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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흑마 멀록덱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흑마 멀록덱은 저코스트인 멀록들을 필드에 빨리빨리 채워서
버프 멀록을 이용한 강화로 상대를 압도하는 컨셉덱입니다.
멀록덱을 운영하실때 한가지 명심해야 하는 것은 필드 정리를 너무 중요시 여기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다.
멀록덱은 거진 6턴 안에 승부를 봐야하는 덱입니다.
6코가 넘어가면 상대의 광역 주문과 고코스트 도발 하수인 때문에 승리는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고로 상대가 내 멀록에 대응하여 필드를 채우려 하더라도 굴하지 필드정리보다는
본체에 딜을 넣는 것을 우선시 해야한다는 겁니다.
막상 상대필드에 2마리 정도가 소환되면 그걸 정리하느라 본체 딜을 안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건 멀록덱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멀록덱에는 아래에 있는 4가지 카드로 한 턴에 엄청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필드 정리를 우선시 하다보면 그 마무리 한방을 넣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는 거죠.
또, 본체딜을 꾸준히 해준다면 한방 킬각이 더 나오기 쉬워집니다.
이 점은 멀록덱을 함에 있어 명심하셔야 하는 겁니다.
멀록덱을 흑마로 돌리는 이유를 영웅능력인 생명력 전환때문이라고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생전도 멀록덱에 큰 힘을 실어줍니다.
하지만 흑마 멀록덱이 강한 이유는 엄청난 데미지를 줄 수 잇는 저코스트의 주문때문입니다.
거의 6코안에 승부를 봐야하는 멀록덱에서 저코스트의 주문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면에서 영혼의 불꽃과 압도적인 힘은 멀록덱의 주력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두 카드를 잘 응용하시면 보이지 않던 킬각도 만들어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압도적인 힘은 굶주린 게와의 시너지도 엄청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 그럼 멀록덱의 기본적인 운영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반(1-3코)
앞서 말했듯이 멀록덱은 멀록이 쌓여있는 상태여야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는 멀록이 쌓이는 걸 절대 그냥 두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두 카드를 두장씩 넣어 줬습니다.
첫패에 적어도 두마리중 한마리가 손에잡히면 거진 2턴을 벌 수 있습니다.
멀록덱에게 2턴은 게임을 결정지을 수 잇는 큰 시간이죠
저 두 카드를 이용하면 약 2-3마리의 멀록을 내 필드위에 안정적으로 놓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건 게임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멀록 덱은 멀록이 차례로 계속해서 제거당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반면 멀록이 차근차근이 제거당하지 않고 쌓인다면 아주 엄청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결론은! 저 두 카드는 멀록덱에 없어서는 안 될 완전 소중한 카드란 말이죠
멀록덱이 흑마에 어울리는 이유에 공허 방랑자도 한몫합니다.
중반(3-5코)
중반부터는 상대방의 직업에 따라 각각의 운영을 해야하는데 그 운영법은 밑에 간단히 쓰겠습니다.
도발 몹으로 잘 버텼다면 중반에 필드에 내 멀록이 3마리 정도는 있을 겁니다.
필드에 멀록이 3마리만 있어도 성난비늘, 예언자, 전투대장 중 한마리만
필드로 내보내도 엄청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럼 상대는 멀록이 더욱 크는 걸 막기위해 여러가지 가능한 수는 다 쓰겠죠
멀록덱은 상대의 이런 선택을 계속해서 강요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멀록은 강해질꺼니깐 상대가 원하는 대로 운영하지 못하게 하는겁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당연히 위에 두 도발 하수인은 필수ㅎ
여기서부턴 상대의 광역 주문을 조심해야합니다
상대 광역 주문의 코스트와 피해량을 알아두고 그걸 염두에 둔 채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상대의 광역주문이 나오기 전에 게임을 끝내려 하는 것 보단 상대의 광역주문을 강요하거나
이 두 카드를 이용해 광역주문을 딱히 쓸 수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광역주문을 강요하는 건 많은 경험이 필요한데
상대가 광역주문 코스트가 차자마자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놓는 겁니다
광역주문으로 필드가 다 정리되면 상당히 손해를 보지만
상대는 광역주문으로 수정이 없기 때문에 공격권은 다시 내 손에 있게 되는 겁니다.
중반은 이런 식으로 필드 우위를 점해주시면 됩니다.
후반(5-6코)
멀록덱은 일단은 6코 안에는 승부를 보셔야 합니다 (늦어도 7코)
6코가 넘도록 상대를 반피도 못 만들면 거의 패배 확정이죠...
적어도 15피까진 뽑아놔야 마지막 한 방을 노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는 역시 거먹눈 멀록, 압도적인 힘, 영혼의 불꽃을 이용한 한 방이죠.
