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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개요
안녕하세요 ㅎㅎ이번시즌에도 손님전사로 전설 쉽게(?) 달아서 갖고있던 노하우들을 같이 공유하고자 공략글 처음 써봅니다..ㅎ
덱 리스트는 지난시즌은 저 리스트에서 나이사(-) -> 거품무는광전사(+) 로 달았구요.
덱파워에 크게 차이는 없으니 본인 취향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손님전사,, 지금메타에 유행하는
파마기사 , 씹랄, 템포법사 상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드루이드, 악흑 상대로도 이글을 잡으려는 노오력을 한다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방금 전설찍은거 인증이구요 ㅋㅋ
지난시즌 전설찍은건 어디갔는지 없어졌네요..
그럼 글쓰기 매우 불편하니.. 편의상 반말로 진행하겠습니다.
각 덱과의 상성
손님전사가 한때 리노 흑마가 유행했을땐.. 참 굴리기 힘들었지만 (진짜 3판에 한번꼴로 리노흑마 만나던 시절이 있었음)
지금 이제 좀 잠잠해지고.. 새노루당이 흥하면서,, 요즘 리노흑이 그렇게 많이 보이진 않아 진짜 할만함.
다음은 이번시즌 전설달면서 손님전사 돌렸던 실제 전적임 (track-o-bot 으로 자동기록됬고,, 찾아보면 어케쓰는지 많이 나와있으니,,묻진 않길 바람)

표본수가 많진 않지만..
보면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파마, 템법을 씹어먹고 올라왔음.. (아 정의구현하는거같은 느낌)
지나고보면 씹서 참많음..다들 욕하지만.. 하고싶긴 한가봄..
상성에 대해 말해보면..
돌냥 - 4승0패
말리흑마 - 3승0패
운좋게 많이 이겼지만.. 기본적으로 유리하진 않은 상성임. 컨트롤 흑마류에 이기는 방법은 밑에 얘기하겠음
기계법사 - 1승0패
템포법사 - 15승 2패
파마기사 - 26승 8패
전설 달게 만들어준 고마운 씹서들..
상세 공략법은 밑에서 다루겠음
악흑 - 11승 6패
기본적으로 반반이라고 생각함. 어제 1급 오면서.. 새벽4시에 사람 많이 없어서 같은 악흑 4번만나 다이겨서 승률이 좀 올라감..ㅋㅋ (잘못하시는듯했음.. 3판째부터 1급-> 2급 되시던데..죄송)
잘하는악흑의 경우 
잘아끼고.. 풀리면 딱딱 잡아버리므로.. 힘들수있음 ( 애초에 손님이 악흑상대로 필드컨트롤은 상대가 안되기때문에..손님 풀어도 짜잘한 거미새끼라던지,, 이런게 남아있는경우가 매우많음)
미드 드루 - 9승 10패
지난시즌엔 다씹어먹고 올라온거같은데..이번시즌 유독 약빤 드루를 너무 만났음..
즉
기본적으로 손님풀면 정리하는건 자군야포 밖에 없지만.. 해보면,, 초반 약빨아서 두드려 맞다 보면,, 14 14 14 에 죽어버림..나도 쉬울줄 알았음..ㅠㅠ
좋은선택임..나도 요즘 진지하게 고민중임.
왜 굳이 넣으려는지 모르겠음.
아버지 대체 카드 뭐에요? 다른거 대체카드 뭐에요 묻지마세요.
없으니까..
멀리건
솔직히..난 공략볼때 이거 잘되있는게 제일 중요하던데.. 여러분은 어떤지 모르겠네..
아마 그럴거라 믿고 상세하게 쓰겠음.
전직업 공통으로 멀리건 설명하겠음
드루전, 씹서전-> 100% 가져감. 무기 하나도 안잡혀도 (이글이 안잡혀도) 가져감. 얘네는 풀면 정리할수가 없기때문에.. 5턴전에 죽빨, 내분, 소용돌이 의외로 대부분들어온다 보면됨.. 가져감.
씹랄전 -> 무조건 버림. 그전에 게임 터진다.
