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하스스톤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덱 시뮬레이터

먼저 인증부터---------------------------------------------------------------------------------요번에 퀘돚이 변변찮은 카드 하나 못받아서 걱정했는데  메타 변화로 좀 더 괜찮아 졌습니다.퀘스트 도적으로 10급부터 전설까지 쭉 달리면서 겪어온 노하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16 / 비추천 : 6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도적 : 발리라 생귀나르
Rogue : Valeera Sanguinar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정규] 퀘돚으로 전설(hsreplay에 덱등재)! 작성자 : 진지남3 | 작성/갱신일 : 2018-04-17 19:46:05 | 조회수 : 11808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CAaIHCM0Digf8wQKGwgKA0wLP4QLQ4wLD6gILigHEAZwC7QKfA4gFhgmXwQLH0wLb4wL27AIA
덱 코드 발급받기
도적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선공후공을 선택해 주세요.
추가 설명
먼저 인증부터



---------------------------------------------------------------------------------

요번에 퀘돚이 변변찮은 카드 하나 못받아서 걱정했는데  메타 변화로 좀 더 괜찮아 졌습니다.

퀘스트 도적으로 10급부터 전설까지 쭉 달리면서 겪어온 노하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1. 덱 소개

 : 전통적인 퀘스트 도적과는 다르게 종말이, 죽기 등을 채용하며 좀 더 느긋하게(?) 퀘스트를 완료합니다.

 초반에 버티다가 퀘스트를 완료한 다음에 필드 장악 또는 멧돼지를 이용한 콤보로 승리하는 것이 기본 플랜입니다.

 마녀숲 카드는 흉포한 비늘가죽 한 개만 쓰는데, 속공에 생흡이 붙어있어서 초반 필드 싸움이나 후반 체력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 위에 덱은 그때 그때 많이 만나는 상대에 따라서 어느정도씩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 혼절시키기, 깍지, 구사일생, 늪수액 괴물은 칼날부채, 기습 등등으로 커스텀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후반 죽기 변신후 꿀팁이 있는데, 손패에 소냐와 멧돼지가 있고 상대 필드에 5공격력이 넘는 하수인이 있을 때 

 사용가능합니다. 소냐 두마리를 필드에 깐 후에 멧돼지를 내서 상대 하수인에 박아서 죽으면 멧돼지가 한마리 죽을

때마다 손패에 두마리씩 생기기 때문에 멧돼지를 미친듯이 증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멧돼지 피니쉬 콤보에 대한 것은 제가 예전에 작성한 덱시뮬 퀘돚 글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궁금하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 덱 상성

- 유리한 매치업
: 컨트롤 덱 같이 느린 덱

-불리한 매치업
: 기본적으로 빠른덱에 불리합니다. 하지만 먼저 하수인을 깔고, 깔아논 하수인으로 공격하는 덱( ex.기사)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할만한데, 하수인을 까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명치를 치는덱 (ex. 템포법사, 돌냥) 등등을 상

상대로는 상당히 고전하게 됩니다.



이제 전설까지 등반하며 정말 다양한 덱들을 만났는데, 자주 만난 덱들 위주로 설명하면서, 각각의 덱들 상대 

방법을 녹화해논 링크도 같이 써놓겠습니다.


 1) 큐브흑마  6:4

-멀리건 추천: 풋내기, 수액, 소냐 


 네. 지겹도록 많이 보실 겁니다.  퀘스트 도적의 장점은 큐브 흑마 상대로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다른덱 할 때 흑마

만나면 짜증부터 나는데, 퀘돚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 6:4 정도로 유리하다고 보는데, 딱 두가지 경우만 제외하면

거진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1) 상대 흑마가 5턴에 칼같이 만아리를 꼈는데 내 손패에 수액이 없고, 상대 악마가 만아리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경우

 (2) 상대가 빠르게 산거를 냈는데 내 손패에 산거를 막을 수단이 없어서 산거한테 뚜들겨 맞는 경우.

이 두가지 경우만 제외하면 거진 이기실 수 있습니다.

큐브흑은 기본적으로 느린덱인데 위에 저 두가지 경우에는 급속도로 템포가 빨라지기 때문에 힘든겁니다.

큐브흑 상대로는 빠르게 퀘스트를 깨는 방향으로 초반 운영을 하시면서 소멸을 최대한 아껴주면서 피니쉬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후반에 상대가 굴단변신을 했는데 혼절이 한장도 남아있지 않다면 힘들어지게 됩니다.



