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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마지막일 듯 합니다. 이 정도 안정성이면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은 약간의 운과 실력에 따라 좌우되는 거 같아요. 연구한다고 1000등 넘어갔다가 지금의 덱으로 수정하면서 다시 600등 때로 진입했습니다.  이 친구로 마지막 퍼즐을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후반을 넘어가기 위해 4~5코 진을 계속 수정했었는데, 그것 대신 불놀이꾼을 채용하고 덱이 많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법사 특성상 4~5코스트는 하수인을 낼 때가 아니고,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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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정규] 하랜법 - 어그로와 컨덱을 모두 이겨보자 V3(아마도 마지막) 작성자 : 이성결핍 | 작성/갱신일 : 2019-08-18 01:04:26 | 조회수 : 6309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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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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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아마도 마지막일 듯 합니다. 이 정도 안정성이면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은 약간의 운과 실력에 따라 좌우되는 거 같아요. 연구한다고 1000등 넘어갔다가 지금의 덱으로 수정하면서 다시 600등 때로 진입했습니다.


 이 친구로 마지막 퍼즐을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후반을 넘어가기 위해 4~5코 진을 계속 수정했었는데, 그것 대신 불놀이꾼을 채용하고 덱이 많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법사 특성상 4~5코스트는 하수인을 낼 때가 아니고, 필드가 밀려 있어 정리 or 동전 루나 등을 하는 타이밍이어서 4~5코 하수인이 결국 그 타이밍에 잘 못나가더라구요.  

잔알라이 없이 단일로 써도 매우 좋습니다. 2 or 3코스트 체력 3짜리 하수인을 잡는데 외에도 하나 더 제압기가 생긴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장점은 상대방 3/3 or 2/3 짜리 하수인을 잡으면서 빈 필드에 1/1이 깔리는 것이 상대 입장에서는 꽤 까다로워 하더군요. 후반에 상대 질리악스 암살 or 3뎀 부족으로 큰 하수인 못 잡는 경우에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이걸로 킬각까지 본 적은 잘 없네요.



에   이 아닌 을 넣었습니다. 좀 더 어그로에 대비한 것이죠. 이 카드 한장으로 어그로전과(특히 무기도적) 상대하기 까다로운 하랜냥이 할만 하게 되었습니다. 얼보는 할 수 있을 때 미리 걸어두시는게 좋아요. 텍스트가 "내 영웅이 공격받으면..."이다 보니 무기로 치든, 하수인으로 치든 일단 때려야 비밀이 발동합니다. 살상, 절개나, 사냥꾼 영능으로 때리면 발동을 안해서 그냥 죽어요 ㅜㅜ 

미러전이나 전사 상대로 에서 뽑으면 되더라구요. 까마귀에서도 꽤 자주 나옵니다. 비밀 카드들 플레이 팁은 연기를 하시라 입니다 어그로 상대로 화염 수호물을 뽑았어도 바로 고르지 마시고 고민을 하시는 등등(그래도 이건 상대도 잘 대처하긴 해요) 특히 좀 전에 미러전에서 상대법사가 2턴 제피로스, 3턴 급속을 하길래 우주가 있다고 생각해서 동전 + 열쇠공으로 을 뽑았는데(실력 부족...), 실제로 핸드에 우주가 있었고 이를 8턴까지 늦춰 결국 이겼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당연히 마차를 뽑은 것처럼 빠르게 거울상을 골라줬구요. 비밀은 이런 심리전도 가미해야 합니다.





이 두카드 모두 씁니다. 이유는 법사 3코스트 타이밍이 비밀 or 신비한지능 말고는 할게 없어 3코스트에 빈필드 가져오기에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도 상당히 자주 뽑아와 줍니다 ㅋㅋㅋ

3턴에 필드를 잡거나 맞춰가줌으로써 5턴 루나를 편하게 or 6턴 리노에서 깔끔히 정리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렇게 법사가 후반으로 가게 된다면 주도권은 이제 법사에게로 넘어오게 되어있습니다.



