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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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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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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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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12월 13일에 하이랜더 사제로 전설 달성한 사람입니다
코볼트 패치당일이랑 그 다음날에 세계수 빅노루로 5급 달아놓고 쭉 빅사제만 해서 3일 전 1급 5성을 찍었었는데
하랜사제한테 쳐발려가며 전설 문턱만 8번 두드리고 3급까지 미끄러져 저도 하랜사제를 돌리게 되었습니다
역시 하랜사제가 빅사제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승률을 가져다 주더라고요 사제 미러도 무난하고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74378 눈맵님의 이 덱을 기반으로 넣고 뺐는데
결국에는 거의 순정에 가까운 상태로 결판을 짓게 되었습니다
정말 갓덱인듯 합니다
그런데 주변에 하랜사제를 제대로 못 굴리거나 한 번 해보고는 싶은데 확신이 없어서 못 만들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제대로 된 기초 공략글을 한 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고인물들 한 태반은 좆도 긴 공략글 좆까고 덱 카피만 하셔도 평타 이상은 칠 수 있지만 이 글의 목적 자체가 하랜사제 뉴비분들을 위한 공략이니 조금 길고 불필요하고 자세하다 느껴져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근데 썩은물이 봐도 심심하고 시간 남을 때 읽으면 읽을만 할 겁니다
잡소리 집어치우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0. 왜 하이랜더 사제인가?
코볼트 패치 이후 얼왕기 메타와는 확실히 다른 새로운 덱들이 많이 등장했죠
2리와라를 사용하는 주문냥을 필두로 논산기사, 컨흑 등등 신카드를 기반으로 새로운 강세 덱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물론 빅사제나 하랜사제 비법 등등 예전에도 자주 뵈었던 역겨운 덱들이 성형만 거쳐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여튼 현재 고랭크 메타덱은 크게 하랜사제, 빅사제, 비법, 멀록기사, 논산기사, 컨흑, 주문냥, 템포도적 이 정도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하랜사제/빅사제랑 기사 말고는 다들 고만고만한, 다시 말해 2티어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기사만큼 빠르게 달리지 못하면 지금 고랭크판 체감 50% 정도를 차지하는 사제를 이길 수 없거든요
빅사제는 돌리면서도 느꼈지만 개씹운빨덱이에요
그런데 첫패에 이샤라즈가 들어오는 등의 패사고가 매우 잦게 일어나고 6턴 전까지가 참 힘들었죠
광역기를 풀로 채워넣고 돌렸었는데 그래도 상대 어그로/템포덱의 전개력을 따라잡지 못해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의 등장 이후로 빅사제는 6턴까지 꼭 모든 필드를 일일이 정리하지 않아도 7턴에 천보든 죽메든 싹 무시하고 필드를 비워주며 상대 드로우 밸류도 낮아지는 좋은 상황을 맞게 되었습니다
저 카드를 통해 패가 말렸을때도 필드 장악형덱인 신병기사/멀록기사/템포도적의 전개를 슬슬 끊어내며 시간을 벌고
하랜사제의 경우에는 풍부하고 다양한 카드로 상대 플레이를 카운터치면서 승리플랜을 실현할 시간을 버는 덱인데요
또한 현재 유행하는 하이랜더 사제덱은 또 하나의 개씹사기 광역기를 활용하기 위해 용을 스까는데요
이러한 점 때문에 현재 1~3급 랭크, 특히 1급과 2급 구간과 새벽시간에는 사제가 아주 판을 치고 있습니다
그럼 죄다 줘패고다니는 호로새끼가 2종류인 건 알겠는데 왜 빅사제가 아니고 하랜사제가 더 좋냐? 물으시면 3가지 이유를 댈 수 있겠습니다
1. 빅사제는 운빨에 승패가 자주 갈리고 기도하느라 심력이 많이 소모됨
2. 하랜사제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좋음
3. 빅사제랑 하랜사제랑 싸우면 하랜사제가 이김
1
처음 말씀드렸듯이 빅사제는 운빨덱입니다
하스 자체가 운빨게임이긴 한데 이런 심한 운빨덱 특징은 지면 운빨 탓을 하게 된다는 거에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에 의해 승패를 한다는게 이길 때는 별로 신경안쓰이는데 지면 무력감이 엄습해옵니다
특히 연패할 때는 다시 운빨에 의존해서 별 갯수를 늘려야 한다는 게 스트레스로 다가와서 판단력도 흐려지고..
