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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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피르스, 신리노, 화염 수호물의 등장으로 3티어에 머무르던 리노법이 꽤 떡상했습니다.야생덱들이 다들 그렇지만 시간을 아우르며 가장 좋은 카드들만 뽑아쓰기 때문에 굉장히 비싸고 상대 덱타입을 빠르게 파악해서 카운터치는 역할인건 여전하고, 게임 진행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어서 하스스톤에 시간을 붓기 어려운 분들은 현재 1티어덱인 비밀법사를 추천합니다.코어카드 :반드시 구성해야하는 카드입니다. 위의 카드들이 빠질 경우는 덱의 유형이 달라집니다(루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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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7 / 비추천 : 1
꽤나 승률이 보장되겠네요! 강추!
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야생] 야생전설)리노법사 --스압주의, 해설 많음 수정본2(루나 너프이후) 작성자 : 피마 | 작성/갱신일 : 2019-08-28 16:26:15 | 조회수 : 4945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BAf0EHk2KAcABywSWBfgH9w36DpUP9Q/uE8MWhRfpugLYuwLfxALTxQKWxwKgzgKb0wLD6gK+7AKn9wKggAOvhwODlgOKngP8owOSpAO/pAMAAA==
덱 코드 발급받기
마법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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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제피르스, 신리노, 화염 수호물의 등장으로 3티어에 머무르던 리노법이 꽤 떡상했습니다.

야생덱들이 다들 그렇지만 시간을 아우르며 가장 좋은 카드들만 뽑아쓰기 때문에 굉장히 비싸고 상대 덱타입을 빠르게 파악해서 카운터치는 역할인건 여전하고, 게임 진행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어서 하스스톤에 시간을 붓기 어려운 분들은 현재 1티어덱인 비밀법사를 추천합니다.


코어카드 :

반드시 구성해야하는 카드입니다. 위의 카드들이 빠질 경우는 덱의 유형이 달라집니다
(비밀법사(AAEBAf0EAqLTAu72Ag5xuwLsBfcNiQ7XtgLrugKHvQLBwQKP0wK+pAO/pAPdqQP0qwMA))
(퀘법AAEBAf0EBoS7AtDBAs3rAu72Arn/AtaZAwysAasE5gS8COMRgrQCmMQCtPwCyIcDn5sD4psD/50DAA==))

목록 -> 카자쿠스, 신)리노잭슨, 구)리노잭슨, 위대한 제피르스

신리노의 경우는 법사의 숙원이었던 필드정리+스탯좋은 하수인+브란연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키카드 : 
없어도 덱은 성립하지만 승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카드입니다. 코어카드처럼 가급적이면 만들길 추천합니다.

목록 -> 얼음방패, 화염수호물, 리치여왕 제이나, 구)브란 브론즈비어드, 고르곤졸라, 사술군주 말라크라스, 변이

말라크라스의 경우는 초기에는 호오가 갈렸지만 상대 덱을 안다는 전제하에서 멀리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키카드로 넣었고, 변이의 경우는 리노법이 여타 리노덱과 차별화되는 이유이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윈플랜카드 : 
그외의 모든 카드들. 드로우형태, 비밀서치, 덱의 방향성, 저격카드 등 정체성을 담당합니다.
코어와 키카드를 제외하면 승리하기 위한 방법을 짜기 위해서 수정할 수 있는 덱의 내역입니다.
'나만의 리노법사'가 정해지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키카드는 볼드표기 했고, 항목별로 최소 하나~두개의 카드를 채택합니다. 괄호 표기는 잘 안쓰이는 항목일 경우 표기 했습니다.


드로우 : 시린빛 점쟁이, 신비한 지능, 연구프로젝트(//탈노스, 하늘빛 비룡)

=> 드로우 수단이 상당히 빈약한 마법사는 반드시 1~2개의 드로우 수단을 갖춰야 합니다. 
리노법은 카드 코스트도 높고 비밀서치 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3종류 이상의 드로우 수단을 갖추진 않습니다.

