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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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시뮬레이터

일단 공략글을 빨리 쓰는게 더 중요한거 같아서 등수를 더 올리진 못했습니다.시간이 ........대회나 방송에서 법사보시고   '와!!나도 저거 해봐야지'했다가덱이 너무 어려워 가루만 날렸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딱 기본만 적은 공략글입니다.(뭐? 이게다 기본이라고???)여러가지 상황과 플렌,카드의 연계들이 있기때문에도대체 이번턴에 뭘해야 되나 라는 생각을 많이 해보셨을꺼같아요.이거 안나오면 져야되는 운빨덱이네라고 생각하시는 당신! 함번 읽어보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9 / 비추천 : 3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 덱 구성
  •  
  • 직업 특화
  •  
  • 선호 옵션
  •  
  • 평균 비용
  •  [전설 등급]
[정규] 아시아 29등 미라클법사 기초공략글(역대급 설명분량) 작성자 : 솔래이유 | 작성/갱신일 : 2019-06-20 20:30:49 | 조회수 : 5716
카드 리스트 - 제작 가격: 00/30
덱 복사카운팅 툴
AAECAf0ECLgI+wzu9gLD+AKggAPSiQOWmgOftwML0wGrBMsE5gThB7wIyIcDg5YDn5sD4psD/50DAA==
덱 코드 발급받기
마법사 
  • 카드 없음
 
중립 
  • 카드 없음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
  • 2
  • 3
  • 4
  • 5
  • 6
  • 7+
  • 평균 비용 : -
덱 구성
  • 하수인
  • 주문
  • 무기
  • 장소
  •  오리지널 카드
  •  고전
  •  핵심
  •  이벤트
  •  낙스라마스의 저주
  •  고블린 대 노움
  •  검은바위 산
  •  대 마상시합
  •  탐험가 연맹
  •  고대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운고로를 향한 여정
  •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코볼트와 지하 미궁
  •  마녀숲
  •  폭심만만 프로젝트
  •  대난투
  •  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  용의 강림
  •  갈라크론드의 부활
  •  황폐한 아웃랜드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수습 악마 사냥꾼
  •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불모의 땅
  •  스톰윈드
  •  알터랙 계곡
  •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리치왕의 진군
  •  아서스의 길
  •  전설노래자랑
  •  티탄
  •  시간의 동굴
  •  황야의 땅 결투
  •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선공후공을 선택해 주세요.
추가 설명





일단 공략글을 빨리 쓰는게 더 중요한거 같아서 등수를 더 올리진 못했습니다.
시간이 ........



대회나 방송에서 법사보시고   '와!!나도 저거 해봐야지'했다가
덱이 너무 어려워 가루만 날렸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딱 기본만 적은 공략글입니다.(뭐? 이게다 기본이라고???)

여러가지 상황과 플렌,카드의 연계들이 있기때문에
도대체 이번턴에 뭘해야 되나 라는 생각을 많이 해보셨을꺼같아요.


끝까지 참고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건 방송으로(수요일휴방, 밤8시 시작입니다.) 





1.덱의 이해

덱 분류로는 템포덱쪽에 가장 가까운거같아요.
초반에는 손패를 모으로 5턴쯤부터 템포를 끌어올려 주도권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중요한건 이덱은 존버하는 컨트롤 덱이 아니라는겁니다.
초반에는 왠만하면 주도권을 뺏길꺼고 그 빼앗긴 주도권을
코스트 사기를 쳐서 되찾아 와야 합니다.


덱이 엄청 다양합니다. 어그로를 막기위한 종말이, 개구리부터
뒷심을 챙기기위한 말라크라스까지 정말 여러가지 카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시청자분들이 마리클 법사에 관해서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게
아카드 쓰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입니다.
그 어떤 카드도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됩니다.
내손에 맞는 카드와 내가 어떤 매치업을 생각하냐에 따라 넣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우선은 덱 구성을 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2. 덱구성(킹스텀)









우선 이 25장의 카드가 필수라고 생각해요
얼음 회오리가 초기에는 않넣거나 한 장만 넣는 겅우도 있었는데
요즘은 두장 필수라고 생각하고
나머지 다섯장의 카드는 본인 입맛에 맞게 넣으시면 되는데
고민이 많이 되실테니 각 카드가 어떤 매치업과 상황에 좋은지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넣을거면 이 둘을 세트로 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그로덱들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이는건 당연하고
의외로 미러전에서도 좋습니다. 전사전은 개쓰뤡
미러전에서는 서로 제압기가 없기때문에 산거 먼저내는쪽이 
주도권을 쭉 가져가는데 개구리가 있으면 
비교적 쉽게 산거가 정리되곤합니다. 단점은 패소모가 커서
그 다음턴 플레이에  엄청나게 지장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잘 안쓰죠...........