하여튼 그렇게 이길 판도 깨진 멘탈 때문에 실수해서 지는 경우가 나오다보니 진짜 떨어질 땐 쭉 떨어지더라고요
2
아까 말했던 패사고가 나는 경우인데요, 아무리 광역기와 부활기가 풍부해도 마땅히 드로우가 없는 만큼 자기 필드가 없으면 한계가 어느정도 있고 그럴 때 매우 무력하게 패배하게 됩니다
그런데 하랜사제는 초반 드로우 하수인부터 시작해서 끊임없이 을 서치하는 플레이를 하면서 광역기를 손에 넣기 때문에 훨씬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3
무엇보다 빅사제랑 하랜사제랑 싸우면 빅사제가 집니다
1급 구간에서 빅사제 돌리면서 제 별 제일 많이 빨아간 씹새끼들이 하랜사제인데요
내면 으로 카운터치고 사기쳐서 필드를 쌓아놔도 로 부활각을 막고 여러 용카드로 자기 필드를 쌓아내고 로 명확한 콤보킬각을 볼 수 없는 빅사제를 엿먹이며 차분히 승리플랜을 실현해 나가는 모습이 존나게 빡쳐서 저도 빅사제 잡고 별 좀 빨아 보려고 용을 스까서 하랜사제를 짜게 되었습니다
1. 하이랜더 사제의 승리 플랜
아까도 언급했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하이랜더 사제는 광역기로 버티면서 필드를 천천히 깔고
여기서 벨렌 콤보를 조금 더 풍부하게 쓰기 위해서, 그리고 상대 하수인 정리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하랜사제 덱은 비교적 많은 저코스트 스펠을 채용합니다
1.5. 벨렌 콤보 딜 계산법
이건 사실 별건 아닌데 간혹 콤보 킬각을 놓치는 경우가 잦은 분들을 위한 파트입니다
그 다음에는 바로 을 내고 을 씁니다 (2딜 + 4딜)
이렇게 6딜이 기본입니다
이는 카드를 낼 때마다 효과가 적용된 을 쓰기 때문입니다
2. 저코스트 스펠
코스트 순서대로 카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현재 메타에 참 좋습니다
이 카드는 전형적인 우덜식 교환을 강요하는 스펠입니다
보통 대 어그로전에서 2공짜리 하나 샥 가져와서 2체짜리에 박아서 둘 다 죽이면 쾌감이 지립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빅사제가 쓰는 이녀석의 카운터인데요
또한 하랜사제 미러에서 등을 뺏어와서 내가 드로우 보고
무난한 번스펠입니다
보드컨트롤에 주로 쓰이는데 이런거 초반에 끊어주기도 좋고
이득 교환을 도와주는 동시에 드로우까지 달린 스펠입니다
가시전에서는 보통 와 연계해 신병을 쓸거나 천보를 벗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완소스펠이죠
어떤 상대 어떤 상황에서든 필요한 스펠을 골라 담으시면 됩니다
어그로덱 상대할 때는 등이 좋을 것이고
컨덱 상대할 때는 가 좋을 거고
이 친구는 혹은 와 연계가 강제되는 녀석입니다
같은 맥락이겠죠? 와 연계가 강제되는 카드라 뺐습니다
괜찮은 힐 수단이고 저코스트기는한데 너무 파워가 떨어지는 카드라 뺐습니다
가뜩이나 드로우 돌려서 패 터지는거 조절 잘해야 하는 덱인데 저거 쓸 이유가 없습니다
어그로덱 상대로 들고 가봄직한 카드입니다
특히 이 덱에서는 와 연계해서 어떤 하수인이든 암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건 말이 필요 없을 것 같네요
5. 왜 이건 안써요? (제압기 편)
효과에 비해 너무 코스트가 높습니다
있으면 이득 볼만한 상황이 있는 건 맞는데 너무 안정적이지 못하고 패에서 놀 확률이 큰 카드입니다
이거도 가성비가 참 안 좋습니다
얘! 옆집 용숨은 똑같은 코스트로 광역 5뎀인데 너는 왜 이렇게 밖에 못하니? 소리가 절로 나오는 카드
컨덱매치 등 특정 상황에서 참 좋습니다 좋은데...