-드로우와 핸파를 동시에 노리는 시린빛과 드로우 카드의 기준점인 신비한 지능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최근의 리노법은 생각보다 공격 마법의 비중이 낮아서 주문공격력+드로우가 되는 탈노스, 비룡의 채택률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코스트가 부담되면 탈노스를, 여타의 경우는 비룡을 사용합니다. 


서치 : 미치광이 과학자, 비전 학자, 고대의 비밀 // 까마귀 전령

=> 버티기 위한 얼방, 필드 제압을 위한 화염 수호물을 빠르게 찾기 위해 갖춥니다. 보통 1장을 사용합니다.

-비밀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비밀리노법, 3개의 비밀을 사용하는 리노법들은 비밀-1개의 서치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밀 서치카드는 과학자가 甲입니다만, 복제, 변이물약 컨트롤이 힘들어지고, 느조스 파워를 약화시킨다는 단점이 있어서 몇몇 리노덱에서는 비전학자나 고대의 비밀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초반 필드 보충 및 루나의 휴대용 우주로 덱 성격을 변화를 줄 땐 까마귀 전령도 사용합니다. 


저격 : 비겁한 밀고자//엄습하는 외눈깨비//변이 : 멧돼지변이물약 //걸신들린 수액, 산성 늪수액 괴물, 해리슨 존스

=> 리노덱들의 핵심인 저격 카드입니다. 상대 덱을 파악하고, 특정 상황에서 사용시 상대의 윈플랜을 무너트리는게 주 목적입니다. 

-밀고자는 전투의 함성이 강력한 카드들이 많고, 스탯도 꽤 쓸만하기 때문에 밀고자는 리노덱들의 키카드나 다름 없습니다. 
-외눈깨비는 자리가 없을 때 가끔씩 빼기도 하지만, 1코마법이 코어+키카드인 덱들이 종종 나오기 때문에 대개 채용하는 편입니다.  
-변이 계열의 카드들은 부활계열의 덱들의 저격 및 제압카드의 역할을 합니다. 해당 덱들이 안 보이면 빠집니다.
멧변은 공수전환이 자유롭고 능동적인 변이가 가능하고, 부활 종류가 하나 더 생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카드를 상대에게 남기는 단점이 있고, 변이 물약의 경우 비밀 서치카드와 맞물려서 원하는 상황에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액계열은 걸신들린 수액이 방어력도 채워주기 때문에 가장 잘 쓰입니다만(무기 카드 쓰는 덱들은 어그로가 보통이기 때문에), 가루 문제나 1코스트라도 가볍게 쓰고자 할땐 늪수액을 쓰기도 하고, 드로우 욕심까지 낼땐 존스도 쓰기도 합니다.


광역기  : 유성//눈보라, 얼음회오리// 화산물약, 양폭탄, 불기둥,(용의 분노, 요그사론의 수수께기 상자)

=>상대가 구축한 필드를 어떻게 제압하느냐도 리노덱의 숙명입니다.  필드 프리징 카드 1~2개 + 어그로의 숫자에 따라서 필드 제압 카드의 숫자를 변경합니다.

-유성은 사실상 제압+광역기입니다. 하수인 전개가 빠르고 계속 반복되는 상황이면 모를까, 사실상 키카듭니다.
-눈보라는 상대 필드 타격을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6코스트라 다른 카드로 연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드데미지 카드는 화산물약이 가장 잘 쓰입니다. 양폭탄은 홀기사의 불굴을 발동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화산물약과 같이 사용시 불기둥 효과를 보기 때문에 선택 사항입니다. 다만  느조스 채택할 경우 쓰지 않습니다. 
불기둥은 무거운 관계로 다시 빠지는 추세입니다. 