2) 두억시니 8:2

-멀리건: 풋내기. 그밟, 양조사 등의 퀘스트 재료

-영상 : 추후 추가 예정

두억시니는 느린 덱이기 때문에 빠르게 퀘스트를 깨는데 집중하시면 됩니다.

많은 두억시니 덱을 많나봤지만 1~2판 빼고는 전부 이겼을 정도로 상성이 좋습니다.



3) 홀수기사  5:5 , 4:6 (커스텀 따라 달라짐)

- 멀리건: 종말이, 흉포한 비늘가죽, 칼부(커스텀 했을시), 풋내기


홀수기사 참 많죠. 홀수 기사를 상대할 때는 초반 필드 싸움에서 절대로 밀리지 않겠다는 각오로 해주셔야 합니다.

종말이나 2코 속공 하수인이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초반에 상대가 3코 무기에 하수인 공격력 1버프 달고 그판은 참

힘들어 집니다. 5코스트에 상대가 곰팡이나 레벨업을 사용할 수 있다는걸 항시 염두해두고 상대 4코스트 때 기를

쓰고 신병들을 정리해주도록 합시다. 저는 칼부가 있으면 아껴 뒀다가 상대 5턴 되기 직전에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초반에 큰 딜누적 없이 건너갔다면 소멸등으로 필드를 클리어하며 퀘스트를 깨고 필드 잡고 이기시면 됩니다.

솔직히 홀수 기사랑 싸움은 초반 손패운도 중요한편입니다.


4) 홀수 돌냥  4:6, 3:7

-멀리건: 퀘스트 가는것도 고려, 흉포한 비늘가죽, 빙정, 풋내기


홀수돌냥 힘듭니다. 홀수돌냥 상대할때는 최대한 내 명치딜을 받지 않겠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초반 필드 싸움 박터지게 하면서 필드 잡아도 개풀때문에 한방에 무너질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예 못이기겠다던가 그런 정도는 아닙니다. 초반에 너무 처맞지만 않으면 슬슬 필드 깔고 퀘스트 깨면서 역

킬각 보실수 있습니다.




5) 빅스펠 사제 7:3

- 멀리건: 풋내기, 종말이


하수인을 필드에 내고, 그 낸 하수인들로 내 명치를 치는 덱이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쥐어터지지만 않으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빅스펠 사제, 드루 등을 상대로는 종말이 들고가도 좋습니다. 초반 2~3코 사이에 각을 재서 잘 던지면 상대 템포가

한번 확 죽기 때문에 손쉽게 경기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빨리 깨려는 운영을 하는 동시에 상대가 6턴에

원한 맺힌 소환사를 던진텐데 이때, 빙정이나 소멸 등으로 템포를 끊어주세요. 상대는 스펠이 없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플레이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6) 템포 도적 3:7

-멀리건: 소냐, 풋내기, 종말이 등등

- 영상: https://youtu.be/9FgIwHmJt68 ( 본영상은 템포도적보다는 미라클도적에 가깝습니다. 도적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제가 느끼기에는 템포도적이 템포비밀법사 다음으로 가장 어려웠습니다. 켈레세스 덱 보다도 홀수 템포도적이나 

냉형 리로이 쓰는 덱들이 어렵더라구요. 특히 3코에 54용이나 영웅이 공격할 때마다 +1/+1 되는 하수인이 나오는데

그거 못짜르면 그냥 게임 터져버립니다. 

템포도적하고도 초반에 박터지게 필드싸움해서 최대한 명치에 딜누적 안되게끔 해야합니다.


7) 짝수기사 5:5, 

-영상: 추후 추가 예정

짝수기사는 많이 못 만나보긴 했는데, 핵심은 단검곡예사랑 긴급소집 입니다. 단검 곡예사를 잘라내지 못하거나

4턴 긴급소집을 막아내지 못하면 허무하게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림각도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요 몇가지만 주의하면 신병 쌓이는 속도도 더디고 레벨업도 없기 때문에 해볼만 합니다.



8) 속공전사 8:2

속공전사 상대로는 한판도 져본적이 없습니다. 퀘돚은 돌진이 두려운거지 속공이 두려운게 아닙니다. 

홀수기사, 돌냥 상대하던 실력으로 상대하시면 손쉽게 막으면서 퀘스트 깨실 수 있습니다.