너무 무겁고 대 어그로전에서 첫패에 고스란히 잡혀 게임 끝날 때까지 조신하게 자리 지키시는걸 보면 화가 납니다
6. 광역기
아까 설명드렸듯 광역기는 존나게 버텨서 와 를 뽑아내야하는 하랜사제덱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요해서 강조했습니다
간혹 얘가 광역기인 줄 모르고 이걸 쌩으로 막 던지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지 마시고 한 턴 참았다가
3턴에 혹은
신병학살자
혹은 상대가 필드 이득교환한답시고 1피씩 남겨놨을때 딱 돌려주면 모니터에 밥 비벼먹을 수 있습니다
힐이 된다는 점도 잊지 마시고 멀리건에 집혀도 아꼈다가 한 4턴쯤에 기사가 필드 쌓아놨을때 돌려줍시다
이 카드는 너무 좋아요
저렴한 코스트에 광역 3뎀씩이나 되는 데미지를 필드에 돌리면 웬만한 초반 하수인은 다 쓸려나갑니다
특히 주문냥은 5턴 전까지 비밀걸고 5턴에 촥 뿌리고 명치 치는게 추세인데
심지어 아까 말했듯 이거 용족 붙어있어서 에서도 나옵니다
이거도 광역기입니다
특히 1코 물약은 선택지가 몇 개 없는 만큼 자기가 원하는 포션을 뽑기 좋고 가성비도 최고라서 애용합니다
보통 1코짜린 3뎀+광역2딜로 어그로전에서 사용하는 편이고 5코짜리는 2드로 광역4딜 방어도7 등을 상황 맞춰가며 씁니다
이건 원래 하이랜더에서도 잘 쓰던건데 용하랜사제에서는 효율이 극대화되겠죠?
좆사기카드
비싸지만 비싼만큼 천보든 죽메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정리해줍니다
상대가 기껏 패 다 털어가며 전개해 놓은 필드에 딱 갈겨주면 아주 좋아죽습니다
게다가 토큰은 물론이고 웬만한 초반 하수인도 상대 덱에 들어가면 드로우 가치를 크게 해칩니다
또한 부활기, 즉
하랜사제에 이건 왜 넣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우선 얘는 용족입니다
용시너지를 이용하는 덱에서는 용이 많으면 패가 말리고 너무 없으면 노란테두리가 안 들어오기 때문에 꼭 필요한 만큼만 좋은 걸로 넣는 게 참 중요한데요
얘는 용 치고 어그로전에서는 정말 당연히 좋고 컨덱전에서도 많이 쓸만합니다
광역 2딜도 정말 괜찮은 옵션인데다 체8 도발은 어그로덱이 광역기에 영혼 다 털린 후반에 뚫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7. 왜 이건 안써요? (광역기 편)
덱에 카드들이 1장만 들어가는 하이랜더 사제덱에서는 이런 연계 카드들은 쓰기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신카드 추가와 동시에 용이랑 스까면서 광역기가 많이 생긴 지금은 더욱 쓸 이유가 없어졌죠
사제 다음으로 성기사가 많고 걔네 하수인이 이거에 많이 취약해서 참 마음에 드는 카드에요
자기 등급대에 성기사가 너무 많다 싶으면 과 교체하는 튜닝도 괜찮아 보입니다
8. 드로우 편
서치를 위해 기본적으로 드로우가 매우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컨덱매치에선 이게 훨씬 더 중요해지기 때문에 패가 터지지 않는 한도에서 드로우를 아주 오지게 땡겨야합니다
이 덱에 들어간 드로우 하수인들의 목적은 대부분이 이것이고 그 나머지가 광역기 서치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디에 발라도 손해보는 느낌은 안 드는 좋은 패 순환용 카드입니다
저코주문할때 설명했으니까 패스
역사와 전통의 북챙
흑마 제외하고 누구 상대로든 1턴에 내면 좋아요
사제전에서는 상대가 고통을 이거에 빼도 나쁘지 않고 못 죽이면 한 2드로 정도는 확정으로 땡기게 됩니다
특히 상대가 빅사제가 아니고 하랜사제면 이런
내야 할 카드를 제때 못내면 그대로 패는 쌓이고 어차피 나중에는 패 터지기 싫으면 내야하기 때문에 템포플레이도 망가지는데 막상 제때 내자니 북챙 드로우가 매우 아니꼽겠죠
이런 사소한 흔들림과 손익이 쌓여 드로우 격차가 벌어지고 킬각과 승패를 결정짓게 됩니다
전함 드로우
언제나 던지기 좋고 변수 없이 즉발로 정직한 드로우를 챙겨주는 친구입니다