요즘많은 기계덱이나 미러전에서 좋습니다. 역시나 전사 상대로는...
두장은 좀 패가 말리니 쓰실꺼면 한장 추천드립니다.




전 한장 채용합니다. 두장은 덱이 너무 가벼워지는 느낌이 있더라구요.
뒤안길이나 하이에나같은 어그로 높은 하수인을 자르기좋고
전사 상대로 무기를 한 턴 봉인할 수도 있습니다.
가끔 부족한 딜을 채워줄 수도 있고 다재다능힙니다.




이거 의외로 좋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나쁜 매치업이 없다는겁니다.
민병대나 폭격로봇으로 5체력을 깔끕하게 잡는 전사를 껄끄럽게 할 수도 있고
어그로 상대로 초반 필드 싸움을 해줄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딱히 좋은 매치업도 없다는 점입니다 ㅋㅋㅋㅋ
어차피 전사는 결국 산거로 뚜까패지 못하면 지거든요.



기계가 극성하는 요즘 한장 채용해 볼만합니다. 두장은 너무 무거워요
기계기사같은경우 얼리면서 가면되고, 기계냥 같은경우 4마나 써서 기계하나 
잡는걸로 게임이 뒤집어지지는 않아서 실제로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미러전에서도 산거 잡으면 좋긴한데 전사 상대로 무쓸모 ...(머머리 ㅅㄲ)



개인적으로 제일 넣으면 안되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법사의 비밀은 세 직업중 효율이 가장 안좋습니다.
4마나로 비밀 걸 시간 없고 상위 랭크에서는 비밀 처리를 잘 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못합니다.




미드냥이나 도적 상대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요즘 다 기계냥이고 
도적도 많이 줄어서 잘 안쓰죠. 넣으실꺼면 한장 추천드립니다.
현재 구간에 미드냥이나 도적이 많다면 넣어볼만 합니다.




직접 써보시면 느끼실텐데 이 덱이랑 진짜 안어울립니다.
손에서 노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쓰실꺼면 점성술사 +알렉+안토니를 같이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기를 칠꺼면 제대로 쳐야지 



우주를 쓰던 안쓰던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덱 컨셉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카드고
부족한 피니시를 채워주는 카드입니다.



무난히 던지기 좋은 하수인입니다. 근데 미라클 덱이라는컨셉이랑 좀 안맞긴 해서
손에 놀 때가 있습니다. 어그로들 상대로도 상각보다 좋습니다. 두장은 말린다고 생각해서
쓰실꺼면 한장 추천드립니다.




전사전 하드캐리합니다. 근데 전사 말고는 쓸모가 없습니다.
가로쉬 뚝빼기 깨고 싶으시면 추천드립니다.




10턴에 칼렉 뙇 하나 냈다고 게임 잘 안뒤집어 집니다.
핸드에서 놀 때가 많고 우주랑 같이 쓰지 않으면 힘든거같아요




요즘 기계들때문에 침묵 꽉꽉 넣는 추세라 별로 안좋아요
침묵을 잘 안넣는 미드냥, 위니흑,토큰드루 상대로 좋습니다.
넣으실꺼면 한장만 쓰세요 두장쓰면 패 엄청 말립니다.




의외로 좋습니다. 질리아스 합체각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어그로덱 상대할때 상대 입장에서는 정리하기 싫거든요.
그럼 그냥 가르게한체 창조술 써서 필드 맞춰나가면
게음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토큰 덕분에 바거각도 잘나와요.

 


미러전이나 기계기사 상대로 제압기가 없어서 좋은거같아요.
전사전은 별로에요 이거 키우다가 카드 다써서 산거 못나가고
요즘 침묵 다 쓰는 추세라 캐리도 못하고
침묵 없어도 그냥 방밀같은걸로 손쉽게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그로 매치에서도 좋다고 생각 안드네요




전 한장 씁니다. 두장은 애바고 드로우카드가 신비한 지능말고 없는데 
그 약점을 보충해주고 어그로도 높아서 상대에게 정리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산거나 마나회오리 서치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한장만 딱 쓰는게 좋은거같아요.
전사전에 진짜 좋은데 어그로들한테 좀 않좋아요



이덱 특성상 5턴에 질리악스 딸랑 나가는게 좋은 플레이는 아니에요.
그냥 성능이 좋으니까 많이 쓰기는 합니다.
바거를 쪼개서 생성된 기계에 합체해서 힐 많이 하는게 좋은 그림입니다.




