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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천정내열 사제로 승률 69%로 전설 달성했습니다.4급 3별부터인가 시작해서 1급까진 한 판도 안 지고 올라왔는데 1급에서 좀 헤매다가 29승 13패로 전설 달았습니다.오랜만에 황밸인 것 같아 덱들도 다양하고 재밌게 게임한 것 같습니다.아래는 이번 달 상대 직업별 승/패와 만난 직업군 분포입니다.1급 가기 전에는 드루랑 흑마를 많이 만나서 쉽게 올라갔는데 1급부터는 미라클 도적이 많아서 좀 힘들게 달았습니다. 신기하게 전사는 한 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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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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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싸이클 천정내열 4급->1급 전승 작성자 : 식기세척기 | 작성/갱신일 : 2018-06-17 01:21:33 | 조회수 : 7287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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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천정내열 사제로 승률 69%로 전설 달성했습니다.

4급 3별부터인가 시작해서 1급까진 한 판도 안 지고 올라왔는데 1급에서 좀 헤매다가 29승 13패로 전설 달았습니다.
오랜만에 황밸인 것 같아 덱들도 다양하고 재밌게 게임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번 달 상대 직업별 승/패와 만난 직업군 분포입니다.





1급 가기 전에는 드루랑 흑마를 많이 만나서 쉽게 올라갔는데 1급부터는 미라클 도적이 많아서 좀 힘들게 달았습니다. 신기하게 전사는 한 판도 안만났네요.

기본적으로는 천정내열 사제인데 용족을 쓰지 않고 제일 코스트 높은 카드가 5코스트, 평균 코스트가 2코스트 입니다. 즉 빠른 시간 내에 파츠를 모아 피니쉬를 보는 뒤가 없는 어그로성 덱입니다. 직업은 사제이지만 플레이는 예전 해적전사 처럼 해서 10턴 내에 끝내야 합니다.

순간 순간 판단이 매우 중요한 덱입니다. 숙련도에 따라 승률 20%덱이 될 수도, 60% 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이 덱 해볼때 실수로 많이 져서 승률이 잘 안나왔는데요, 저도 지난달에 많이 지면서 배웠습니다. 어느정도 숙달되면 "실력으로 이겼다" 하는 뿌듯함과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덱입니다.

덱 장단점/ 멀리건/ 승리플랜/ 상황에 맞춰 튜닝할 카드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글이 다소 길다보니 궁금하신 부분 위주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장점

1) 요즘 메타가 많이 느려져서 대부분의 덱들 상대로 초반에 하수인을 전개하고 파츠를 모아서 피니쉬를 보기 쉽습니다.

2) 4,5 턴쯤에

등을 이용해서 한 턴에 5,6드로 이상 보면서 사이클돌리며 파츠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잘풀려서 아래 사진과 같은 상황이나면 한턴에 10드로 가까이 보면서 "미라클" 할 수 있습니다.


Before


After

(밧줄이타서 실수로 킬각을 아쉽게 놓쳤네요 ㅠㅠ 남은 덱 두께 차이 보면 얼마나 카드 많이 땡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많은 드로우를 보면서 매 턴 선택지가 다양하기에 밧줄을 태우는 턴이 많습니다. 또 천정내열 콤보를 완성해 빠르게 명치를 때리지 않으면 상대가 험한 꼴 보기 싫어 미리 나가버리기 때문에 피지컬 훈련에 많은 도움이 되는 덱입니다.

4) 요즘 사제 픽률이 저조할 뿐더러 대부분 느린 용 컨트롤 사제를 생각하기 때문에 멀리건에서 이득을 보고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깜짝 킬을 낼 수도 있습니다.

5) 전설이 라이라 한 장이고 대부분 기본/일반 카드이기 때문에 3400가루만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2. 단점

1) 정말 가볍게 짠 천정내열 덱이라

    와 같이 필드를 역전할 카드가 없어서 한 번 필드가 밀리면

   로 사기치는게 아니면 역전이 불가능합니다.


2) 미라클 도적 상대로는 전혀 이길 수가 없습니다. 하수인들이 초반 공격력이 낮아서
3턴  나오고 4턴 거미나오면 거기서 게임이 끝납니다. ㅠㅠ 
미라클 도적이 많이 보인다면 다른 덱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북녘골 성직자를 필두로 카드간 연계가 중요하고 매 턴 선택지가 다양하기 때문에 초보자분들께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대 제압기/광역기 등에 대한 이해도 많이 필요하기에 하린이 분들이나 콤보덱을 많이 플레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멀리건




북녘골 성직자는 상대 직업과 무관 무조건 0순위로 찾아야 되는 카드입니다. 덱 특성상 북녘골 성직자로 최소한 3,4드로우 이상 보지 못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그 외로는 저코스트 하수인을 찾아주시고 보호막은 저코스트 하수인이 잡혔을 때, 잿멍울과 화염술사는 어그로전에서, 수행사제는 느린덱 상대로 1,2마나 하수인이 받쳐줄 때 들고가면 효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어그로 덱 상대라면 1턴에 던져도 좋지만 1턴에 던졌다가 짤리기 쉬운 직업들 상대로는 확실히 드로우를 볼 수 있을때 내거나, 
 을 발라 확실히 지켜줄 수 있을때 내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 냈을 때 ,   ,   + 
등으로 드로우 못보고 잡히면 게임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후공일 때 
  or 를 상대하는데 상대가 1턴에  등을 깔아 두었다면
1턴에 보호막 없이 북녘골을 바로 내는 경우  or  
연계로 짤릴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승리플랜


-플랜 A(70%)

천정내열 덱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저마나 하수인

        들로 필드를 잡고 

      로 사이클을 돌리고
빠르게   을 모아서 피니쉬(교통사고)를 보는 것이 승리 플랜입니다.