9) 홀수 퀘전 8:2

홀수 퀘전 상대로도 져본적이 없습니다. 최대한 퀘스트를 빨리 깬다고 생각하시고 초반 운영 해주신 후에

퀘스트 깨고나서 상대 광역기 생각하시면서 하수인 3~4마리씩 꾸준히 깔아주면 퀘전 말라서 죽습니다.


10) 컨법사 7:3

컨법사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수인 거의 안까는 빅스펠, 죽기 컨법사는 매우 쉬운 편이고

이외에 하수인 깔아주는 변형된 컨법사는 좀 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느린덱들은 대체적으로 쉽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템포법사  1:9

마나 지룔, 수습생, 3코 5딜 주문, 비밀 쓰면서 명치 달리는 덱을 만나봤는데 답도없이 털렸습니다.

그나마 랭크에 자주 안보이니 다행입니다.



12) 짝수 주술 4:6

예전 진퇴수리마냥 필드 엄청 깔아대는 술사 입니다. 딱 한번 만나봤는데 두억시니인줄 알고 멀리건 잘못 들고가서

졌습니다. 주수리 만나면 대부분 두억시니라고 생각해서 안일하게 멀리건 들고 갔다가 뒤통수 제대로 맞았습니다.

짝수 주수리는 5코 블러드가 없기 때문에 필드딜 잘 봐가시면서 적절히 클리어 해주시면 상대할만 할꺼 같습니다.



13) 정분쓰는 템포사제 2:8  5:5

요근래에 갑자기 정신 분열, 죽기 쓰는 사제가 보이더군요. 필드는 필드대로 깔면서 2코 스펠찾는거로 정분 여러개 

찾아서 명치에다 꽂는데 매우 아픕니다. 퀘스트 깨고 필드전개하면 죽기 변신해버리기 때문에 퀘 깨고나서도 적절히

조절하면서 깔아야 되는데.. 매우 힘든 상대입니다.

수정합니다. 요번에 다시 만났을 때는 한판도 않졌습니다. 약간 손패싸움인거 같기도 한데. 초반에 종말이 던지면서 

필드 적절히 컨트롤 해주면서 퀘스트 깬 다음에는 상대 죽기와 영절을 의식해주면서 플레이 하시면 이기실 수 있습

니다.



14) 도발드루  8:2

도발드루한테도 져본적이 없습니다. 적이 도발을 깔던지 말던지 그냥 내 퀘스트 열심히 깨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상대 자연화 쓰기 때문에 손패 숫자조절 어느정도 하셔야 합니다.

-멀리건: 풋내기 등의 퀘스트 재료

-영상:




요즘에 도발 드루가 부쩍 늘어낫죠?

도발 드루를 상대할 때는 퀘스트를 빨리 깨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 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게 더 중요합니다. 

하드로녹스는 이번 게임에서 죽은 자신의 도발들을 되살려내는 하수인 입니다. 그말인 즉슨 죽이지 않고 소멸이나 

혼절로 돌려보낸 하수인들은 되살아나지 않는다는거죠. 

도발드루는 초반이 강한 덱이 아니기 때문에 퀘스트를 깨기 전까지 최대한 상대 도발 하수인들을 잡지않고 버텨줍니

다. 빙정, 밀랍인형 등등을 활용하면 한층 버티기 쉬워집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깬후에 소멸, 혼절 등을 사용해서 도발을 제거하고 필드를 최대한 깔아주도록 합니다. 상대는 광역

기가 없는 드루이기 때문입니다.(멧돼지는 아껴주세요)

그러면 상대가 부랴부랴 도발을 낼텐데 이미 그래봤자 늦었습니다.

두세마리 나오는 도발 때려잡고 명치 달려주세요. 하드로녹스 자연화 콤보 해도 기껏 도발 두세개 나옵니다. 













 
어느정도 생각나는 덱은 다 적어봤습니다.



---------------------------------------------------------------------------------


3. 마무리

전부터 꾸준히 퀘스트 도적 관한 덱 올렸었는데 

마녀숲 나온 기념으로 퀘돚으로 전설도 찍고 영상도 올려봤습니다.

밑에 트위치 주소로 가시면 6급정도부터 전설까지 가는 영상 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폰스로 하느라 몇몇 구간은 안보일 수도..) 

너무 풀 영상이라 보시기 불편하실 수도 있으나 중간중간 원하는 매치업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지는 경기도 많이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궁금하신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셔도 되고

하스하고 있을 때는 겸사겸사 방송키고 하고 있으니 오셔서 궁금한거 바로바로 물어보셔도 됩니다.