요즘 씹랄(둠빠따 술사)이 많아 채용할만 합니다.




버프패치전 미드냥과 전사가 득실거리던 시절에는 진짜 좋았습니다.
하지만 지금메타에는 적합하지 않네요





위니흑마랑 토큰드루 상대로 좋은데 둘다 별로 없으니까
지금 메타에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쓰실꺼면 한장, 두장은 패말려요.
위니니흑마가 많을리는 없을거고 ....해당 구간에 토큰드루 많으면 채용해 보세요.



전사 상대로 8턴에 1코만들어 뽑아서 창조술 써봤자 그냥 정리 해버립니다.
어그로 상대로는 낼 시간도 없어요 우주써서 1코만든 제페토 아니면
쓰기 함들다고 생각합니다. 



우주를 안쓰면 쓰기 힘들더라구요. 
하지만 우주를 쓰신다면 무조껀 채용하세요.



우주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꺼같아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우주버전을 하나 올릴께요



AAECAf0ECMUEuAju9gLD+ALG+AKggAPSiQOWmgML0wGrBMsE5gThB7wIyIcDg5YDn5sD4psD/50DAA==



3.멀리건




유저분들이 상위랭커 스트리머방에가서 제일 많이 물어보려고 하시는게
'이 덱 멀리건 어떻게 해요??' 입니다.
하지만 대답하기 너무 어려운 질문입니다.

멀리건이라는건 덱에 대한이해, 매치업에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하는건데
그거를 딱 잘라 말한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죠.
직업별로 이런거 딱 들고가야된다. 라는게 말이 안된다는겁니다.
조합을 보고 세트로 들고가야되는경우도있고 취향이라는것도 있구요.
아마 여려분들은 이 직업 상대로는 이거이거이거 들고가세요. 이런 답변을 원하실텐데
너무 얌체같은 마음가짐입니다.

수학문제를 외워서 푸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응용이 안된다는거죠.
문제 유형 몇개 외운다고 점수 안나오거든요.(생각좀 하고 살아라 인간들아)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특히나 이런 테크니컬한 덱은 멀리건을 딱잘라 말하는게 더더욱 불가능합니다.





그냥 들고갑시다. 신비한 지능을 갈았을 때 나올수 있는 더 좋은 카드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가끔 가는경우도 있는데 취향도 있고,
그거까진 너무 어려우니 일단 넘어갑시다.




후공일때는 매치업 막론하고 무조껀 들고가시고 선공일때는 상대보고 들고갑니다
후공일때 꼭 들고가는 이유는 선공보다 후공이 패가 두장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거가 보다 빨리 나갈수 있고. 설령 어그로덱이라도 
산거 쪼갰다가 도발 나오면 무섭기 때문에 상대는 정리를 강요받습니다.


특히 후공필살콤보 3턴 4턴
성공하면 게임 터지기 때문에
상대가 어그로여도 내가 후공에 산거 잡혔으면 창조술도 같이 들고갈수 있습니다.


선공일 경우에는 전사,기사 미러전정도라고 생각하는데 
선공이여도 산거를 들고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건 취향차이
직접 해보고 뭐가 더 좋은지 생각해보세요.





+가벼운 주문
이친구들은 세트로 설명드리는게 좋을꺼같아요.
일단 미러전이나 전사,기사 상대로는 들고가지맙시다 야들은 닥치고 산거신거산거
상대가 어그로,템포 덱일경우(냥꾼,술사,흑마,드루) 수습생 저코주문 마나회오리 콤보로 버티다가 
환복+바거 콤보고 이기는 그림이 제일 생각하기 쉽습니다.
수습생 마나회오라 저코주문증 둘만 잡혀도 들고가볼수 있습니다(오른쪽을 믿으세요)




수습생이나 마나화오리가 없어도 전 무조껀 들고갑니다.
2턴에 천공의 균열이나 악령의책으로 손패를 늘릴 가능성도 있거든요.
3턴에 쓸 신지 발견하는것도 나쁘지 않고, 어그로상대로 얼음화살이나
서리광선 발견해 둘 수도 있구요.




무조껀 들고갑시다 3턴에 쓰면 신비한 지능보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사나 기사 상대할 때, 수행사제가 잡혔다면 환영복제를 같이 들고가볼만 합니다.




