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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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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켈레위니흑 작성자 : 깨굴깨굴 | 작성/갱신일 : 2017-11-24 07:18:31 | 조회수 : 1681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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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고로의 잃어버린 도시
  •  시간의 길 너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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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1.덱구성
덱 구성은 뭐 호불호카드 몇 개 제외하면 여타 켈레흑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덱에서 조금 대체를 한다면 아무래도 혈폭풍이나 고리정도를 반딧불, 사로나이트, 케른 정도로 바꾸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악마덱이다 생각하고 짰습니다.
2장 넣긴 애매한 피임을 한 장 줄였고
영불과 혈폭풍으로 상대 잿멍울을 뚫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드루나 사제전에서 쓸모없는 잿멍울을 다 뺐습니다.
수정술사는 체력이 낮아 4턴 이후에 오래 살려서 누적딜을 한다는 건 불가능하고
악마들에 버프를 주거나 상대 5코진을 커트하고 강력한 흑마 5코진을 프리하게 내보낸다는 생각으로 꺼냅시다. 

아케루스가 1장이라 필드싸움에서 1~2딜이 아쉬운 경우가 많고, 시너지카드가 있다보니 덱압축이 필요해서 필멸의고리를 넣었습니다.

1렙 해적도 써봤는데, 스탯이 너무 구려서 그냥 손패찐확률이 좀 생기더라도 선장만 넣었습니다.
패치스는 뺄 수가 없는게, 요즘 핫한 도적이나 위니흑 미러전 상대로 너무 강력합니다.



2.기본 운영
기본적인 운영법은 여타 켈레흑마와 비슷합니다.
위니진으로 필드를 장악하고 이후 혈폭풍이나 어둠골, 파멸수호병같은 체력 높고 위협적인 카드들을 꺼내 필드를 굳히는 겁니다.

계산을 해보니 1렙 하수인이 5마리만 되어도 첫 턴에 최소한 하나 이상 잡힐 확률이 95%를 넘더군요.
위니흑마는 조금 더 욕심을 부려 2~3마리까지 잡아갑시다.

위니를 깔아가는 플랜A가 실패했다는 건, 고코스트만 잡혀서 손패를 소모하지 못했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5턴 파멸수호병으로 손패를 주고 필드를 역전시키는게 좋습니다.

죽기의 경우엔 너무 아끼지말고 버려야 할 땐 버려야 합니다.
플레이 경험상 1/3은 버려지고 1/3은 유리하던 필드 전멸당한 후 살리기로 쓰이고, 1/3은 굳히기용으로 쓰입니다.

일단 상성면으로 크게 유리한 상성은 퀘법 정도가 있고, 크게 불리한 상성은 없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덱과 다 무난한 상성입니다.

켈레흑마 자체가 덱의 완성도로 승부하는 타입이지 운영법이나 난이도랄게 딱히 없습니다. 
상대 패 카운팅을 잘 못해도 광역기각과 다음 턴 수 싸움, 달리는 타이밍 정도만 고려하면 됩니다. 
실제로도 wegl때 유독 흑마 하는 판들만 게임 진행이 빨랐죠.


3.덱별 상대법
1)해적전사 -
멀리건 : 1렙 위니들, 고리, 후턴이면 선장까지 고려합니다. 
도끼패치 이후로 오히려 해적보다 위니흑마가 초반 필드를 잡고 가는 것 같습니다.
영불은 멀리건에선 돌리고 추후에 나오면 거품무는 광전사를 위해 웬만하면 아껴둡시다.


2)탈진전사 - 
멀리건 : 위니가 아니면 다 돌립시다. 피임은 정리되기 쉬우니 나와도 돌립시다.
기점이 되는 순간은 4턴 칼빵, 5턴 이후 난투입니다. 소돌물밥은 늘 고려해야 하긴 하지만 위니흑마 특성상 패수급이 가능하니 패 1장만 소모하는 난투가 더 무섭습니다. 일단 위니흑마의 하수인들이 체력이 높기도 하고요.
고통의 수행사제가 깔리면 웬만하면 3공짜리 하수인으로 정리합시다. 소돌+전투격노 맞으면 겜 터집니다.
상황 따라 다르겠지만, 필드가 유리하고 턴마다 누적딜을 넣을 수 있다면 손패를 아끼는게 좋습니다. 