흑마전 -> 상대가 위니흑인걸 알고 다른 핸드가 좋다면 가져감. 상대가 리노, 말리인거 알면 버림.
사제전 -> 어차피 지는데 알아서 하세요. 죽빨 + 내분 + 손님 같이갖고가서 5턴에 칼같이 내고 신께 기도드려보는것도 방법.
도적전 -> 버림.
냥꾼전 ->버림. 욕심내다가 게임터진다.
전사전 -> 무조건 가져감. 얘가 제일 우선이 되야됨.
법사전 -> 이게 좀 애매한데,, 일단 핸드가 좋으면 가져감.
상대가 템포법인거 알고 핸드 좋으면 마찬가지로 가져감.
상대가 얼방이면.. 대충해도 이기지만 안가져가는편임.
즉.. 무기 잘 안잡혔으면 가져가지 말길. 다른 직업 상대로는 갈고 무기 찾는게 무조건 좋음.
나머지는 멀리건에서 들고가지 않음.. 질문도 하지말길.. 안들고가야함.
해적씨 무기랑 같이나오면 들고가냐구요? 안들고감. 다른거 좋은거 많음 들고갈거
핀리 사용법
1턴에나오면 무조건 냄
단,,상대가 법사인데 템포법이라는게 확실치 않다 (만나본 애가 아니다.)
그럼 1턴에 바로 내지는 않음 (들고는 감)
왜냐..상대가 얼방인데 핀리 내주면.. 정말 유리한상성을 개같이 불리한 상성으로 스스로 1턴에 바꿔버리는거임
상대가 지룡이나 수습생내면 그때 내는게 좋음.
선택하는 영능은
1순위
내 패가 말랐을때 핀리가 나왔을땐 당연히 흑마 영능.
이미 마나 코스트는 남고, 아직 손님을 못풀었을경우 법사 영능
손님 푼 이후이면 오히려 사제 영능이 좋을때도 많음.
씹랄전이나 돌냥전, 드루전에서 핀리를 썻다면.. 사제영능이 좋은경우가 매우 많음.
2순위
직업별 상대법
슬슬 귀찮아 지기 시작하지만..참고 글쓰는중일단 기본적인 손님 운영법을 알아야하는데..
손님은 하스에 몇 안남은 벽덱이라 생각함 (필자만 그리 생각하는것일수도 있음)
물론 콤보덱에 가까운 벽덱이긴함.
여기서 벽덱이라 함은.
상대가 뭘 하든 간에 내 할거 잘하면 이기는 덱들임.. (ex, 얼방법사, 구손님, 구주문돚거)
물론 사제전, 방밀전, 리노흑마전등은 예외임.
가장 유명한 국민 콤보는
이며,, 전멸기가 출중한 몇직업 말고는 이게뜨면 상대가 뭘하든 90% 이김.이걸 다정리하더라도..자신의 필살기를 뺐거나,, 카드소모가 극심하기때문에.. 이기게됨.
한번 풀고나면..상대가 2공 이하 하수인 내면..계속 불리면서 끊어주고.. 고코스트 하수인은 마격이나 내분 써놓은 손님으로 유리한 교환 해주면 됨.. 보통은 나가더이다..
아 그리고 중요한 팁이 있는데.. 제발 손님 풀때.. 욕심그득하게 6마리까지 풀지 않길 바람..
또한, 손님이 풀려있을때..다른하수인들로 옆자리를 채워서.. 6마리 이상 가지 않게 해야함.. 일단 손님을 풀면 승기를 잡았으므로.. 기껏해야.. 구울이나,, 거품이를 내주는거지.. 막 채워서 명치쳐야징..하면안됨.
손님은 반드시 반드시 4마리만 풀어야함..
애초에 4마리면
5/1 3/2 3/3 3/3
이렇게 풀릴게 대부분인데..
범위기 안쓰면 거의 잡기 불가능하고..
오히려 6마리를 풀면..상대가 7칸 다채운다음에 휘둘이나 신성화 써도 개손해 보게됨..