냥꾼,술사,흑마,드루,도적 상대로 들고가봅시다, 그리고 창조술이같이 잡혔으면
들고갈만 합니다. 보통 가르게를 던지면 죽매도 있고 해서 잘 안잡아줍니다.
그러면 우리가 이득교환 한다음에 창조술 쓰면 이득 많이 볼 수 있고
바거 코스트 줄이기 용이합니다.




드루나 냥꾼,흑마 상대로는 세트로 들고갈만합니다.
도적은 6턴 이후에나 각이 나와서 들고가기 좀 그렇습니다.
술사는 요즘 멀록보다 둠빠따 쓰는덱이 많아 
마찬가지로 초반에 바거각 잘 안나옵니다. 
해당구간에는 멀록덱이 더 많다 싶으면 들고가세요.




 
3턴에 손에 있으면 던지기 좋지만
그렇다고 들고갈 카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5장을 채우실 때 두장을 꽉꽉 채우지는 마세요
한장 정도씩 쓰는게 좋습니다
미라클 법사는 상황에 맞는 유연한 플레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패가 말리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파멸의 예언자나 점성술사 두장씩은 정말 비추고, 나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4.직업별 상대법



1.전사

폭탄이나 방밀이나 별다를거없으니 같이 적겠습니다.
역시 닥치고 산거

산거 못잡고가면 집니다.
난투를 10턴전에 무조껀 한 번은 빼야합니다.
심지어 카드가 창조술을 그냥 난투를 빼기위해 써야될 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난투 못뺏다가 10턴에  난투 섬멸기 세트로 나오면 ㅈㅈ

내 손패 상황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카드가 창조술을 쓰고
난투를 맞은 다음 산거+창조술이나 점성술사를 낼수 있다면 
카드가 창조술을 쓰는 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다음턴에 할께 없다면 그냥 창조술만 쓰고 넘어가는 식의
유연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손에 수행사제나 루나가 있다면 1,2턴에 환영복제를 써놓을만 합니다.
미리 환복을 깔아 민병대로 못잡게  하는거죠
방밀빼면 개이득입니다. 최악은 침묵인데 그래도 이런식의
양상이면 바거각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식으로 최악의 상황이 나왔을때 다음턴에 어떤식으로 할껀지 생각하면서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환복을 안쓸수도 있습니다. 수행사제도 갈고
그냥 무조껀 산거를 찿는것도 방법입니다.

수행사제는 환복이 없더라도 던져도 괜찮습니다.
특히 전사가 후공일때 동전 민병대할 경우 동전 빼는것도 의미 있습니다.

전사는 법사의 비밀을 상당히 껄끄러워합니다. 
일일이 확인 다 안했다가 게임 터지거든요
신비한 마술에서 마땅치 않으면 그냥 얼음보호막이라도 거는게 훨씬 좋습니다.
가로쉬 머리속 빠갤수 있습니다.




2.사냥꾼

존나 어렵습니다.


폭탄냥

사실 내 손패가 어떻든 맹독 미사일 나오면 ㅈㅈ
마나회오리에서 제압할 카드를 찾아놓지 못한다면 내가 얼마나 잘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마나회오리 연마 수습생중 두 개가 잡히면 들고가고 하나는 뽑아봅시다.
그렇게 안하면 못이김

상대방이 원하는대로 하게 냅두면 안되기 때문에 
급하면 2턴에 수습생이나 마나회오리는 물론이고
카드가 까지도 그냥 던지는 것도 생각해 봐야합니다.

그렇게 해서 맹독로봇이나 거미 폭탄이라도 빨리 빼 놔야 산거바거가 힘을 받습니다.
상대방이 무식하게 합체하면 상대 하수인에 창조술사의 부름을 써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상대방이 고블린폭탄에 무식하게 합체를 했다면 1코 하수인 2마리 나오고
전류공급기와 업그레이드용 로봇에 무식하게 합체한걸 쪼개면 2코 두마리가 나옵니다(와!종말이 !와!)


이 나와도 이길수 없는건 아닙니다.
확실한 플렌은 67턴에 어떻게든 거인들로 딜을 우겨넣고  
안토니+수습생으로 염구만들어 계속 얼리면서 슈팅하는 그림입니다.
맹독 미사일의 맹점은 상대도 하수인을 깔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얼리면 질리악스 합체해서 내는것도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어 보다 확실한 승리플렌이 됩니다.
사실 생성하는 실력이 더 중요함



미드냥 


치사가 개빡셉니다.