3)주술사 - 백프로 진퇴술사입니다. 
멀리건 : 위니 위주. 화임이 잡혔다면 3코진도 들고갑니다.
니흑마는 1렙부터 3공이 나오는 화임과 영불이 있어서 토템들만 잘라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주술사를 해보신 분들은 다 알겠지만 위협적인 미드레인지가 없기 때문에 한번 장악당하면 분+진까지 게임이 많이 힘들거든요.
너무 1렙들만 펼치면 혈폭풍을 발라도 퇴화에 다 펭귄되어버리니 후턴이면 위니가 없어도 3코 하나쯤 멀리건에 들고갈만합니다. 확률상 다른 자리에 위니가 뜰 가능성이 높기도 하고요.
불토와 죽기, 블러드 조심하면서 최대한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합시다.
분신수+진화는 대비한다기보단 기도를 해야 합니다.


4)도적 - 99% 템포도적입니다.
멀리건 : 위니, 고리, 후턴의 경우 선장까지.
주의해야 할 카드는 기습, 요원, 식인꽃입니다.
기습이 무섭기 때문에 1턴에 화임을 먼저 올리면 안됩니다. 1/3하수인들을 올립시다. 반대로 화임을 올렸는데 안 잘리면 손패에 기습이 없다고 생각하고 5턴에 바로 둠가드도 내볼법합니다. 카운팅 잘 합시다.
동전이 있다면 위니+동전피임하면 필드 아주 유리하게 잡아갈 수 있습니다.

선장이 깔려있으면 하하맨이 매섭기 때문에 영불을 써서라도 선장을 끊어줍시다.
3코 잿멍울 무리해서 뚫진 맙시다. 굳이 도적 상대로 명치를 달릴 필요는 없으니까요.

필드싸움을 계속 유도하면 도적이 손패 보급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명치 피가 10 이하로 내려가면 웬만해선 도발을 세워놔야 합니다.


5)빅,비취 드루 - 
멀리건 : 악마류 위니(피임 제외), 혈폭풍 위주
앞뒤안보고 달려야 하나 조금 플레이 방식을 바꿔 단일 개체를 키우는 방식으로 악마와 혈폭풍 위주로 멀리건에 들고갑니다.
위니흑마는 퍼역각 티씨각이 반드시 나오기 때문에 공 낮은 하수인을 수렁같은 하수인에 일부러 박아서 개체수를 줄여주는 겉으로 보기에 멍청한 선택도 해야합니다.
스무스하게 풀린 드루한테 역병맞아도 죽기로 비비는 경우가 있으니 나가지 말고 열심히 해봅시다.


6)어그로드루 -
멀리건 : 위니 제외 다 갈갈.
그냥 운싸움 같습니다. 생각 많이 안하고 해도 됩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손패를 아끼지 말고 영불과 둠가드 타이밍 나오면 바로 쓰는 것입니다.
게임이 갈리는 기점은 드루가 살마나를 사용한 이후인데, 연꽃이 이전에 1장이라도 빠졌으면 과감하게 정리하지 않고 달리는 선택도 해볼만합니다. 어설프게 하나만 잡는게 야힘각까지 줘버리니 최악의 선택이고요.


7)사제 - 80% 하랜 10% 빅사제 10% 용사제 만나는 거 같습니다.
멀리건 : 화임 or 악마류 + 혈폭풍
솔직히 하랜사제를 상대할 땐 일정 카드들을 배제를 하고 게임을 해야 합니다. 배제하지 않고 플레이하면 모든 플레이에 다 막을 수 있는 수가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쉬엄쉬엄 달리기엔 사제의 뒷심이 너무 강력하고요.