초반 하수인이 다 그렇지만 가볍기도 해서 콤보 넣기도 좋아요
얘는 흔히 과 자리 다툼을 하게 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탈노스가 더 나은 것 같아요
대 어그로든 미러든 3턴에 마땅히 할 거 없으면 던져주면 좋습니다
거의 최소 1드로에 운 좋거나 과 연계시 2드로가 보장되는 좋은 드로우 수단이죠
웬만하면 1코든 5코든 여유되면 드로도 뽑아주세요
컨덱 상대할 때는 8뎀 찾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9. 왜 이건 안써요? (드로우 편)
이거 숨겨진 사기카드입니다
쟤네 둘 중 하나랑 가 같이 패에 들어오면 2턴에 이거 딱 내서 용시너지 챙겨주면 됩니다
그리고 얘 자체도 등등 고밸류의 하수인이 잘 나오기 때문에
무난한 초반 하수인으로 쓰기 아주 좋습니다
이건 무난하게 마나커브도 맞추면서 효과도 괜찮습니다
상대가 공격력 높은 거 하나 떨궜을 때 제압기 비슷한 느낌으로 쌩으로 써줘도 좋고
하이랜더에 용을 스까게 된 이유
광역기 파트에서 설명드렸듯 정말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얘네들은 각기의 이유로 덱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둘 다 빼고 비룡으로 5마리를 채우게 되었습니다
씹사기 카드
이건 유서깊은 사기카드라 설명할 게 없어보입니다
상황따라 괜찮은거 판단해서 집어주시면 됩니다
중 없는 파츠를 챙겨주도록 합시다
용족+괜찮은 성능
광역기 파트에 들어가 있으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가끔 패가 다 마르고 마땅한 드로우 수단도 없고 상대도 마찬가지 상태일 때 나가주면
거기다 이 덱은 용시너지를 활용하는 덱이기 때문에 패에 곱게 꽂혀 계셔도 계속 이득을 볼 수 있기에 채용했습니다
11. 왜 이건 안써요? (용)
좋습니다
좋은 카드이지만 현 메타와 이 덱에 잘 맞지가 않습니다
등에 쉽게 짤리는 이 카드를 쓰는 게 현명하지 못해 보입니다
실제로 이거 쓰시는 분들 많이 보기는 했는데 죄다 으로 짤라먹으면서 이득봤습니다
그리고 하이랜더사제 자체가 필드를 완전히 먹으면서 이긴다는 느낌보다는 하나 하나씩 떨궈주는 그런 그림이기 때문에 다른 하수인이 필드에 깔려 있어야 효율이 극대화되는 이 카드는 별로라 봅니다
정 쓰고 싶으시다면 혹은 와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어제 깜빡 잊고 못 썼는데 이 친구도 아주 좋습니다
너무 쉽게 끊기는 점과 이득을 단 한 번밖에 볼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쓰고 싶으신 분들은 대체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12. 기타 카드 편
상대 덱 카운팅도 어느정도 되고 일단 쓸만한 카드를 가져올 확률이 매우 높거든요
그리고 스탯도 3/3이면 를 비교적 초기에 자를 수 있어 나쁘지 않습니다
이 덱의 주요 힐 수단입니다
물론 이걸 찾을 필요까진 없고 드로우 계속 돌리다보면 어느새 손에 들어와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근데 이거랑 연계할 생각으로 이번 턴에 꼭 써야할 각인 광역기나 제압기를 아끼거나 하는 경우는 없도록 합시다
이것도 아주 좋습니다
스탯도 2코스트 표준 스탯이라 어그로전에선 쌩으로 나가도 좋은데
효과가 콤보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여요
하지만 자기가 비법과 많이 만나 이걸 쓰시고 싶으신 분들은 와 바꿔쓰시면 됩니다
얘는 애매합니다 정말로
내 피를 채워서 한 턴 차이로 이득보는 경우가 음... 솔직히 어그로전에서도 쓰기 힘들고 템돚이나 하랜미러정도밖에는 활용도가 없어보입니다
그나마도 후자쪽도 그냥 그 코스트로 드로우 돌리는 게 이득인 경우가 많아서 그냥 뺐습니다
하지만 얘와 바꿔도 됩니다