치사각을 피하기 위해 산거+환복을 같이 쓰는건 필수입니다.
서리광선을 하이에나 생각하면 들고갈만 한데 랭크에서는 폭탄냥이 더 많으니까 애매....
파멸의 예언자가 좋습니다. 해당 구간에 미드냥이 많다면 채용해 보세요.
치사를 맞아도 괜찮습니다. 그럼 거인 하나가 산다는 말이니까.

비밀을 생성하거나 발견한다면 주문왜곡사를 꼭 골라주세요.
광포한 격노를 막고 상대덱에 야수가 아닌 하수인을 넣어 
주인의 부름을 트롤하게 할 수 있습니다.

법사가 냥꾼보다 강한 턴은 789턴 정도입니다. 이때 승부를 보지 못하고 줄진 나오면
거의 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토니로 염구를 만들어 놨다면 조금 다르지만....



비밀냥 


사실 상위권에는 거의 없지만 저등급 구간에 많다고 하길래 좀 적어볼께요.
쥐덫이 개노답입니다.
그냥 아예 빨리 배제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아니면 잘 참았다가 쥐덧 빼고 얼리면서 바거각 만드는것도 방법입니다.
아몰랑 베제하지 마시고 쥐 나오면 어떻게 할껀지 다음턴 플레이를 설계하면서 해보세요.(말은 쉬움)

그래도 야들은 드로우가 없어서 초반 좀 잘 넘기면 할만해집니다.
뱀덧 의심되면 바거 잘 아꼇다가 뱀덧 빼면서 바거 내는것도 가능하구요



3.마법사


미러전입니다. 키카드는 산거+창조술과 얼음회오리 입니다.
후공이 산거를 먼저 낼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서로 제압기나 광역기가 없기때문에 먼저 필드잡고 명치 패는쪽이 이깁니다.
변수는 생성된 얼음회오리, 염구나 얼화같은 슈팅 카드가 없기 때문에
얼려서 명치먼저 패는쪽이 이깁니다. 얼음회오리가 중요한 카드이기 때문에
최대한 아껴 처음에는 서리광선이나 환복으로 어물쩡 넘어가는게 중요하고
산거 두개정도 까지는 얼회 쓰지 마시고 한번 정도 맞아줄만 합니다.

의와로 바나나장사꾼이 엄청 중요한 카드입니다.
서로의 필드에 산거가 나와있을때 바나나 발라서 교환하고 창조술 쓰면 꺼억~
상대 필드에 산악거인이 있고, 내 필드에 무덤괴수가 있다면 바나나를 발라
상대방의 꺼억을 막아야 합니다. 없으면 산거에 영능이라도 한대 쳐 놓아야 
꺼억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파멸의 예언자나 수행사제를 낸다면 빙결법사를 의심해야 합니다.(염구조심)
눈보라까지 쓴다면 확정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카드가랑 환복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필드 압박을 먼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게 해서 9턴 알렉이 못나오게 해야합니다. (물론 우주로 1코되면 개노답)




4.도적



괭이 사용 여부가 중요합니다. 쓰는 쪽이 훨씬 위협적이에요.(요즘은 거의다 씀)
폭딜이 한번에 들어오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그것만 아니면 아니면 법사쪽이 좀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초반 압박이 거센건 아니거든요.

바거각 나올때까지 여유롭게 기다려볼수 있고 산거 창조술이 되면 최고구요
산거를 그냥 던질지, 창조술과 함께 쓰기위해 아낄지는 
현재 필드 상황과 손패 보고 판단하셔야합니다.(진짜 말은 쉬움)

산거를 냈는데 잡혔을경우 다음턴에 할게 없다면 아끼는것도 방법입니다.
초반 달압박이 거세지 않아 버틸만 하거든요. 잡혀도 다음턴에 할게 있다면 (두번째 산거라던가)
던져서 템포플레이 하는것도 좋습니다.

도적전에서는 수습생 던지는 플레이가 굉장히 않좋습니다. 괜히 기습각을 주어서 악당 연계를
도와주고, 미리 32짜리 나가서 필드싸움하는것도 별 도움 안됩니다. 아껴서 연계할때 쓰는게
훨씬 좋습니다.

우주를 쓰신다면 정말 좋습니다. 초반에 별로 부담도 안되고 그냥 오른쪽에서 나오는 1코카드
아끼지 말고 다 내면 이깁니다. 도적이 큰거 하나씩은 정리를 잘하지만 
반대로 여러개 나오면 대처를 잘 못합니다.