용의 분노는 정말 좋은 카드지만, 화염 수호물의 등장으로 어그로 막는 것이 매우 편해졌기 때문에 쓸 필요가 없어져서 사장됐습니다. 요그상자는 안 쓰는 편이지만 부활사제, 소집흑마를 대비하기 위해서 토르톨란 순례자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필드 보조:파멸의 예언자//로데브//질리악스, 시아마트, 남작 게돈(//부두인형, 실바나스//얼음화살, 화염구//토르톨란 순례자)

-파멸의 예언자는 초반 필드 제압, 결빙 후 필드 제압, 필드 정리 후 필드장악을 위해서 채택합니다. 예언자 타이밍에
상대가 밀고자를 던지는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항상 이득이기 때문에 키카드나 다름 없습니다.
-로데브는 어그로가 많을 때는 빠지지만, 컨트롤, 콤보 카드가 많아질수록 등장횟수가 늘어납니다. 필드 주도권을 쥔 상태에서 고르곤졸라 등으로 드리블하기 시작하면 콤보덱과 컨트롤덱은 거진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상대 하수인을 치우거나 그냥 던져서 필드를 구축하는 하수인들입니다. 죽기를 쓸 경우 치유 보조도 겸하기 때문에
어그로가 완전히 사라질 경우 치유보조 구성을 빼고 채택됩니다. 

-사실상 제압카드인 부두인형과 느조스덱일 경우 채택되는 실바나스
-딜카드 겸 2번쨰 제압카드를 담당하는 얼화, 염구
-암흑소집흑마를 카운터 칠 때 쓰는 토르톨란 순례자 


치유 보조 :  치유로봇, (혼합물 전문가, 투스카르 행상인) // 카르투트 수호병, 썩은 사과나무

=>리노만으로 부족한 회복 능력을 보조합니다. 덱이 잘 풀린다는 전제하에선 없어도 되고 상대가 버티는 덱일 경우 정말 쓸모 없다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한장은 두는게 안정성에 도움이 됩니다.

-질리악스 합체 및 전함 치유가 뛰어난 치유로봇이 주로 쓰이지만 코스트 및 필드 영향을 주고 싶을 땐 다른 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느조스를 사용할 때는 카르투트 수호병을 반드시 채용하고, 썩은 사과나무를 부가적으로 쓰기도 합니다.

덱 마무리 :  불길한 은행원, 시체수집가, 기록관 엘리시아나// 칼렉고스비밀 열쇠공, 태고의 문양, 제왕 타우릿산 // (느조스, 루나의 휴대용 우주// 바리스타 린첸, 복제, 메디브의 메아리, 창조술사의 부름)

=>탈진전을 생각할 것인가, 변수와 뒷심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려하는것이 덱 마무리 시점입니다.

- 덱을 섞는 것들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정말 쓰잘데기 없습니다만, 은행원의 경우 첫 멀리건에서 가져가게되면
탈진전 때 말라크라스를 계속 활용할 수 있고, 10코 기준 브란-은행원으로 브란 넣기-졸라로 은행원 가져오기-졸라 넣기 => 다음 파츠 모일 땐 브란-은행원-졸라-은행원 다시 넣기 반복하면 무한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일부는 탈진전을 아예 고려하지 않는 빌드도 있으며, 엘리시아나 하나로 떼우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취향 차이.
-덱에 유연성을 부여하는 구간입니다. 칼렉고스는 유사태고+살면 코스트 이득을 보는 하수인이라 거진 채용됩니다.
그 외에 3카드들은 취향에 따라 유연함을 부여되는 편이지만 비밀이 갈수록 강해지는 상태고 마법사 마법도 생각보다 폭탄이 많아져서 열쇠공이 좀 더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느조스와 우주, 그리고 린첸, 메아리류는 카드의 방향이 크게 달라집니다. 

- 느조스는 후반이 가장 강력하지만 후반까지 끌고가기 힘듭니다.
- 우주를 최대한 일찍 써서 루나법사처럼 최대한 고코하수인의 힘으로 누르는 형태(우주가 늦거나 강력한 제압기가 많은 경우 밀림)
- 핸드컨트롤은 기타 저격카드들을 다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유연하지만 뒷심이 상대적으로 약해서 부활사제에게 쉽게 지는 모습도 보입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무엇을 쓸지는 스스로의 선택입니다.