여기선 각자 계산을 잘해서 킬각을 만들도록 하세요 ㅎ
그럼 이제 덱을 구성하는 카드들에 대한 설명을 할게요
영혼의 불꽃은 0코스트에 4의 데미지를 하수인이나 영웅에게 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너무 빨리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코스트이기 때문에 마무리에 사용하기 정말 좋고
모든 핸드를 다 사용한 채로 사용하면 핸드 1장버리는 조건을 없앨 수 있어서 좋습니다.
즉, 모든 핸드를 다 사용하고 마무리용으로 좋은 카드라는 거죠
또 후반에 상대 고코스트 도발 유닛을 처리할 때도 좋은 카드에요
그래서 0코라고 초반에 막 써버리는 경우는 없는게 좋아요.
또, 굶주린 게를 이용하여 더 좋은 효율을 뽑을 수도 있죠
멀록덱에서 이 카드를 사용할 때는 1장 드로우를 꼭 하는 상황이 나와야 합니다.
그 상황이 아니라면 정말 쓸모없는 카드죠.
후반에 이 카드를 뽑게 됐는데 드로우가 절실하다면
피1 짜리 멀록으로 상대를 공격하고 그 멀록에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한 턴 공+2면 도발 하수인을 이용한 필드 정리도 할 수 있고 멀록으로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도 있어서
하수인은 정말 도발 캐릭터와 함께 사용하면 정말 좋습니다
첫 턴에 잡으면 많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아, 근데 상대가 드루, 법사, 도적이 아니라면(2코 영웅능력, 동전 영웅능력 때문에)
첫턴에 이 두 하수인이랑 1코스트 다른 하수인이 손에 잡힌다면
다른 1코스트 하수인을 내는 게 더 좋습니다.
하사관이, 굶주린 게,파도술사 는 체가2이기 때문에 내도 상관 없지만
하사관이나 굶주린 게는 전투의 함성 생각해서 알아서 판단하시길...
핵심이 되는 멀록은 아닙니다. 하지만 첫 턴에 이 카드와 도발 하수인이 같이 잡히면
상당한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멀록 바다사냥꾼과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초반에 내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필드에 멀록이 두세마리 있을 때 공격력 증가를 위해 씁니다!
체가1이라 상대 공격에 상당히 취약하고 상대는 마땅히 공격할 대상이 없으면
성난비늘을 먼저 공격할 겁니다
성난비늘은 예언자와의 시너지가 정말 좋습니다.
4코 때 성난비늘을내고 예언자를 내면 1/3으로 죽이기에는 상당히 버거운 버프멀록이 됩니다.
생명력 증가 1을 내가 지정할 수 있으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못합니다.
멀록은 필드에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별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단 은신이라는 옵션을 이용해 압도적인 힘과 가혹한 하사관으로 필드 정리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밑에 댓글에서 어떤 분이 지적했듯이 멀록덱에서 필수적이었던 피의임프가
너프먹으면서 젊은 여사제가 더 나을 수 있겟네요
음...전 개인적으로 젊은 여사제가 더 좋은데 둘 중에 선택은 사용하시는 여러분들이
덱 돌려보시고 각자 판단하시길!
첫 패에 잡히면 베스트 그 이후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자체 어그로로 아군 멀록들을 보호해주기도 하구요..
흑마 멀록이지만 핸드는 항상 부족합니다.
생명력전환 능력을 쓰는 경우도 거의 없구요...
2코로 턴마다 지속적으로 드로우를 할 수 있고
상대는 그걸 의식하고 공격력도 0이므로 제거대상 1순위로 삼게 됩니다.
방패병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죠
전설이지만 있으면 정말 좋은 카드!
엄청난 멀록 둘이 탄생하게 됩니다
파도술사와의 시너지도 굿!
이 카드를 얼마나 잘 쓰느냐가 멀록덱의 승패를 가릅니다
돌진기가 있는 2코 공체 2/1 멀록입니다
멀록덱을 쓰면서 이 멀록을 필드정리용으로 쓰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비추천 입니다. 돌진 멀록이라고 한 턴 쓰고 끝내면 2코값을 못합니다
계속해서 살리는 쪽으로 운영하시길
이 카드는 정확히 말해서 상대 광역주문 카운터 카드입니다.
보통4-6코 구간에 광역주문이 있으므로 그 때 까지는 패에 쥐고 있는걸 추천합니다
전투대장과달리 효과가 전투의 함성이기 때문에 멀록이 쌓였을 때 내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영웅의 광역주문 코스트와 데미지를 잘 계산하셔서 사용하시길
그리고 드로우를 하고 원하는 카드가 안잡히자 생전을 쓰고
일발역전 카드를 잡았지만 수정이 1부족해서 항복을 누르는 자신을 자주 보게됩니다.
그 때 이 점쟁이는 아주 요긴하게 쓰입니다.