5.드루이드


후공이면 산거 들고갈만한데 선공이면 갈고 바거 찾아봅시다.
샹대가 잘하면 3개까지만 딱 깔고 버프주면서 명치팹니다.



꼭 들고갑시다! 카드가 환복 바거가 하드캐리합니다.


이매치도 수습생 던지는거 무의미할 때가 많습니다.
마나회오리랑 연계해서 토큰 정리하면서 패수급할때 쓰는게 훨씬 좋습니다.
32하수인 나가봤자 아무것도 못합니다.

하지만 손에 루나나 수행사제가 있어서 수습생이 잡혀도 다음턴에 할 플레이가 있다면
던지것도 좋습니다. 수습생을 잡고나면 그 다음 루나나 수행사제는 잡기 힘드니까요.

만약 수행사제나 루나를 잡는다면 그 턴 상대 필드가 약하다는거니까 
그려러니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수행사제는 멀리건에 들고갈만 합니다. 
천벌 없으면 한번에 자르기 힘들고 천벌쓰면 그만큼
필드가 약해진다는거니까요. 루나는 취향껏

음화살 쓰시는분들은 들고가는거 비추입니다. 토큰하나 잘라봤자 아무 의미 없어요





6.성기사 


어떤 기사를 만나던 융리하고 멀리건은 별로 달리질거 없습니다.

  필수고

이 매치만큼은 환복이 있다면 루나를 들고갈만 합니다. 유일하게 잡는법이 진은검인데
그것도 환복에 막히면 못잡아서 드로우 많이 땡길 수 있습니다. 수행사제도 좋구요.

초반에 별로 무서운게 없기때문에 수숩생 회오리 콤보는 들고가지 맙시다. 닥치고




기계기사


유리합니다. 계속 얼리면서 우리는 상대방의 본체를 공략하면 대부분 이깁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아까 사냥꾼에서 적었던 것처럼 상대방 합체 하수인에 창조술을 쓰는것도
생각해 봐야합니다. 때려서만 이길수도 있고, 도발이 너무 쎄면 얼리면서 안토니로 슈팅하면 됩니다.


근데 상대방 하수인을 쪼개는 풀레이를 하는게 독이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은 사망처리이기 때문에 에서 살아납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속공합체가 되어있던게 나오거나 손에있던걸로 합체하면
거인이나 안토니가 정리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릴지 쪼갤지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말은 잘하네)

이친구들은 광역기가 없기때문에 카드가 창조술 신나게 쓰시면 됩니다.
마나회오리나 안토니를 위해 항상 풀필드 만들지 마시고, 조금씩 갉아 먹으면 됩니다.




신격기사

 있어도 함부로 쓰지는 맙시다.
7턴 전이면 쓰고.7턴 이후면 창조술만 써보는걸로
그리고 축소가 한번 빠지면 써보죠

비밀 발견하게 될 경우 마차가 없다면 얼음보호막도 좋습니다.
킬각 막을 수 있거든요 상황에 맞게 잘 골라주세요.


나가는 타이밍은 우리 필드가 강한 상태에서 상대가 걸었을때
잠깐 쓰면 진짜 할꺼 없어요. 때리지도 못하고 그동안 염구나 만들어 놓는거죠
그리고 필드 쓸리면 다시 깔고 염구로 킬각 볼 준비하고
이런식으로 해야 상대가 압박을 받습니다.

그래서 점성술사를 한장 쓰신다면 들고가는것도 괜찮습니다.
필드 압박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근데 랭크에서는 기계인지 신격인지 모르니까 쫌 ......

알렉을 쓰신다면 알렉을 미리 써놓지 마시고 산거하나 쪼개놓고
상대가 방심할 때 깜짝 킬각용으로 쓰는게 더 좋습니다.
물론 다른 할께 없다면 알렉 나가야 겠지만.....



7.주술사

그냥 존나 어렵습니다.
 
멀록이건 어그로건 존나 어렵습니다.
선공이면 산거는 갈아줍시다.
수습생 마나회오리 콤보로 버티고 환복 바거로 이겨야 합니다.
가르게나 수행사제도 좋습니다. 초반을 버텨주니까요



멀록술사

선공이면 수습생이고 카드가고 다 던져주세요.
후공에 산거있다면 나머지 손패애 따라 아껴볼만합니다.

우주 쓰시는분들 5턴에 우주썻다가 피의욕망에 뒤지니 주의해 주세요.