늘 대비해야 하는 카드들은 광기의물약과 용숨결입니다. 
예를 들면, 아케루스랑 화임을 같이 깔면 광기맞고 겜 터집니다
사로나이트나 원로원 같은 카드들은 용숨결을 맞고 난 후 변신각도 피하면서 필드 공체합도 강하기 때문에 상황 봐서 아껴줍시다.
1/3악마에 혈폭풍 바르면 굉장히 까다로워합니다.

빅사제의 경우는 솔직히 운싸움입니다. 마법 덕지덕지+고코하수인 세트라 말리기도 쉽지만 잘 뜨면 그만큼 무서운 덱이 없죠. 계산을 하지 말고 기도를 합시다. 그래도 4턴반즈만 안 당하면 마법들이 각맞춰 떠도 할만합니다.


7)멀록기사 - 
멀리건 : 위니. 후턴일 경우 선장까지
다른 덱들은 1,2,3,4턴 템포대로 풀리는 멀록을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만, 흑마는 영불과 화임이 있어서 그래도 중간에 커트가 가능합니다.
1턴 파도술사, 심문관, 불량배 -> 2턴 바위웅덩이 패턴이 핵심인데
최고는 1턴에 깔린 화임이 버프멀록을 억제하는 것이지만, 화임은 멀리건에 잘 뜨지 않습니다... 1/3악마에 아케루스와 고리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정리해나갑시다.
영불은 파도술사가 자유롭게 크는 경우가 아니면 멀록대장용으로 아껴줍시다.
멀록기사 역시 손패 보급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리하다보면 이깁니다.


8)사냥꾼 -
멀리건 : 위니 위주. 선장은 들고 가지 않습니다.
해적게, 4턴 조련사만 조심하면 됩니다. 냥꾼은 너무 정직한 덱이라 딱히 적을 게 없네요. 
그나마 개풀만 조심하자 정도?
확률상 1턴에 길냥이가 뜰 확률보다 1/3악마가 깔릴 확률이 높은데 심지어 길냥이가 깔려도 1/3악마로 자르고 갑니다... 화임이라도 깔려버리면 냥꾼은 무기로 정리해야 합니다.


9)법사 - 
멀리건 : 위니류.
크게 적을 게 없는게 조심해야 할 카드들이 너무 뻔합니다.

퀘법이면 개패면 됩니다. 솔직히 얼회종말이를 아트로 맞지 않는 한 지기 힘듭니다. 영불에 파멸수호병이 있어서 얼었을때 추가딜도 든든합니다.

비법이면 조금 피곤하긴 한데, 위니흑마는 거울상을 뺄 친구들도 많고, 마차에 위협적으로 당하는 카드들도 없습니다. 영불이 마차에 막히면 카드를 버리지도 않으니 불땅차에 사기만 안 당하면 5할 이상입니다.

죽기법이면 달려야 합니다. 노루나 사제보단 뚫기 쉽습니다. 죽기법의 입장에서 일단 필드가 장악당한 상태에서는 변신을 하기 힘듭니다. 위니흑마 상대로 변신후에 게돈까지 안전하게 올릴 정도로 필드를 잡아두기도 쉽지 않고요.


10)위니흑 미러전 -
멀리건 : 위니류.
설명할 게 없습니다. 대회에서도 빠른 진행이 가능한 운빨싸움입니다. 둠가드각 때 아끼다가 필드 장악당하지만 맙
시다. 투기장처럼 이득교환을 최대한 유도합시다.


11)컨트롤 흑마 - 
멀리건 : 위니류, 후턴일 경우 선장
컨흑은 모독, 지불, 황천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불은 자기 피가 달고, 딜이 3뎀이라 혈폭풍 발린 애나 어둠골을 못잡고
황천은 고코스트라 추후에 필드전개가 안되니 재도전이 가능합니다만
모독은 각을 이쁘게 주면 2코짜리 카드 1장으로 황천과 같은 효과가 나옵니다. 늘 모독각을 재야 합니다.
콤보로 사용되는 모독은 솔직히 배제해야 합니다. 자기 하수인들 피가 도미노가 되지 않게만 합시다.


전설을 달은 시점은 10일?정도인데 요즘 하스를 많이 못해서 덱을 이제야 남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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