비록 상대도 2드로우를 하고 광역 주문을 손에 넣을 확률이 아주커지지만
광역주문을 어느정도 계산하고 4-5코 상태에서 점쟁이를 쓰면 필드에는 공체2/2멀록이 남게되고
원하는 카드를 뽑게 되어 한방에 끝내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무턱대고 안쓰는 것보단
한 번 쯤은 고민해보시길
물론 원치 않는다면 빼고 다른카드로 대체하는것도 괜찮습니다 ㅎㅎ
멀록덱 승부의 많은 것을 결정짓는 거먹눈 멀록입니다
4코 공체2/4 돌진이라는 전설카드다운 사기급 능력을 가지고 있죠
거먹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멀록덱에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필드위에 멀록이 2마리정도는 나와있어야 본전겨우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4코 정도면 이제 상대도 슬슬 광역주문이 나올 때 이기 때문에
필드위에 멀록이 2마리 정도는 있을 때 쓰셔야 본전입니다.
5-6코쯤에 거먹눈과 압도적인힘, 하사관을 이용한 한방각을 재는 것도
멀록덱의 중요한 요소죠 ㅎ
거먹눈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신 분들은
자신의 멀록 운영법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게 좋겠습니다.
거먹눈은 한방 마무리의 핵심 카드이므로 4코이전 멀록 운영을 잘하셔야 합니다.
거먹눈으로는 마무리가 잘 안되는 것 같은 분들에게는
리로이 사용을 권장합니다
4코 6데미지이므로 마무리에 매우 좋으나 딱히 시너지있는 카드가 멀록덱에 없기에
전 넣지 않습니다. 또 4코는 너무 부담스럽기때문에...
리로이를 넣고 싶은 분은 점쟁이를 빼거나 황금골 보병을 빼시길 바랍니다.
상대 영웅별 운영법
전사:
초반엔 내면의 분노를 체1짜리 적 하수인을 상대로 쓰는 전사는 얼마 없을겁니다.
극초반부터 소용돌이를 쓰는 전사도 많이 없을거구요.
단, 멀록덱임을 완전히 간파당하면 바로 사용 할 수도 있으니
정 낼 것이 없다면 어느정도 의심받지 않을 수 있는 푸른아가미나, 바다사냥꾼을 먼저 내보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럴 떈 섣불리 공격해서 필드위에 멀록 수를 줄이는 것보단 야수정령이 다음 턴에 도발 몹을 제거하고
그 다음 내턴에 멀록 시너지를 이용해 잡는게 좋을 때도 많습니다.
번개폭풍은 3코스트지만 과부하가 2이므로 빨리 쓰게 만들수록 좋습니다.
되도록3-4코안에 상대가 번개폭풍을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
도적:
도적은 영웅능력을 이용한 지속적인 멀록제거가 가능합니다.
그걸 당하지 않도록 운영하셔야 합니다
도발 하수인을 잘 이용하세요
도적의 저코스트 주문입니다.
전사 주술사에 비해 초반에 많이 쫄 필요는 없습니다.
광역주문이 모두 저코스트입니다.
도적을 상대할 때는 배신을 염려하시고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강한 공격력을 가진 하수인을
가장자리에둔다거나... 사실 이런것 까지 생각하면서 플레이하긴 힘들더라고요..
폭풍의칼날을 염두에 두시고 플레이하는건 정말 중요해요
상대방 이 단검을 장착하고 있다면 체1 하수인을 마구 내시는 건 자제하시길.
사냥꾼:
이 두 카드에 몰살 당하고 말릴수 있습니다.
폭 덫은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시면 피해를 최소화 하실수 있으므로 조심히 플레이하시길
성기사:
개인적으로 성기사가 제일 힘들더라구요
천상의 보호막을 이용하는 성기사는 또 그것대로 힘들고
초반을 신성화, 평등, 화염술사로 필드정리하면서 중반에 회복하면서 후반 고코스트노리는
빅덱 성기사도 힘들더라고요
성퀴들은 4코떄가 가장 위험합니다.
4코때 신성화에 대한 대처를 잘 해야해요.
상대 4코 전에 아군하수인의 피를 3이상으로 맞추려고 노력합시다.
신성화를 피햇다 생각하면
아주 힘들겁니다... 또 어찌어찌해서 후반까지 피 많이 깍어놨다 싶으면
광역주문도 5코스트이기 때문에 그 전 까지 멀록의 체력을 3이상으로 맞추면 되므로 대처가 간단합니다.
흑마:
같은 흑마 멀록덱일 경우 선턴을 잡은 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후턴이면 대부분 패배...
흑마 빅덱의 경우...
멀록의생명력을 4로 맞추기는 어려우니 당할 거 각오하고 하시길..
그래도 공격권은 다시 우리에게 있으니 별 손해는 아니에요
흑마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체력을 깍는 주문이나 하수인이 많아서 빨리 죽이기 좋아요.
마법사:
도적, 드루와 마찬가지로 영웅능력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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