어그로 주술사

요즘은 이쪽이 더 많죠
생각보다 초반에 놀때가 많습니다. 멀록이 몇개 없어요.
그 멀록들이 안나오면 할만한데 나오면 개빡쎕니다.(운빨x망껨)

멀록술사는 얼음회오리가 잘 먹히기는 하지만 
이 ㅅㄲ들은 둠빠따 때문에 얼회도 의미 없습니다.

천둥불꽃 왜 버프했냐 진짜 
천둥불꽃 때문에 바거각이 잘 나오고 , 바거 쪼개서 나온 기계에 질라악스 합친다
라는 시나리오 안나오면 거의 집니다.

산거 쪼개서 나온 도발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대지충격+슈팅딜도 있어서 힐을 먹어야 합니다.
오히려 우주 쓸 각이 잘나옵니다. 멀록을 딱 몇장만 쓰기 때문에 초반 압박이 잘 안옴
1,2턴은 토템소환하고  넘길때가 많거든요. 물론 나오면 ㅈㅈ



컨트롤술사


8턴전에 산거카드가 창조술해서 패면 끝
8턴이면 하가사의계략이 8뎀 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이매치는 산거를 아꼈다가 창조술이랑 같이 쓰는게 좋습니다.
상대도 목숨걸고 사술 나이사 찾으니까요.





8.사제



노미사제

너무 쉽습니다. 그냥 하고싶은거 대충 하시다가 
마지막에 얼음회오리 쓰면서 명치패면 이깁니다.
요즘 죽음 많이 쓸테니까 산거를 생으로는 던지지 마세요.
왠만하면 아꼇다가 창조술이랑 같이 쓰시고
우리가 얼음 회오리 모이기 전에 상대가 노미 나오는것만 아니면 이깁니다.
그러므로 드로우 최대한 차단하면서 무덤괴수에 맞아죽지않게 버티시면 됩니다.



천정내열

어렵지 않습니다. 이매치는 서로 템포싸움이기 때문에 산거 아끼지 말고 그냥 막 던저주는게 좋습니다.
죽음을 쓰지 않기 때문에 합체나 내열로 때려 잡아야하고 못잡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잡는다 쳐도 카드를 많이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사제 드로우 마르면 이깁니다.
천정내열 바르고 달리면 창조술로 쪼개줍시다.

혹시 얼음화살을 쓰신다면 들고가서 상대 붘녁골 던지면 동전 써서라도 끊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분팔 발리면 게임 이상해 집니다.

우리가 필드 잡고있는 상황이면 얼회로 얼리면서 본체 치는것도 좋지만 
사제가 자기 하수인에 침묵걸고 천천내해서 죽을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사제는 필드 하수인1도 안남기면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유리한 상황이라면 얼려도 다 정리해 주면서가면 변수없이 이길 수 있씁니다.







9.흑마



위니흑마


기게냥이나 멀록에 비하면 할만합니다.
바거각도 엄창 잘 나와서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들고가서 초반에 끊으면서 갑시다.

우리가 후공일 경우 상대가 하사관 던지면 2턴에 전악무도 천재 나오는걸 의심해보고 
동전영능도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습생도 들고가서 던저줍시다. 공허방랑자 잡아먹으면 많이 편해집니다.
하지만 이매치도 수습생 마나화오리 콤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마나회오리가 같이 잡혔다면 아껴보는게 좋습니다.





4. 플레이꿀팁


1.산거 빨리내기


전 신기한 마술을 꼭 들고갑니다. 특히 선공일때는 바로 씁니다.
선공 1턴에 천공의 균열이나 악령의 책을 뽑아서 2턴에 패를 늘려놓으면 3턴에
신비한 지능을 썻을때 , 4턴에 정령술언마 없이 산거를 낼 수 있습니다.

손에 수습생 마나회오리와 신기한마술 서리광선같은 카드가 있을때,
손패를 늘려서 산거를 빠르게 내기 위해서는 수습생을 안내는것도 방법입니다.
이거 계산하는 건 많이 해보고 틀려도보고 하면서 익숙해지는게 중요합니다.

간단한 예시로 신비한 마술에 서리광선하나+마나회오리 하면 패가 한장 늘어납니다.
요걸 기억해 두시면 그 다음엔 살을붙혀 패가 몇장 늘어나는지 안늘어나는지 
계산하기 편하실껍니다.




2.카드가의 활용(feat.)