도 같이 쓰게 되었어요. 파이로스 낼 때는 원래 이기는 판이다?? 아닙니다. 10코로 내도 밥값 충분히 하더라구요. 그동안 문제가 안정화가 안돼서 파오리스를 낼 타이밍이 없던건데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후반으로 갈 수 있게 되면서 카드 한장으로 풀필드를 구성할 수 있는게 다양한 경우에 매우 강력했습니다. 도발 하수인 뽑아줘서 좋았던 적도 많았구요. 필드가 많이 밀리고 있어서, 체력이 위험한 딱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우에 파오리스로 강력하게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부족한 힐을 위해 를 다시 넣었고, 도 결국 다시 넣었습니다. 딱 밥값해주는 정도로 무난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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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 상대 멀리건은  이 정도라 할 수 있겠네요. 도 왠만하면 들고 가는 편입니다. 중-후반에 이득교환 후 하수인 쪼개기를 위해서죠. 특히 사제 상대할 때는 부름을 상대가 버프 바를 때까지 좀 기다렸다가 상대 하수인을 이걸로 쪼개면서 후반으로 넘어가면 매우 좋습니다. 에서 , 를 쪼갠 1~2코 하수인들이 살아나는 것도 매우 좋고, 상대방이 버프 카드를 많이 투자하면 투자할 수록 이득 많이 봅니다. 그래도 사제는 쉽지 않네요 ㅜㅜ


어그로는 필드 1번만 잡으면 대부분 이길 수 있어요. 꾸준한 이득교환과 광역기, 그리고 창조술사 부름으로 이득교환 후 사기치기로 이겨줍시다



컨덱이라고 할만한 거는 미러전, 전사전 정도일 텐데, 공통은 당연히 를 빨리 쓸수록 좋습니다. 도 자주 뽑아주니 손에 없더라도 믿고 기다립시다 ㅋㅋ



법사전은 적당히 쨀때와 필드를 몰아 붙일 때를 매우 잘 구분하셔야 해요. 6턴에  각 조심하시면서 만약 필드를 잡고 있으면 필드 체력 합이 10이상이 넘도록 투자해야 합니다. 요즘 불작을 쓰는 덱이 많지 않기 때문에 결국 상대도 생성된 카드가 아니면 필드 딜로 이겨야 하거든요. 만약 필드가 많이 밀려 그냥 맞춰가기만 해서는 답이 없을 때, 타이밍 봐서 로 한번 째고  콤보를 노리거나 마나사기를 쳐야 합니다. , , 로 계속 얼리면서 필드를 역전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 꼭 마지막 보루로만 생각하지 말고, 내 필드가 어느정도 깔려 있다면 쓸법도 합니다.



전사전은 딴 거 없습니다. 부조건 10턴전에 광역기 하나 빼셔야 해요  근데 사실 요즘 법사 벨류가 많이 높아져서 전사전은 많이 쉬워졌습니다. 10판하면 1판 질까말까에요. 그것도 상대는 손패 최고, 저는 최악중에 최악인 때.


운영법 결국 플레이를 좀 해보셔야 합니다. 플레이를 해보시면서 특성을 파악하시고, 핸드를 보며 이 덱은 마나커브를 어떤식으로 그려야 하는지를 느껴보셔야 해요.

그리고 상대방이 다음턴에 어떤 플레이를 할지 고민해 보면서 상대방이 다음턴에 할 수를 까다롭게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동시에 승리를 위해서는 과감하게 배제할 건 배제하고, 올인해야 할 때는 올인 하는 감도 중요합니다.




하랜법이 가루가 많이 든다는 단점은 있지만 ㅜㅜ 그만큼 재밌고, 덱이 유연해서 상성이 많이 적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아요. 물론 사제는 늘 어렵습니다 ㅜㅜ


저는 일단 이 덱으로 계속 갈거 같습니다. 다들 하랜법 하시는데 조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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