀린다고 가정하고 죽빨1대+ 회오리에 안쓸리는 필드를
만들어 두셔야 합니다.
나머지는 나중에 쓰도록 할게요.
질문은 댓글로 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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