 는 꼭 하고면 연계하는 카드가 아닙니다.
어그로덱 상대할때 가르게 던져놓고 다음턴에 카드가 내면서 가르게 죽이면
죽메가 4개 나옵니다. 그러면 바거를 내기 쉬워지죠

카드가 +환복을 할경우 3코스트 소모해서 필드 개체수가 5개 깔립니다.
그러면 손에 있던 바거 코스트가 2코 줄겠죠. (이번턴에 3코를 썼으니)
+정령술연마 마나회오리를 하면 1코가 더 줄어듭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상황이 많으니 계산 열심히 해봅시다!



3.서리광선을 낭비하지말자!

멀록같은애들 자를때 쓰는거 말고 +콤보로 주문을 생성할 때
한장이라도 더 생성하기 위해서 서리광선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패를 늘리기위해 한장만 쓰고, 두번째 서리광선은 그냥 아끼는게 좋을때가 많습니다.
생성될 주문보다 서리광선이 좋을 확률이 훨씬 높으니까요.(특히 기계기사나 미러전)
믈론 두번째 서리광선이 유의미하게 쓰인다면 당연히 하는게 맞겠죠

하지만 주문생성을 위해 어거지로 낭비하진 마세요.
그렇다고 또 무조껀 아끼라는 말은 아닙니다. 
아낄지 쓸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판단해야합니다.(진짜 말은 개쉬움)




4.루나의 활용

로 발견한 카드는 맨 오른쪽에 생성됩니다. (오 !루나!!!)

으로 생성된 바나나도 맨 오른쪽에 생성됩니다.(오오오오)
하지만 루나가 필드에 있는 상황에서 맨 오른쪽에있던 장사꾼을 내면
일단 바나나가 오른쪽에 나오는건 맞지만 드로우가 한장 되서 바나나가 밀려납니다.(ㅠㅠ)

화염구도 맨 오른쪽에 생성됩니다.
믈론 안토니와 루나가 같이 필드에 있는 경우가 거의 없을껍니다만..



맨날 루나 던지냐마냐  고민하시죠??? 많이 나오는 상황들을 몇 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어그로매치
선공일 땐 왠만하면 던지세요.
이거 이껴서 손패 한 장더 유지한다고 어차피 산거 못내요.
후공일때는 연마산거동전 창조술같은 사기콤보가 가능하면 던지지 말아야겠죠.
어그로덱 상대로는 루나를 던질거면 동전 환복을 같이 써주거나
수습생이있다면 미리 수습생도 던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수습생 살면 시너지 엄청나고, 그게 아니더라도
수습생을 잡는데 카드를 쓰면 루나는 못잡을 수도 있으니까요.

어그로상대로 환복을 미리 쓰는건 않좋아요. 
한두턴만에 다 정리되서 루나를 지킬수가 없거든요.


미러전에서 선공일때 루나를 던지면 잘 못잡습니다.
잡으려면 마술을 써서 발견하던가 서리광선을 3번 써야합니다.
상대에게 패 소모를 유도하는건 그만큼 산거턴을 늦춘다는 것이기 때문에
잡혀도 그냥 그러려니 하시면 되고 안잡히면 개이득
그러므로 미러전에서는 던질만 합니다.


위에 적긴 한거지만 정리하는 의미에서 한번 다시쓰면.
전사나 기사의 경우 1,2턴에 환영복제 써놓고 루나던지면 잡기 힘들어 합니다.
전사의 경우 루나를 던졌을 때, 최악의 상황이 민병대에 잡히는 겁니다.
그걸 막아줄 수 있고, 방밀빼면 진짜 개이득입니다.

최악은 침묵입니다. 하지만 침묵이라도 이렇게 하수인 깔리다보면 
전사 상대로도 바거각을 한번 노려볼 수 있습니다.

성기사도 민병대=진은검이라고 생각하시고 나머지는 전사랑 똑같습니다.
성기사는 침묵 잘 안써서 더 잘먹힙니다.





이렇게 많은데 아마 기본적인 내용중에서도 빠진게 있을꺼고,
너무 세세한건 적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극초반 양상만 적고 중후반은 많이 안적음
덱이 굉장이 스타일리쉬하기때문에 멋있게 소ㅑ아아악 굴리고 싶을텐데
마음대로 잘 안되실껍니다.
항상 본인의 생각과 근거를 가지면서 하는게 중요합니다.(진짜 말로는 개쉬음)
내손패와 서로의 마나수정갯수, 필드 상황을 보고
틀려도 상관 없으니 '난 이걸생각해서 이 플레이를 할꺼야' 같은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필요합니다.


맞춤법은 봐주셈 국어개못함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건 방송으로 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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