매치업별 포인트는 나중에 적겠습니다

일일이 읽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요약하면 멀리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그로전은 화염 수호물이나, 비밀서치카드, 신리노, 구리노, 카자쿠스, 제피르스, 예언자, 얼회

콤보덱은 코어 저격카드(밀고자/외눈깨비/로데브/상대가 핸드가 많다면 브란시린빛 등으로 핸파/변이류)

빅덱은 최대한 가볍게, 최대한 카드를 던져서 코스트 사기를 치기전에 끝내야 함. 코스트 사기당하면 못 이깁니다.

컨트롤덱은 상대가 어떤유형의 컨덱인지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탈진전은 대비가 되었는지, 저격카드는 뭘 준비하는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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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 - 비취드루, 어그로드루, 퀘미드드루 순으로 존재합니다. 드루매치업은 외눈깨비 + 어그로 대비 카드를 들고 가세요. 9직업 매치중 가장 쉬운 직업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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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 - 야생에선 거진 어그로 직업군이라고 보면 됩니다.
홀돚을 베이스로 하는 어그로직업군과 시린빛 점쟁이를 기반으로 하는 탈진 도적으로 나뉩니다. 어그로의 경우 패치치스를 덱에 섞어서 함포+대포포화를 노리는 덱과 양탄자를 기반으로 속공+핸드파워로 밀어부치는 덱이 있습니다.
(혹은 둘 다 일수도 있습니다) 영능때문에 필드 압도는 힘들고 반드시 카자쿠스, 리노 등으로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암살꽃을 빼는 추세므로 얼회종말이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가 어그로 덱이 아니라면 100% 시린빛 점쟁이를 활용하는 덱들이며 느조스를 활용하거나 순수하게 탈진만을 노리는 덱이 있습니다. 필드를 계속 쥐고 핸드 정리가 된다면 할만합니다. 가급적이면 밀고자를 아껴서 키카드를 섞는걸 막아낸다면 어렵지 않습니다.(빼내고 반드시 제압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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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 야생에선 거진 어그로 직업군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그로 대비 카드를 드세요
대부분 홀기사며, 멀록어그로덱이 일부, 컨트롤덱은 거의 없지만 있다면 죽기 원콤이기 때문에 밀고자를 아끼시면 됩니다. 홀기사는 불굴로 체력버프가 되기전에 화염수호물을 찾느냐 못 찾느냐가 승패를 가르는 기준이 됩니다
한번 필드를 밀어버리고 리노나 도발 하수인, 약간의 광역기만 갖춰지면 쉽게 이깁니다.

멀록어그로는 돌진멀록과 전투대장, 핀리를 기반으로 하는 무가옳덱과 전세 역전이다옳+노미덱이 있습니다. 
무가옳덱은 핵심이 거먹눈, 전투대장을 변이시키면 무가옳이 되더라도 크게 무섭지 않습니다. 최소한 거먹눈만큼은 변이를 해둔다면 화염수호물로 무가옳을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구형버전으로 데칼용거가 있고 신버전으로 전세역전이다옳 한장을 채용해 드로우를 당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커스텀 영역이 넓기 때문에 안전한 수를 쓰길 바랍니다.

전세 역전이다옳+노미덱은 정규덱과 비슷합니다. 최대한 당기고, 핸파때 노미를 하는게 핵심이죠. 컨기사가 거진 죽었기 때문에 기사가 분광렌즈를 쓰면 이 덱입니다. 멀록 기본스탯이 구려서 화염수호물로 전세역전이다옳이나 광역기로 필드를 정리하면 어렵지 않지만 연속 정리 후 노미까지 생각하지 못하면 힘이 부쳐서 질 수도 있습니다. 노미가 뜨면 10코 카자쿠스나 제피르스, 요그상자 혹은 필드프리징 후 필드를 까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컨기사는 바나나상인이 나오면 죽기otk, 시르벨라가 튀어나오면 시르벨라 otk입니다. 밀고자가 핵심이니 컨기사향기가 나면 밀고자는 아끼세요


--

전사 - 해적전사 반, 홀방밀이 반. 가-끔 망손탈진 전사가 있습니다.
해적전사는 초반 어그로만 막으면 드로우 수단도 없어서 별 거 없습니다. 함포제거, 무기파괴, 치유수단을 찾읍시다.