반드시반드시..6마리 풀지 말길 바람.. 물론 밑에 언급된 plan A 할땐 6마리 풀어도됨..ㅋㅋ
그리고..풀고 난 이후에 상대 필드가 남아있다면 (상대가 씹서같이
으로 토큰들에 버프를 준다던가 악흑같이 
으로 필드에 뭐라도 남아있으면 손님 정리하기 쉬우면.. 마격이고 뭐고 아끼지말고 (대부분 소용돌이나 죽빨 2타째가 들어갔으므로.. 마격칠수있음) 다 써서 정리해버리는게 무조건 무조건 좋음.
공3이상은 무조건 무조건 정리하구요. 공2짜리도..교환 용이하므로..정리하는게 좋음. 공1짜리는 냄겨두면 상대가 나가게 하기좋음..ㅋㅋ
그리고 구손님에 비해 현 손님은.. 손님 없이도 덱파워가 강력한 편임.
무기들의 효율적인 2:1 교환 과 함께
코르크론으로 
등등과 매우 효율적인 교환을 해줄수있고.
와 같이 명치로 직접 데미지를 줄수있는 카드가 총 7장으로 상대방이 좀만 방심하면 명치가 오목해지게 만들어버릴수있음.
(실제로 손님을 안풀고도 이기는경우가 매우 많음)
이런 경우는..솔직히 하면서 느는거라생각함..어케 글로 표현할수있는건 아닌듯..
그리고..손님은 제일 중요한게 드로우임.. 대부분 빨리 끝나는판 아니면..상대보다 드로우를 많이 본것이 일반적이며..
그러기 위해 제일 중요한건
각을 잘보는거임.
손님과 연계한다면 한번에 4~5장도 볼수있고 이러면 보통 게임이 터진다 봐야함.
그외에도 
도 잘써서 드로우를 봐야함.
손님과 연계되게 쓰는게 베스트 이며.. 부득이할경우 쌩필드에 까야할때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손님 혹은 고통이 방제작등과 연계해서 쓰는게 좋음.
방제작 고통이 있는 상태에서 죽빨 까고 내분쓰면.. 4드로우까지 한방에 땡길수 있음.
즉.. 맨땅에 쓰지말고..왠만하면 아끼는게 이득.
그리고 가끔.. 1타 치고 이글이나 죽빨로 다시 바꿔끼면서..죽메를 터트려야 할 상황이 나옴.. 이것또한 실력.
상대가 손님이라고 가정하고 멀리건을 해야함.
손님 먼저푸는놈이 거의 90%이상 이김.
운빨이 좌우되는편.
방밀전이 고민일건데..
기본적으로 사제전과 비슷한 느낌이라 생각함..
이기는 plan A 는.. 5턴에 칼같이 죽빨 내분 손님으로 풀고.. 난투가 없길 기대하는거.
plan B 는.. 참고 기다렸다가,, 코르크론, 거품이 등으로 난투를 미리 뽑고 푸는거 (불가능에 가까움)
plan C 는 첫번째 풀면서 전투격노 같이봐서 드로우 쭉 땡긴다음.. 난투맞고 바로 다시 손님을 푸는거 (이게 제일 현실적임) 생각보다 이런경우가 많이나옴.. 어설프게 그냥 드로우도 같이안보면서 풀었다가,, 난투나오면 바로 게임이 터지기 때문에.. 드로우를 같이 보는게 매우매우중요함.
상대가 손님인지 방밀인지 어케 아냐구요?
초반에 
이 나오면 무조건 손님.
애초에 한판 이겨봤는데 플랜 A가 통했음..ㅋㅋㅋㅋ
알아서 잘 상대하길 바람 많이 없음(무책임)
구울로 한방치고 이글로 보쓴꼬를 끊으면.. 상대방이 4턴에 벌목기 내는거 말고 할게 없음.. 구울이 나와잇으면 신병을 풀수가 없음..
벌목기 이글로 치고 내 하수인 전개하면됨..
그외에.. 방제작, 고통이로도 충분히 좋은 교환을 하기 쉬움.. (애초에 3딜이상에 주는게..
그나마.. 
밖에 없어..