-----------------------------------------------------------------------------------

4. hsreplay에 덱 등재 기념 좀더 객관적인 덱 분석 및 향후 수정계획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 덱이 하스리플레이 퀘스트도적 인기덱에 등재되었네요


(이미지는 오른쪽 클릭후 새탭에서 보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덱이 제 덱입니다. 제덱이 죽기, 깍지한장, 구사일생 한장, 늪수액 한장등 좀 특이한 구성인데

덱 구성이 완벽하게 동일하고 제가 이 덱을 돌리기 시작한 4월 15일부터 등장 이때 인기도 0.0017% 였다가 덱을 

올린 4월 16일에 0.058%로 급상승. 이러한 증거들을 추합해 봤을 때 제덱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현재 승률은 57%대로 준수한 편입니다.

그리고 하스 리플레이에 덱이 등재되어서 좀더 객관적으로 제 덱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통계 자료를 상요해서 덱 상성과 멀리건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하게 설명 해보고자 합니다.



(1) 덱 상성




사냥꾼과 기사에게 약한 면모를 보이며, 법사는 아마 템포비밀법사에게는 불리하지만 컨덱에게는 유리해서 48%

정도의 승률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것과 같이 등급전 돌리면서 덱을 조금씩 커스텀 하면서 돌리다가 마지막 전설 찍을때 사용한 덱

을 올린 것인데, 제가 이때 흑마 등 컨덱을 많이 만나서 흑마에게 유리하게끔 커스텀한 경향이 있었는데 그게 통계

에 그대로 드러난거 같습니다.



(2) 멀리건



아직 플레이 자료가 많지 않아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참고는 할 만 한것 같습니다.

엘프음악가가 1위로 랭크되어 있네요. 저는 후공일 때는 엘프 음악가를 집고가고 선공일때는 갈아버리는 편인데

엘프 음악가가 1위일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습니다. 

엘프음악가, 소냐, 고르곤졸라가 3top으로 멀리건 승률이 좋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종말이나 빙정도 버티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는지 멀리건 승률이 괜찮습니다. 그리고 소멸이 무려 4위이군요. 하지만 소멸을 멀리건에서 

잡고 갔다가 소멸 한개더 잡혀서 손에 두개 들고있으면 많이 답답해지니 들고가시지는 말기 바랍니다. 실제로 

멀리건에서 소멸을 유지하는 경우는 12%밖에 안되는 것으로 봐서는 멀리건 갈았을 때 우연히 들어오는 소멸 한장

정도가 괜찮은 승률을 보이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구사일생이랑 늪수액 괴물이 멀리건에 잡혔을때 승률이 매우 안좋군요. 늪수액 괴물인 3연속으로 흑마가 5턴

에 칼같이 만아리를 차는게 화딱지나서 넣은건데 추후에 덱 수정할 때 다른카드로 대체해야겠습니다. 여러분도 

커스텀 하실 때 늪수액과 구사일생을 다른 카드로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플레이시 승률




플레이시 승률에서는 죽기 발리라가 가장 높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피니쉬로 사용하는 멧돼지나, 압도적 필드클리어

광역기인 소멸도 높게 랭크되고 있군요. 그리고 소냐와 고르곤졸라도 매우 높게 위치되어 있습니다. 멀리건도 그렇

고 여기에서도 그렇고 생각보다 고르곤졸라가 매우 중요한 카드라고 통계에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혼절시키기 같은 경우에는 흑마나 도발드루 상대할 때 좋아서 채용하고 있는데 플레이시 승률은 좋지 않네요.

이기는 판은 혼절 없이도 이기고, 지는판은 어떻게든 한턴 버티려고 혼절쓰면서 똥꼬쑈 해서 저런 승률이 나온거 

기도 합니다. 


(3) 추후 수정 계획

일단 통계에서도 안좋게 나온 늪수액과 구사일생에 대해서 다시한번 재고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에서도 

언급이 있었는데 구사일생은 마나코스트가 남는 경우가 많은 제 덱에서 무난하게 써놓기 좋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통계치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늪수액은 특정덱 카운터성으로 넣은 카드이기 때문에 좀 더 

범용성이 좋은 덱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덱 포텐셜을 높일 수 있는 카드로 대체 해볼 생각입니다. 

여러분들도 커스텀 해보시며 많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록으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