필드 개체수 유지만 잘 되면 4,5턴에 많은 드로우를 보면서 파츠를 충분히 모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숙련도가 부족할 때에는 카드 태워가면서 드로우해서 5턴에 탈진이 올 정도로 사이클을 빠르게 돌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컨트롤 덱 (드루이드, 흑마법사) 상대로 쉽게 승리를 가져갈 수 있는 플랜으로 이긴 경기의 70% 정도는 이 방법으로 이겼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필드를 잡는 것입니다. '내면의 열정은 두 장이다' 를 생각하시고 필드를 지키는 데 필요하다면 첫 번째 내열은 과감히 써주는 것이 실력을 가르는 척도입니다. 덱 특성상 아군 하수인들이 체력은 높은데 공격력이 낮아 내열을 발라서 교환하면 필드를 꽉 잡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콤을 내려고 내열 아끼다가 필드 밀리면 결국 내열은 손에서 놀고 바를 아군 하수인이 없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드만 잡으면 사이클을 잘 돌릴 수 있고 두 번째 내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 드루이드가 부쩍 많이 보이는데요, 상대가 드루면 사실상 꽁승이라고 보면 됩니다. 광역기가 없고 템포가 느린 덱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초록불 들어오는대로 코스트맞춰서 하수인 내주시면 됩니다. 

도발드루는  을 쓰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시고,
하수인 하나에 몰빵하는 경우   를 당할 수 있다는 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잘 풀리면 위와 같이 교통사고를 낼 수도 있습니다. 화염술사, 동전, 치유의 마법진 두 번으로 킬각을 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흑마 상대로는 2턴에 나오는 파멸의 예언자를 생각해야합니다. 2턴에 광명의 정령, 보호막이 둘 다 있더라도 파멸의 예언자를 제압할 방법이 없다면 보호막은 아끼는 식의 플레이를 해주셔야합니다.

광역기(모독, 지불)가 많지만 단일타겟 제압은 쉽지 않기 때문에 짜잘하게 하수인을 낮은 체력으로 유지하는 것 보다 하수인 하나에 버프를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주문석 강화가 얼마나 되었는지 체크하시고 아군 하수인을 그보다 높은 체력으로 버프를 줘 두는것도 중요합니다. 7마나 졸개+서약 전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랜 B(20%)
현 메타에 어그로 덱은 홀수시리즈   정도가 있습니다.
어그로 덱 상대로는 천정과 내열을 모아서 킬을 본다기 보단 필드 유지에 아낌없이 쓰면서 개체수와 유지력 싸움으로 밀어붙이면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상대를 죽인다 보단 "상대가 스스로 나가게 한다"를 목표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시1)
체력버프 없는 3/5  에  을 발라서  정리하고 힐해주기



예시2)
필드에  이 없더라도  내면서  써서 필드 잡기


특히 기사 상대로는  에 버프를 주거나 도발 뒤에 숨겨 오래 살려두면 상대가 알아서 나갑니다.





















-플랜 C(10%)
모든 플랜이 막혔을 때에도  로 사기쳐서 이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필드에 하수인이 안남았거나 천정 내열이 다 빠졌더라도 라이라로 사기치고 이기는 경기가 간혹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굴단으로 생성된 필드를 고드프리로 깔끔하게 밀고 명치에 데미지를 쾅!





내면의 열정을 두 장 다 사용했거나 . 로 타더라도 아직 희망은 있습니다.





라이라님이 주신 암흑의 광기로 내 필드에 하수인 없을 때 도발을 뚫고 킬을 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외에도  로  를 가져와서 콤보로 죽이거나,


   등으로 막타를 치거나,


   등으로   를 가져와 이긴 경우도 있으니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1. 필드를 열심히 잡고 내 하수인을 최대한 살려둔다. (플랜 B)
2. 북녘골 성직자로 폭발적인 드로우를 본 후 천상의 정신/내면의 열정으로 킬각을 노린다. (플랜 A)
3. 위 방법이 실패했을 경우 라이라+광명의 정령으로 룰렛을 돌려본다.
4. 라이라로 생성된 카드로 자연스럽게 승리! (플랜 C)













5.상황에 맞춰 튜닝할 카드


1)  vs 

원래는  만 두 장 사용했는데요,  ,  와의 연계를 생각한다면 이게 더 좋습니다.
1급 올라와서 토큰드루와 흑마가 많아져서 침묵 한 장을 대규모 무효화로 바꾸었습니다. 주문 종류가 많아지면 에서 필요한 카드를 찾기 힘들어진다는 단점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  vs 

두 카드 다 써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제 플레이 스타일상 석영정령이 조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 증기로봇: 도발이라 다른 저코스트 하수인 보호 가능, 체력이 조금 깎여도 버프된 채로 공격이 가능
- 석영정령: 버프 없이도 공격력이 꽤 높아 교환이 유리함. 상대가 보통 체력을 조금 깎아두기만 하고 제거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등으로 깨우고
기본 8체력이라 버프를 바르면 천정 두 장으로 32딜이 나온다.

이 둘은 취향이라 선호하시는 카드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의 카드들은 고정으로 사용하는게 지금 메타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 덱이 너무 다양해서 상대 직업별 운영법을 하나하나 알려드리기가 쉽지 않은데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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