고통이 및 방제작, 구울로 이득보기 매우 쉬움.. 즉..카운터다..이렇게 생각하면됨..
반반정도..혹은 좀더 우위라 생각되나..약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음.
이글로 처음 나온 다르를 잘끊어주는게 키포인트이며..
마격은 발드에 한장,, 그리고,, 추후 혹시 모를 전고정을 위해아껴주느게 매우 좋다 생각함. (여의치않으면 써야함)
대부분 손님을 풀고나면.. 9코에 자군야포 하는거 말고는 정리가 불가능하므로.. 이겼다 보면됨
plan A 가 거의 승리와 직결되므로.. 멀리건도 그에 맞게 해야함..
4판해서 져본적은 없음.
방제작 구울 이 키포인트가 되며.. 대부분 체력이 1인 하수인이기때문에..
1:2~ 1:3 까지도 교환이 가능함.. 가끔 다른게 잘뜨면..이글이를 버려버리기도함..
굳이 손님 풀려고 무리하지말고..초반 잘 전개하면서.. 막고 막으면 상대가 서렌침..
손님 무리하지말길.. 개체수 너무 많이 해서 개풀 안맞게 조심하면서 상대하면됨.
물론 구울이 필드에있다면..개풀도 못씀..ㅋㅋ 개굿.
얼방 법사 부터 설명하면..
손님을 그냥 막 풀면 안됨.. 반드시 !!
템포법사는.
기본적으로 무기를 잘 집고 가야하며.. 이글이가 잡히면 99퍼센트 이김.
이글이가 안잡혀도..죽빨이 4턴전에 잡히거나 하면 이기는 편임.
손님을 풀고나면 절대 정리할수 없고 (불기둥쓰는사람 못봤음)
고통이, 방제작이 퍄퍄한테 맞으면서 희열을 느끼면서 드로우 혹은 방어도를 주기때문에.. 지기 매우 힘듬..
손님풀고나면.. 퍄퍄는 내지도 못함..ㅋㅋㅋ
얘랑 싸울때도 명치가 오목해지기 쉬우므로.. 핀리는 사제영능을 선호하는편임.
이게 이 글에서 제일 중요한것중 하나가 아닌가 함.
먼저.. 리노흑마 혹은 말리흑마 전부터 얘기해보면..
손님을 풀어서 이기는 경우는 많이 없었음..
대부분 리노흑마가 상성상 유리하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 안함.
리노흑마가 대표적으로 카운터맞는다고 생각하는 직업이
일건데..
그 이유는 알다시피..깜짝데미지 14 14 14 임..
근데..깜짝데미지? 우리가 더 쎔.
즉..우리의 무기, 코르크론 및 하수인들을 통해서.. 명치를 오목하게 만드는 설계 후..죽빨 아껴두고..
필드 먹은 상태에서
툭툭 건드리면서.. 야 난 니가 지불 쓰면 손님 풀거야..를 어필해주면됨..
그러면 얘가..맞으면서도.. 아짜증나 손님 언제 풀어.. 지불 아껴야지.. 망한다..
라고 생각하면서 아낄건데..
그러다가.. 더는 기다릴수없돻! 하고 명치를 쳐주면 됨..
이게 각이 생각보다 잘나옴..상대방 비룡이나.. 큰하수인들. 나이사 , 마격으로 잘끊어주고.. (주로 도발 박히면 끊어주는게 좋음) 필드싸움이 중요함..
물론 상대가 못견디고 범위기를 뽑는다면...바로 손님찡이 출격해주면됨.
물론 요즘 자주 보이진 않음.
악흑전은.. 이글을 잘찾아야하며..
얘도 빈필드에 우리 손님이 풀리면 압승이나.
그런각이 잘 안나오고..
상대 짜잘한거 (체력빠진 알이라던지..토큰들) 남으면.. 적절하게 하사관이나 압도로 손님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음.
초반 워낙 템포가 빨라서.. 손님 풀기전에 누가가미! 맞고 죽는경우가 많은거같음..
어려운 상대이나, 초반 하수인중 공3짜리는.. 
말고는 없어..
그럼 손님으로 다들 꿀빨길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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