홀방밀은 브란시린빛 핸파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무한덱이 타거나 죽기가 타면 매우 힘들어집니다. 다만 죽기 변신을 성공하고 무한덱을 유지할 수 있으면 90%이상 이깁니다.

망손탈진 전사는 핸드압축이 성공하면 사실상 막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홀방밀이 아니고, 상대가 카드를 내지 않으면 핸드숫자 관리와 무한덱을 준비해야합니다. 밀고자로 상대 키카드제거(상대방의 밀고자나 시린빛, 엘리시아나)가 성공한다면 이길 가능성이 생깁니다. 필드 주도권을 쥐고 패는 중이라면 상대가 필드 정리를 반드시 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2~3마리로 구성된 필드를 유지하면서 정리하면 바로 복구하면서 상대를 압박해야 합니다. 하수인을 절대로 한번에 다 내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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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사 - 짝수리가 70%, 무한두억시니 or 두억시니비취퀘술사가 30%를 차지합니다.

짝수리의 경우 토템들이 누적되고 하나씩 큰 하수인이 던지고 질풍을 발라 킬각을 내는게 특징인데 역시 드로우가 딸리는 편이므로 화염수호물로 필드를 정리하던가, 하나씩 나오는 큰 하수인들을 저격하면서 질풍각을 막으면 쉽습니다. 다만 여타 어그로와 다르게 도발 제압기(퇴화, 가끔씩 사술)나 즉발딜이 다양하므로 도발을 맹신하면 안됩니다.

두억술사는 첫턴에 퀘스트가 터진다 -> 비취술사므로 필드를 꾸준히 잡아서 비취가 쌓이기전에 최대한 달려서 조져야합니다. 강력한 필드 스왑능력은 없으므로 비취가 쌓이기전에 필드를 꾸준히 잡는다면 쉽게 무너집니다. 다만 필드를 못 잡으면 로데브 + 끝없는 비취 + 두억시니 사이클 등으로 이길각이 안 나오므로 초반에 필드가 무너졌으면 서렌을 치시면 됩니다. 
무한 두억덱의 경우 두억사이클을 밀고자로 망치면 끝납니다. 두억이 완성되었다해도 그럼블이나 로데브를 막는다면 후반까지 볼 가치가 있고 모든게 완성됐다한들 서순으로 두억시니가 안 올라갈때가 있으므로 끝까지 지켜보세요.  

--

사제 - 90% 부활사제이며 나머지는 리노덱이나 천내사제입니다. 용템포나 어그로사제도 있지만 1~2명뿐입니다.
부활사제는 4코 반샤라즈, 6코 이샤라즈가 튀어나오면 바로 서렌치고 나가세요. 못 막습니다.
위의 케이스를 제외하고 변이 순서는 라그>리치왕>바르고스>무에르테입니다. 리치왕이 가끔 대마보를 줘서 필드를 굳히면 피눈물납니다. 거의 다 필드를 제압했다해도 리치왕카드가 남으면 긴장해야합니다.
정분을 쓰는 슈팅사제의 경우 라그가 빠지고 벨렌, 욕심 더 부리면 말리고스까지 추가가 됩니다. 슈팅사제의 경우
벨렌(말리)>바르고스>라그 순서로 막으세요. 슈팅빅사제의 경우 제레크의 복제품 전시관으로 필드를 먹을 때도 있으므로 화산물약이나 화염수호물을 낭비하진 맙시다.
tip : 핸드 수급 능력이 없고 고코카드가 많아서 꼬이면 핸파하기 쉬우므로 시린빛을 멀리건으로 고려할만합니다.
tip2 : 4~7턴까지는 카자쿠스 5코-변이를, 그 이후는 아예 10코 광역변이로 주문석이나 대규모 부활을 준비하세요.
tip3 : 사로나이트 작업반장, 오버스파크 등 수많은 저격카드를 준비해봤지만 변이+쪼개기로 부활 개체수를 확 늘리는게 가장 합리적이었습니다. 쪼개기는 전함 하수인을 재활용하거나 합체, 버프, 도발 하수인을 뚫을수도 있거든요.