이걸 제대로 쓰려면 스펠을 아꼈다가 이거랑 같이 전개를 해야하는데 굳이 랜덤 스펠쪼가리 얻으려고 그런 짓을?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취향이신 분들은 랑 바꿔도 좋습니다
무겁고 각이 잘 안나오는 카드입니다
기사가 풀필드를 깔아놨는데 하나 가져온다고 필드 상황이 그다지 달라지지 않을 뿐더러 카드 1장씩만 쓰는 덱에서
'같은 턴' 2장 이상의 연계가 필요한 카드는 하랜사제에서는 별로라고 봅니다
14. 직업 별 팁과 멀리건
끝이 보이는군요
이 정도를 들고 가 줍니다
드로우 땡겨서 저코주문으로 마차를 꼭 빼고 광역기를 사용하신 후 신나게 필드 비비다가
저거는 내 피가 너덜너덜한데 6턴에 나오면 사실상 견제할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상대가 정상적으로 풀린다면 좀 많이 어렵습니다
(3:7 불리)
1% 퀘법 - 못 이겨요 포기하세요 그냥
못 이기는 이유 : 쟤가 내 필드 얼려놓고 신나게 드로우 봐서 콤보 파츠를 먼저 찾는데 쟤는 가 있음
들고 가 줍시다
(8:2 유리)
30% 미라클 도적 - 얘네도 위와 동일합니다
사실 어차피 초반은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데려와서 죽이면 상대 흑마가 부들부들하는게 랜선타고 느껴집니다
자기 턴 몇 번을 풀로 버려야 발동되는 효과인데 어지간히 말리지 않는 이상 그 안에 필드깔고 명치달리면 충분히 명치딸 수 있어요
(9:1 유리)
20% 켈레흑 - 얼왕기 시절 그 덱과 거의 동일합니다
(8:2 유리)
100% 주문냥 - 멀리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광역기나 라자죽기벨렌 드로우카드 아무거나 다 집어주셔도 됩니다
이건 사실 전개력이 너무 좋아서 광역으로 제때제때 쓸어도 힘들 수도 있어요
그래도 필드 기반 덱이니 약속의 7턴까지 꾸역꾸역 버텨봅시다
40% 비트기사 - 멀리건 동일
얘가 더 힘듭니다
그래도 가끔 내가 풀리고 상대가 말리면 이기긴 합니다
故人의
확실히 덕분에 이기기 편하긴 합니다
딜 계산법 : 상대 필드 하수인 딜 + 영능 딜 1 + (상대 하수인 총 개체 수+1)*2
(8:2 유리)
5% - 빅노루
솔직히 약으로 사기치고 지랄하면 힘들긴한데 아주 못 이길만하진 않습니다
(5:5)
저거 없으면 드로우 세트라도 들고 가세요
(클래식 6:4 유리, 용하랜 5:5)
30% 빅사제 -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도 드로우카드랑 저거 들고가면 아주 사기당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빨리 찾고 내가 먼저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7:3 유리)
10% - 용천정내열사제
솔직히 얘네 있는 건 아는데 몇 번 못 만나봐서 뭐 어떻게 상대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용하랜이랑 구분도 어렵고 참...
그래도 많이 안 보이니 얘네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15. 마치며
참 길게도 썼는데요
이 글이 하이랜더 사제를 처음 시도해보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메타덱 상대법은 그 덱을 직접 돌려보면 자연스럽게 터득되는 부분이 꽤 있기에 그 점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설 등반은 멘탈이 제일 중요해요 그래서 전설 찍어본 사람들이 잘 간다고 하는거구요
저도 굉장히 옛날에 파마기사시절에 처음 찍을 때는 흥분되고 설레서 오히려 멘탈이 흔들려 게임에 집중이 안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더 궁금하신게 있으신 분들은
Saturday#11663 친추 주시면 되겠습니다
내일은 빅사제 공략글을 써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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