그외의 사제는 얼방을 찾고 리노인지 천정인지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리노사제는 여타 리노덱와 비교해 콤보적 성격이 강하고 탈진전을 안가려는 성향이 강하므로 얼방, 리노 등으로 피관리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제피르스의 추가로 얼방이 깨질수도 있다는것만 기억하면 크게 압박이 없는 매치업입니다.

천내사제의 경우는 1번이 필드제압, 2번이 외눈깨비로 내면의 열정, 광기물약 지우기입니다. 이 두 윈플랜 중 하나만이라도 성공시키면 거의 이겼다고 보면 되지만, 외눈깨비를 하지 않았을 경우 광기->천정+뒤집기를 당할 수 있고, 필드제압을 못하고 외눈깨비만 성공했을 경우 단순히 맞아죽거나 천정+뒤집기로 한방컷 나올수도 있습니다.

--

냥꾼 - 리노냥이 기계냥보다 자주 보입니다. 
리노냥은 초반 필드가 부담스럽지는 않지만 비밀 파쇄가 쉽고 신브란과 둘리가 존재해서 생각보다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필드제압능력은 비밀에 의존하므로 가벼운 하수인을 준비하고 상대 명치를 치지 않다가 필드를 완전히 먹고 피를 넉넉히 만든 다음 공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혹은 비밀 카운팅하세요)

기계냥꾼은 단일 합체버프나 강철니 표범로봇이 까다롭습니다. 이전 확팩에선 너무 빠른 편이라 빡셌지만 화염수호물, 신리노, 변이, 쪼개기(합체를 해도 쪼개기는 상대 기본 하수인의 비용대로 나옵니다)의 등장으로 필드제압이 용이해졌습니다. 필드를 먹었으면 돌진 하수인이 없으므로 거진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 법사, 흑마는 내용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추후에 수정하겠습니다.

법사 -  법사 아키타입은 리노컨, 시간왜곡퀘법, 비밀법사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퀘스트 법사는 멸종했고(적어도 전설급에선요.) 모든 마법사덱은 비밀을 가지고 장난치기 때문에 뭐가 어찌됐든 비밀을 깨는 카드는 멀리건으로 잡아가세요. 화염수호물의 등장으로 어그로에게 비교적 강해졌고 모든 덱들이 채용하기 때문에 법사를 상대하는 덱이 어그로덱이라면 대처를 잘 해야합니다. 화염수호물과 유성, 필드 얼리기를 제외하면 광역기 직군 중 가장 정리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튼튼한 하수인을 다수를 빠르게 깔거나 정리 직후 바로 까는 덱들에게 굉장히 취약합니다.

리노법사는 커스텀이 굉장히 많지만 루나가 너프되면서 루나빅법계열보다는 제가 쓰던 전함 드리블 타입이 좀 더 많아지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솔직히 리노법사는 타 리노덱에 비교해서 드로우가 적고, 하나의 윈플랜보다는 막은 뒤 상대를 갉아먹는 식이라 운빨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말라크라스 채용률이 굉장히 높아서 상대가 리노법이라면 멀리건 3~4장(말크가 멀리건이라면 2~3장)이 뭔지 기억해놔야 후환이 두렵지 않습니다. 코어카드들을 제외하면 다 커스텀이 되기 때문에 아이디를 기억해두시고 카드구성에 따라 상대해야합니다. 죽기를 얼마나 빨리 뽑아서 필드를 장악해 상대 카드를 낭비하는쪽이 누구냐, 뒷심 카드는 준비되어 있느냐가 미러전의 승패를 가릅니다.

시간왜곡퀘법 안토니 One-tk와 비전거인 퍄퍄, 비전용거거인 Two-tk로 하위 항목이 나뉩니다. 안토니퀘법은 전형적인 벽덱으로 밀고자, 핸파 등으로 코어카드를 제거하거나 로데브로 안토니-수습생x4콤보를 막으면서 제압해야 합니다. 전형적인 벽덱 상대법이죠. 솔직히 말하면 안토니 퀘법은 밀고자, 로데브, 핸파가 아니더라도 얼방->구리노->화산물약or광역2뎀카드 이걸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저격방법이 굉장히 많고 드로우는 상대가 해주기 때문에 맘 편히 상대하세요.

지난 확팩의 마나회오리가 생기면서 새롭게 생긴 뉴 퀘법은 마나회오리+수습생+저코마법으로 퀘스트,비전거인 스택을 쌓고 상대를 압도하는 덱인데 마나회오리와 수습생, 저코마법이 잘 붙으면 막기가 굉장히 힘들지만.. 밀고자+변이이 카드를 들고 거인이든 회오리든 퍄퍄든 날려버린다면 생각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공격적인 덱이면서 핸드관리가 쉽지 않은 매치므로 저격카드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가볍게 들고가서 필드장악도 좋습니다.
화염 수호물 채택률이 올라갔으므로 3체 이하의 하수인들이라면 필드장막만 하고 열쇠공-밀고자-로데브 3개를 빠르게 찾아서 굳히는게 좋겠습니다. 다만 퍄퍄가 나오지 않고, 마나회오리를 사용한다면 용거ttk이기 때문에 너무 안심하면 안됩니다.(이때는 도발카드도 미리 깔아두고 관리해야합니다.) 

비법전은 힐카드와 제피르스가 제일 중요합니다. 제피르스의 비밀 파훼와 카운팅, 그리고 비밀법사의 딜누적을 막을 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비밀법사가 어지간히 핸드가 꼬인게 아니라면 구리노 한번 발동시켜도 체력이 위험해집니다. 욕심은 버리고 어떤 하수인이든 내서 필드 균형을 맞추고 버텨야 합니다. 치봇, 구리노, 죽기를 못 찾으면 집니다. 필드를 뺏겨도 비법이 알루탈진각이 나오는게 아니면 집니다.
tip. 핸드에 제피르스가 있다면 상대가 비밀을 건 시점에 제피를 냅니다. 2개 이상이면 섬광을, 1개면 비밀 랜덤1개를 깨는 하수인을 줍니다. 다만 섬광은 마법 차단에 막히기 때문에 마차 카운팅을 해야합니다.
tip2. 알루네스를 깨야하는가 말아야하는가는 내 체력상황과 남은 덱 수를 봐야합니다. 덱이 10장내외로 남을 때 알루네스를 사용했다면 시린빛탈진킬이나 끝까지 데미지를 막아서 자멸하는 길을 봐야합니다. 10턴 이내의 알루네스는 무조건 깨세요. 못 버팁니다.
tip3. 화염수호물은 체력이 3이하이고 공격력이 제일 높은 하수인으로 공격해야 손해를 안 봅니다. 하지만 비법상대로 필드를 가져가는건 힘들기 때문에 상대 필드만 강하게 누르고 치유카드로 버티는게 좋겠습니다.


흑마 - 법사와 함께 야생의 주역입니다. 1티어 리노흑, 암흑소집흑마 아래로 메카툰흑, 배신흑, 큐브흑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덱 변형이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큐브는 수상한 장사꾼으로 채용으로 이전과 조금 달라졌기 때문에 법사 못지 않게 상대 덱 유형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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